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韓民國의 敎育課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5次 敎育課程 에서 넘어옴)

이 文書는 大韓民國 敎育課程 에 對해 敍述한다.

大韓民國 政府 樹立 以前 [ 編輯 ]

朝鮮 後期 · 大韓帝國 [ 編輯 ]

韓國의 近代的인 敎育은 1894年 甲午改革 을 契機로 始作되었다고 볼 수 있다. 1881年 에 朝鮮 政府는 國防力 强化를 위해 別技軍 이 設置되었는데 이 過程에서 西洋式 軍事 訓鍊과 함께 어느 程度의 外國語 敎育과 科學 敎育이 實施되었다. 別技軍의 이런 訓鍊은 1882年 壬午軍亂 으로 中斷되었지만, 그 後에도 甲午改革 前까지 여러 種類의 實驗的인 試圖가 있었다. 民間에서도 이러한 試圖가 있었는데, 19世紀 末에 天主敎 改新敎 等이 布敎를 위해 醫療 및 敎育 事業을 推進한 것이 代表的인 例이다. 當時 세워졌던 廣惠院 , 배재學堂 , 梨花學堂 等은 民間이 設立한 最初의 近代的인 敎育 機關으로 볼 수 있으며, 政府 樹立 後 볼 수 있는 大學校 들의 起源이 되었다.

1894年 甲午改革은 近代的인 國家 體制를 導入하면서 이러한 試圖들을 國家 中心의 公敎育 으로 統合시켰는데, 이를 '甲午敎育改革'이라 부르기도 한다. 甲午敎育改革에 따라 國家 敎育을 擔當하는 機關인 學部 가 新設되었으며, 1895年에는 初等 敎育 機關인 小學校 와 小學校의 敎員을 養成하기 위한 師範學校가 생겼다. 이와 함께 다양한 形態의 私立學校가 登場하면서 1900年 에는 私立學校法이 制定되었다.

日帝 强占期 [ 編輯 ]

1910年 韓日 倂合 條約 으로 大韓帝國 의 主權이 日本 帝國 으로 넘어 가면서 韓國의 敎育은 日本의 影響을 크게 받게 되었다. 日帝가 直接的으로 韓國의 敎育에 關與한 것은 1911年 朝鮮敎育令의 始作이었는데, 小學校는 普通學校 로 바뀌었고, 中等敎育을 위한 高等普通學校와 中學校 , 實業學校가 新設되었다.

第1次 朝鮮敎育令에서는 敎育에 關한 勅語 의 趣旨에 따라 忠良한 國民을 育成하는 것과 時勢와 民度에 맞도록 敎授하는 것을 指針으로 하여 韓國人과 日本人에 對한 差別的인 敎育政策을 實施하였다. 이에 따라 初等敎育機關人 普通學校의 授業 年限은 4年으로 하였으며 高等敎育機關은 設置하지 않았다. 卽, 日帝는 日本의 植民統治에 適切하게 服從하는 人間敎育과 最小限의 社會的 能力만을 갖춘 人間을 養成하는 것을 目的으로 한 것이다. 그러나 1919年 3·1 運動 이 일어나자 日帝는 植民地政策을 文化政策으로 旋回하고 1920年 1次 朝鮮敎育令을 修正하여 普通學校 授業 年限을 4年에서 6年으로 늘리게 되었다.

第2次 朝鮮敎育令에서는 一視同仁(一視同仁)을 敎育의 指標로 삼아 日本人과 朝鮮人에게 같은 敎育을 하는 것을 標榜하였으나 事實 日帝는 이미 朝鮮에서 植民統治의 基盤이 完成되었다고 보고, 同一한 制度 아래 같은 敎育을 實施하는 一種의 同化政策에 不過한 것이었다. 初 · 中等學校 授業年限을 延長하여 普通學校는 6年, 高等普通學校는 5年, 女子高等普通學校는 4年 또는 5年을 基本으로 하였다. 또한 大學에 關한 規定을 새로 만들어 韓國 안에서 高等敎育機關의 設立을 可能하게 하였다. 이에 따라 1924年에는 高等敎育期間인 경성제국대학 이 設立되었다.

1937年에 勃發한 中日戰爭 으로 인해 日帝가 韓半島의 兵站基地化 政策을 實施하게 되어 이에 맞춰 改編된 것이다. 第3次 朝鮮敎育令에서는 韓國人의 戰時動員을 위한 同化政策을 强化하였는데, 普通學校와 小學校, 高等普通學校와 中學校, 女子高等普通學校와 高等女學校로 各各 二元化되어 있던 學校名을 小學校, 中學校, 高等女學校로 統一하게 된다. 또한 朝鮮語를 選擇科目으로 낮추고 皇國臣民化 敎育을 더욱 本格化하였다. 第3次 朝鮮敎育令은 1941年에 새로 改正되는데, 皇國臣民化 敎育을 强化하는 것을 目的으로 한 것이었다. 國民의 기초적 軟性이라는 目標 아래 小學校를 國民學校로 바꾸는 國民學校令을 公布하고 敎科目을 國民과, 履修과, 體鍊과, 藝能과, 職業課로 統合하였다.

第4次 朝鮮敎育令은 學校敎育을 戰時體制에 맞게 改編하는 것을 目的으로 하였다. 中學校와 高等女學校의 授業 年限을 4年으로 縮小하였으며 朝鮮語 科目을 아예 削除하고 日本語 敎育을 强化하기에 이른다. 中學校와 高等女學校의 境遇에도 國民과, 履修과, 體鍊과, 藝能과, 外國語課로 敎科目을 統合하였으며 初中等學校에서는 體鍊과를 重視하였고 國民學校의 職業과도 함께 强化되었다.

敎育令에 依한 敎育制度를 實施하였다고는 하나 이것이 朝鮮人의 眞正한 敎育을 위한 것은 아니라는 것은 資料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朝鮮總督府 의 1944年 資料에 따르면 初等敎育을 接할 機會가 있었던 사람은 全體 朝鮮 住民의 13.8%에 不過했다고 한다. [1]

敎授要目期의 敎育課程 [ 編輯 ]

日帝 强占期가 끝나고 解放이 되어 38度線 以南의 韓國에는 美軍이 駐屯하여 軍政을 하게 되었다. 當時 南韓의 敎育을 擔當한 軍政廳 學務局에서는 日帝 强占期의 敎育課程을 使用하지 말 것을 指示한 채로 새 敎育課程과 敎科書를 내놓지는 못하고 '敎授要目 制定委員會'를 組織하여 敎授要目을 制定하고 敎科書를 만드는 일에 着手한다.

敎授要目期에는 敎科의 指導 內容을 詳細히 標示하고, 基礎 能力을 培養하는 데에 힘을 실었으며 分課主義를 採擇하여 體系的인 指導와 智力(知力)의 培養에 重點을 두었다. 또한 弘益人間 의 精神에 立脚하여 愛國 愛族의 敎育을 强調했으며, 日帝 强占期의 殘滓를 精神 · 生活面에서 除去하는 데 努力을 기울였다.

그러나 當時의 敎授要目은 이를 制定하는 데 時間的 餘裕가 없어 各 敎科別로 가르칠 主題를 單純히 列擧하는 데 不過하였고, 內容과 水準이 學生들의 知的能力에 비해 너무 높았다는 評을 듣고 있다. 또한 敎科目別 授業時間을 보면 敎授要目에 準하고 있으나 敎育課程 運營은 學校長에게 融通性을 發揮하게 하였으므로, 運營의 實際에 있어서는 學校마다 相當한 差異가 있었다.

大韓民國 政府 樹立 以後 [ 編輯 ]

美軍政 時代에 時急히 만든 敎科課程 을 文敎當局은 韓國戰爭 後 全面 改編하려 했다. 그 結果 1954年 에 ‘敎育課程 時間配當 基準令’을 制定하고, 이듬해 새 敎育課程을 公布하였다. [2]

1953年 문교부는 敎育法 155條에 規定된 敎科課程 時間配當을 審議하기 위해 敎育課程 硏究委員會와 各 科 敎授要目 制定審議會를 召集하고, 各級 學校의 時間配當基準表를 作成하여 이듬해 문교부令 35號로 公布하였다. [2]

1949年 12月의 第1次 敎育課程의 改正 以來 1987~1988年의 第5次 敎育課程의 改正까지에서 敎科課程은 各級 學校別로 數次例의 改編을 겪었다. 第4次 敎育課程 改正에서는 中學校에 每週 1時間의 自由選擇 敎科時間을 新設하여 宗敎財團이 設立한 學校에서는 宗敎敎育을 시킬 수 있도록 하였고 그 밖의 學校에서는 校長 訓話나 學生들이 必要로 하는 特別敎科活動을 學校長 裁量으로 實施할 수 있게 하였는데, 이는 光復 後 最初의 일이었다. [2]

第1次 敎育課程 [ 編輯 ]

1954年 4月 20日 문교부令 第35號로 '敎育課程 時間 配當 基準令'李 制定 · 公布되었으며 法令上의 名稱은 '敎科課程'이었다. 1次 敎育課程은 敎科中心 敎育課程이었다. 1947年 當時의 敎授要目은 臨時方便으로서의 性格을 지녔기 때문에 大韓民國 政府가 樹立되고 敎育法이 制定됨에 따라 旣存의 敎科를 基本으로 하여 最初로 우리 손으로 만든 國家水準 敎育課程 體制를 確立하였다. 李 敎育課程에서는 學習者의 經驗과 生活을 重要視하는 生活中心 敎育課程의 槪念이 들어있는데, 이런 特色은 美國의 進步主義 敎育思潮와 新敎育運動의 影響을 받은 것이며 生活中心 團員으로 부르기도 했다.

1次 敎育課程은 戰爭으로 破壞된 國家를 再建하기 위해 現實生活을 改善하고 向上시킬 社會 改善의 意志를 强調하였으며 政府 樹立 後 制定하고 公布한 敎育法의 敎育 目的을 達成하기 위한 敎育課程을 目標로 하였다. 또한 反共敎育, 道義敎育, 實業敎育을 强調하였고 特別活動時間을 最初로 配定했다는 點에서 特徵을 찾을 수 있다.

編制에 있어서는 敎科活動과 特別活動의 두 領域을 編成하였고 敎科 構成과 時間 配當 基準을 設定하였다. 國民學校의 敎科課程은 國語, 社會生活, 算數, 自然, 體育, 音樂, 美術, 실과의 8科目으로 構成하였고, 敎科 以外에 特別活動 時間도 編成했다. 道德敎育 用으로 製作한 敎科書 '初等度의'에 反共에 關한 內容을 담아서 學校에서 授業 時間에 活用하도록 하였으나, 道德을 科目으로 設定하거나 道德敎育 時間을 따로 編成하지는 않았다. 또한 必須科目과 選擇科目으로 敎科目을 設定하기 始作하였으며 只今과 비슷하게 人文系 高校와 實業界 高校의 敎科 構成에 있어 必須 敎科는 同一하고 選擇 科目을 달리하면서 共同의 目標 達成과 各 學校의 個性을 신장시키는 데에 努力하였다.

第2次 敎育課程 [ 編輯 ]

2次 敎育課程은 1次 敎育課程의 樹立 當時 社會의 非正常性, 體制의 未洽함을 들어 經驗中心 敎育課程을 中心으로 改正하게 된다. 2次 敎育課程은 敎育課程을 '學校의 指導 下에 學生들이 가지는 經驗의 總體'로 把握하여 自主性, 生産性, 有用性을 內容面에서 强調하고 敎育課程 運用에 있어 地域性을 强調하여 各 地域社會의 資源을 學習 經驗에 利用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그 適用은 地域社會의 實情에 맞도록 再構成하여 融通性과 伸縮性을 期하도록 하였다.

編制上 2次 敎育課程은 1次 敎育課程에서 敎科課程이라는 用語를 使用하여 敎科의 活動만을 强調한 것에 비해 敎育課程이라는 用語를 使用하여 一連의 體系를 갖추게 된 敎育課程이었으며 敎育課程을 展開함에 있어 體系性을 두어 總論과 各論으로 構成하였다. 또한 單位制와 過程別로 選擇過程을 두어 人文, 自然, 職業過程의 選擇科目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槪念的인 水準에서 學校 敎育을 規定했을 뿐이고, 實際 敎育面에 있어서는 如前히 敎科中心 敎育課程을 進行하였다는 限界點이 있었다.

國民學校 敎育課程 編制를 敎科, 反共道德, 特別活動으로 構成하여서 1次敎育課程時期에 敎科書 '初等度의'가 編纂되는 데에서 그친 道德敎育이 正式으로 學校敎育課程으로 編入되었다. 그러나 '反共道德'이라는 科目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敎科의 本來 目的인 道德 敎育보다는 反共敎育에 重點을 두었다. 特히 反共道德은 授業時間을 每週 月曜日 1校時로 固定했다.

第3次 敎育課程 [ 編輯 ]

3次 敎育課程은 學問中心으로 이루어졌으며 校局社敎育强化委員會가 構成되었다. 이 委員會에서 國史課를 독립시키고 모든 學校에서 必須 科目으로 할 것을 建議했는데, 이것이 3次 敎育課程에 反映되었다. 國史 敎科書는 國定 敎科書 가 되었다. 局社 內容面에서 國難克服 側面이 强調되어 '國難克服社'를 別途로 編纂하여 學校에 配布하기도 하였다.

國民學校 敎育課程 編制가 敎科, 特別活動으로 改編되면서 反共道德生活 領域은 '道德'敎科가 되었다. 道德 科目의 重要度를 國語보다 앞에 두어서 國民學校 敎科는 道德, 國語, 社會, 算數, 自然, 體育, 音樂, 美術, 실過勞 9科目이 되었다.

第4次 敎育課程 [ 編輯 ]

4次 敎育課程은 人間中心敎育으로 이루어졌다. 政府의 課外禁止措置에 따라 在學生의 課外 敎習과 入試 目的의 學院 受講이 法으로 禁止되었다. 當時 國民學校에 統合敎科서(교육과정은 各 科目마다 따로 構成)가 導入되어 初等學校 1~2學年에 바른 生活(道德+國語+社會), 슬기로운 生活(算數+自然), 즐거운 生活(體育+音樂+美術)이라는 敎科書가 처음으로 나왔다. 國民學校의 週當 授業時間은 1學年이 23時間, 2學年이 24時間, 3學年에 27時間, 4學年이 30時間, 5學年과 6學年은 32時間이었다. 敎育課程 全般에서 反共 敎育을 强調하여 道德 敎科의 境遇 敎科書 內容의 50% 以上을 反共에 關한 內容으로 構成하였고, 國語 敎科書의 읽기 制裁와 音樂 敎科書의 노래부르기 制裁에 6.25戰爭, 反共 關聯 內容을 揷入하였다.

第5次 敎育課程 [ 編輯 ]

5次 敎育課程은 統合中心敎育으로 이루어졌다. 課外禁止措置가 解除되었다.

1987年에 告示한 敎育課程에 맞추어 製作된 敎科書는 1989年에 國民學校 1~3學年, 中學校 1學年, 1990年에 國民學校 4~6學年과 中學校 2學年, 高等學校 1學年, 1991年에 中學校 3學年과 高等學校 2學年, 1992年에 高等學校 3學年에 適用되었다.

  • 國民學校 敎育課程

1987年 民主化를 契機로 敎育課程에 民主主義와 關聯된 內容이 늘어났고, 6.25戰爭과 反共을 主題로 한 國語科의 읽기 制裁, 音樂과의 노래부르기 制裁가 새 敎科書에서 削除되었다.

國民學校 敎育課程에 한 科目을 여러 敎科書로 배우는 體制가 導入되어 3~6學年의 敎科書가 道德(道德, 生活의 길잡이), 國語(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社會(社會, 社會科探究), 算數(算數, 山水익힘책), 自然(自然, 實驗觀察), 體育, 音樂, 美術, 실과(실과, 實習길잡이)로 늘어났다. 1~2學年에서 배우는 統合敎科書는 敎育課程 次元에서 統合되어 1~2學年 敎育課程이 우리들은 1學年(1學年 3月 한 달), 國語, 算數, 바른生活(道德+社會), 슬기로운 生活(自然), 즐거운 生活(體育+音樂+美術)로 統合되었다. 이에 따라 國民學校 敎育課程에서 1~2學年과 3~6學年의 內容이 달라졌다.

  • 中學校 敎育課程

移轉 敎育課程의 中學校에서 男學生들만 배우던 技術·産業 敎科와 女學生들만 배우던 家庭·家事 敎科가 統合되어 技術·家庭 敎科가 새로 만들어졌다. 다만, 中學校에 敎育課程이 適用되는 1990年에도 男學校는 技術·産業을, 女學校는 家庭·歌辭를 編成하고 男女共學인 學校에서만 技術·家庭 敎科를 編成하였다. 1991年 中學校 入學生부터는 男學校, 女學校, 男女工學의 區分 없이 技術·家庭 敎科를 適用하였다. 高等學校에서는 男學生에게 技術·産業, 女學生에서 家庭·家事 授業을 그대로 進行하였다.

  • 高等學校 敎育課程

高等學生들의 軍事 訓鍊을 目的으로 製作된 ' 敎鍊 ' 敎科書의 編纂 主體가 國防部 에서 敎育部 로 變更되었고, 文民政府 가 出帆한 1993年에 敎鍊 敎科의 敎育課程을 全面的으로 修正하여 安保敎育을 除外한 軍事訓鍊部分을 削除하고 社會奉仕活動으로 代替하였다. 敎育課程 修正과 더불어 敎科書를 修正하여 配布하였고, 새 敎育課程과 敎科書는 1994年부터 모든 高等學生들에게 一括的으로 適用하도록 하였다. 또한 軍 幹部가 退職 後 敎鍊 敎師가 되는 것을 禁止하였고, 이에 따라 不足해진 敎鍊 敎科 敎師의 需給을 위해 限時的으로 停年退任한 敎鍊 敎師가 1年 單位 期間制 敎師로 學校에 繼續 勤務하도록 하였다.

第6次 敎育課程 [ 編輯 ]

6次 敎育課程은 21世紀 未來像을 위한 敎育으로 이루어졌다. 1994年에 大學入學試驗이 旣存 學力考査에서 大學修學能力試驗 으로 바뀌었으며, 1996年에 初等敎育機關의 名稱이 '國民學校'에서 '初等學校'로 바뀌었다.

第6次 敎育課程에 따른 敎科書는 1995年에 國民學校 1~2學年, 中學校 1學年, 1996年에 初等學校 3~4學年과 中學校 2學年, 高等學校 1學年, 1997年에 初等學校 5~6學年과 中學校 3學年과 高等學校 2學年, 1998年에 高等學校 3學年에 適用되었다.

地方 敎育自治가 復活하면서 地域別 敎育課程, 學校別 敎育課程이 導入되었다.

地域別 敎育課程으로는 初等學校 1學年이 3月 한 달 동안 배우는 '우리들은 1學年' 敎科의 敎育課程을 全國 各 地域 市道敎育廳에서 自律로 構成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實際로는 大部分의 市, 道 敎育課程의 內容이 비슷하여 敎育課程 自律의 意味가 退色하였고, 1997年 第7次 敎育課程에서 다시 國家 水準 敎育課程으로 바꾸었다.

學校別 敎育課程으로는 初等學校에 學校裁量時間 乙 株當 1時間 씩, 中學校에 株當 3時間 씩 選擇 敎科(漢文, 環境 等)를 編成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1996年에 갑자기 初等學校에 英語敎科를 導入하여 1997年 3學年부터 順次的으로 適用하게 함으로써 學校裁量 時間이 事實上 廢止되었고, 中學校 選擇 敎科의 境遇 大部分의 學校가 旣存의 必須 科目이었던 漢文을 選擇함으로써 學校別 敎育課程의 意味가 退色하였다.

環境에 對한 關心이 增加하여 敎育課程에 反映됨으로써 初等學校 6學年 科學 敎科에 環境 團員을 追加 新設하였고, 中學校에 環境 敎科를 選擇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實際로 環境 敎科를 選擇한 中學校는 많지 않았다.

  • 初等學校 敎育課程

初等學校 算數, 自然 科目이 數學, 科學으로 바뀌었고 이에 따라 算數 科目의 補助 敎科書인 山水익힘책이 數學익힘책으로 바뀌었다. 初等學校 1~2學年과 3~6學年 敎育課程의 連繫를 强調하여 바른生活은 道德으로, 슬기로운 生活은 社會, 科學, 實科로, 즐거운 生活은 體育, 音樂, 美術로 連繫됨을 明確히 하였다. 이에 따라 敎科 順序가 道德, 國語, 社會, 數學, 科學, 실과 , 體育, 音樂 [3] , 美術로 바뀌었다.

道德 敎科의 授業을 週當 2時間에서 1時間으로 줄였고, 敎育課程 體系를 旣存의 個人生活, 家庭과 이웃生活, 社會生活, 國家와 安保 生活에서 個人生活, 家庭과 이웃生活, 社會生活, 國家 生活로 變更하여 公式的으로 道德 敎科에서 反共과 安保 關聯 內容을 削除하였다.

實科 敎科를 旣存 敎育課程에서는 1~2學年 統合敎科와의 連繫가 없이 4學年부터 배우도록 하였으나, 6次 敎育課程에서 슬기로운 生活과 連繫하여 3學年부터 배우도록 改正하면서 授業 時間을 週當 2時間에서 株當 1時間으로 줄였고 補助 敎科書인 實習 길잡이를 廢止하였다.

道德 敎科와 實科 敎科를 1時間 씩 줄이고 株當 1時間의 學校 裁量 時間을 新設함으로써 初等學校 3~6學年의 全體 授業 時數가 1時間 줄었으나, 英語敎育을 週當 2時間 씩 實施하고 學校 裁量 時間을 事實上 廢止함으로써 授業 時數가 旣存 敎育課程과 똑같아졌다.

第7次 敎育課程 [ 編輯 ]

7次 敎育課程은 學生中心敎育으로 이루어졌다. 國民共通基本敎育期間을 設定하여 初等學校 1學年부터 高等學校 1學年까지의 10年 동안 모든 學校에서 같은 敎育을 받을 수 있도록 했고, 以後 2年間의 選擇中心敎育期間에는 選擇敎科를 選擇해 敎育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國語科에는 補充 · 深化型을, 數學科와 外國語課에는 段階型 敎育課程을 採擇해 授業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2004學年度부터는 部分的으로 週 5日 授業制가 正式으로 導入되었다. 한便, 2005學年度에서는 最初로 每月 4番째 土曜日을 對象으로 月 1回 導入되었으며, 2006學年度부터는 每月 2, 4番째 土曜日을 對象으로 月 2回로 擴大되었다.

第7次 以後 敎育課程 隨試 改正 [ 編輯 ]

敎育科學技術部(現 敎育部 )에서는 7次 敎育課程을 마지막으로 8次 敎育課程처럼 敎育課程을 더以上 全面的 또는 一律的으로 改正하지 않고, 隨時로 部分的으로 改正하기로 하였다. 以後로 改正된 敎育課程은 다음과 같다.

바꾼 뒤 改正된 4番째 敎育課程이다. 初等學校 3, 4學年의 敎科書를 새로 만들었으며, 初等學校 英語 授業 時間을 늘였다. 또한 中學校 1學年의 數學 敎科書와 英語 敎科書에서 段階型을 없애 統合하였으며, 數學은 數學科 數學 익힘책, 英語는 英語와 English Activities로 敎科書를 나누었다. 또한 國語, 道德, 歷史 敎科書가 國定 敎科書 體制에서 檢認定 敎科書 體制로 變化했다. 體育 科目을 必須 科目으로 指定하고 10學年 科學, 歷史 科目 授業을 週當 한 時間씩 늘렸고 社會와 歷史 科目을 독립시켜 時數를 保障하였다.

2009 改正 敎育課程 [ 編輯 ]

2009 改正 敎育課程은 學期當 履修科目을 最大 5科目 줄이고 敎科 集中利水劑를 導入해 藝·體能 等의 科目을 特定 學期에 몰아서 授業하며 學校 自律에 따라 敎育課程을 20% 範圍 內에서 增減 運營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예·체능을 等級으로 表記하기 않고 優秀/普通/未洽의 3段階로 記錄한다. 國民共通的 性格이 剛한 10學年 社會, 道德 科目을 廢止하여 深化科目에 編入하거나 中3過程으로 編入하기로 했다. 學年群·敎科軍을 考慮하여 全體 敎科 內容을 約 20% 減縮했다. 敎科別로 特性化된 敎室을 마련해 授業하는 '敎科敎室制', 쪼개진 時間을 블록(block)으로 모아 集中해 가르치는 '集中利水劑' 等도 活性化될 展望이다.

2015 改正 敎育課程 [ 編輯 ]

2015 改正 敎育課程의 特徵은 '文理科 統合敎育課程'이라는 것이 있다. 또한 SW(소프트웨어)와 關聯된 授業도 强化하였다.

2022 改正 敎育課程 [ 編輯 ]

2022 改正 敎育課程의 特徵은 '高校學點制'이다. 高校學點制는 學生이 基礎 素養과 基本 學力을 바탕으로 進路, 適性에 따라 科目을 選擇하고, 學點을 取得하여 卒業하는 制度다. [4]

各州 [ 編輯 ]

  1. 朝鮮總督府, 朝鮮人口調査報告, 1944.
  2. 敎科課程의 改編, 《글로벌 世界 大百科》
  3. 이 때부터 MBC 創作童謠祭 를 비롯한 各種 童謠祭에서 發表된 노래가 初等學校와 中學校의 音樂 敎科書에 노래부르기 制裁로 收錄되었다.
  4. 한국교육개발원 . “高校學點制 홈페이지” . 2022年 1月 16日에 確認함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