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ad Guy’ 2萬팬 떼唱… 아일리시 ‘太極旗 和答’|東亞日報

‘Bad Guy’ 2萬팬 떼唱… 아일리시 ‘太極旗 和答’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Z世代 아이콘’ 빌리 아일리시 콘서트
4年前 光復節에 新人歌手로 來韓, 올핸 같은날 2萬石 20分에 邁進
1時間 20分間 23曲 熱情的 消化… BTS 제이홉-RM도 觀客席서 ‘점프’
팬이 건넨 太極旗 걸치고 公演 話題

15일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 무대에 선 미국 팝가수 빌리 아일리시. 공연을 모두 마친 뒤 팬이 건넨 태극기를 들고 환하게 
웃으며 인사하고 있다. 4년 만에 내한한 그는 노래 한 곡이 끝날 때마다 “또 초청해 줘서 감사하다. 여러분을 정말 사랑한다”고 
말했다. 김민지 씨 제공
15日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 舞臺에 선 美國 팝歌手 빌리 아일리시. 公演을 모두 마친 뒤 팬이 건넨 太極旗를 들고 환하게 웃으며 人事하고 있다. 4年 만에 來韓한 그는 노래 한 曲이 끝날 때마다 “또 招請해 줘서 感謝하다. 여러분을 正말 사랑한다”고 말했다. 김민지 氏 提供
“모든 걱정을 떨치세요. 願하는 만큼 움직이고 미친 듯이 소리 지르며 노래해요. 춤추고 울어요!”

4年 만에 韓國을 찾은 ‘룰 브레이커’가 서울의 濕한 밤空氣마저 부숴버렸다. 15日 午後 8時 20分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現代카드 슈퍼콘서트 26 빌리 아일리시’ 舞臺에 美國 팝스타 빌리 아일리시(본명 빌리 誤코널·21)가 熱狂的 歡呼 속에 登場했다. 그는 公演 내내 “旣存 팝歌手의 慣行을 破壞했다”는 뜻에서 붙은 別名 ‘룰 브레이커’임을 스스로 證明했다.

어둡고 陰沈한 音樂, 藥물中毒과 不安障礙 等을 다룬 憂鬱한 家事, 속삭이는 듯한 唱法, 몸매를 드러내지 않는 펑퍼짐한 패션…. 本人은 “부숴야 할 規則이 무엇인지 의식한 적 없다”며 別名을 맘에 들어 하지 않았지만, 그는 前에 없던 音樂과 個性으로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펼치는 Z世代의 아이콘이자 1億 名의 인스타그램 팔로어를 거느린 ‘팝 센세이션’이 됐다.

○ 4年 만에 觀客 2000名에서 2萬 名으로

韓國 舞臺에서 아일리시는 팬들이 期待한 모습 그 自體였다. 트레이드마크인 兩 갈래 묶음 머리, ‘Dead or Alive’가 적힌 커다란 티셔츠를 입고 舞臺를 휘저었다. 1時間 20分 동안 23曲을 消化하는 내내 ‘뛰어!’를 외쳤다. 20, 30代 觀客이 大多數였지만, 子女의 손을 잡고 온 父母들도 보였다. 그를 따라 兩 갈래로 머리를 묶은 外國人 팬도 많았다.

아일리시는 2018年 光復節 첫 來韓公演을 열었다. 當時 2000名 앞에서 노래했던 新人 歌手는 2萬餘 座席을 20分 만에 賣盡시킨 스타로 돌아왔다. 아일리시는 “正確히 4年 前 같은 날 첫 來韓公演을 했다. 正말 神奇하다”고 말했다. 레이디 가가와 에미넴, 폴 매카트니 等의 來韓 舞臺를 열어온 ‘現代카드 슈퍼콘서트’는 팬데믹 餘波로 2020年 英國 밴드 퀸 公演 後 2年 7個月 만에 다시 열렸다.

아일리시는 ‘안티 팝’(旣存 大衆音樂과 다른 音樂)의 先頭走者답게 그의 노래 中 가장 안티 팝스러운 ‘Bury a Friend’를 첫 曲으로 골랐다. ‘親舊를 묻어버려’ ‘네 혀를 스테이플러로 찍어’ 等 恐怖스러운 歌詞와 等에 注射器가 잔뜩 꽂힌 奇怪한 場面이 담긴 뮤직비디오로 그의 曲 中 好不好가 갈리는 便이다. 하지만 이 曲의 全州가 깔리자 觀客들은 “빌리!”를 외치며 歡呼했다.

觀客들이 가장 熱狂한 曲은 피날레를 裝飾한 ‘Happier Than Ever’. 그의 親오빠 피니어스 誤코널(25)이 80달러짜리 기타 한 대로 作曲한 이 노래는 잔잔한 발라드로 始作했지만, 後半部로 갈수록 드럼과 기타 演奏가 휘몰아치는 록 色깔을 드러냈다. 클라이맥스에 達했을 때 音源에 없는 드럼 솔로, 피니어스의 華麗한 其他리프, 여기에 빌리의 단단한 高音이 얹히자 客席에서 “와” 하는 歎聲이 터져 나왔다. ‘All the Good Girls Go to Hell’ ‘Bellyache’가 나올 때는 指定座席制가 無色하게 觀客 모두 일어나 뛰었고, 代表曲 ‘Bad Guy’에선 2萬 名이 처음부터 끝까지 ‘떼唱’을 했다.

○ 이番에도 光復節에 太極旗 들고 舞臺

公演의 또 다른 主人公은 亞一理視와 모든 曲을 함께 만든 피니어스였다. 2020年 그래미 施賞式에서 피아노 伴奏者로 舞臺에 선 적 있는 그는 이날 기타리스트로 變身했다. 舞臺 뒤에서 연주하던 그는 잔잔한 其他 旋律과 亞一理視의 夢幻的인 歌唱力이 어우러진 발라드 ‘Your Power’와 ‘The 30th’에선 舞臺 中央으로 나와 亞一理視와 함께 演奏를 이어갔다. 아일리시는 “피니어스는 내가 아는 가장 똑똑하고 재밌는 사람”이라며 愛情을 드러냈다.

韓國 팬에 對한 사랑도 아낌없이 表現했다. 그는 첫 來韓 當時 팬이 건넨 太極旗를 걸치고 公演을 이어가 話題가 됐다. 이날도 한 觀客이 太極 文樣에 亞一理視의 이름을 흰色으로 적은 太極旗를 건넸다. 아일리시는 받은 太極旗를 펼친 채 T字 模樣 舞臺를 이곳저곳 다니며 觀客들과 疏通했다. 公演이 끝난 뒤에도 太極旗를 손에 쥔 채 觀客들과 人事를 나눴다. 이날 防彈少年團(BTS)의 멤버 제이홉과 RM이 함께 公演場을 찾아 音樂에 맞춰 뛰는 場面이 目擊되기도 했다. ‘오징어게임’의 俳優 정호연度 舞臺를 撮影한 寫眞을 自身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計定에 올렸다.

2016年 열다섯의 나이에 音源 共有 플랫폼 사운드클라우드에 올린 ‘Ocean Eyes’로 데뷔한 아일리시는 2019年 發賣한 正規 1輯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로 스타가 됐다. 이 앨범으로 2020年 그래미 施賞式에서 ‘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앨범’ 等 主要 部門 4개床을 席卷했다. 한 歌手가 그래미 本賞 全 部門을 殊常한 건 1981年 美國 싱어송라이터 크리스토퍼 크로스 以後 39年 만이었다.

김재희 記者 jetti@donga.com
#빌리 아일리시 #來韓 콘서트 #太極旗 걸치고 公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