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너진 튀르키예…大統領 “來달부터 住宅 3萬 戶 建設”|東亞日報

무너진 튀르키예…大統領 “來달부터 住宅 3萬 戶 建設”

  • 뉴시스
  • 入力 2023年 2月 15日 14時 38分


코멘트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大統領이 强震 被害로 수많은 國民이 住居地를 잃자 다음 달부터 都市 再建에 突入하겠다고 公表했다고 뉴욕타임스(NYT), 가디언 等 外信이 14日(韓國時間) 報道했다.

에르도안 大統領은 이날 튀르키예 首都 앙카라에서 열린 國家災難管理靑(AFAD) 閣僚會議에서 再建築을 政府 目標의 하나로 삼았다고 發表했다. 그는 “우리 目標는 1年 안에 建設과 住居地 復舊를 始作하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이어 “10個 地方을 訪問하면서 市民들을 만났다. 한 市民이 건넨 첫 마디는 ‘自身의 집은 어떻게 되느냐’는 것이었다”고 傳했다.

그는 “튀르키예는 다음 달 初에 卽時 住宅 3萬 戶 建設을 始作할 것”이라고 말했다. 距離에 如前히 殘骸가 남아 있지만 地震 被害地 全域에 野心 찬 再建 計劃을 約束했다고 가디언은 꼬집었다. 現場 收拾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 狀況에서 國內 輿論을 意識한 彌縫策이라는 指摘이다.

에르도안 大統領은 “이番 地震은 ‘世紀의 災殃’이라고 불려 왔다. 이건 誇張된 表現이 아니다”라면서 “우리는 끝까지 함께 싸울 것”이라고 强調했다.

아울러 “最近 몇 年 동안 다른 地方에서 地震과 洪水로 被害를 봤을 때 한 것처럼 建設과 復興을 反復할 것”이라고 主張했다. 튀르키예는 지난 2021年 北部 地域에서 發生한 洪水로 死亡者 數十 名이 나왔다. 그러나 지난 6日 强打한 規模 7.8 地震은 1939年 에르津盞 大地震 以來로 튀르키예에서 가장 致命的인 地震으로 復舊하는 데 10年 以上 걸릴 수도 있다고 NYT는 내다봤다.

에르도안 大統領은 AFAD 職員에게 演說하면서 “우리는 이番 地震도 克服할 것”이라며 “아무도 疑心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番 大型 災難이 일어나자 여러분은 밤낮으로 싸우고 있다”며 “여러분은 우리나라에 意欲을 주는 사람이다. 우리는 AFAD 여러분을 信賴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그는 初期 災難 責任을 運命 탓으로 規定하면서 狀況이 統制 아래 있다고 主張했다. 結局 에르도안 大統領은 災難 初期 對應에서 問題가 있었다고 認定했다. 이番 發言은 오는 6月18日 大統領 選擧를 앞둔 에르도안 大統領이 政治的 危機를 打開하기 위한 自救策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한便 에르도안 大統領 發表에 따르면 튀르키예는 지난 6日 地震으로 建物 4萬7000채가 破壞됐거나 撤去를 必要할 程度로 深刻하게 損傷됐다. 破壞된 建物에 居住했던 人口는 21萬1000名으로 把握했다.

構造·救護 活動을 펼치고 AFAD는 “23萬8000餘名 以上의 튀르키예와 國際 人力이 (AFAD를) 돕고 있다”고 말했지만, 廣範圍한 災難 被害 範圍로 百萬 名 以上이 집을 잃었다고 NYT는 分析했다.

튀르키예企業聯盟인 튀르콘페드는 地震이 튀르키예 經濟에 840億 달러(藥 107兆8000億원) 損失을 招來할 수 있다고 推算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