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草島飛行 成功 20年 T-50 美 高等戰術訓鍊機 採擇으로 大박 期待感|週刊東亞

週刊東亞 1326

..

草島飛行 成功 20年 T-50 美 高等戰術訓鍊機 採擇으로 大박 期待感

超音速 飛行, 빠른 納品… 1000代+α 販賣 期待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2-02-1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한눈에 보는 T-50 ‘골든이글’

    2022年은 高等訓鍊機開發事業(KTX-2)의 結實인 韓國型 超音速 高等訓鍊機 T-50 ‘골든이글’이 첫 飛行에 成功한 지 20年 되는 해다(표 參照). 2002年 韓日 월드컵 熱氣가 채 식기 前인 8月 첫 飛行에 成功한 T-50은 航空産業 後發國으로 評價받던 韓國이 開發했다고는 믿기 어려울 程度로 優秀한 超音速 高等訓鍊機였다. 當代 高等訓鍊機·戰術入門記 中 最高 性能으로 世界 防衛産業界의 注目을 받았다.

    오늘날 世界 高等訓鍊機·戰術入門記 市場은 韓國産 T-50 시리즈를 비롯해 英國 호크(Hawk), 체코 L-159, 이탈리아 M-346, 러시아 YAK-130, 中國 JL-9과 JL-10 等이 主導하고 있다. 그 어떤 機種도 速度와 空中 機動性, 擴張性 側面에서 T-50을 따라오지 못한다. 競爭 機種은 大部分 말 그대로 제트 航空機 飛行 技術을 硏磨하기 위한 訓鍊基로 設計된 反面 T-50은 戰鬪機 專用을 念頭에 두고 開發됐기 때문이다.

    보잉-사브 컨소시엄에 苦杯

    다만 優秀한 性能과 別個로 T-50은 그間 방산 市場에서 浮沈을 거듭했다. 戰鬪機로 投入할 수 있을 程度의 높은 性能은 價格 競爭力 惡化로 이어졌다. 結局 싱가포르, 이스라엘, 폴란드, 우즈베키스탄, 英國, 그리스, 크로아티아, 아르헨티나, 베트남 等의 新型 軍用機 入札에서 競爭 機種에 敗北했다. 이 같은 問題는 T-50이 參與한 美 空軍 T-X 事業 受注戰에서도 그대로 나타났다. 美 空軍은 1950年代 導入하기 始作한 老後 機種 T-38을 代替하고자 2016年 次世代 高等訓鍊機 事業을 始作했다. 開發社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T-50을 大大的으로 改良한 T-50A 모델로 入札에 參加했지만 苦杯를 마셨다. 價格 競爭力에서 優位를 보인 보잉-사브 컨소시엄에 敗北한 것이다.

    當時 美 空軍은 163億 달러(約 19兆5000億 원) 豫算을 들여 新型 訓鍊機 350臺를 導入하고자 2019年 機種 選定, 2022年 量産, 2024年 初期作戰能力(IOC) 獲得으로 이어지는 計劃을 樹立했다. 美 空軍의 後續 物量과 海軍의 新型 訓鍊機 事業, 美 同盟國들의 訓鍊氣 代替 所要를 합치면 1000代 가까이 되는 엄청난 規模의 事業이었다. 4個 컨소시엄이 熾烈하게 競爭했다. 그中 보잉-사브 컨소시엄은 92億 달러(約 11兆 원) 價格에 機體 472代는 勿論, 地上 시뮬레이터까지 供給하겠다는 破格的 提案을 내놨다. 結局 T-X 事業을 受注한 보잉-사브 컨소시엄은 T-7이라는 모델을 내놨다.

    T-7의 登場으로 T-50 時代는 저무는 것 같았다. 보잉-사브 컨소시엄 側은 T-7 長點으로 3D(3次元) 프린터를 利用한 製作 工程 單純化, 애플리케이션 基盤의 소프트웨어를 通한 값싸고 손쉬운 整備를 내세웠다. 美 空軍도 T-7을 基盤으로 戰術入門記 兼 警(輕)攻擊機를 開發하겠다고 發表했다. 世界 訓鍊機 市場을 T-7이 掌握할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T-7에 對한 薔薇빛 靑寫眞은 以內 빛이 바랬다. T-7은 開發 過程에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果敢하게 適用해 開發費와 時間을 크게 節減했다. 實物 機體 實驗을 省略하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代替한 것이다. 그러다 보니 實際 航空機를 만들어 하늘에 띄우자 豫想치 못했던 致命的 問題가 發生했다. 바로 實속(失速)과 機體 振動 問題였다.



    航空機의 實속은 構造 設計 問題로 나타나는 現象이다. 航空機를 띄우는 陽曆이 急減하고 航空機를 밀어내는 抗力이 急增해 氣體가 墜落할 수도 있다. T-7은 받음角, 卽 날개가 받는 바람의 角度가 急激하게 높아지면 豫想보다 빠르게 實속에 빠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航空機로서는 致命的 缺陷이다. 機體 振動도 航空機 安全과 直結된 致命的 問題로, 이 같은 問題를 解決하려면 機體 設計 自體를 바꿔야 한다. 보잉-사브 컨소시엄 側은 飛行 制御 소프트웨어로 問題를 解決할 수 있다고 主張하지만 2年째 踏步 狀態다.

    보잉-사브 컨소시엄의 고등훈련기 T-7. [사진 제공 · 보잉]

    보잉-사브 컨소시엄의 高等訓鍊機 T-7. [寫眞 提供 · 보잉]

    美 空軍 “빠른 納品 可能해야”

    T-7의 構造的 缺陷이 解決되지 않자 美 空軍의 忍耐心은 結局 바닥을 드러냈다. 現用 訓鍊機 T-38은 韓國 公國조차 예전에 退役시킨 老朽岐路, 當場 運用이 어려운 狀態다. 結局 美 空軍은 2020年 初 T-7의 缺陷을 解決하기 前까지 暫時 使用할 訓鍊機를 마련하겠다며 RFX(ReForge eXperimental)라는 名稱으로 8代 物量의 T-50A 賃貸를 推進했다. 이듬해 10月에는 RFX 事業을 高等戰術訓鍊機(ATT) 事業으로 轉換해 高性能 訓鍊機 100~400臺를 導入하겠다고 宣言했다. 事實上 T-7에 對한 期待를 접은 것이다.

    美 空軍은 ATT 事業에서 몇 가지 核心 要求 條件을 提示했다. 애프터버너(afterburner)를 搭載해 超音速 飛行이 可能해야 하고, 많은 燃料 消耗를 堪當할 大容量 內部燃料탱크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그 外에도 空對空미사일과 基本的인 精密誘導武器를 運用할 수 있는 미션컴퓨터, 多技能 레이더 等도 要求했다. 優秀한 機動性을 갖춰 訓鍊은 勿論, 戰術 任務에도 投入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T-7 導入 過程에서 ‘트라우마’ 때문인지 美 空軍은 무엇보다 “빠른 納品이 可能해야 한다”고 못 박기도 했다.

    現在 市場에 나온 高等訓鍊機 中 이러한 要求 條件을 充足하는 것은 T-50A뿐이다. T-50A는 旣存 T-50을 全面 再設計해 燃料탱크 容量을 크게 늘리고 空中 機動性을 向上시킨 모델이다. 尖端 航空電子裝備를 갖춘 것은 勿論, 現存 高等訓鍊機 가운데 가장 빠른 마하(音速) 1.5 速度로 飛行할 수 있다. 世界 最高 에어쇼팀인 韓國 空軍 블랙이글스(第53特殊飛行全代)가 T-50을 運用할 程度로 空中 機動性 亦是 水準級이다. 이미 安定的 生産體系度 갖추고 있어 注文만 하면 卽刻 生産 및 納品도 可能하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韓國 空軍의 要求에 따라 T-50 性能을 업그레이드하는 블록20 改良 프로그램도 進行하고 있다. 該當 改良은 能動型位相配列레이더(AESA)와 地上 精密 打擊을 위한 타깃팅 포드 裝着, 空中 給油 能力 附與 等이 뼈대다. 現實化될 境遇 美 空軍의 ATT 事業 要求 條件을 뛰어넘는 仕樣을 갖출 수 있다. 이 때문에 航空業界에서는 美 政府가 自國 戰鬪機 메이커에 일감을 몰아주는 政策的 配慮를 하지 않는 以上 TF-50(T-50A의 ATT 事業 提案 모델)의 受注가 가장 有力하다는 評이 나온다. 더 期待해야 할 것은 ATT 事業 規模가 100~400代 水準에서 끝나지 않을 蓋然性이 크다는 點이다. TF-50이 ATT事業 物量은 勿論, 向後 美 海軍과 友邦國들의 訓鍊氣 市場을 휩쓸 수도 있다.

    “페라리는 出退勤用 아니다”

    지난해 2月 찰스 브라운 美 空軍參謀總長은 美國 言論과 인터뷰에서 “페라리는 週末에나 타는 것이지 出退勤用은 아니다”라며 높은 運用 維持費와 많은 整備 時間이 所要되는 5·6世代 戰鬪機보다 運用에 負擔이 없는 4.5世代級 多目的 戰鬪機의 必要性을 主張했다. 그의 發言을 契機로 美 空軍이 ATT 事業으로 獲得할 新型 航空機에 耳目이 集中되고 있다. 高等訓鍊機라고 하기에는 뛰어난 性能이 오히려 短點으로 指摘되던 T-50은 美 空軍 ATT 事業을 契機로 ‘妓生逆轉(機生逆轉)’ 機會를 잡게 됐다. 美 空軍의 制式 訓鍊基로 採擇되면 美國은 勿論, 同盟 및 友邦國 방산 市場 進出도 容易해진다. 當初 美國 T-X 事業 計劃이 航空機 1000臺 異常을 導入하는 것이었음을 勘案하면 1000代+알파(α) 規模 販賣도 노려볼 수 있다. T-50이 確實한 勝機를 잡을 수 있도록 政府 次元의 緻密하고 積極的인 支援이 切實하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