•  


世界 最初 公開 ‘로얄살루트 21年 리차드 퀸 에디션2’ 마셔보니… “부드럽고 달콤한 風味”|東亞日報

世界 最初 公開 ‘로얄살루트 21年 리차드 퀸 에디션2’ 마셔보니… “부드럽고 달콤한 風味”

  • 동아經濟
  • 入力 2023年 10月 5日 13時 40分


코멘트

新製品 글로벌 론칭 韓國서 開催
“韓國 消費者 高級 趣向 남달라”
리차드 퀸과 두 番째 패션 컬렉션
술 弱한 사람도 負擔 없는 부드러운 맛

스코틀랜드 高級 위스키 브랜드 로얄살루트가 패션 컬렉션 新製品 월드프리미어(글로벌 最初 公開 行事) 場所로 서울을 落點했다. 國內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益善洞에 舞臺를 마련하고 패션 디자이너와 協業韓 新製品을 世界 最初로 선보였다. 以前 製品 人氣를 反映해 販賣 物量은 늘렸다. 또한 새로운 보틀 디자인에 맞춰 부드러운 맛과 함께 스모키韓 風味를 살린 것이 特徵이다.

페르노리카코리아(Pernod Ricard Korea)는 서울 益善洞 所在 累디트 익선에서 英國 패션 디자이너 ‘리차드 퀸(Richard Quinn)’과 協業韓 두 番째 패션 컬렉션 ‘로얄살루트 21年 리차드 퀸 에디션2’를 公開했다.

디자이너 리차드 퀸과 協業韓 첫 番째 패션 컬렉션은 지난 2021年 1月 國內에 出市한 바 있다. 約 6個月 만에 國內 物量이 모두 販賣됐다. 正確한 數量은 公開하지 않는다고 한다. 特히 蒐集 目的으로 製品을 購買한 需要가 많았고 異例的으로 女性 購買 比重이 높은 것으로 傳해진다.
一般人들에게 生疏한 리차드 퀸은 英國에서 注目받는 패션 디자이너다. ‘2018 英國 디자인어워드’에서 지난해 作故한 엘리자베스 2世 女王으로부터 賞을 授與받은 디자이너라고 한다. 이날 리차드 퀸은 直接 新製品 發表 舞臺에 올라 이番 協業 디자인 特徵을 紹介했다. 꽃을 디자인 테마로 活用하는 디자이너다. 行事場에는 그가 直接 디자인한 多樣한 ‘꽃무늬’ 패션 아이템이 展示됐다. 薔薇꽃만 活用한 에디션1(보틀 2種)과 달리 에디션2에서는 리차드 퀸 시그니처인 薔薇를 비롯해 데이지 等 다양한 꽃을 活用한 보틀 디자인 3種(國內 出市 薔薇와 데이지 2種)을 선보였다. 에디션1은 水彩畫 느낌이 剛했고 이番 新製品은 팝아트的인 보틀 디자인이 特徵이다. 以前보다 젊은 感覺을 强調한 느낌이다.

리차드 퀸은 “이番 協業은 旣存의 境界를 넘어선 完全히 새로운 것에서 靈感과 動機附與를 얻는 흥미로운 作業이었다”며 “스트라스아일라 蒸溜所에서 샌디 히슬롭(로얄살루트 마스터 블렌더)과 함께 藝術的인 風味의 原液을 嚴選했고 細心한 블렌딩을 通해 보틀 디자인에 걸맞은 맛과 風味를 具現했다”고 傳했다.
디자이너 리차드 퀸.
디자이너 리차드 퀸.
○ 월드프리미어 서울 開催 理由… “韓國 消費者 高級 趣向·眼目 남달라”
리차드 퀸과 함께 프란츠 호튼(Frantz Hotton) 페르노리카코리아 代表와 미구엘 파스칼(Miguel Pascual) 마케팅 專務도 新製品 行事에 參席했다. 特히 마티유 들랑(Mathieu Deslandes) 로얄살루트 글로벌 마케팅 디렉터度 訪韓해 新製品 發表者로 나섰다. 韓國을 월드프리미어 場所로 選定한 理由에 對해 마티유 들랑 디렉터는 “로얄살루트는 韓國 內 프레스티지 위스키 市場(고연산 高級 위스키 市場) 成長勢를 注目하고 있다”며 “特히 單純히 위스키를 選好하는 것을 넘어 高級스러운 韓國 消費者들의 趣向이 印象的이다”고 말했다. 이어 “强力한 傳統과 尖端 技術 等 革新이 調和를 이루는 서울은 로얄살루트가 追求하는 브랜드 方向性과도 符合한다”며 “韓國에서 글로벌 新製品 行事를 開催하면 該當 製品은 確實한 프레스티지級 製品으로 認識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프란츠 호튼 페르노리카코리아 대표.
프란츠 호튼 페르노리카코리아 代表.
(왼쪽부터) 리차드 퀸 디자이너, 미구엘 파스칼 페르노리카코리아 마케팅 총괄 전무, 마티유 들랑 로얄살루트 글로벌 마케팅 디렉터.
(왼쪽부터) 리차드 퀸 디자이너, 미구엘 파스칼 페르노리카코리아 마케팅 總括 專務, 마티유 들랑 로얄살루트 글로벌 마케팅 디렉터.
또한 들랑 디렉터는 實際로 로얄살루트가 國內 프레스티지 위스키 市場을 이끌고 있다고 評價했다. 出庫量을 基準으로 國內 프레스티지 위스키 市場은 지난해 49% 成長했는데 로얄살루트 브랜드는 57%의 成長率을 記錄했다고 强調했다. 平均을 웃도는 成長率로 全體 市場을 主導했다는 說明이다.

로얄살루트는 브랜드 核心 價値인 블렌딩 技術과 匠人精神이 調和를 이루는 創意的인 브랜드 活動을 앞세워 獨步的인 프레스티지 위스키 브랜드 立地를 强化해왔다. 리차드 퀸 協業 컬렉션은 ‘위스키’와 ‘패션’이라는 全혀 다른 카테고리가 만나 豫想을 뛰어넘는 結果物을 膳賜한다는데 意義가 있다고 한다. 國內를 글로벌 론칭 場所로 選擇한 것은 高級 위스키에 對한 國內 消費者들의 높은 選好度를 反映한다는 評價다. 特히 코로나19 팬데믹(世界的 大流行)을 거치면서 위스키가 大衆化되고 고연산 위스키에 對한 人氣가 크게 높아지면서 韓國 위스키 市場이 더욱 注目받기 始作했다는 分析이다.

로얄살루트 21年 리차드 퀸 에디션2는 스코틀랜드 所在 스트라스아일라(Strathisla) 蒸溜所에서 블렌딩을 거쳤다. 블렌딩에는 디자이너 리차드 퀸과 마스터 블렌더 샌디 히슬롭(Sandy Hyslop)李 參與했다. 브레發(Braeval)과 스트라스아일라(Strathisla), 캐퍼逃匿(Caperdonich) 等에서 나온 最小 21年 以上 熟成된 最上級 몰트, 그레인 原液을 嚴選해 差別化된 風味의 맞춤 原液을 完成했다고 한다.
○ 부드럽고 달콤한 맛… 술 弱한 사람도 負擔↓
發表가 끝난 後 新製品을 直接 맛볼 수 있는 時間이 마련됐다. 다른 것을 섞지 않은 니트(neat)와 칵테일로 提供됐다. 本然의 맛을 經驗하기 위해 니트로 맛을 봤다. 全般的으로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다. 술이 弱한 사람도 負擔 없이 즐길 수 있을 程度로 목넘김이 부드럽다. 위스키 入門者에게는 오히려 싱글몰트보다 적합해 보인다. 망고, 바나나처럼 달달한 과일 香과 딸기잼, 배, 복숭아의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위스키를 목으로 넘긴 後에 스파이視하고 스모키韓 風味가 느껴진다. 에디션1보다 스모키韓 風味를 强化했다고 하는데 이보다는 부드러운 餘韻이 더 强하다. 女性 消費者에게 人氣가 많은 理由로도 볼 수 있다. 한 甁 容量은 700ml, 알코올 度數는 40%다. 價格은 30萬 원 中盤 대라고 한다. 지난 秋夕 連休 期間 로얄살루트 21年이 34萬 원에서 37萬 원臺로 價格이 引上된 點을 勘案하면 스페셜 製品이지만 價格은 一般 製品과 同一한 水準인 것으로 보인다.
미구엘 파스칼 페르노리카코리아 마케팅 總括 專務는 “韓國에서 世界 最初로 公開된 로얄살루트 21年 리차드 퀸 에디션2는 높은 眼目을 지니고 獨創的이고 트렌디한 디자인에 敏感한 韓國 消費者 趣向을 제대로 겨냥한 製品”이라며 “위스키를 사랑하는 韓國 消費者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期待한다”고 말했다.

한便 累디트 익선에 마련된 로얄살루트 팝업은 10月 5日까지 運營된다.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이틀에 걸쳐 VIP 行事와 파티 等 로얄살루트 21年 리차드 퀸 에디션2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空間으로 活用할 計劃이다.

東亞닷컴 김민범 記者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