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犯罪收益 ‘260億 隱匿 嫌疑’…김만배 側近 2名 拘束岐路|東亞日報

犯罪收益 ‘260億 隱匿 嫌疑’…김만배 側近 2名 拘束岐路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16日 20時 22分


코멘트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6일 오전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김씨는 현재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에 연루된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과 함께 재판을 받고 있다. 공동취재
火天大有資産管理 大株主 김만배 氏가 6日 午前 京畿 수원시 靈通區 水原地方法院에서 열린 公判에 出席하고 있다. 金氏는 現在 ‘大庄洞 開發事業 特惠 疑惑’ 事件에 連累된 최윤길 前 성남시議會 議長과 함께 裁判을 받고 있다. 共同取材
火天大有資産管理 大株主 김만배 氏의 大庄洞 事業 收益을 隱匿하는 것에 加擔한 嫌疑를 받는 金 氏 最側近 2名이 16日 拘束令狀實質審査를 받았다.

서울中央地法 김정민 令狀專擔 部長判事는 이날 쌍방울그룹 副會長 出身으로 火天大有 이사인 최우향 氏와 火天大有 共同代表 李翰成 氏에 對한 令狀審査를 各各 3時間, 2時間 30分 假量 進行했다.

이들은 지난해 10月부터 올해 7月까지 金 氏의 指示를 받고 搜査機關의 追徵과 押留 等을 避하기 위해 220億 원 假量의 天火同人 1號 資金을 引出해 一部를 手票로 保管하는 等 約 260億 원의 犯罪收益을 隱匿한 嫌疑(犯罪收益隱匿規制法 違反)를 받고 있다.

그 동안 檢察은 金 氏 等 大庄洞 事業者들이 實名·借名으로 所有한 不動産과 預金返還債券 等 總 800億 원 相當을 凍結하고 追加 隱匿 財産을 追跡해왔다. 調査 結果 이들은 金 氏의 指示를 받고 火天大有 資金 數十億 원을 利用해 水原市 勸善區 一帶 땅을 金 氏 名義와 借名으로 買收한 것으로 드러났다.

檢察은 이날 審査에서 두 사람이 持續的으로 殊常한 돈去來를 해온 만큼 犯罪收益을 追加로 隱匿했을 可能性이 있고 證據湮滅의 憂慮가 있다는 理由로 身柄 確保가 반드시 必要하다고 主張한 것으로 傳해졌다. 反面 崔 氏와 李 氏 側은 지난해 9月 大庄洞 搜査가 始作된 뒤 火天大有 法人 計座가 假押留되면 工事 代金과 職員 給與를 못 줄까봐 會社 運營 資金을 미리 手票로 찾은 것일 뿐이라고 主張했다고 한다.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서울구치소에서 밖으로 나와 바이크 헬멧을 쓴 최우향 화천대유 이사의 도움을 받고 있다. 2021.10.15/뉴스1 ⓒ News1
大庄洞 開發事業 疑惑의 核心 人物인 火天大有 大株主 김만배氏가 서울拘置所에서 밖으로 나와 바이크 헬멧을 쓴 최우향 火天大有 理事의 도움을 받고 있다. 2021.10.15/뉴스1 ⓒ News1
組織暴力輩 出身 崔 氏는 지난해 10月 1次 拘束令狀 棄却 때 오토바이를 타고 서울拘置所 앞으로 마중을 나가 ‘헬멧남’이라는 別名을 얻었다. 檢察은 2020年 2月부터 지난해 10月까지 3次例에 걸쳐 金 氏가 崔 氏에게 80億 원假量을 건넨 事實을 確認해 調査하고 있다. 金 氏와 성균관대 同門인 李 氏는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의 側近인 李華泳 前 京畿道 平和副知事(收監 中)의 國會議員 時節 補佐官 出身으로 火天大有의 ‘金庫지기’ 役割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便 14日 本人 所有의 車 안에서 極端的 選擇을 試圖했다가 病院으로 移送된 金 氏는 安定的인 狀態를 維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辯護人은 “金 氏의 肺와 肝이 損傷돼 고인 피를 빼내는 手術을 했다”며 “當分間 重患者室에서 治療를 받을 것”이라고 傳했다.

장은지 記者 jej@donga.com
김태성 記者 kts571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