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三星-네이버, ‘AI 서울 會議’ 빅테크들과 글로벌 規範 論議|東亞日報

三星-네이버, ‘AI 서울 會議’ 빅테크들과 글로벌 規範 論議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AI 서울 頂上會議’ 오늘 開幕
安全性-國際機構 設立 協議할듯
中 正常세션 아닌 長官세션에

主要國 頂上들이 人工知能(AI) 거버넌스를 論議하는 國際會議에 三星과 네이버가 參席한다. 글로벌 AI 規範을 마련하는 자리에서 韓國 企業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機會가 마련됐다는 評價가 나온다. 20日 大統領室에 따르면 21日과 22日 ‘AI 서울 頂上會議’가 열린다. 尹錫悅 大統領이 英國 里市 수낵 總理와 共同으로 主宰하는 ‘正常 세션’李 21日 非對面으로 進行된다. 主要 7個國(G7) 싱가포르 濠洲 等 9個國 頂上(代理 參席 包含)과 유엔·유럽聯合(EU) 等 國際機構 首長 그리고 主要 글로벌 빅테크 企業이 參席한다. 빅테크 企業에는 구글, 아마존,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와 더불어 三星과 네이버가 包含됐다.

지난해 英國 블레츨리 파크에서 열린 첫 會議에는 구글, 구글 딥마인드, 오픈AI, 메타, MS, 아마존웹서비스(AWS), 앤트로픽·미스트랄AI, 인플렉션AI 等 9個 빅테크 企業이 參席했지만 韓國 企業들은 參席하지 못했다. 이상욱 한양대 哲學科 敎授는 “AI 安全性에 對한 合意, 다시 말해 누구를, 어디까지 規制할 것이냐에 對한 論議가 이뤄지기 때문에 各國 政府와 企業과의 合議는 매우 重要하다”며 “그런 點에서 올해 國內 企業이 包含됐다는 것은 意味가 크다”고 말했다.

特히 이番 頂上會議에서는 AI 安全性과 더불어 AI 國際機構 設立 等이 論議될 것으로 보이면서 韓國 企業들의 參與가 더욱 意味 있다는 評價도 나온다. 原子力 分野에서 國際原子力機構(IAEA)처럼 AI 規制와 振興을 同時에 擔當하는 國際機構 設立이 論議될 豫定인데, 韓國 企業의 意見이 反映될 것이기 때문이다. 왕윤종 國家安保室 第3次長은 20日 브리핑에서 “尹 大統領은 그동안 새로운 AI 規範 定立에 있어 革新과 包容의 重要性을 强調했다”며 “이런 尹 大統領의 提案을 國際社會가 받아들여 이番 AI 頂上會議 議題로 包含됐다”고 밝혔다. 또 “正常 세션에서 安全하고 革新的이고 包容的인 AI를 위한 合意文 採擇도 推進 中”이라고 說明했다.

22日에는 19個國 以上의 長官級 人士들이 서울 홍릉의 韓國科學技術硏究院(KIST)에서 直接 만나 進行하는 ‘長官 세션’李 豫定돼 있다. 이종호 科學技術情報通信部 長官과 英國 科學革新技術部의 미셸 도넬런 長官이 共同으로 議長을 맡는다. 參席者들은 AI 安全性 確立 力量 强化와 持續 可能한 AI 發展 促進이라는 主題로 論議한다.

大統領室은 이番 會議 正常 세션에 中國 頂上은 招請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美中 技術 霸權 競爭이 深化하는 國際 情勢를 의식한 措處라는 解釋이 나온다.


최지원 記者 jwchoi@donga.com
남혜정 記者 namduck2@donga.com
李相憲 記者 dapaper@donga.com
#三星 #네이버 #ai 서울 會議 #빅테크 #글로벌 規範 論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