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밀가루 包袋 白곰, 麥酒 캐릭터로 成功할 줄은…”|동아일보

“밀가루 包袋 白곰, 麥酒 캐릭터로 成功할 줄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캐릭터 라이線싱 페어 2022’ 開幕
104個 企業 參加해 17日까지 열려… 有望 캐릭터 發掘에 50個 팀 挑戰
關聯産業 年賣出 12兆 넘게 成長… 協業 통한 캐릭터 굿즈度 사랑받아

1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2’에 참석한 아이들이 ‘브이(V)’자를 그리며 캐릭터 분장을 한
 진행요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위 사진). 애니메이션 캐릭터 완구가 전시된 부스에선 어린이들이 직접 장난감을 이용해 다양한 
놀이를 즐겼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14日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캐릭터 라이線싱 페어 2022’에 參席한 아이들이 ‘브이(V)’字를 그리며 캐릭터 扮裝을 한 進行要員들과 記念寫眞을 찍고 있다(위 寫眞). 애니메이션 캐릭터 玩具가 展示된 부스에선 어린이들이 直接 장난감을 利用해 다양한 놀이를 즐겼다. 韓國콘텐츠振興院 提供
“製造業 會社가 곰 한 마리 德分에 2030世代에게 사랑받는 企業이 됐습니다.”

밀가루 製造 會社로 有名한 大韓製粉은 最近 몇 年 새 MZ世代에게 사랑받는 企業으로 떠올랐다. 14日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캐릭터 라이線싱 페어 2022’에 參席한 김익규 大韓製粉 마케팅本部長은 그 祕訣로 企業 캐릭터 白곰 ‘票곰이’를 꼽았다.

大韓製粉은 2018年부터 中小企業들과 協業해 票곰이 캐릭터를 입힌 옷, 麥酒, 팝콘 等 多樣한 製品을 선보이고 있다. 레트로 烈風을 타며 票곰이 캐릭터는 MZ世代를 끌어안았고, 手製麥酒 製造社 세븐브로이麥酒와 協業韓 ‘곰표 밀麥酒’는 지난해 便宜店 麥酒市場 基準 月賣出 1位를 차지했다. 이처럼 캐릭터 하나로 企業의 이미지가 바뀔 만큼 캐릭터 知識財産權(IP)李 重要한 時代가 됐다. 캐릭터産業 賣出額은 2016年 11兆661億 원에서 2020年 12兆2180億 원으로 年平均 2.5%씩 成長했다.

文化體育觀光部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主管한 이番 行事에는 캐릭터 IP 企業 161個가 參與했다. 뽀로로와 殘亡루피를 만든 아이코닉스, 브레드理髮所를 만든 몬스터스튜디오 等 代表的인 캐릭터 IP 企業 부스들을 비롯해 新進 作家 企劃展, 大企業과 中小企業 間 IP 協業 展示 企劃官 等이 차려졌다. IP의 潛在力과 事業的 價値를 說明하는 프로그램도 進行된다.

大企業이 中小企業과 協業해 다양한 캐릭터 굿즈를 선보인 企劃官은 젊은 觀覽客들의 訪問으로 붐볐다. 롯데홈쇼핑의 粉紅色 곰 캐릭터 ‘벨리곰’ 티셔츠와 컵, NC소프트의 粉紅色 너구리 캐릭터 ‘도구리’와 便宜店이 協業해 만든 菓子와 飮料水 等이 展示된 陳列臺 앞에선 寫眞 撮影을 하는 學生 무리들이 눈에 띄었다.

新進作家 캐릭터 展示 부스人 ‘루키 프로젝트’에선 約 50個 팀이 參加해 第2의 票곰이를 꿈꾸는 有望株 캐릭터들을 紹介한다. 지난해 버터 ‘루이’ 캐릭터로 現場 人氣投票에서 1位를 차지한 이진아 作家는 올해 루이에 이어 베이컨 캐릭터 ‘베이’, 食빵 캐릭터 ‘브레디’ 等 새로운 캐릭터도 開發해 ‘브런치 親舊들’로 캐릭터 世界觀을 擴張했다. 이 作家는 “캐릭터 作家들은 初盤에 캐릭터를 어떻게 알릴지 막막해하다가 抛棄하는 境遇가 많다”며 “‘루키 프로젝트’는 無料로 캐릭터를 선보이고 알릴 수 있는 機會다. 各種 굿즈 製作은 勿論이고 애니메이션 等 캐릭터의 事業化 方向에 對한 멘토링度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訪問客이 直接 參與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눈길을 끈다. 旣存의 物件을 再活用한 ‘업사이클링’ 體驗館은 ‘팬슈머’(Fansumer·팬과 消費者의 合成語) 活動을 重要視하는 MZ世代 參觀客을 타깃으로 했다. 집에 放置돼 있던 人形을 寄附하거나, 甁뚜껑을 活用해 直接 現場에서 키링을 만드는 캠페인이 進行된다. 行事는 17日까지 열린다.

김재희 記者 jetti@donga.com
#캐릭터 라이線싱 페어 2022 #캐릭터 發掘 #白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