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크 같은 뚝심으로 성큼성큼… 世界 25個國 사랑받는 브랜드로 우뚝|東亞日報

야크 같은 뚝심으로 성큼성큼… 世界 25個國 사랑받는 브랜드로 우뚝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Enjoy Life] 創立 50周年 맞은 BYN블랙야크그룹
서울 鍾路 登山用品 專門 賣場에서 始作… IMF 以後 機能性에 스타일 椄木하며 成長
國內 最初로 페트甁 再活用 纖維 活用, 自然과 共存하는 技術로 未來 50年 準備


“力動的인 活動을 돕는 革新 製品을 提供해 사람과 自然을 保護하고, 그들의 挑戰하는 삶과 함께한다는 使命感으로 아웃도어 외길을 걸어온 努力을 인정받게 돼 榮光입니다.”

2021年 열린 ‘第35回 纖維의 날’ 記念式에서 企業인 最高 榮譽인 金塔産業勳章을 받은 강태선 BYN블랙야크그룹 會長의 말이다.

올해로 創立 50周年을 맞은 BYN블랙야크그룹의 歷史는 곧 韓國 아웃도어의 歷史라고 해도 無妨하다. 50年이라는 時間 동안 야크 같은 愚直한 뚝심으로 變化와 革新을 거듭하며 國內 市場을 넘어 世界 市場에서도 認定을 받아왔다.

國産 登山 裝備 開發 決心 後 블랙야크 론칭
1973年 강태선 會長은 24살의 나이로 鍾路5街에 自身의 가게를 열었다. 登山用品 專門 賣場 ‘東進’사다. 以後에 東進山岳, 東進레저 等으로 이어지는 BYN블랙야크그룹의 始作이었다.

山을 좋아했던 姜 會長은 南大門市場을 돌며 登山 裝備들을 구경하곤 했는데 當時 大部分의 登山 裝備가 美軍 物品을 改造해서 만들어 品質을 갖추진 못했고 그마저도 正式 賣場이 아니라 坐板에서 販賣되고 있었다.

品質과 價格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國産 登山 裝備를 만들기로 決心한 江 會長은 市場과 顧客, 商品이 없는 3無(無)의 狀況에서 ‘없습니다, 모릅니다, 안 됩니다’라는 單語를 쓰지 않는 3不(不) 戰略을 펼치며 不毛地와 같던 登山 裝備 業界에 들어섰다. 이에 姜 會長은 美國 背囊을 解體해 硏究하고, 現場의 要求를 製品에 담기 위해 週末마다 山을 오르며 마침내 ‘자이언트’ 브랜드를 론칭_ ‘자이언트 背囊’을 선보였다.

1977年 高相敦 大將의 韓國人 最初 에베레스트 登頂 成功 消息에 爆發하며 一瞬間에 登山 烈風이 불어닥쳤고 그 德分에 자이언트는 말 그대로 ‘없어서 못 팔 地境’으로 人氣를 끌었다. 그러다 1992年 全國 國立公園과 主要 山에서 野營 및 炊事를 禁止하는 法이 發表됐다. 登山 裝備 業體로서는 最大의 危機였지만 忽然히 히말라야 遠征을 떠난 姜 會長은 登山 衣類 事業 進出이라는 또 다른 目標를 가지고 돌아왔다. 이때 誕生한 브랜드가 只今의 ‘블랙야크’다.

론칭 後 블랙야크는 東進레저의 代表 브랜드로 우뚝 섰다. 金剛山 觀光이 始作되면서 登山服度 불티나게 팔린 것이다. IMF 危機 克服 以後 景氣가 살아나면서 消費者들은 華麗하고 機能性 좋은 登山服을 찾기 始作했고 이에 맞춰 블랙야크는 ‘登山服의 패션化’를 일구며 成長을 이어갔다. 以後 브랜드 이름을 딴 ‘블랙야크’ 獨立 法人을 設立하고 ‘東進레저’와 함께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構成하며 事業을 運營하기 始作했다.

登山 커뮤니티 만들고 再生 素材 發掘 나서
創立 40周年을 맞은 2013年에는 山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를 만들어 보자는 企劃으로 ‘名山 40’이라는 프로그램을 進行했다. 이 프로그램을 始作으로 現在 39萬 名의 會員과 함께 새로운 山行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가고 있는 國內 最大 規模 山行 커뮤니티 플랫폼 ‘블랙야크 알파인 클럽(BlackyakAlpine Club·BAC)’이 誕生했다.

블랙야크의 革新的인 製品은 世界 市場에서도 通했다. 2012年 처음으로 世界에서 가장 큰 스포츠 아웃도어 博覽會인 뮌헨 ISPO에 參加한 블랙야크는 2013年 ‘올해의 아시아 製品上’을 始作으로 累積 集計 基準 總 26冠王으로 現在까지 單一 브랜드로 最多 受賞 記錄을 保有하고 있다. 全 世界 25個國에서 블랙야크 製品이 販賣되며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名聲을 높이는 中이다.

2019年부터는 再生 所在, 그中에서도 ‘페트甁’에 注目했다. 當時 國內 페트甁 分離排出 比率은 約 80%로 높으나 異物質 等의 純度 問題로 衣類用 長纖維로 再活用되는 比率이 매우 낮았다. 이 때문에 國內 市場의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製品은 再生 纖維 大部分을 海外에서 輸入해오고 있는 實情이었다. 이에 化學纖維 製造 企業 티케이케미칼을 始作으로 먹는샘물 스파클, 斗山이엔티를 비롯해 環境部, 各 地自體 等과 業務 協約을 締結했다. 排出―再活用―製品 生産―消費까지 이어지는 國內 透明 페트甁 自願 循環 시스템을 構築해 再生 纖維 輸入 依存度를 낮추고 아웃도어의 機能性이 더해진 衣類, 신발, 用品 等을 生産하며 持續可能한 高附加價値 産業의 原動力을 만들어가고 있다.

國內 最初로 페트甁을 活用한 K-rPET(케이-알페트) 再生 纖維로 만든 製品은 ‘플러스틱(PLUSTIC)’이라는 이름으로 블랙야크를 비롯해 블랙야크 키즈, 나우(nau), 힐크릭 等 自社 브랜드를 통해 販賣되고 있으며 올해 2月까지 透明 페트甁(500ml 基準) 約 6300萬 甁을 再活用했다. 이와 같은 成果로 2021年 英國에서 열린 ‘第26次 UN氣候變化協約 當事國 總會’에 參加해 韓國館 부스에서 國內의 페트甁 自願 循環 시스템을 全 世界에 알리기도 했다.

2020年, 블랙야크는 ‘當身의 새로운 삶 속의 베이스캠프(BasecampIn Your New Life)’가 되겠다는 意味를 담아 만들어 낸 弱者를 反映해 ‘비와이엔(BYN)블랙야크’로 使命을 變更했다. 消費者, 파트너, 地域社會 等 ‘모든 사람의 삶을 즐겁게 한다(Make Life Joyful)’는 價値 體系를 反映한 것이다.

그 一環으로 지난해 BYN블랙야크그룹은 濟州島 서귀포시에 農漁村 觀光 休養團地 ‘야크마을’을 造成했다. 야크마을은 會社의 成長에 도움을 준 利害關係者들과 濟州道民이 마음껏 힐링하고 自然을 누릴 수 있도록 企劃한 곳으로 自然과의 共存을 내세운 블랙야크의 方向性과 맞게 設計됐다.

MZ世代 맞춤 마케팅으로 브랜드 파워 强化
最近 들어 블랙야크는 消費者 反應을 綿密히 살피며 브랜드 모델을 起用, 여러 앰버서더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 戰略을 펼치고 있다. 이는 特히 코로나 時期에 山行으로 즐거움을 찾는 MZ世代에게 波及力이 컸으며 블랙야크만의 아웃도어 技術力과 親環境 活動을 보여줄 수 있어 肯定的인 反應을 불러일으켰다.

2021年 아이유를 블랙야크의 브랜드 모델로 拔擢한 以後 出市한 登山靴 ‘야크 343 D GTX’는 ‘아이유 登山靴’로 불리며 當時 블랙야크 신발 中 單一 品目으로 歷代 가장 많은 販賣量을 記錄했다. 또 다른 브랜드 모델 俳優 손석구, 이시영 亦是 特有의 雰圍氣로 블랙야크와의 ‘케미’를 터뜨리며 새로운 反響을 일으키고 있다.

블랙야크의 ‘DNS 益스트리머’도 눈길을 끈다. ‘DNS 益스트리머’는 挑戰을 꿈꾸는 山岳人들이 DNS의 技術力을 통해 自然 속 깊숙이 들어가 오롯이 自然의 偉大함을 느낄 수 있도록 支援하고자 企劃됐으며 브랜드 모델인 李始榮과 유튜버 奧地브로가 代表 走者로 參與하고 있다.

創立 50周年을 맞은 올해 글로벌 아웃도어 企業으로 成長한 BYN블랙야크그룹은 自然에서의 生存을 위한 過去 50年을 넘어 自然과의 共存을 위한 向後 50年으로 나아가기 위해 本質로 되돌아간다.

블랙야크만의 革新的인 技術力이 集約된 DNS 라인을 筆頭로 모든 사람이 障礙物 없이 오롯이 自然의 偉大함을 느낄 수 있도록 機能性에 集中한다. 여기에 自然과 社會가 兩立할 수 있도록 持續可能한 親環境 經營 高度化에 앞장서며 競爭力 있는 글로벌 No.1 ESG 아웃도어 그룹이 되기 위한 힘찬 跳躍을 準備하고 있다.

박서연 記者 sy0091@donga.com
#enjoylife #레저 #byn블랙야크그룹 #블랙야크 #페트甁 再活用 纖維 #dns 라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