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를 생각한다’ 임명묵이 골라낸 歸京길 ‘웹툰 5選’|東亞日報

‘K를 생각한다’ 임명묵이 골라낸 歸京길 ‘웹툰 5選’

  • 週刊東亞
  • 入力 2021年 9月 21日 12時 05分


코멘트

[임명묵의 웹툰] 漫畫는 폰으로 봐야 제맛!

?웹툰이 이렇게까지 成功하리라고는 業界 從事者도 大部分 豫想하지 못했다고 한다. 웹툰은 靑年層이 主導하는 革新的 文化 콘텐츠이자, 小說과 드라마 等 隣接 장르를 媒介하는 허브로 자리 잡았다. 輸出에 成功하며 世界化라는 課業에서도 成就를 거두고 있다. 웹툰의 核心 成功 要因은 ‘韓國人의 欲望’을 燃料로 使用한 點이 아닐까. 케이팝(K-pop)이나 웹小說, 드라마의 成功과 통하는 點이기도 하다. 콘텐츠 供給者가 보라고 ‘勸하는’ 作品이 아닌, 需要者인 大衆이 ‘渴望하는’ 作品을 만들었기에 오늘날의 神話를 쓸 수 있었다. 즐겁게 본 作品을 爲主로 웹툰과 韓國人의 欲望에 對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人生存亡’
글·朴泰俊/그림·전선욱, 네이버웹툰
인생존망.
人生存亡.
學窓 時節 惡名 높은 日辰이던 장안철은 格鬪技 選手를 지내며 乘勝長驅하다 過去 別생각 없이 괴롭혔던 同窓生 김진우의 몸에 憑依된다. 何必 時期도 김진우가 自身에게 한창 괴롭힘을 當하던 高校 時節이다. 過去 장안철은 ‘네 가지 事件’을 통해 김진우의 一生을 망가뜨렸다. 自身의 몸으로 되돌아오려면 기억나지 않는 네 가지 ‘人生存亡’ 事件을 解決해야 하는데, 이 作品에서는 韓國 對中 콘텐츠에 담긴 核心的 欲望인 ‘位階 거스르기’가 能手能爛하게 나타난다. 前職 格鬪技 選手의 靈魂이 模範生 몸에 들어가면서 學校 位階秩序를 顚覆하는 內容은 位階 認識이 剛한 韓國 社會에서 特히 ‘시원한’ 感覺을 준다. 韓國 學校를 리얼하게 描寫한 作畫度 作品에 무척이나 잘 어울린다.

‘템빨’
글·이동욱/그림·Team Argo, 카카오페이지
템빨.
同名의 人氣 웹小說을 原作으로 한 ‘템빨’은 웹小說과 웹툰의 活潑한 交流를 代表한다. 템빨 亦是 基本的으로 位階秩序가 깨질 때 오는 카타르시스를 追求하는 作品이다. 主人公 신영우는 末梢的 貪慾만 追求하는 單純한 人物로, 獨自조차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 그는 假想現實게임 ‘SATISFY’에 沒入하며 現實에서 逃避하지만 이곳에서조차 무시당하기 일쑤다. 怏心과 挫折感만 키우던 그는 偶然히 傳說 속 대장장이의 後裔가 되면서 正反對 삶을 살아가기 始作한다. 英雄과는 距離가 먼, 韓國人이라면 누구나 共感할 법한 ‘찌질한’ 主人公이 成長해가면서 게임과 世界의 位階를 積極的으로 뒤집어버리는 感覺的 展開가 一品이다.

‘하렘生存記’
오리발, 카카오웹툰
하렘생존기.
하렘生存記.
韓國 웹小說이나 웹툰의 主要 特徵은 ‘敵對的 世界에서 펼치는 生存을 위한 鬪爭’이다. 作品 속 世界는 主人公에게 繼續해서 壓迫感을 주는 空間이지, 따뜻하게 품어주는 곳이 아니다. 現實을 벗어나고자 다른 空間으로 逃避하더라도, 그곳 亦是 生存을 威脅하는 環境임이 밝혀질 程度다. 17世紀 오스만제국의 華麗한 首都 이스탄불을 背景으로 한 ‘하렘生存記’도 마찬가지다. 宮廷 奴隸로 잡혀온 主人公이 權謀術數가 亂舞하는 宮廷 하렘에서 살아남으려면 緊張의 끈을 놓지 말고 機智를 發揮해야 한다. 友情을 나눈 親舊조차 믿기 어렵다. 魅力的인 캐릭터와 緊張感 높은 演出 德分에 讀者들은 17世紀 이스탄불이라는 生疏한 時空間的 背景에도 스토리에 빠져든다. ‘敵對的 世界에서 生存’은 時空間을 超越해 韓國人이 無意識的으로 느끼는 世界 認識이 아닐까.

‘少女의 世界’
모랑地, 네이버웹툰
소녀의 세계.
少女의 世界.
鬪爭을 통한 生存이나 位階秩序 顚覆만큼 印象的인 主題가 ‘人間關係’다. 韓國 콘텐츠에는 登場人物 사이에 關係 그물網이 複雜하게 펼쳐지는 境遇가 흔하다. 이들은 學校·會社·家庭에서 얽히고설킨 關係網과 位階秩序를 判別할 것을 要求받는다. 些少한 失手는 友好關係와 敵對關係 形成으로 이어질 수 있다. 誤解가 쌓이면서 葛藤이 暴發하고, 그러다 誤解를 풀어 葛藤이 解消되기도 한다. 때로는 輿論을 動員해 敵을 制壓하며 카타르시스도 준다. 女高生들의 友情을 다룬 ‘少女의 世界’는 이런 點에서 感動的인 友情 이야기이면서도 關係를 다루는 熾烈한 政治 敍事다. 主人公이 複雜하게 얽힌 세 親舊와 關係를 풀어나가는 1部에서 이런 傾向이 두드러진다. 敵對的 世界와 政治的 關係에 沒入하는 우리는 反對로 모든 것을 털어놓을 수 있는 ‘眞짜 友情’을 바라는 것일지도 모른다.

‘當身의 과녁’
고태호, 네이버웹툰

당신의 과녁.
當身의 과녁.
最近 웹툰에 對해 “末梢的, 商業 志向的 作品만 汎濫한다”는 批判이 나온다. 이런 批判이 正當한지 아닌지와는 別個로, 商業的으로 成功하면서도 作家 固有의 問題意識을 담은 作品이 꾸준히 發表되고 있다. 陋名을 쓰고 17年間 抑鬱하게 獄살이를 한 主人公의 出所 後 이야기를 담은 ‘當身의 과녁’도 그런 作品이다. 作家는 人間의 苦痛과 善惡이라는 根源的 問題를 파고든다. 登場人物들이 主人公의 苦痛에 對해 보이는 行動과 表情, 거기서 나타나는 心理描寫는 作家의 演出力에 感歎을 連發하게 한다. 主人公이 復讐했으면 하는 欲望, 過去를 잊고 남은 삶을 살아갔으면 하는 바람 사이에서 讀者는 갈피를 잡지 못한다. ‘어떤 展開가 더 괜찮은 걸까’라는 疑問에 쉽게 答을 내리지 못하게 한다는 點에서 作品의 價値가 돋보인다.

임명묵 作家

〈이 記事는 週刊東亞 1306號에 실렸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