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日, 東中國海 聯合訓鍊… 中, 實射擊 武力示威 맞불|東亞日報

美日, 東中國海 聯合訓鍊… 中, 實射擊 武力示威 맞불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9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美日 vs 中 勢力對決 戰線 擴大
日, 印度와 安保協力 中牽制
中은 파키스탄과 關係 强化

美國과 日本이 對北共助를 强化하기 위한 共同訓鍊에 나서자 中國이 맞불訓鍊을 實施하는 等 東中國海가 强大國들의 힘겨루기 角逐場이 되고 있다. 美國 日本 印度를 한 軸으로 하고 中國과 파키스탄을 다른 軸으로 하는 세 싸움으로도 擴張되는 模樣새다.

美國 空軍의 B-1 戰略爆擊機와 日本 航空自衛隊의 F-15 戰鬪機는 9日 東中國海 上空에서 共同訓鍊을 實施했다.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日本 防衛相은 “앞으로도 共同訓鍊을 통해 美日 協力關係를 한層 强化하겠다”고 밝혔다. 北韓의 政權樹立日에 맞춰 이뤄진 共同訓鍊은 核實驗과 彈道미사일 發射 牽制用으로 分析됐다. 괌 앤더슨 空軍基地 所屬의 B-1 戰略爆擊機 2臺와 日本 나하(那覇)基地의 F-15 戰鬪機 2臺가 編隊 飛行했다. 美國과 日本은 6∼7日에도 東中國海에서 電子電氣(電子戰機)를 活用한 共同訓鍊을 實施했다.

中國 人民解放軍은 最近 며칠 동안 東中國海에서 大規模 軍事訓鍊을 實施했다고 中國 官營 글로벌타임스가 10日 傳했다. 052C型 미사일 裝着 驅逐艦과 054A型 미사일 護衛艦, 056 小型 護衛艦이 參與했으며 中國 海軍은 두 個 艦隊로 便을 나눠 潛水浸透防禦, 섬을 타깃으로 한 實戰射擊, 海上補給 訓鍊을 展開했다고 新聞은 傳했다.

最近 中國과 印度가 度클람 高原 國境地域에서 軍事的 對峙를 하는 等 葛藤을 빚는 가운데 아베 신조(安倍晋三) 日本 總理는 印度와의 關係 構築에 힘을 쏟고 있다. 아베 總理는 13日부터 印度 訪問에 나서 나렌드라 모디 總理와 頂上會談을 하고 對北 壓力 强化를 要請할 計劃이다. 隣近 海域에서 航行의 自由와 法의 支配 原則을 强調한 뒤 印度와의 安保 協力方針을 確認할 計劃이다. 2023年부터 運行할 豫定인 印度의 첫 高速鐵 總事業費 1兆8000億 엔 中 80%를 日本이 엔借款으로 提供한다는 ‘당근’도 準備됐다.

이에 맞서 中國은 印度와 紛爭 中인 파키스탄과 共同前線을 强化하고 있다. 왕이__30 中國 外交部長은 8日 베이징(北京)에서 카瓦子 아시프 파키스탄 外交長官과 會談한 뒤 記者會見에서 “파키스탄은 中國의 좋은 兄弟이며 切親”이라고 치켜세웠다. “파키스탄이 半(反)테러리즘 問題에서 全力을 다해 왔고 良心에 부끄러울 게 없다”며 “一部 國家들이 파키스탄을 공정하게 對해야 한다”며 印度와 美國을 겨냥했다.

最近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은 파키스탄을 ‘테러犯 非難處’로 指目하면서 파키스탄에 對한 軍事 援助 保留를 示唆하고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擊退에서 印度와 協力할 뜻을 비쳤다. 여기에 危機感을 느낀 파키스탄과 南아시아 印度洋에서 美國-印度 間 軍事協力을 警戒하는 中國의 利害關係가 맞아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한便 日本은 英國과 共同 軍事訓鍊을 위한 地位協定 締結 檢討에 들어가는 等 國際的인 軍事 共助 範圍를 넓혀 나가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10日 日本과 英國 政府가 올해 안에 英國에서 열릴 外交·國防長官 協議(2+2) 等을 통해 早期 締結을 推進키로 했다고 傳했다. 지난달 末 日本을 訪問한 테리사 메이 英國 總理는 航空母艦을 派遣하는 等 積極的인 介入을 통해 美國·日本의 對中國 共助에 加勢하겠다고 밝혔다. 아베 總理는 지난달 31日 메이 總理를 日本 國家安全保障會議(NSC) 特別會議에 招請했다.

도쿄=서영아 sya@donga.com / 베이징=윤완준 特派員
#東中國海 #聯合訓鍊 #美國 #中國 #日本 #對北共助 #北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