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rol 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現代의 윈도 키보드에 存在하는 Ctrl키

Ctrl 키 컴퓨터 字板 에서 다른 키와 組合하여 누르는 受精 키 이며 특수한 機能을 遂行하는 글쇠 이다. (이를테면 Ctrl-Alt-Del ) Shift 키 와 비슷하게 Ctrl 키만 가지고 스스로 특정한 機能을 遂行하는 일은 드물다. Ctrl 키는 大部分 키보드의 왼쪽 아래 가까이에 位置해 있다. Ctrl 이라는 이름뿐 아니라 Control , Ctl 이라는 낱말도 使用하며, 위쪽 方向(U+2303, ?)의 그림이나 脫字 記號 (^)를 使用한다.

歷史 [ 編輯 ]

初期 컴퓨터 字板과 印刷 電信機 에서 다른 키를 누르면서 Control 키를 누르면 만들어져 있는 아스키 코드 文字의 7 비트에서 2 비트 를 消去할 수 있었다. 이것이 아스키 表의 첫 32 個 文字를 만들게 한 土臺가 되었다. 이러한 것들은 非印刷用 文字列로, 컴퓨터에 信號를 보내 다음 文字列이 어디에 位置할 지 디스플레이 裝置 위에서 制御하고 印刷된 페이지를 除去하거나 畵面을 지우고 터미널 벨을 울리게 하거나 다른 몇 가지 作業을 遂行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文字들을 制御文字 라고도 불렀다.

小文字 c나 大文字 C와 함께 Control 키를 使用하면 印刷 電信機에 같은 아스키 코드를 만들어 낸다. 現代의 컴퓨터에서는 키 눌림의 解釋은 一般的으로 소프트웨어 가 處理하며 現代의 字板은 各 키를 區別하여 어떠한 키가 눌리고 떼어졌는지를 소프트웨어에게 알려 준다.

아스키 制御 文字의 元來 目的이 거의 쓸모가 없어지자 나중에 소프트웨어는 다른 目的을 위해 Control 키의 組合을 使用하게 되었다. 오래된 키보드에서는 Control 키가 字板의 왼쪽에 位置했기 때문에 一部 사람들은 Control과 Caps Lock 을 바꾸기 위해 키를 다시 매핑하기도 하였다.

記號 [ 編輯 ]

Ctrl 키를 누르는 데에 몇 가지 共通 嗜好가 있다. 各 記號는 Ctrl 키를 누르는 동안 x 키를 누른 채 있다는 뜻을 內包한다.

^X 傳統的인 記號
C-x Emacs 記號
CTRL-X 마이크로소프트 記號
Ctrl+X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 記號
Ctrl/X OpenVMS 記號
?X 클래식 맥 OS macOS 記號, 메뉴 및 固定 키에서 使用됨. ( 脫字 記號 表記法과 類似하지만, 脫字 畿湖 代身 U+2303 위쪽 方向 記號 使用) [1]
Control?X 文獻에 使用되는 클래식 맥 OS 및 macOS 記號 [2]

Control 키를 다른 키로 쓰는 事例 [ 編輯 ]

애플 키보드 [ 編輯 ]

매킨토시 에서는 커맨드 키( ? )가 윈도 環境의 Ctrl 키와 비슷한 役割을 遂行하고 있다.

애플 社에서 만드는 컴퓨터 字板 에도 컨트롤 키가 있으나, 機能이 조금 다르다. 콘텍스트 메뉴 를 불러올 때 유닉스 및 윈도 環境에서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는 方式을 使用하였으나, 매킨토시 에 使用되는 애플 마우스 는 '怨 버튼 마우스' 體系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 方法을 쓸 수 없었다. 그래서 이 Control + 클릭 組合을 함으로서 콘텍스트 메뉴를 불러오는 方法을 使用하게 되었다. 애플 마이티 마우스 에서 自體的으로 오른쪽 버튼 클릭이 可能하게 된 以後에도 互換性을 위해 이 커맨드가 維持되고 있다.

애플 키보드의 Control 키는 윈도 環境과 달리 Ctrl이 아닌 Control이란 表記로 되어 있다.

大韓民國의 키보드 配列 [ 編輯 ]

漢字 키 [ 編輯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環境에서는 韓國語 IME 使用 時 / 키와 漢字 키를 各各 오른쪽 Alt 키와 오른쪽 Control 키로 代身할 수 있다. 이렇게 作動되는 境遇는 키보드 드라이버를 ‘ PC/AT 101키 互換 키보드/USB 키보드 (種類 1)’로 設定했거나, 레지스트리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i8042prt\Parameters LayerDriver KOR kbd101a.dll 로 指定했을 때이다. 이 境遇 韓國語 IME를 쓰는 狀態에서는 오른쪽 Alt 키와 오른쪽 Control 은 本來의 機能을 喪失하고 各各 한/英 轉換과 漢字 變換 키로 作動하게 된다. 單, 윈도에 複數의 IME를 設置해 놓았을 境遇, 다른 IME가 活性化되었을 때에는 이러한 變更이 適用되지 않고 該當 IME에서 使用하는 드라이버나 設定에 따라 달라진다.

參考로 ‘PC/AT 101키 互換 키보드/USB 키보드’라고 돼 있는 드라이버들(種類 1~3)과 kbd101a.dll ~ kbd101c.dll 한/英 키와 漢字 키가 없는 키보드( 美國 標準 키보드와 同一)에서 한/英 轉換과 漢字 變換 機能을 代身할 수 있는 機能을 提供하는 드라이버들이다. 但 이 셋은 한/英 轉換과 漢字 變換 한/英 키와 漢字 키의 代用키가 各各 다르다. 그리고 萬若 윈도 設定에서 이들 드라이버로 設定한 狀態에서 한/英 키와 漢字 키가 있는 키보드를 使用하면, 結果的으로 한/英 轉換用 키와 漢字 變換用 키가 各各 2個씩 된다.

大韓民國 에서 發賣되는 大部分의 윈도用 노트북에서는 內臟 키보드에 한/英 키와 漢字 키가 存在하지 않는다. 代身 오른쪽 Alt 키와 오른쪽 Control 키를 各各 刻印만 ‘韓/英’과 ‘漢字’으로 해 놓고, 初期의 키보드 드라이버를 ‘PC/AT 101키 互換 키보드/USB 키보드(種類1)’로 해 놓은 境遇가 많다. 노트북 製造社들이 노트북을 이렇게 製作하는 理由는 다음과 같은 利點이 있기 때문이다.

  • 한/英 키와 漢字 키를 省略함에 따라 노트북 內臟 키보드의 不足한 空間을 節約할 수 있다.
  • 海外用(美國과 同一하게 101/104 키보드를 쓰는 國家龍)과 同一한 內臟 키보드에 刻印만 다르게 새기면 된다.

한/英 키 [ 編輯 ]

한글 刻印이 된 IBM 모델 M 에서는, 위에서 說明한 윈도의 ‘PC/AT 101키 互換 키보드/USB 키보드 (種類 1)’ 또는 kbd101a.dll 와 달리 오른쪽 Alt 키와 오른쪽 Control 키가 各各 漢字 키와 한/英 키를 代身하는 키로서 刻印돼 있다 [1] . 이것은 오른쪽 Alt 키 = 漢字 變換, Control 키 = 한/英 轉換 키로 쓰는 入力機를 基準으로 한 것이다.

西洋의 키보드 配列 [ 編輯 ]

特殊 文字 入力用 키 [ 編輯 ]

캐나다 多國語 ACNOR 키보드 레이아웃.

캐나다 多國語 標準 字板인 ACNOR 키보드 레이아웃에서는 오른쪽 Control 키가 特殊 文字를 入力하는 키이다. 또 이 키보드에서는 그와 비슷하게 오른쪽 Alt 키가 AltGr 키에 該當하는 키로 쓰인다.

日本의 키보드 配列 [ 編輯 ]

領袖 가나 키 [ 編輯 ]

AX 키보드 配列

AX 規格 ( AX architecture )은 過去 日本 의 一部 PC 메이커들이 IBM PC 互換機種에 日本語 機能을 追加한 컴퓨터 規格 中 하나이다. 이 規格에 쓰이는 키보드를 AX 키보드라고 한다〔 OADG 規格 (日本語)의 付?B 參考〕. 또 類似 規格으로 J-3100(또는 J3100) 키보드라는 게 存在하는데, AX 키보드에서 日本語 字板 特有의 無?換 (무變換) 키와 ?換 (變換) 키를 除去하고, AX 키보드의 獨自的인 AX 키의 刻印을 없앤 것이다〔 OADG 規格 (日本語)의 付?C 參考〕. AX와 J-3100 키보드는 現在 日本에서 一般的인 키보드 規格은 아니지만 아직도 윈도우에서 使用할 수 있다 [2] .

AX와 J-3100 키보드에서는 오른쪽 Alt 키와 오른쪽 Control 키를 各各 日本語 環境 固有의 漢字 (漢字) 키와 英? カナ (靈水 가나 ) 키로 바뀐다. 이 中 英? カナ (靈水 가나 ) 키는, 日本語 入力 모드에서 入力 文字를 가나 文字↔領袖( 로마字 아라비아 數字 )를 轉換하는 키이다. 이 키는 漢字 (漢字) 키( Alt 키 文書 參考)와 달리 日本語 入力 ‘途中’에 入力 文字를 變更할 수 있다는 特徵이 있다.

[ 編輯 ]

다른 應用 프로그램, 使用者 인터페이스, 運營 體制에 따라 다른 目的의 Ctrl 키 組合을 使用한다.

키 組合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 KDE Emacs / 리눅스 ( 命令 줄 , GNU 리드라인을 使用하는 프로그램 )
Ctrl+A 모두 選擇 줄의 맨 처음
Ctrl+B 글씨를 굵게 한 文字 앞으로
Ctrl+C 輻射 (應用 프로그램을 끝내기 위해 Ctrl+Break 代案으로 使用하기도 한다) 複合 命令語 (emacs) 또는 應用 프로그램 終了
Ctrl+D 글꼴窓 (워드 處理) 앞쪽 削除 또는 入力 끝
Ctrl+E 가운데 整列 (워드 處理) 줄 맨끝
Ctrl+F 찾기 (큰 文書의 작은 部分을 찾을 때 흔히 쓰임) 한 文字 앞으로
Ctrl+G (줄 수)로 移動
Ctrl+H 歷史 歷史 메뉴 띄우기
Ctrl+I 글씨 기울임 리스프 들여쓰기 (거의 쓰이지 않음)
Ctrl+K 하이퍼링크 揷入 (워드 2007) 커서와 줄 끝 사이의 文字列을 잘라내기
Ctrl+L 目錄 만들기 窓/터미널의 現在 줄을 垂直으로 가운데 整列
Ctrl+M 1/2 인치만큼 餘白 줄임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命令語 實行
Ctrl+N 窓, 文書 새로 만들기 다음 줄
Ctrl+O 熱氣 새 줄 넣기
Ctrl+P 印刷 移轉 줄
Ctrl+Q 應用 프로그램 끝내기 글字 그대로 揷入, 一時 中止되어 있는 應用 프로그램 다시 實行
Ctrl+R 페이지 새로 고침 아래에서 위로 檢索
Ctrl+S 貯藏 위에서 아래로 檢索
Ctrl+T 새 탭 熱氣 ?
Ctrl+U 밑줄 넣기 낱말을 大文字로 바꾸기
Ctrl+V 붙여넣기 아래 페이지로
Ctrl+W 槍이나 닫기 잘라내기
Ctrl+X 잘라내기 複合 命令語
Ctrl+Y 다시 試圖 (가끔 이를 爲해 Ctrl+Shift+Z 를 使用하기도 함) 잡아당기기 (붙여 넣기)
Ctrl+Z 實行 取消 프로그램 一時 中止
Ctrl+End 맨 아래로 (文書나 의 끝) 定義되어 있지 않거나 거의 쓰이지 않음
Ctrl+Home 맨 위로 (文書나 創意 처음) 定義되어 있지 않거나 거의 쓰이지 않음
Ctrl+Ins 複寫(요즘은 大槪 Ctrl+C를 使用함) 定義되어 있지 않거나 거의 쓰이지 않음
Ctrl+PgDn 다음 탭 定義되어 있지 않거나 거의 쓰이지 않음
Ctrl+PgUp 移轉 탭 定義되어 있지 않거나 거의 쓰이지 않음
Ctrl+Tab 다음 窓, 다음 탭 定義되어 있지 않거나 거의 쓰이지 않음
Ctrl+Shift+Tab 移轉 窓, 移轉 탭 定義되어 있지 않거나 거의 쓰이지 않음
Ctrl+← 移轉 낱말 定義되어 있지 않거나 거의 쓰이지 않음
Ctrl+→ 다음 낱말 定義되어 있지 않거나 거의 쓰이지 않음
Ctrl+Delete 다음 낱말 지우기 定義되어 있지 않거나 거의 쓰이지 않음
Ctrl+Backspace 移轉 낱말 지우기 定義되어 있지 않거나 거의 쓰이지 않음
Ctrl+Alt+Backspace . 이나 / 가 있는 곳까지 지움 다시 始作 X11
Ctrl+Alt+Delete 作業 管理者/컴퓨터 다시 始作 다시 始動 (콘솔에 있을 때)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OS X Yosemite: What are those symbols shown in menus?” . 《Apple Support》. 애플 . 2015年 9月 23日.  
  2. “Mac keyboard shortcuts” . 《Apple Support》. Apple Inc. 2015年 12月 7日 . 2015年 12月 28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