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化와 藝術의 날개을 단 디자인, K-컬처의 新成長 엔진”|東亞日報

“文化와 藝術의 날개을 단 디자인, K-컬처의 新成長 엔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3日 16時 59分


코멘트

文體部 ‘K-디자인 비전 宣布式’

박보균 文化體育觀光部 長官이 3日 서울 城東區 디뮤지엄에서 열린 K-디자인 비전 宣布式에서 事例發表者와 디자인革新團, K-建築文化委員會 委員, 文體部 MZ드리머스와 함께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 文化體育觀光部 提供
“디자인은 世上을 바꿉니다. 디자이너는 낡은 秩序를 깨고, 世上을 아름답고 力動的으로 再構成하고, 問題解決로 世上의 中心에 있습니다. 大韓民國의 魅力과 品格이 K-디자인으로 再誕生하고 있습니다.”

박보균 文化體育部 長官이 3日 서울 聖水洞 디뮤지엄에서 ‘K-디자인 비전 宣布式’을 열고 “K-디자이너의 빼어난 美學的 獨創性과 想像力, 破格과 鬪魂이 K-컬처의 新成長 엔진으로 本格 登場하고 있다”고 宣言했다. 이날 文化體育觀光部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韓國콘텐츠振興院과 함께 ‘文化와 藝術의 날개를 단 디자인, K-컬쳐의 新成長 엔진’을 主題로 한 비전을 發表했다.

박보균 文化體育觀光部 長官이 3日 서울 城東區 디뮤지엄에서 열린 K-디자인 비전 宣布式에서 ‘文化와 藝術의 날개를 단 K-디자인 비전’을 發表하고 있다. 文化體育觀光部 提供
朴 長官은 이날 ‘公共디자인 先導都市’를 指定해 K-디자인이 都市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그는 “버스停留場 等에 限定됐던 公共디자인은 公園, 廣場으로 擴張되고, 디자이너의 視線이 쏠린 瞬間 처박혀 있던 空間의 價値는 急速히 上昇한다”며 “스페인 바르셀로나를 바꾼 가우디의 挑戰과 冒險, 感受性과 創意力이 K-디자인의 비전 속에 있다”고 說明했다.

朴 長官은 또 “K-디자인의 過去와 現在, 그리고 革新的인 未來를 集約한 ‘國立디자인 博物館’을 2026年 世宗市에 開館할 豫定“이라며 ”디자인 韓國을 만든 元老·中堅 디자이너들에게는 自矜心이, 未來를 이끌어갈 新進 디자이너에게는 꿈의 空間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이달 中 各界 디자인 專門家로 構成된 國立디자인博物館 開館委員會가 出帆한다.

이番 報告會에서는 公共디자인, 建築, 패션分野 關係者, 新進 디자이너 및 文體部 MZ드리머스(2030諮問團) 等 約 150名이 參席했다. 建築家 이타미 준의 딸인 유이화 氏(ITM 建築事務所 代表)가 ‘K-建築의 오리지널리티’에 對해, 別內新都市의 公共디자인 模範事例人 ‘長壽椅子 開發스토리’ 發表가 이어졌다.

박보균 文化體育觀光部 長官이 3日 서울 城東區 디뮤지엄에서 열린 K-디자인 비전 宣布式에서 ‘長壽椅子’를 비롯한 主要 디자인 事例 展示를 살펴보고 있다. 文化體育觀光部 提供
“2018年 南楊州 別內派出所長으로 勤務할 때 無斷橫斷하는 어르신을 여러番 目擊했습니다. 死亡事故도 있었죠. 養老院을 찾아가 어르신들께 理由를 여쭤보니 ‘무릎과 허리가 아파 橫斷步道 信號를 기다릴 수 없어 그냥 건넌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別內新都市 17個 交叉路에 60個의 ‘長壽椅子’를 設置했더니, 4年이 지난 現在까지 어르신 橫斷步道 死亡事故가 한 件도 없었습니다. 以後 全國 70餘個의 自治團體에서 約 2500餘個의 長壽椅子를 設置해 交通事故 豫防에 寄與하고 있습니다.” (유창훈 南楊州警察署 112治安狀況室長)

이날 비전 宣布式에서는 公共과 民間의 協業을 통한 다양한 公共디자인의 事例가 紹介됐다. 현대백화점은 店鋪에서 發生한 廢止를 蒐集해 만든 100% 再生종이 親環境 쇼핑백 開發 프로젝트를 進行했다. 이를 통해 年間 나무 1萬3200그루(藥 2000餘 톤)를 保護하고, 3298톤의 二酸化炭素 排出 減少效果를 얻었다. 視角障礙 學生의 學業能力 向上에 도움을 줄 수 있는 3D프린팅 敎材를 만든 國立한경대 임진이 敎授팀, 聽覺障礙人과 乘客 間의 意思疏通 솔루션을 開發해 140名의 聽覺障礙人의 일자리를 創出한 ‘고요한 M택시’도 紹介됐다.

박보균 文化體育觀光部 長官이 3日 서울 城東區 디뮤지엄에서 열린 K-디자인 비전 宣布式에서 事例發表者와 디자인革新團, K-建築文化委員會 委員, 公共디자인 專攻 MZ世代 靑年, 文體部 MZ드리머스 等 모든 參席者와 함께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
文體光는 K-디자인 비전宣布式에서 ‘公共디자인으로 幸福한 空間 만들기’ 事業規模를 開所當 4億 원(文體部 50%, 地自體 50%)에서 8億 원(分擔率 同一)으로 2倍 늘리기로 했다. 特히 國際行事 開催都市의 境遇 案內 體系와 視覺的 이미지를 改善하는 事業을 多年度 支援方式으로 擴大해 開催地의 魅力을 높일 豫定이다. 國際行事 開催都市 公共디자인 改善 事業의 支援 規模는 總 17億 원(文體部 50%, 地自體 50%)에서 19億 원(分擔率 同一)으로 增額하고, 觀光마케팅度 支援한다.

朴 長官은 “橫斷步道 앞에서 쉬어가는 ‘長壽 椅子’처럼 디자인은 事故 危險을 줄이고 社會를 밝게 한다”며 “國民 安全, 人口 高齡化, 環境, 地域 消滅, 스마트 技術, 라이프 스타일 等 當面한 社會變化에 先制的으로 對應하는 ‘소셜 디자인’ 開發도 支援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