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린돔 감싸는 巡禮者들의 行列… 메디나, 非무슬림에게도 빗장 풀다[전승훈 記者의 아트로드]|東亞日報

그린돔 감싸는 巡禮者들의 行列… 메디나, 非무슬림에게도 빗장 풀다[전승훈 記者의 아트로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觀光 메카 떠오른 이슬람 聖地
‘豫言者의 모스크’에 모인 무슬림들
이슬람 聖地의 關門 제다 港口
觀光客 誘惑하는 알발리드 區域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메카와 함께 이슬람 최대 성지인 메디나를 지난해 처음으로 비(非)무슬림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개방했다. 메디나
 최대의 이슬람 사원인 ‘예언자의 모스크’의 그린돔 아래에는 이슬람교 창시자인 무함마드의 무덤이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政府는 메카와 함께 이슬람 最大 聖地인 메디나를 지난해 처음으로 非(非)무슬림 外國人 觀光客에게도 開放했다. 메디나 最大의 이슬람 寺院인 ‘豫言者의 모스크’의 그린돔 아래에는 이슬람敎 創始者인 무함마드의 무덤이 있다.
이슬람의 最大 聖地인 메카와 메디나는 사우디아라비아에 있다. 알라의 神殿인 ‘카바’가 있는 메카는 무함마드가 태어난 곳이고, 메디나는 무함마드의 무덤이 있는 곳이다. 全 世界 이슬람 信者들이 平生 꼭 한 番 聖地巡禮를 하고 싶어 하는 곳. 그래서 메카와 메디나는 비(非)무슬림 外國人에게는 禁斷의 聖域이었다. 그런데 ‘비전2030’을 통해 觀光大國 프로젝트를 進行 中인 사우디 政府는 지난해 메디나를 電擊 開放했다. 사우디觀光廳의 招請으로 무함마드의 무덤이 있는 메디나의 ‘豫言者의 모스크(Prophet‘s Mosque)’에 다녀왔다.》

○ 病者도, 가난한 이도 “平生의 꿈 이뤘다”
현대 사우디 왕가의 탄생지인 디리야 왕궁 도시.
現代 사우디 王家의 誕生地인 디리야 王宮 都市.
지난해 12月 中旬 紅海 沿岸의 港口都市 제다에 있는 汽車驛에는 흰色 手巾 같은 옷을 걸치고 슬리퍼를 신은 男性들이 눈에 띄었다. ‘이흐람(Ihram)’이라고 불리는 巡禮者의 服裝이다. 巡禮 期間에는 國籍이나 地位 高下, 經濟的 能力을 莫論하고 똑같이 裁縫線 없이 通川으로 된 두 쪽의 흰 옷을 입는다. 水泳場에서 쓰는 큰 타월 하나로 上體를 가리고, 다른 하나로 下體를 가린 것처럼 보이는 服裝이다. 메카, 메디나 聖地로 向하는 사람은 飛行機, 汽車를 타기 前부터 華麗한 옷을 벗고 모두 儉素한 巡禮者가 되는 것이다.

메카에서 天使의 啓示를 받고 이슬람敎를 說法하던 무함마드는 西紀 622年 支配層의 彈壓을 避해 메카에서 北쪽으로 340km 떨어진 商業都市 메디나로 避身했다. ‘헤지라’(성스러운 逃亡)라고 불리는 이 事件은 이슬람력 元年으로 삼을 程度로 重要한 歷史的 事件이다.

以後 메디나는 ‘先知者의 都市’가 되었고, 무함마드와 後繼者인 아부바크르, 우마르가 묻혀 있어 메카 參拜 後 찾아오는 巡禮客들로 붐빈다. 무함마드의 무덤은 ‘豫言者의 모스크’의 그린돔(Green Dome) 아래 內部에 있다. 수많은 尖塔이 서 있는 大理石 廣場과 寺院 안에는 全 世界에서 온 이슬람 信者들이 빼곡히 앉아서 禮拜를 드리고 있었다. 몸이 不便해서 바닥에 누워 있거나 휠체어에 앉아 있기도 하고, 白髮이 된 老人이 이슬람 經典인 꾸란을 읽고 있었다. 人種과 皮膚色이 달라도, 富者도, 가난한 사람도 懇切한 바람으로 聖地를 찾아와 祈禱하는 모습은 宗敎를 떠나 가슴을 뭉클하게 하는 場面이었다.

全 世界 이슬람 信者들은 平生에 한 番은 메카 聖地를 巡禮해야 할 義務가 있다. 이들은 이슬람력 12月 7∼12日에 行해지는 ‘下肢’(臺巡禮) 또는 年中 隨時로 하는 ‘움라’를 行하기 위해 메카와 메디나로 찾아온다. 사우디 政府는 中東을 비롯해 아시아, 아프리카, 中央아시아 等 全 世界 이슬람 信者들에게 ‘下肢 聖地 巡禮 비자’를 發給하는데, 申請한 後 平均 37年을 기다려야 한다고 한다. 이 때문에 무함마드의 무덤이 있는 그린돔에서 만난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할머니는 “이곳에 와 보는 것이 平生의 所願이었다”며 눈물을 흘렸다.

大理石 바닥에 두꺼운 카펫이 깔린 모스크 안에서는 메카에서 가져온 물桶에 든 ‘潛潛(Zamzam) 聖水’를 마실 수 있었다. 아브라함이 女종 하갈과 그 아들 이스마엘을 沙漠에 두고 떠난 後 하갈이 天使의 啓示로 發見했다는 潛潛 우물에서 나온 聖水다. 메카 聖地巡禮에서 아브라함이 建立했다는 ‘카바 神殿’과 ‘潛潛 우물’의 巡禮가 가장 重要한데, 메디나의 모스크에서도 潛潛 우물에서 가져온 물을 마실 수 있었다.

‘豫言者의 모스크’에 入場하기 前에 記者는 이슬람式 흰 帽子와 頭巾을 샀다. 모스크 境內에서는 DSLR 카메라로 撮影할 境遇 警備員이 制止했다. 그러나 携帶電話로 撮影하는 것은 制止하지 않았고, 이슬람式 服裝을 갖추니 더 자유롭게 다닐 수 있었다. 中東 地域을 旅行할 때는 觀光客에게는 義務는 아니지만, 現地의 文化를 尊重하는 立場에서 簡單한 現地式 服裝을 갖추는 것만으로 큰 好意를 얻을 수 있음을 다시 한 番 깨닫게 하는 瞬間이었다.

메디나에는 무함마드가 메디나에 처음 왔을 때 지은 메디나에서 가장 오래된 ‘꾸바 모스크’도 남아 있다. 또한 무함마드가 메디나 住民들에게 歡迎의 膳物로 받은 땅에 조성한 대추椰子 農場(알리야 알마디나흐 팜)도 有名하다. ‘先知者의 庭園’이라고 불리는 오아시스 地帶인 만큼 펑펑 흘러나오는 地下水가 水路를 통해 흘러가는, 沙漠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風景이다. 農莊에는 대추椰子 숲이 정글을 이루고 있는데, 알이 굵고 맛이 달짝지근한 대추椰子를 맛보고 膳物로 사가는 사람들도 많다.

사우디 政府는 現在 延人員 250萬 名 規模인 하지 巡禮客을 2030年까지 500萬 名으로 늘리기 위해 交通便과 便宜施設을 擴充하고 있다. 2018年에 開通된 하라마인 高速鐵道는 메카∼제다∼메디나를 이어주는 453km 區間을 時速 300km의 速度로 運行한다. 메카의 關門인 제다 港口에 세워진 超現代式 鐵道驛은 幾何學的 아라베스크 文樣의 外觀이 눈길을 끈다.
○글로벌 文化가 隆盛한 제다 港口
제다 항구 홍해 해변의 노을.
제다 港口 紅海 海邊의 노을.

紅海 沿岸의 製茶는 사우디 最大의 港口都市다. 7世紀부터 이슬람 最大의 聖地인 메카와 메디나로 오는 巡禮客과 貿易商들의 關門이기도 했다. 中世 時代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中東 等 全 世界에서 온 巡禮客들은 旅行經費를 마련하기 위해 香辛料와 保釋, 沒藥, 布木 等 各種 特産品을 배에 싣고 왔다고 한다.

제다의 독특한 ‘히자즈 양식’ 로샨 베란다로 꾸며진 알타이바트 국제박물관.
諸多의 獨特한 ‘히자즈 樣式’ 로샨 베란다로 꾸며진 알타이바트 國際博物館.
제다 港口에 내린 巡禮客들은 ‘메카 文(Makkah Gate)’까지 東西로 길게 늘어선 傳統市場인 수끄(Souq) 바닥에서 褓따리를 풀었다. 市場 골목길은 바다를 건너온 珍貴한 物品이 去來되는 市場으로 瞬息間에 變했다. 只今도 諸多의 住民들은 “모든 物件은 배에서 내렸을 때가 가장 싸다”는 말을 眞理처럼 생각한다고 한다. 이 때문에 제다 港口 市場의 保釋, 布木, 藥材, 香辛料 商街에는 只今도 觀光客들과 商人들이 몰려든다. 巡禮客들은 제다 港口에서 物件을 팔아 돈을 마련한 다음에 駱駝를 타고 메카로 떠났다. 메카 門을 通過해서 駱駝를 타고 1週日 程度 가면 메카에 到着한다. 世界 各國에서 몰려든 巡禮客 德分에 製茶는 各國의 다양한 飮食文化가 살아 있는 글로벌 都市가 됐다. 港口 周邊의 알발리드(Al-Balid) 區域에는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으로 指定된 ‘히자즈(Hijaz)’ 樣式의 집들이 密集돼 있다. 히자즈 樣式은 파사드(全面富)가 華麗하게 裝飾한 나무 베란다人 ‘로샨’으로 꾸며져 있는 것이 特徵이다. 사우디는 紅海 沿岸을 海洋스포츠의 中心地로 만드는 ‘紅海 프로젝트’를 推進 中이다. 製茶는 迷路와 무어의 作品이 있는 海邊 彫刻公園, 紅海 크루즈, 海上 모스크와 아쿠아리움, 바다 뷰를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과 카페, 쇼핑센터가 密集돼 있다.

○사우디 旅行 팁


사우디의 리야드와 製茶는 지난해 9月부터 사우디아 航空 直航便이 開通됐다. 所要 時間은 12時間 40分, 往復 航空料는 150萬 원假量이다. 리야드, 제다, 알울라, 메디나 等 사우디 主要 都市를 旅行하는 國內 旅行社 패키지 商品은 400萬∼600萬 원으로 多樣하다.

사우디만 一周(6泊 7日)하는 境遇도 있고 페트라, 두바이, 아부다비 等 隣近 中東國家를 包含한 商品도 다양하다. 사우디는 今週 國家라 午後 11時에도 카페에서 男子들끼리 커피와 케이크를 놓고 이야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代身 治安이 安定돼 있어 休日 밤에는 女性들도 午前 1∼2時까지 公園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닌다.

사우디 전통차를 소개하는 리야드의 주부 샤다 씨.
사우디 傳統茶를 紹介하는 리야드의 主婦 샤다 氏.
外部 손님들에게 親切하게 應對하는 ‘下波와(Hafawa)’ 文化 때문에 外國人에게는 아라비아커피와 대추椰子를 待接하며 歡待한다. 特히 “每日 밤 韓國 드라마를 본다”는 사우디 사람들은 韓國人들을 만나면 “安寧하세요”라고 말하며 무척 반가워한다.


메디나,제다(사우디아라비아)=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사우디아라비아 #이슬람 聖地 #豫言者의 모스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