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71 블랙버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록히드 SR-71 블랙 버드
種類 超高度 戰略 偵察機
設計者 스컹크 웍스
첫 飛行 1960年
導入 時機 1964年
退役 時期 1990年
現況 全量 退役
主要 使用者 美國 空軍
生産 時期 1964~1970
生産 臺數 32代
開發 原形 A-12

록히드 SR-71 블랙버드 (Lockheed SR-71 Blackbird)는 록히드 社 (現 록히드 마틴 )의 스컹크 웍스 에서 開發한 戰略 偵察機 로, 블랙버드 (Blackbird)라는 別稱을 가지고 있다.

32臺가 生産되었으며, 現在는 모두 退役하였다.

世界에서 가장 빠른 誘引 航空機로, 高度 2萬4千 미터의 成層圈 (約 7萬8千740 피트/ 24km) 上空에서 마하 3.3(4,039km)에서 最大 67,344km)까지 運航이 可能하다.

開發 背景 [ 編輯 ]

1960年代, 베트남戰이 이루어지고 있던 當時, 美國은 蘇聯의 偵察을 위하여 U-2 를 蘇聯에 繼續 보내고 있었다.

그러나 1960年. U-2街 蘇聯 上空에서 擊墜 當하면서 當時 美蘇 會談을 推進하던 존 F. 케네디는 會談 直前 다시 本土로 돌아올수 밖에 없었다.

U-2는 高度 21km를 나는 '戰略 偵察機' 인데, 蘇聯에 正體가 밝혀지면서 代替할만한 偵察機가 必要해진 美國은 結局 旣存의 U-2街 날던 高度에 엄청난 速度를 더하면 미사일도 따라오지 못할 것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새로운 戰略 偵察機를 찾기 始作해서 나온것이 록히드 辭意 SR-71이다.

特徵 [ 編輯 ]

SR-71의 目的上 高高度 超高速 運航에 依한 摩擦熱로 인하여 機體 外部의 溫度가 數 300~500度까지 올라가는 바람에 機體의 材質이 全部 러시아産 티타늄 으로 製作되었고, 摩擦熱이 操縱席에 影響이 가지 않도록 特殊 設計되었다고 한다.

萬一 機體 外部에 三겹살 을 올려 놓는다면 單 몇 秒 안에 익어버릴 程度다.

또, 摩擦熱로 因해서 機體 各 部品間의 熱膨脹으로 인한 問題를 防止하기 위하여 各 部品間 間隔을 넓게 잡았다.

德分에 地上에서는 燃料가 새나오는 問題點이 생기고, 音速 突破 時 소닉붐 現象이 種種 發生하곤 했다. 이로 因해 離陸時에는 最小限의 燃料로 離陸 後, 空中給油機 를 使用하여 燃料 普及 後 活動하곤 했다.

워낙 高高度로 날아다니는 特性 때문에 操縱複道 宇宙服 에 準하는 特殊 減壓服을 着用하고 減壓室에서 減壓過程을 거친 後 減壓테스트를 通過해야 實戰 飛行이 可能했으며, 100% 酸素만 普及했다고 한다.

SR-71에는 스텔스 性能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事實이 아니다.

다만, 스텔스機 의 特性처럼 레이다 反射 面積 (RCS)를 줄이기 위하여 努力하였다.

그 例로 胴體 길이에 비해 매우 작은 꼬리 날개와, 레이다 吸收 物質 (RAM)을 발라서 레이다 反射 面積 을 最小限으로 줄였다고 한다.

SR-71의 原形인 A-11 設計案이 進行되고 있을 무렵, 構造 設計者 한 名이 胴體 옆에 삐죽하게 튀어나온 差人을 달아서 RCS를 줄여보자는 아이디어를 냈고 그 아이디어를 採用해 設計하니 RCS가 無慮 90%나 減少했다고 한다. 이 差人을 最大限 有用해서 만든 原形機가 A-12이다.

이로 因해서 SR-71은 胴體 크기에 比해 레이다에는 輕飛行機 程度의 크기로 나왔다고 한다.

勿論 스텔스機 가 아니므로 레이다로 感知할 수 있다고는 하여도 이 飛行機를 擊墜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미사일을 쏴도 날아가는 時間에 이미 저 멀리 도망가는 바람에 到底히 잡을 수가 없다고 했다.

SR-71은 4000番이 넘는 擊墜試圖에도 實際로 單 한 番도 擊墜당한 일이 없었으며 飛行할 때마다 相對便 國家들은 種種 UFO 나 레이다 誤謬로 생각되었다고 한다.

韓國의 防空基地에서도 種種 臺灣에서 날아와 北韓하고 滿洲를 貫通해 같은 코스로 다시 復歸하는 걸 觀測하기도 했는데, 레이다가 한 바퀴 돌 때마다 臺灣 上空- 麗水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 滿洲 順으로 사라져갔다고 한다.

勿論 좀 課長 된 面이 있긴 하다.

어느 程度 빠른가 하면 普通의 小銃彈이 마하2(時速 2,448km) 程度의 速度를 가졌으며 銃알과 레이스를 할 境遇 銃알보다 훨씬 빠르게 追越이 可能할 程度.

더욱 놀라운 건 飛行하는 내내 이 速度를 維持할 수 있으며 그것도 空氣가 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인 地域에서 活動한다는 것이다.

超音速 飛行으로 인한 熱 때문에 검은色 塗料를 발랐는데, 美 空軍에서 글씨를 박아야 된다는 말에 高溫에도 變色되지 않는 하얀色 페인트를 만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엄청난 騷音에다 排氣가스로 發生되는 잦은 民願, 莫大한 燃料消耗로 엄청나게 비싼 維持費用, 잦은 氣體 故障으로 인한 複雜하고 번거로운 整備 關係로 일찍 退役하여 博物館 에 展示되는 卽, 콩코드 旅客機 하고 비슷한 運命을 맞고 말았다.

1994年 北核 事態時 限定的으로 再復歸하려는 試圖가 있었으나 클린턴 行政府의 反對로 霧散되었다.

또한 요즘은 키홀 같은 偵察 人工衛星을 쓰는 便이 더 싸고 正確한 情報를 傳達하기 때문에 再就役시킬 생각은 亦是 안 하게 되었다.

反面 U-2期는 長時間 滯空 能力 때문에 아직도 要緊하게 잘 쓰고 있다.

그러나 美國이 이 氣體의 開發 노하우가 他國으로 가는 걸 막기 爲해서 SR-71의 具體的인 製作과 關聯한 資料를 모두 破棄했고 專用으로 만들어진 工具도 全部 廢棄處分 되었다.

그래서 結局 스컹크 웍스에 남은 건 노하우와 一般的인 技術資料뿐이었다고 알려진다.

이 機種은 2人乘이 基本인데 2番째 座席은 偵察要員이 타는 座席이라 앞이 거의 안보인다.그래서 SR-71 訓鍊基로 使用하기 위해서 이 두 番째 座席을 더 높이고 突出되게 해서 視野를 確保해서 두 番째 座席에서도 操縱이 可能한 氣體가 있다.

이 氣體는 3臺가 量産되었다.

SR-71 이름의 眞實 [ 編輯 ]

元來 이름은 RS-71로(Recon & Strike)이나, 當時 美 空軍 參謀 總長인 커티스 르 메이 總長이 自身이 願하는 戰略 偵察機(Strategic Reconnaissance)로 이름을 바꾸기 위하여 大統領 演說 原稿에 RS를 SR로 바꾸었다고 한다.

結局 現在의 이름인 SR-71(Strategic Reconnaissance)李 誕生하게 된다.

當時 大統領이던 린든 B. 존슨이 元來 이름과 다르게 읽는 바람에 스컹크 웍스의 모든 文書를 當時 돈으로 數千달러를 들여 修正해야했다.

모델 [ 編輯 ]

A-12

SR-71의 原本이다. SR-71 採用 前 CIA에서 쓰고 있었다. 後에 美 空軍에서 이걸보고 새롭게 2人乘 戰略 偵察機를 製作해서 나온것이 SR-71이다. 68年 푸에블로 號 事件 以後 北韓에서 最後의 任務 飛行後 SR-71에게 任務를 넘겨주고 全量 退役하였다.

SR-71A

SR-71의 最初 모델이다.

SR-71B

SR-71a의 計量된 버전으로 앞座席에 가려 앞이 잘 보이지 않던 뒷座席을 위로 올려 뒷座席에서도 操縱이 可能하게 만든 모델이다. 總 3臺가 生産되었다.

SR-71C

SR-71의 統合 訓鍊機이다.

登場 映畫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