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像] 천하람 “尹, 한동훈에게 空間 열어줄 생각 없다”|신동아

[映像] 천하람 “尹, 한동훈에게 空間 열어줄 생각 없다”

金앤張→國民의힘→제3지대… 86年生 改革新黨 最高委員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4-01-24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내가 政治를 너무 浪漫的으로 봤다

    • 公正한 競爭만 이야기할 수는 없다

    • 朴正熙보다 박근혜가 낫다고 한 理由

    • 한동훈 메시지, 與 主流와 다르지 않아

    • 江南 右派? 黃敎安·元喜龍度 過去엔…

    • ‘김건희 特檢’ 表現 싫은 韓의 限界

    [映像] 천하람 直言直說



    “高麗大 法學專門大學院을 優秀한 成績으로 卒業했고 김앤장 法律事務所에서 일했는데, 왜 政治하면서 사서 苦生하냐”고 묻자, 천하람(38) 改革新黨 最高委員이 옅은 웃음氣를 머금은 채 말했다. “재밌어서 한다. 辯護士를 해도 한분 한분의 삶에 도움을 드릴 수 있다. 그것도 보람과 意味가 있다. 그럼에도 共同體를 더 낫게 만들기 위해 想像하는 일이 즐겁다. 나한테 잘 맞는 일이다.”

    그는 2020年 第21代 總選을 앞두고 ‘젊은보수’를 꾸렸다. 그의 政治的 原點이다. 辯護士, 會計士, 辨理士, 醫師 等 專門職 從事者가 主軸을 이뤘다. 以後 “젊은보수가 未來統合黨 안에서 사내 벤처처럼 獨自的으로 生存할 수 있다면 가겠다”(2020년 2月 ‘週刊東亞’ 인터뷰)면서 巨大 政黨에 둥지를 틀었다. 結局 지난해 12月 29日 國民의힘을 脫黨했으니 公言(空言)이 됐다. 1月 9日 만난 그에게 單刀直入的으로 물었다.

    1월 9일 ‘신동아’와 인터뷰하기에 앞서 사진 촬영을 위해 포즈를 취한 천하람 개혁신당 최고위원. [지호영 기자]

    1月 9日 ‘신동아’와 인터뷰하기에 앞서 寫眞 撮影을 위해 포즈를 取한 천하람 改革新黨 最高委員. [지호영 記者]

    사내 벤처 實驗은 失敗했나.

    “失敗했다. 不可能한 얘기다. 내가 政治를 너무 浪漫的으로 봤다.”

    젊은보수의 同僚들은 職業 政治人 되기가 부담스러웠나 보다.

    “國會議員 乃至 地方議員으로 자리 잡지 못하면 政治를 持續하기 어렵다. 院外 政治人이라는 장르는 大部分의 나라에 存在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도 李俊錫 改革新黨 代表 빼고는 院外 政治人이라는 장르가 드물다. 院外 政治人으로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은 다섯 손가락을 넘지 않는다. 나는 運 좋게 그 루트를 탈 수 있었지만 누구나 탈 수 있는 루트는 아니다.”



    지난 國民의힘 全黨大會서 14.98%를 得票했다. 이를 土臺로 黨內에 남아 旣得權과 싸울 수도 있지 않나.

    “12隻의 배도 없었다. 15% 남짓 得票率도 率直히 얘기하면 李俊錫 委員長의 支持層이다. 黨內에서 改革을 위해 싸울 수 있는 議員이 12名 있었다면 判斷은 달라졌을 수도 있다. 이番 公薦으로 黨內에 改革 性向 勢力이 充員될 可能性도 없어 보였다. 政治는 現實이다. 勢力 構築이 不可能하다고까지 이야기하고 싶지는 않지만 너무 오래 걸리는 作業이다.”

    順天 살면서 灰色分子 되는 것 같다

    젊은보수 代表일 때 “작은 政府를 志向하며 減稅 政策을 推進하겠다”고 했다. 未來統合黨이 이 問題를 ‘剛하고 鮮明하게’ 主張하지 않는다면서 “老人層과 庶民層 票가 떨어져 나갈까 봐 걱정하기 때문”이라고도 했고. 이 말만 놓고 보면 旣存 保守政黨보다도 더 오른쪽에 있는 사람으로 보인다. 新黨이 내건 ‘社會的 保守’와도 결이 다르다.

    “順天에 살면서 灰色分子가 되는 것 같다. 政治를 始作할 때는 國家가 稅金을 많이 거둘 생각보다 良質의 일자리를 만드는 데 集中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려면 積極的인 減稅 政策이나 企業에 對한 인센티브를 통해 企業을 誘致해야 한다고 봤다. 只今도 그런 생각은 一部分 갖고 있다. 그런데 國家 運營에서 그것만 생각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公正한 競爭만 이야기할 수는 없다. 競爭에 參與하기조차 어려운 분들에 對한 包容과 同行을 漸漸 考慮하게 된다.”

    이런 類의 質問이 愉快할 理는 없다. ‘왜 말이 달라졌느냐’ 따지는 투니 代거리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大槪의 政治人은 表情으로 不快感을 表示한다. 그러면서 큰 틀에선 같은 立場이라고, 自身은 一貫된 생각을 갖고 있다고 抗辯한다. 韓國 政治는 이런 態度가 蔓延한 탓에 초라해졌다. 존 메이너드 케인스의 有名한 말처럼 ‘事實이 달라지면 생각을 바꿔야(when the fact change, I change my mind)’ 한다.

    不平等과 社會的 弱者에 對한 問題意識이 더 깊어진 셈인가.

    “그렇다. 서울에 살 때는 서울이 싱가포르처럼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 생각은 只今도 完全히 버린 건 아니다. 다만 地方 都市, 그中 廣域市도 아니고 中型 都市에 살면서 效率性을 極大化하는 것만이 正答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大韓民國의 長期的인 競爭力 確保를 위해 비效率的 投資를 地域에 해야 할 때도 있다.”

    地方에서 젊은 夫婦가 겪는 가장 큰 苦悶은 敎育이다. 살아보니 어떤가.

    “地域에서 適當히 먹고살 만한 職場이 있는데도 서울로 가는 분들이 있다. 地域에 남아 있으면 마치 2流가 된 것 같은 印象을 갖기 때문이다. 地域의 據點 國立大가 地域 人材를 지킬 수 있어야 한다. 돈을 쏟아부으면 된다. UCLA, UC버클리 等 美國 UC 系列 大學이 잘나가는 理由는 캘리포니아에서 兆 單位 投資를 하기 때문이다. 地域의 據點 高等學校도 育成해야 한다. 私敎育의 質에서는 서울을 따라갈 수 없으니 地域에서 優秀한 人材를 지키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據點別로 最上의 敎育을 提供하는 大規模 耆宿 高等學校 모델도 可能하다.”

    民主黨도 均衡發展을 위한 投資는 主張한다. 무엇이 다른가.

    “民主黨은 여러분의 삶을 政府가 책임져주겠다고 한다. 우리는 ‘國民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社會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挑戰者 精神이 살아 있는 來日을 志向한다. 結果의 均等보다 機會의 工程을 追求한다는 點에서 다르다.”

    ‘朴正熙보다 김대중을 더 높이 評價하는 保守 政治人’으로 規定돼 있다.

    “내가 産業化 世代였다면 平生 朴正熙 前 大統領을 稱頌하며 살았을 것이다. 그 世代에서 朴 前 大統領에 對한 尊敬心을 갖는 건 充分히 理解한다. 1980年 光州나 1987年 서울에서 民主化運動에 앞장선 사람들이 그 業績으로 政治的 生命力을 이어나가는 모습도 어느 程度 理解한다. 나는 現代의 憲法 精神을 갖고 過去 政治人을 評價할 수밖에 없다. 아무리 좋은 指導者與도 民主的으로 選出된 指導者보다 더 높게 評價하기 어렵다는 게 현대의 憲法 精神이다. 朴正熙 前 大統領과 박근혜 前 大統領 中에 누가 더 나으냐 물어도 나는 選出된 指導者에게 優先順位를 附與할 수밖에 없다고 할 것이다.”

    正常的으로 政治가 作動하려면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을 두고 洗練된 尹錫悅이라는 悲觀論과 次世代 補修를 象徵하는 새 人物이라는 樂觀論이 共存한다.

    “韓 委員長의 就任 一聲이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와 개딸 全體主義를 攻擊하는 것이었다. 以後에도 國民의힘 主流와 크게 다른 메시지는 안 나오고 있다. (韓 委員長이) 젊은 世代의 支持를 끌어낼 수 있다고 하지만 輿論調査로 證明된 바 없다. 國民의힘 支持層의 結集이나 歡呼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는 몰라도 擴張的 面貌는 只今까지는 안 보인다.”

    한 委員長이 江南 右派라는 點에 注目하는 視角도 있다. 子息이 左派件 右派件 江南에 살았으면 좋겠다는 父母의 欲望을 刺戟한다는 解釋이다.

    “根本的으로 무엇이 다른지 모르겠다. 黃敎安 前 自由韓國當(現 國民의힘) 代表도 커리어가 어마어마한 분이다. 過去 保守政黨이 洗練된 엘리트를 내세웠을 때마다 되풀이됐던 일이다. 元喜龍 全 國土交通部 長官도 한때 그런 役割을 했다. 어젠다와 비전이 同伴돼야 하는데, (韓 委員長이) 이를 보여줄 空間이 없다.”

    空間이 없다는 말은, 尹 大統領에게 매일 수밖에 없다는 意味인가.

    “大統領도 空間을 열어줄 생각이 없는 것 같고, (韓 委員長) 本人도 거기서 離脫할 생각이 없는 것 같다. 김건희 女史 特檢에 對해 많은 사람이 總選 以後에 하자는 折衷案을 提案했다. 正常的으로 政治가 作動하려면, 大統領室이 空間을 열어주고 한 委員長이 한 番은 던져야 한다. ‘特檢을 받는 代身 總選 끝나고 하자’고. 그러면 민주당이 안 된다고 할 테고, 그때 한 委員長이 ‘그것 봐라. 總選用 企劃이니 받을 수 없다’면서 最小限의 名分을 챙겨야 했다. 그런데 (大統領室이) 이조차 할 空間을 안 열어줬다. 空間이 없으면 空間을 만드는 게 政治人의 任務다. (韓 委員長은) 그럴 意志도 없어 보인다.”

    最近 김경율 國民의힘 非對委員이 ‘김건희 리스크’라는 表現을 쓰지 않았나.

    “調査마다 다르지만 與黨이 ‘김건희 女史 特檢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國民이 60~70% 된다. 保守層에서도 40~50% 된다. 그렇다면 國民의힘 非對委員 中 特檢을 받아야 한다는 사람이 한둘은 있어야 한다. 그런 목소리가 처음 튀어나온 셈인데 무슨 意味가 있나. 한 委員長은 只今도 ‘김건희 特檢’이 아니라 ‘도이치 特檢’이라고 한다. 처음에 듣고 獨逸을 特檢하자는 얘긴 줄 알았다.”

    그가 이番에는 말머리를 김건희 女史로 돌려 敷衍했다.

    “(金 女史) 本人은 省察이나 反省하는 모습이 안 보이는데, 執權與黨 非對委員에게서 制度로 令夫人을 옭아매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 自體가 不幸한 狀況이다.”

    인터뷰 以後인 1月 21日 尹 大統領이 李官燮 大統領祕書室長을 통해 한 委員長에게 辭退를 要求했다. 表面上 드러난 理由는 總選 公薦 問題다. 하지만 與圈에서는 金 女史 問題에 對한 한 委員長의 態度 變化에 尹 大統領이 不快感을 表示했다는 解釋이 많다. 앞서 같은 달 18日 한 委員長은 金 女史의 名品 ‘디올 백’ 收受 論難에 關해 “‘陷穽 몰카(몰래카메라)’이고 그게 처음부터 計劃된 것은 맞다”면서도 “國民들이 걱정하실만한 部分이 있었다”고 말한 바 있다.


    천하람 개혁신당 최고위원은 4월 10일 치러지는 총선과 관련해 “순천에서 평가를 받아보고 싶다”고 했다. [지호영 기자]

    천하람 改革新黨 最高委員은 4月 10日 치러지는 總選과 關聯해 “順天에서 評價를 받아보고 싶다”고 했다. [지호영 記者]

    ‘이삭줍기’ 아니라 ‘알穀줍기’

    그가 屬한 改革新黨에는 現役議員이 없다. 國民의힘 比例代表인 허은아 議員은 脫黨과 同時에 議員職을 잃었다. 現役議員 數字는 總選의 ‘實彈’ 格인 國庫補助金과 聯動돼 있어 意味가 작지 않다.

    接觸 中인 現役議員 數字가 5~10名 線으로 알려져 있다.

    “當場 合流를 確定的으로 이야기한 분도 있다. 大部分의 議員은 우리와 具體的 內容에 對해 相議하고 있지만 아직 合流를 公式化하지 않은 境遇다. 新黨에 올 수도 있겠다는 前提下에 우리와 質問을 주고받고 있는 點을 基準으로 하면 10名은 된다.”

    總選 前 交涉團體 構成이 新黨의 目標인가.

    “그 自體가 目標라기보다는 그렇게 될 수 있다고 본다. ‘이삭줍기’가 아니라 ‘알穀줍기’도 可能한 狀況이다. 各 黨에서 意味 있는 政治 活動을 해온 所信波 議員들이나 重鎭들이 權力者에 依해서건 極烈 支持層에 依해서건 배제당하는 狀況이다. 그러면 우리는 相對的으로 良質의 與野 國會議員을 합류시킬 수 있는 狀況이다. 兩黨이 公薦을 民主的으로 공정하게 할 것 같지도 않다. 離脫하는 알穀의 數字가 20名 以上이 될 수도 있겠다고 期待하고 있다.”

    그러려면 支持率이 重要한데, 輿論調査에서 改革新黨 支持率은 12% 안팎에서 橫步한다.

    “우리도 아쉽게 생각한다. 支持率을 높여 이분들(現役議員들)李 걱정 없이 合流할 수 있게 해야 한다. 國民을 說得하기 위해 ‘떴다房’ 政黨이 아니라 大韓民國 政治의 큰 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는 政黨이라는 點을 알리려 努力하고 있다.”

    李洛淵 前 民主黨 代表, ‘原則科常識’ ‘새로운選擇’ ‘韓國醫希望’을 아우르는 聯合戰線 可能性은.

    “다 長短點이 있다. 改革新黨 處地에서 苦心하는 點은, 서로 正體性이나 競爭力을 어느 程度 溫存하면서 連帶하는 게 可能할지 與否다. (이를 위한) 形態나 名分을 苦悶하고 있다.”

    자칫 連帶 過程에서 서로의 支持層이 失望해 빠져나갈 수도 있다.

    “거기에 더해 內部에서 持分 싸움만 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서로의 스타일을 尊重하지 않다가 紛亂이 일어날 수도 있다. 政策과 路線에서 討論은 해야 하지만 서로에 對한 尊重이 缺如돼서는 困難하다. 綿密히 苦悶하고 있다.”

    第3地帶 빅텐트의 失敗 事例가 바른未來黨이다. 嶺南 改革保守와 湖南 中道가 結合했지만 搖亂한 다툼 끝에 短命했다.

    “바른政黨과 바른未來黨을 反面敎師 삼으려 努力하고 있다. 바른政黨은 어마어마한 黨勢와 支持率을 갖고 始作했다. 그러다 漸漸 사람이 떨어져 나가면서 黨勢가 빠지는 形態였다. 우리는 李俊錫 代表 혼자 갈빗집에서 創黨 宣言을 하고 漸漸 사람이 붙는 上昇 曲線을 그리자고 했다.”

    걸리적거릴 것은 없다는 套로 말하던 그가 숨을 고르더니 이런 말을 덧붙였다. 기실 第3地帶 合從連橫의 骨幹이라는 印象이 든다.

    “자칫 너무 우리 爲主라는 誤解를 살까 봐 말하기 조심스럽지만, 價値體系를 세워야 한다. 價値體系라는 건 産業化와 民主化 以後의 未來 談論이 돼야 한다. 젊은 世代의 集團知性이 作動하는 政黨이 돼야 한다. 돈과 組織이 重要한 (旣成) 政治의 모습을 바꾸려 努力하는데, (第3地帶에서) 連帶하거나 合黨했을 때도 우리가 重視하는 이와 같은 方法論이 尊重받을 수 있는지를 重要하게 보고 있다.”

    政策 路線보다 더 熾烈한 討論이 必要한 問題 같다.

    “政治하는 스타일에 對한 尊重도 必要하다. 李俊錫 代表도 나도 (이슈 對應이) 빠르다. 이슈가 생기면 會議에서 定하는 게 아니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바로 올린다. 李洛淵 前 總理 눈에는 가볍고 輕率해 보일 수도 있다. 反對로 우리가 李洛淵 前 總理를 보면 ‘왜 이렇게 느리지’ 할 수 있는 거다. 잘되면 시너지를 낼 수 있는데 서로에 對한 尊重이나 理解가 不足하면 쓸데없는 것 갖고 싸우게 된다. ‘大義를 위해’ 이런 소리 말고 各自의 方法論과 스타일에 對해 아주 具體的으로 터놓고 얘기해야 한다.”

    벌써부터 바가지 긁는다

    劉承旼 前 議員은 合流하나.

    “劉 前 議員에 對해선 말하기가 宏壯히 조심스럽다. 우리는 當然히 함께하기를 바라고 있다. 兪 前 議員의 決斷이니 우리가 이래라저래라 할 狀況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第3地帶에 있는 조성주 새로운選擇 共同代表에게 ‘좋아하는 保守 政治人’을 물었을 때 유승민과 천하람이라는 答을 들은 적이 있다. 천하람에 關해선 “센 單語를 쓰지 않으면서도 合理的으로 保守의 이야기를 하고, 또 進步 쪽과도 疏通할 수 있다”는 說明이 딸려왔다. 조성주의 評을 傳하며 물었다.

    强勁한 레토릭을 쓰는 政治人이 넘치는 時代다. 그 길을 가지 않는 理由가 있나.

    “내 地域區가 順天이기 때문이다. 强勁한 發言을 하면 順天에서 얼굴 못 들고 다닌다. 나는 (有權者에 對한) 많은 說得이 必要한 地域區이기 때문에 地域 住民이 어떻게 생각할까 念頭에 두면서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 그러면 說得의 言語를 쓰게 된다. 順天이 地域區여서 어마어마하게 많은 利得을 봤다. 政治하는 스타일이 確立됐고, (國民의힘 時節) 黨 內部에서 쓴소리를 剛하게 해도 國民의힘 支持層조차 ‘천하람 저 親舊는 湖南에서 政治하니 어쩔 수 없지’라면서 봐주는 境遇도 많았다.”

    말을 듣고 보니 政治人들이 最小 한 番은 險地에 出馬할 必要가 있어 보이는데.

    “同意하지 않는 國民을 說得해 結論을 끌어내는 것이 政治의 役割이라면 나는 매우 좋은 트레이닝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또 順天에 出馬하나. 아니면 新黨의 戰略的 考慮를 名分으로 故鄕인 大邱에 出馬하나.

    “내가 改革新黨이 아니고 存在感이 적었다면 조용히 順天에 出馬해 8% 받고 落選해도 아무 問題가 없다. 그런데 改革新黨의 旗발을 들고 順天에서 낮은 得票를 하면 改革新黨이 우스워진다. 家族과 順天으로 移徙해 4年間 나름 熱心히 했다. 順天에서 評價를 받아보고 싶다. 이런 個人的 欲心을 위해 改革新黨 同志들을 說得해야 하는 狀況이다. (順天에) 出馬했을 때 改革新黨을 辱 먹일 程度의 指標가 나온다면 다른 地域 投入을 拒絶하기 어려운 狀況이 펼쳐질 수도 있다. 그렇다 보니 戰略的 柔軟性은 열어두고 있다.”]

    順天 出馬를 가장 願하는 것 같다.

    “順天에 出馬해 當選되면 가장 좋고, (그게 아니어도) 意味 있는 得票를 통해 改革新黨이 湖南에 橋頭堡를 마련한 뒤 地方選擧에서 成果를 내는 게 只今의 目標다.”

    大邱에서 나고 자란 그와, 서울 出身인 그의 아내는 只今도 順天에 산다. 丈人·丈母까지 모시고 順天에 간 事實이 알려져 話題가 됐다. 9살 된 아들은 順天 市內 初等學校에 다닌다.

    家族들은 緣故도 없는 順天에서 出馬한다고 했을 때 놀랐을 것이고, 이番엔 比喩하자면 大企業을 나와 스타트업을 차리겠다고 해서 또 걱정하겠다.

    “엄청 걱정한다. 내가 順天에 出馬 안 할까 봐 벌써부터 바가지 긁는다. 順天에 出馬하지 않을 거면 우린 여기 왜 온 거냐고.(웃음)

    *輿論調査 關聯 仔細한 事項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를 參照하면 된다.

    신동아 2월호 표지.

    新東亞 2月號 表紙.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