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옆자리 同僚가 1億 모았다네요|주간동아

週刊東亞 1283

..

옆자리 同僚가 1億 모았다네요

가슴 雄壯해지는 職場人들의 돈 모으기 事緣

  • 구희언 記者

    hawkeye@donga.com

    入力 2021-04-0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실제로 노력해 1억 원 종잣돈을 모은 사람들의 사례를 만나보자. [GettyImages]

    實際로 努力해 1億 원 種子돈을 모은 사람들의 事例를 만나보자. [GettyImages]

    ‘받은 글) ??? 다니는 ??? 지난週 로또 1等에 當籤됐다고. 平素 사이가 안 좋은 先輩에게 辱說과 憤怒를 퍼붓고 辭表 提出. 同期들에게 로또 1等 當籤 消息을 알리고 忽然히 사라진 狀態.’ 

    3月 31日 午前 記者가 同僚로부터 받은 ‘지라시’다. 지난해에도 비슷한 內容의 지라시를 받았다. 이름과 會社만 每番 바뀌며 떠도는 內容이지만 變하지 않는 건 “우와 부럽다”는 反應과 “로또 1等 되면 좋겠다”는 생각. 로또 1等 當籤의 機會는 아무에게나 오지 않기에 우리는 比較的 現實的인 株式이나 비트코인 投資 等 財테크에 汨沒할 수밖에 없다. 

    1億 원. 財테크를 苦悶하는 社會 初年生에게는 漠然하면서도 한便으로는 가장 現實的인 目標일 수 있다. 實際로도 온라인 커뮤니티에 如此如此해 1億 원을 모았다는 글이 올라오면 ‘핫게’로 가는 건 瞬息間이다. 그렇다고 커뮤니티 글을 盲信하기에는 그間 우리가 너무 많이 속았다. ‘正말로’ 1億 원을 모아본 사람들의 이야기는 어떨까. 

    最近 出刊된 經濟書籍 中에는 ‘1億’李 題目에 들어간 冊이 많다. 月再演(月給쟁이 財테크 硏究) 슈퍼루키 10人의 ‘1億을 모았습니다’(진서원)와 티티새의 ‘1年 1億 짠테크’(스마트북스) 等을 參考해 1億 원을 모은 周邊人들의 事例를 간추렸다. 돌고 도는 ‘썰’이 아니라 自己 힘으로 1億 원을 모아본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보자. 읽는 것만으로 가슴이 雄壯해진다.


    ① 月給으로 1億 원 모으기

    #財테크보다 自己啓發派 

    “投資하려면 1000萬 원이라도 種子돈을 모으고 相談받으세요.” 



    28歲에 就業하면서 돈을 모으기 始作한 A氏. 財테크 포털사이트 ‘모네타’에 호기롭게 投資 相談글을 올렸다 財務設計士로부터 이런 答을 듣고 種子돈을 모으기 始作했다. 3年 동안 모은 돈은 3000萬 원. 週末에 아르바이트를 했고, 衣類와 美容費를 거의 쓰지 않았다. 年次를 쓰지 않으면 돈으로 精算해주는 會社에 다닐 때라 年次를 쓰지 않았고, 어떤 物件이든 2~3時間 뒤져 10원이라도 싸게 샀다. 

    3000萬 원을 모은 뒤에는 2車路 5000萬 원을 目標로 財테크 代身 職場에서 價値를 높일 수 있는 自己啓發에 挑戰했다. 서른 살에 英語學院을 다니며 토익試驗을 보고, 遠隔大學에 登錄해 英語 實力을 높였다. 年俸을 올려 海外 파트로 移職했고, 그 時期 節約과 貯蓄을 持續해 5000萬 원을 모았다. 

    結婚 後 本格的인 投資 工夫를 하며 種子돈을 불려나갔다. 財테크 카페 特講과 不動産 및 株式에 對한 正規 講義를 들었다. 인터넷 家計簿 ‘後仍’을 活用해 ‘服飾簿記’ 家計簿도 썼다. 男便과 通帳을 합치고 家計簿 아이디(ID)와 秘密番號를 共有해 報告書도 함께 봤다. 結婚 後 1年 만에 1億4000萬 원을 모았다. 

    #앱테크부터 商테크까지 

    結婚 5年 차 主婦 B氏. 아이 둘을 낳아 키우며 2億 원을 모았는데 1億 원은 3年 만에, 다음 1億 원은 2年 만에 모았다. 結婚 準備 資金에서 남은 金額, 夫婦가 結婚 前 들었던 變額保險을 解止하고 받은 돈, 1名의 住宅請約을 解止한 돈 等 3000萬 원을 包含해 모은 1億 원이다. 7000萬 원이 더 있어야 1億 원을 만들 수 있었는데, 이를 36個月로 나누니 每달 約 195萬 원을 모아야 했다. 固定支出과 變動支出을 150萬 원으로 定하고, 나머지는 貯蓄했다. 처음부터 그렇게 되지는 않았고, 每달 100萬 원씩 貯蓄하며 돈을 모으기 始作했다. 일해서 번 돈은 모두 貯蓄했다. 適應되자 月 100萬 원 넘게 貯蓄하기가 어렵지 않았다. 

    輸入이 늘어난 뒤에는 固定支出과 變動支出 豫算을 150萬 원으로 固定했다. 以後 男便과 돈을 합치고 財産 帳簿를 作成했다. 變動支出 中 食費와 育兒非, 生活費는 妊産婦 惠澤과 國民幸福카드, 産母敎室, 맘카페를 活用해 支出을 줄였다. 앱테크와 카테크(카드+財테크), 商테크(商品券+財테크)를 통해 副收入을 쌓았다.

    #흙수저 夫婦의 孤軍奮鬪 

    흙수저와 흙수저가 만나 빌라 傳貰로 結婚 生活을 始作한 C氏. 固定支出과 變動支出을 最大限 줄여 貯蓄했다. 有線 TV와 音源 사이트 멜론 같은 定期決濟를 解止했다. 信用카드를 없애고 체크카드와 現金만 썼다. 스마트폰에서 配達 애플리케이션(앱)을 削除하고, 커피는 900원짜리 ‘低廉이’나 會社 湯沸室 커피로 代替했다. 옷은 올 블랙으로 스티브 잡스나 財테크 유튜버 申師任堂처럼 입었다. 夫婦 옷값만 節約해도 月 變動支出의 相當 部分을 아낄 수 있다고. 

    以外에도 블로그 體驗團을 積極的으로 活用해 家族과 外食하는 데 썼다. 서울오빠, 디너의여왕, 레뷰, 스토리앤, 놀러와體驗團, 오마이블로그 等 活動할 수 있는 體驗團을 모두 活用했다. 週末에는 다른 데서 돈을 쓰지 않고 모델하우스에서 데이트를 했다. 全國 모델하우스 開館 日程을 알아보면서 意志를 다지고 請約을 넣으며 學習한 德에 서울 構築 아파트를 買收할 수 있었다. 


    ② 株式과 펀드로 1億 원 모으기

    월급만으로 1억 원을 모으기 힘든 사람들이 주로 도전한 건 주식투자와 부동산 갭 투자였다.  [GettyImages]

    月給만으로 1億 원을 모으기 힘든 사람들이 主로 挑戰한 건 株式投資와 不動産 갭 投資였다. [GettyImages]

    純粹 月給이 아닌, 株式과 펀드로 1億 원을 모은 사람들의 이야기 中 參考할 만한 內容을 整理하면 다음과 같다. 

    株式을 賭博처럼 하지 않고 企業에 投資하는 用途로 썼다. 目標値를 定한 뒤 그 以上의 過剩投資는 하지 않았다. 1000萬 원을 投資하기로 했다면 收益이 100萬 원 發生했을 때 100萬 원을 現金으로 바꾸고 株式 通帳은 1000萬 원을 維持했다. 危險性은 줄어들지만 高價치 企業에 投資해 高收益을 維持하지 못한다는 게 短點이다. 그러나 初步者라면 自己 線을 定하고 原則에 따라 行動하는 게 重要하다. 

    積立式(精液)으로 投資했다. 卽 金額을 定해놓고 一定 期間 꾸준히 買入했다. 分散賣買를 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고, 물 타기를 專門的으로 한다고도 볼 수 있다. 長點은 꾸준히 積金을 넣는 式으로 돈을 모을 수 있다는 點. 컴퓨터를 켜야 하는 HTS(홈 트레이딩 시스템)보다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를 選好해 잘 活用했다. 初步者라면 株式去來量을 確認할 것. 去來量 많은 種目은 사람이 많이 몰리니 사기도 팔기도 좋다. 財務諸表는 會社 家計簿와도 같다. 貯蓄한 돈과 資産이 重要하다. 1年에 4番 配當金을 주는 美國 配當株에도 投資해보자.


    ③ 不動産 投資로 1億 원 突破

    職場人 D氏는 2015年 資本金 0원으로 始作해 2020年 純資産 1億 원 以上을 達成했다. 職場生活 6年 車로 初俸은 2500萬 원, 只今은 3100萬 원假量을 받는다. 먼저 支出을 統制하고 씀씀이를 把握하고자 家計簿를 몇 個月間 썼다. 慶弔事費나 稅金 같은 非定期 支出은 줄이기 어려워 固定支出인 保險料와 交通費 移動通信非 같은 자잘한 變動支出을 아꼈다. 保險料는 勿論, 알뜰폰을 使用해 移動通信費도 줄였다. 以後에는 變動支出額을 미리 定해두고 그 範圍에서 消費했다. 60萬 원, 55萬 원, 50萬 원 이런 式으로 지난해 9月 基準 24萬 원까지 줄였다. 이렇게 支出을 統制한 金額은 無條件 貯金했다. 

    여기에 유튜브와 팟캐스트를 통해 投資 事例를 間接 經驗하고, 狀況과 性向에 맞는 投資法 및 投資金을 設定했다. KB不動産統計를 恒常 注視하며 흐름을 把握했다. ‘虎갱盧盧’ 같은 앱을 活用해 會社나 집 近處 익숙한 地域의 아파트 價格을 찾아보며 時勢 變動을 確認했다. 어느 程度 不動産 工夫를 한 뒤 直接 現場踏査(臨場)를 나갔다. 2018年 가을 한 地域의 아파트를 契約한 뒤 傳貰 貰入者를 救했다. 2年 後 이 아파트는 1億5000萬 원 넘게 올랐다.

    ④ 1億 원 빚 갚고자 1億 원 모은 짠테크

    앞선 事例들이 맨땅에서 1億 원을 모은 事緣이라면 ‘1年 1億 짠테크’의 著者 티티새는 反對로 아내가 詐欺를 當해 빚 1億 원을 진 뒤 危機를 突破하고자 1年 동안 1億 원을 모으기로 한 事例다. 

    티티새는 1億 원 남짓하던 집을 팔아 빚을 갚은 뒤 舍宅에 居住하며 出退勤 때 드는 注油費를 아꼈고, 아내와 아이는 父母 집에 들어가 살게 했다. 固定支出을 50萬 원으로 낮추기 위함이었다. 10年 넘는 結婚 生活 동안 사들인 不必要한 物件을 팔아 生活費에 보태거나, 結婚 禮物을 處分해 200萬 원을 마련하기도 했다. 家計簿를 作成하고 每週 豫算대로 사는지 點檢했다. 아이들 私敎育과 外食 支出은 最少化했다. 2019年 3月부터 每달 모은 金額을 인터넷 블로그에 認證하기 始作했다. 첫 짠테크 引證 金額은 750萬 원. 以後 꾸준히 돈을 모은 現況을 블로그에 共有했다. 

    티티새는 家計簿를 쓰되 支出 項目을 큰 덩어리(生活費, 注油費, 其他)로 나누고, 100원이나 10원 單位는 記錄이 어려우니 버림이 아닌 ‘올림’으로 計算했다. 變動支出은 반드시 체크카드로 決濟했다. 可能하면 돈을 쓸 수 없는 環境을 만들고, 쇼핑 天國을 避해 다녔다. 消費보다 다른 建設的인 行動을 하며 幸福을 찾았다. 

    中古 去來를 할 때는 物件을 빨리 팔고 싶은 조바심을 버리고 持續的인 廣告를 통해 去來를 성사시켰다. 中古 去來 自體가 품이 많이 드는 일이니 자잘한 건 팔지 않고, 큰돈이 되는 物件 爲主로 去來했다. 物件을 팔면서 自然스럽게 미니멀리즘을 實踐하게 됐다.

    1億 원 모으기 動機 附與 꿀팁
    1000萬 원 모을 때마다 온라인 引證글

    다이어트나 禁煙 決心도 그렇지만, 돈 모으기 決心도 周邊에 알리라는 게 1億 원을 모은 사람들이 推薦하는 方法이다. 같은 關心事를 가진 인터넷 財테크 카페나 個人 블로그에 每週 또는 每달 모은 돈을 올리면서 覺悟를 다질 수 있다. 블로그나 카페가 부담스러운 사람은 인스타그램에서 #財테크그램 #家計簿 #家計簿쓰기 #돈모으기 같은 해시태그로 檢索하면 돈 모은 內譯을 日記처럼 올린 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枸杞子_돈모아서_내집마련처럼 自身만의 해시태그를 만들어 記錄하는 것도 方法이다. 

    職場人이 되고 1年 9個月 만에 3000萬 원을 모은 E氏. 1000萬 원을 모을 때마다 財테크 카페에 引證글을 올렸다. 3月에 1000萬 원, 다시 6個月 後 1000萬 원 이런 式으로 글을 올려나갔다. 投資나 앱테크, 서브잡 없이 純粹하게 月給만 모은 結果다. 消費 前 貯蓄을 모토로 請約 10萬 원, 積金 165萬 원으 等 每달 目標額 175萬 원을 貯蓄했다. 只今도 1000萬 원을 모을 때마다 引證글을 올리며 種子돈을 불려가고 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