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浦에 2~3億 아파트? 條件없는 戰作權 回收?…두番째 TV討論 팩트 체크|東亞日報

金浦에 2~3億 아파트? 條件없는 戰作權 回收?…두番째 TV討論 팩트 체크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2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李在明 “2~3億 아파트, 金浦에 可能” → 漢江新都市 59m² 5億後半에 去來
尹錫悅 “李, 條件없는 戰作權 回收 主張” → 李, 昨年末 ‘美와 合意 지켜야’ 말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공동취재단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大選候補와 尹錫悅 國民의힘 大選候補. 寫眞共同取材團

與野는 두 番째 TV討論에서 쏟아진 大選 候補들 간 날 선 發言의 眞僞를 둘러싸고 週末에도 서로를 向해 “辨明하느라 苦生”, “뻔뻔한 거짓 攻勢”라며 2次戰을 이어갔다. 동아일보는 討論에서 論難이 된 △金浦 집값 △戰時作戰權 轉換 △原電 追加 建設 △사드 追加 配置 關聯 發言의 背景과 眞僞를 짚어 봤다.

○ 金浦 20坪型 아파트 값이 2億 원?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는 生涯 最初 住宅 購入者에게 住宅擔保認定比率(LTV)을 最大 90%까지 緩和하겠다는 自身의 公約을 批判하는 正義黨 沈想奵 候補에게 “新規 住宅 供給 物量의 30%를 分讓價의 90% 貸出해준다는 것”이라며 “DSR(總負債元利金償還比率)는 規模 數十 坪이 아니고 20坪 程度면 한 2億∼3億”이라고 說明했다. 沈 候補가 “어느 地域에 2億∼3億(20坪)이 있느냐”고 묻자 李 候補는 “金浦나 이런 곳에 可能하다”고 했다.

이에 地域 市民團體들은 “李 候補는 京畿道知事를 지냈으면서도 金浦가 2億∼3億 원이면 집을 살 수 있는 곳으로 알고 있는 남다른 現實感覺의 所有者”라고 反撥했다. 國民의힘도 13日 論評을 내고 “城南市長, 京畿道知事 때 精神이 딴 데 가 있으니 ‘金浦가 땅값 집값도 싼 落後된 地域’으로 認識하고 있는 것”이라고 加勢했다.

KB不動産에 따르면 11日 基準 金浦 아파트 時勢는 3.3m²黨 1729萬 원으로 專用 59m² 아파트 基準 4億2000萬 원 線이다. 漢江新都市의 境遇 24坪型이 5億 원臺 後半∼6億 원臺 中盤에 去來됐다. 다만 詩 外郭인 通津邑의 專用 59m² 아파트는 最近 1億 원 後半에서 2億 원臺에도 去來됐다. 分讓價 基準으로 보면 지난해 分讓한 通津邑 ‘金浦마송宅地地區 디에트르’ 專用 59m²가 2億5000萬∼2億9000萬 원 線이었다. 不動産 業界 關係者는 “最近 公示地價와 物價上昇率을 勘案하면 原價 水準으로 分讓한다 하더라도 市 外郭 地域에 지어야 2億∼3億 원臺 分讓이 可能하다”고 했다.

論難이 거세지자 李 候補는 13日 트위터를 통해 “該當 發言은 現在 金浦 아파트 時勢를 말한 것이 아니라 金浦空港 隣近에 20萬 號를 供給할 境遇 2億∼3億 원臺 아파트 分讓이 可能하다는 것”이라며 “國民께 드리는 말씀이 잘못 傳해지지 않도록 더욱 努力하겠다”고 밝혔다.

○ 李 ‘條件 없는’ 戰作權 回收 論難
國民의힘 尹錫悅 候補는 “(李 候補가) 戰作權 回收하는 데 條件이 무슨 必要가 있냐, 그냥 回收하면 되는 거지(라고 했다)”고 몰아붙였다. 이에 李 候補는 “名色이 法律家인데 虛僞 主張을 너무 많이 한다”며 “戰作權 回收를 빨리 해야 한다고 했지 條件 必要 없이 한다고 한 적이 없다”고 否認했다.

앞서 李 候補는 지난해 12月 서울 中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討論會에서 “(戰作權을) 그냥 還收하면 되지 무슨 條件을 붙여가지고 무슨 能力이 檢證되면 (還收)하겠다는 것인지”라면서 “그러나 (美國과) 合意했으니 그 節次를 지키도록 努力해야 할 것”이라고 言及한 바 있다. 韓美 兩國 合意에 따라 節次를 지키자는 데 傍點을 둔 것으로 풀이된다.

國民의힘은 李 候補가 “그냥 還收하면 되지 무슨 條件을 붙여가지고”라고 말한 部分을 問題 삼으며 “尹 候補의 質問은 明白한 事實에 기초한 發言”이라고 强調했다.

○ 尹 “原電 追加 設置 主張 안 했다”
李 候補는 尹 候補에게 “原電을 追加 設置하겠다고 하셨지 않았나, 어디 設置할 건가”라고 따졌다. 그러자 尹 候補는 “原電은 짓고 있는 것은 짓겠다고 했지 追加로 새 地域에 넣겠다고 아직 말씀을 안 드렸다”고 했다.

實際 尹 候補는 지난해 12月 慶北 蔚珍 原電 敷地를 訪問했을 때 新規 原電 高麗 與否를 묻는 取材陣 質問에 “더 必要하다면 그것은 執權 後에 追加 檢討하겠다”며 “에너지 基本 計劃을 바꿔야 하는 問題”라고 答했다. 그러면서 “原電을 擴大하겠다는 게 아니다”라며 原電 追加 設置에 對해 신중한 立場을 밝혔다.

민주당은 “原電을 追加로 지을 醫師가 眞짜 있는지, 짓겠다면 敷地는 어디를 檢討하고 있는지 等을 質問한 것”이라고 敷衍했다.

○ ‘사드’ 發言 解釋 論難
이재명-윤석열 유세차량 막판 손질 15일부터 시작되는 3·9 대선 공식 선거운동을 앞두고 각 정당의 유세 준비도 본격화되고 있다. 13일 경기 파주시의 차량광고업체에서 포착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선거운동 유세차량(위쪽 사진)의 모습. 11일에는 이곳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유세차량(아래쪽 사진)도 제작됐다. 국회사진기자단
李在明-尹錫悅 遊說車輛 막판 손질 15日부터 始作되는 3·9 大選 公式 選擧運動을 앞두고 各 政黨의 遊說 準備도 本格化되고 있다. 13日 京畿 파주시의 車輛廣告業體에서 捕捉된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의 選擧運動 遊說車輛(위쪽 寫眞)의 모습. 11日에는 이곳에서 國民의힘 尹錫悅 大選 候補의 遊說車輛(아래쪽 寫眞)도 製作됐다. 國會寫眞記者團
李 候補와 尹 候補는 빈센트 브룩스 前 駐韓美軍司令官의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 追加 配置’ 關聯 發言을 놓고도 서로 다른 主張을 했다. 自由아시아放送(RFA)李 2020年 11月 ‘韓國에 사드를 追加 配置할 必要가 없다’는 趣旨의 브룩스 前 司令官 인터뷰를 報道한 것을 두고 解釋이 엇갈린 것. 李 候補가 “(브룩스 前 司令官이) 사드 關聯 (追加 配置) 必要가 없다고 했다”고 하자 尹 候補는 “星州 사드에 우리나라 低高度防禦시스템을 結合해서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얘기이지 追加 配置에 對해서 言及한 것이 아니다”라고 맞섰다.

民主黨은 討論 後 브룩스 前 司令官을 인터뷰한 RFA 記者의 答辯을 引用해 “當時 브룩스 前 司令官은 韓國에 追加 사드 配置 必要 없다고 言及했고, 그 理由에 對해 旣存 사드 包袋를 다른 미사일防禦시스템과 統合시키면 北韓의 미사일 攻擊으로부터 韓國을 防禦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고 公知했다. 反面 國民의힘은 “사드를 패트리엇 시스템 等과 統合 運用하면 사드 追加 配置보다 더 나은 防禦시스템이 될 것이라는 말을 李 候補가 ‘사드 追加 配置가 必要 없다’는 式으로 歪曲했다”고 했다.


권오혁 記者 hyuk@donga.com
홍정수 記者 hong@donga.com
이새샘 記者 iamsam@donga.com
#大選討論 #팩트체크 #金浦 아파트 #戰作權 回收 #原電 追加 設置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