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슴이 아프면 心臟·心血管 疾患?|週刊東亞

週刊東亞 1382

..

가슴이 아프면 心臟·心血管 疾患?

[健康 氣象廳] 痛症으로 본 疾患

  • 최영철 記者

    ftdog@donga.com

    入力 2023-03-2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인터뷰 | 임도선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循環器內科 敎授

    • 胸痛 部位, 症狀으로는 疾患 몰라 반드시 正確한 檢査 받아야 

    • 가장 흔한 胸痛은 逆流性 食道炎

    임도선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교수. [박해윤 기자]

    임도선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循環器內科 敎授. [박해윤 記者]

    사람들은 흔히 왼쪽 가슴에 痛症이 있으면 心臟疾患이나 心血管系疾患을 疑心한다. 가슴 中央 명치 部分이 아프면 胃, 食刀 等 消化器系統 疾患이 있다고 생각한다. 果然 그럴까? 이에 對한 答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이다. 正確하게 말하면 ‘그것만으로는 알 수 없다’가 正答이다.

    이런 誤解는 우리 腦裏에 자리 잡은 長期 位置와 關聯된 잘못된 情報와 ‘病이 난 臟器나 組織 近處가 아프다’는 錯覺에서 비롯됐다. 많은 사람이 心臟은 왼쪽 가슴에 位置하고 位는 가슴 正中央에 자리한다고 알고 있지만 事實은 그렇지 않다. 心臟은 가슴 正中央人 명치를 걸쳐 왼쪽 젖꼭지까지 펼쳐져 있고, 緯度 橫膈膜 아래 正가운데서 始作해 왼쪽으로 훨씬 더 치우쳐 있다.

    임도선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循環器內科 敎授는 “胸痛을 느끼는 位置로는 어느 臟器에 어떤 疾患이 생겼는지 알 수 없다”며 “痛症 部位는 原因 疾患을 推論할 수 있는 많은 要因 中 하나일 뿐”이라고 말한다. 林 敎授를 만나 胸痛과 心臟, 心血管系疾患과의 相關關係에 對해 들었다. 林 敎授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循環器內科 誇張과 心血管센터長, 고려대학교 硏究處長, 融合硏究院長 等을 歷任했다.

    心筋梗塞, 大動脈剝離 胸痛은 應急 狀況

    왼쪽 가슴이 아프면 心臟疾患을 疑心해야 한다고 하는데.

    “우리 病院 應急室에 온 患者가 배꼽 위부터 턱 部位까지 넓은 範圍에 痛症을 呼訴하면 心臟疾患 可能性이 있다고 疑心해서 一旦 心電圖檢査부터 한다. 心臟疾患으로 인한 痛症 部位가 배꼽 위 상복부와 가슴 全體에 퍼져 있기 때문이다. 消化器系統 疾患 等 其他 疾患일 可能性도 있으나 一旦 心臟疾患이 急하기 때문이다.”

    胸痛 發生 部位와 將棋의 位置는 全혀 關聯이 없다는 말인가.

    ”胸痛은 心臟, 肺, 胸壁, 食道, 胃 및 其他 機關을 包含해 身體 여러 部分에서의 다양한 原因으로 發生할 수 있다. 痛症 位置는 一般人이 생각하는 것과 많이 다르다. 例를 들어 心臟 問題와 關聯된 胸痛은 一般的으로 가슴 中央에서 느껴지지만 그 位置를 正確히 집어낼 수 없다. 患者가 손가락으로 痛症 部位를 正確하게 가리킬 수 있는 痛症은 心臟 問題일 可能性이 낮다. 胃腸管 問題(胃酸 逆流나 胃炎 等)와 關聯된 胸痛은 主로 上腹部 中央에서 느껴지지만 가슴, 等의 痛症으로 誤認되기 쉽다. 胸痛의 原因 疾患은 痛症 發生 部位, 痛症의 質(銳利함, 鈍함, 灼熱感 等), 痛症 發現 時間帶, 持續時間 및 同伴 症狀(숨 가쁨, 發汗 等) 等을 綜合해 推論만 할 따름이다.”



    胸痛 發現 時間帶나 持續時間에 對해 仔細히 說明해달라.

    “例를 들어 食事와 關聯해서 胸痛이 發生하거나 심해진다면 消化器系統에 問題가 생긴 것이고, 運動 後에 痛症이 發生하거나 심해진다면 心血管系疾患을 疑心해볼 수 있다. 또 3~5分 以內 運動과 關聯된 痛症이 持續된다면 狹心症을 疑心할 수 있다. 大槪 30秒 未滿의 찌르는 듯한 짧은 痛症은 特定 疾病 때문일 可能性이 적다. 主로 밤이나 새벽, 아침 時間에 痛症이 자주 나타나는 疾病이 있지만 그것만으론 正確한 疾患 鑑別이 어렵다.”

    痛症 部位, 症狀, 持續時間 等을 綜合해도 原因 疾患을 알 수 없다는 얘기인가.

    “이들을 모두 綜合해 原因 疾患을 推定할 따름이다. 胸痛의 正確한 原因을 把握하기 위해선 반드시 診斷檢査(心電圖檢査, 血液檢査, 心臟超音波檢査, 心臟 CT 等)를 해야 한다. 客觀的 檢査를 통한 確認 없이 症狀이나 양상만으로 特定 疾患이라 斷定 짓거나 治療하는 건 매우 危險하다. 胸痛이 있다면 醫療機關을 訪問해 檢査하고 正確한 診斷 및 治療를 받아야 한다.”

    胸痛의 原因 疾患에는 어떤 게 있나.

    “가장 흔한 原因으로는 狹心症(冠狀動脈이 좁아져 心臟으로 가는 血流 減少), 急性心筋梗塞(心臟痲痹), 心囊炎(心臟 周邊 주머니의 炎症) 같은 心臟 關聯 疾患부터 大動脈剝離症(大動脈 壁의 破裂) 같은 心血關係 問題일 수 있다. 胃食道逆流疾患(GERD), 消化性潰瘍 또는 膽石 같은 胃腸關係 問題일 수도 있고, 肺炎, 肺塞栓症(肺血管 막힘), 胸膜炎(弊 內膜의 炎症) 같은 呼吸器疾患 때문일 可能性도 存在한다. 肋軟骨廉(肋骨과 胸骨을 連結하는 軟骨의 炎症), 갈비뼈 骨折 같은 筋骨格系에 問題가 생겨도 胸痛이 發生할 수 있으며, 不安 또는 恐慌 症狀 때문에 胸痛이 일어나기도 한다. 帶狀疱疹 같은 皮膚疾患으로 因해 胸痛이 오기도 한다.”

    心臟疾患이나 心血管系疾患으로 因한 胸痛의 特徵이라면.

    “狹心症이나 急性心筋梗塞(心臟痲痹) 같은 心臟 關聯 胸痛의 特徵은 가슴 壓迫感과 팔, 목, 턱, 等 또는 위로 퍼져가는 痛症을 呼訴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숨 가쁨, 發한, 메스꺼움, 眩氣症을 同伴할 수 있다. 狹心症은 冠狀動脈이 좁아져서 心臟이 充分한 血流를 받지 못할 때 생긴다. 特히 運動과 聯關해 患者가 ‘가슴을 쥐어짜는 것 같다’, ‘뻐근하다’, ‘타오르는 것 같다’, ‘쑤신다’ 等의 症狀 表現을 한다면 狹心症을 疑心할 수 있다. 心筋梗塞은 患者의 大部分이 胸痛을 呼訴하는데, 이때 왼쪽 팔, 어깨 또는 턱으로 뻗어나가는 放射痛이 있다. 가슴 壓迫感이 休息 時에도 20分 以上 持續되는 境遇 心筋梗塞을 疑心해볼 수 있다. 몸 全體에 피를 供給하는 大動脈의 壁이 찢어지는 大動脈剝離症은 胸痛과 함께 등, 허리에 甚한 痛症이 나타나기도 한다.”

    卽刻的인 應急治療가 必要한 境遇는.

    “極甚한 胸痛이 持續되거나 숨 가쁨, 眩氣症, 發汗 같은 症狀이 同伴되는 境遇다. 心血管이 막혀 心臟筋肉이 壞死하는 急性心筋梗塞(心臟痲痹)李 代表的이다. 胸痛이 몇 分 동안 持續되고 숨 가쁨, 發한 또는 眩氣症이 同伴된다면 卽時 應急治療를 받아야 한다. 胸部 또는 等 上部에 팔이나 목으로 퍼지는 갑작스럽고 甚한 痛症이 發生하고, 숨 가쁨, 發한 또는 眩氣症 症狀을 同伴하면서 痛症 部位가 漸次 위아래로 進行한다면 大動脈 壁이 찢어져 出血이 생긴 大動脈剝離症일 可能性이 있다. 이때도 卽時 應急室을 찾아 治療를 받아야 한다.”

    胃腸管 疾患에 依한 胸痛은 어떻게 다른가.

    “逆流性食道炎은 가장 흔하게 胸痛을 일으키는 疾患이다. 胃酸이 食道 및 喉頭로 逆流하는 疾患으로 속쓰림과 가슴 灼熱感을 誘發한다. 이를 包含해 消化性潰瘍, 膽石 같은 胃腸管 疾患은 상복부와 가슴에 화끈거림과 쑤시는 듯한 痛症을 誘發할 수 있다. 飮食을 먹거나 누운 後에 惡化할 수 있으며 메스꺼움, 嘔吐 等의 症狀을 同伴하기도 한다.”

    呼吸器疾患에 依한 胸痛의 特徵이 있다면.

    “一般的으로 呼吸器疾患에 依한 胸痛은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으며, 깊은 숨을 쉬거나 기침할 때 심해지기도 한다. 熱, 기침, 숨 가쁨 症狀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다. 特히 肺動脈이 血栓에 依해 막혀 發生하는 肺塞栓症의 境遇 갑작스러운 胸痛, 숨 가쁨, 빠른 心臟搏動, 피를 吐하는 기침, 眩氣症 等의 症狀이 있으면 卽時 應急治療를 받아야 한다. 갑작스럽고 甚한 胸痛, 숨 가쁨, 빠른 心臟搏動, 胸部 壓迫感 等이 있으면 胸膜腔으로 空氣가 새는 緊張性器凶日 可能性이 있으니 이때도 바로 病院을 찾는 게 좋다.”

    筋肉 問題로도 胸痛이 發生할 수 있나.

    “그렇다. 가슴 正中央의 胸骨과 갈비뼈를 連結하는 軟骨이나, 胸部 全體에 퍼져 있는 다양한 筋肉에 외상 또는 무리한 運動 等으로 炎症이 생기면 痛症이 發生할 수 있다. 間或 筋肉 問題로 인한 胸痛 症狀이 心臟痲痹와 비슷해 誤認하는 境遇도 있다.”

    適切한 體重 管理와 食餌調節이 重要

    甚한 胸痛을 느낀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胸痛이 느껴진다면 卽時 病院을 찾아 原因을 把握하고 適切한 治療를 받아야 한다. 特히 胸痛은 心臟疾患으로 인해 發生했을 可能性이 있고, 그中 狹心症이나 心筋梗塞은 死亡에 이를 수 있는 重症疾患이기 때문에 반드시 心臟專門醫의 診療를 받아야 한다. 特히 平素에 없던 甚한 痛症이 20分 以上 持續되면서 쉬어도 가라앉지 않을 境遇에는 바로 應急室로 가야 한다.”

    心臟疾患이나 心血管疾患을 豫防할 수 있는 生活 가이드가 있다면.

    “規則的인 運動이 心血管疾患 患者들의 運動能力이나 삶의 質을 向上시킬 수는 있지만 心臟疾患 自體를 豫防한다는 醫學的 根據는 不足하다. 하지만 適切한 體重 管理와 食餌調節을 통해 高脂血症(高콜레스테롤혈증)을 防止하고 治療하면 心血管疾患을 豫防하는 데는 도움이 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