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萬名 豫測에 5萬名 몰려 ‘阿修羅場’…最惡 汚名 쓴 ‘咸安落花놀이’|東亞日報

2萬名 豫測에 5萬名 몰려 ‘阿修羅場’…最惡 汚名 쓴 ‘咸安落花놀이’

  • 뉴스1
  • 入力 2023年 5月 30日 10時 25分


코멘트
27일 오후 경남 함안군 함안면 무진정에서 ‘함안 낙화놀이’가 펼쳐지고 있다. 경남 무형문화재 제33호인 함안 낙화놀이는 숯과 한지를 꼬아 만든 실 수천 개를 줄에 매달아 해질녘 불을 붙이는 민속놀이다. 2023.5.27/뉴스1
27日 午後 慶南 咸安郡 함안면 무진정에서 ‘함안 落花놀이’가 펼쳐지고 있다. 慶南 無形文化財 第33號인 咸安 落花놀이는 숯과 韓紙를 꼬아 만든 실 數千 個를 줄에 매달아 해질녘 불을 붙이는 民俗놀이다. 2023.5.27/뉴스1
慶南 咸安落花놀이가 觀光客 需要 豫測에 失敗하면서 ‘最惡의 祝祭’라는 汚名을 썼다.

지난 27日 咸安郡 괴산리 무진정에서 열린 落花놀이에 5萬名이 다녀갔다. 咸安落花놀이는 最近 1∼2年 사이 社會關係網서비스(SNS)와 放送에 露出되며 입所聞을 탄 데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解除, 連休 等으로 觀光客이 大擧 몰렸다.

咸安郡은 올해 行事 面積을 5500㎡로 잡고, 1㎡當 4名 程度로 計算해 最大 收容 人員을 2萬 2000名으로 計劃했다. 그러나 豫想 人員의 2倍가 넘는 5萬餘 名의 觀光客이 찾았다. 지난 4月 基準 咸安郡 全體 人口인 6萬 1011名과 비슷했고, 平年 訪問客의 5倍나 되는 規模였다.

觀光客 需要 豫測에 失敗하면서 祝祭 다음 날인 28日 咸安郡은 조근제 郡守 이름으로 公式 謝過했다.

觀光客들이 指摘하는 가장 큰 不便 事項은 交通 遞增과 痲痹였다.

行事場으로 가는 길목은 몰려든 車로 大部分 막혔다. 무진정을 向하는 一般都市는 勿論 함안으로 進入하는 國道와 高速道路까지 停滯됐다.

行事場 周邊 비좁은 道路는 여기저기 駐車된 車輛으로 엉망이 됐다. 平素 昌原市 馬山會原區 내서읍에서 咸安 行事場까지 車로 30餘 分이면 到着했지만 이날은 3時間이 넘게 걸렸다. 하지만 軍은 무진정 隣近 交通 統制만 하는데 그쳤고, 甁목現象이 發生한 一部 길목에 交通 統制 人員이 配置됐지만 막혀버린 道路는 뚫리지 않았다.

軍은 무진정 隣近 8個所 1800代 規模의 駐車場을 마련했고, 셔틀버스도 運行했다. 하지만 駐車場은 일찍부터 가득 찼고 그마저도 案內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셔틀버스는 이른 午後부터 꽉 막힌 道路에 오가지도 못하면서 事實上 無用之物이 됐다. 많은 觀光客들은 數km 떨어진 道路에 車를 세우고 1時間 넘게 道路를 따라 걷기도 했다.

大型 事故 憂慮도 있었다. 落花놀이 行事의 主舞臺는 蓮못으로 周邊 地形에 경사진 곳이 많아 人波에 밀려 넘어지면 자칫 大型 人命 事故가 發生할 수 있었다. 하지만 軍은 出入口 外 다른 곳은 事實上 放置했다. 조금이라도 가까이서 落花놀이를 보려는 人波들은 安全要員이 配置되지 않은 化粧室 隣近을 自由롭게 오갔다. 또 무진정 隣近은 인터넷과 携帶電話가 모두 먹통이 돼 큰 事故가 날 境遇 對處가 쉽지 않은 狀況도 發生했다.

늦은 案內文者도 嚬蹙을 샀다. 軍은 行事 2時間을 남겨두고 ‘安全事故 憂慮가 있어 安全에 留意 바란다’는 安全文字를 처음 보낸 데 이어 午後 5時 18分께에야 ‘行事場 立場을 統制하고 있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行事 直前에는 文字메시지와 더불어 行事場 進行을 擔當한 公務員이 歸家를 慫慂하기도 해 먼 길을 달려온 觀光客들이 不便을 吐露했다.

昌原에서 온 30代 觀光客은 “落花놀이는 아름다웠지만 昌原에서 오는데만 4時間이 걸렸는데 먼 발치에서 바라본 게 全部”라며 “安全 事故가 憂慮돼 接近하지 못했다. 이番 일을 契機로 入場客을 制限하거나 다른 代案을 찾아 再發 防止에 힘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安養에서 온 金玟秀 氏도 “많은 人波와 交通 遞增 속에 落花놀이를 즐기긴 했지만 아쉽긴 하다”고 말했다.

함안군 누리집에 실린 사과문.(함안군청 누리집 캡처)
咸安郡 누리집에 실린 謝過文.(咸安郡靑 누리집 캡처)
咸安郡은 謝過文에서 “前年보다 倍 以上인 2萬餘 名이 觀覽할 수 있도록 準備를 했지만 豫想을 뛰어넘는 많은 人波로 隣近 道路網이 痲痹되는 初有의 事態가 發生했다”며 “行事場 進入이 不可解 落花놀이를 觀覽하지 못하고 돌아간 분들께 眞心으로 謝過한다. 問題點을 改善해 모든 祝祭와 行事를 徹底히 準備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함안=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