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年 世界 博覽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1993年 世界 博覽會
BIE -種類 認定
標語 새로운 跳躍의 길
象徵物 한빛탑
主催 大田世界博覽會推進委員會
訪問客數 14,005,808
마스코트 꿈돌이
參加國 108
組織 33
鳶島 1993年
개최국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開催 都市 大戰
場所 엑스포科學公園
開會式 1993年 8月 7日
閉會式 1993年 11月 7日
엑스포 科學 公園에서 이어지는 다리

1993年 世界 博覽會 ( 大田 世界 博覽會 (大田 엑스포, 大田世界博覽會))는 1993年 8月 7日 부터 11月 7日 까지 93日間 大韓民國 大戰 大德硏究團地 一帶에서 열린 世界 博覽會 로, 大田 엑스포 ( 英語 : Daejeon Expo '93 , 當時 名稱: 英語 : Taej?n Expo '93 )라고도 한다. 大韓民國 에서 最初로 國際博覽會機構 의 公認을 받아 開催한 엑스포이며, 主題는 ‘새로운 跳躍에의 길’, 副題는 ‘傳統技術과 現代科學의 調和’와 ‘資源의 效率的 利用과 再活用’이었다. 太極 을 變形한 엠블럼과 마스코트 ‘ 꿈돌이 ’가 象徵이었다. 以後 韓꿈이는 大田廣域市 의 公式 마스코트가 되었고, 꿈돌이 한빛탑 은 科學都市 對戰을 象徵하게 되었다.

世界 108個 國家와 33個 國際機構, 大韓民國의 200餘 個 企業이 參加했고, 國內外 1450萬 名이 觀覽했다. [1] 政府는 博覽會를 위해 總 1兆7180億원의 財源을 投資했다. 大田엑스포 直接 關聯 事業인 會長 建設 等에 4000億원을 投資한 것 外에도 政府는 基盤施設 擴充 事業에 2000億원, 高速道路 擴張 等 周邊 與件 造成 事業에 7000億원을 쏟아부었다. 國內外 展示 參加者들도 展示館 建設에 모두 3000億원을 投資했다. 이 行事에서 大韓民國 은 科學技術, 經濟, 文化, 環境, 地域 發展 等 여러 分野에서 肯定的인 成果를 거둔 것으로 評價됐다. 産業硏究院 에 따르면 大田엑스포를 통해 生産 誘發額 3兆643億원, 所得 誘發額 1兆2500億원, 雇傭創出 效果 21萬2000名 等 經濟的 效果를 거둔 것으로 評價했다. 또 輸入 誘發額은 4455億원으로, 國際 收支 改善에도 큰 影響을 미쳤다. [2]

大戰 은 새로운 需要 創出과 都市 基盤 整備, 市民意識 向上 等 눈에 보이는 變化와 함께 科學技術 分野의 成長 潛在力을 갖춘 都市로 거듭나게 됐다. 博覽會가 끝난 以後 博覽會 施設은 엑스포科學公園 이라는 이름으로 새로 開場했다가 現在는 거의 없고 新世界百貨店 大田 Art&Science地點과 엑스포타워 가 들어섰다.

2013年 8月에는 大田엑스포 20周年을 記念하는 行事가 2013 大田사이언스페스티벌과 함께 大田엑스포科學公園, 大戰컨벤션센터 一圓에서 開催되었다.

開催 [ 編輯 ]

大韓民國은 第24回 夏季 올림픽 을 開催한 1988年 말에 博覽會 準備를 始作했고, 1989年 盧泰愚 大統領이 開催 意志를 公式的으로 發表했다. 國際 博覽會 機構의 公認을 받기 위한 交涉 活動도 이때부터 始作되었다. 그러나 開催 申請 期間(5年)李 促迫하고, 費用 問題 때문에 國際 社會의 輿論도 否定的이어서 1992年 부터 1995年 까지는 世界 博覽會를 開催하지 말자는 말도 있었다. 大韓民國 法律 諮問들의 意見도 悲觀的이었다.

大韓民國은 富裕한 先進國 爲主의 祝祭였던 世界 博覽會에 이제는 開發途上國 의 參與도 이끌어 내야 한다는 點을 일깨우고, 大韓民國이 當時 經濟 協力 開發 機構 에 加入하기 위해 交涉하고 있었던 點을 내세워 先進國과 開途國을 잇는 架橋 役割을 할 수 있다고 主張하는 方式으로 國際 博覽會 機構의 肯定的인 反應을 얻었다. 博覽會의 主題로 採擇된 ‘새로운 跳躍에의 길’( The Challenge of a New Road to Development ) 亦是 이를 念頭에 둔 것이다. 마침내 1989年 12月에 열린 第106次 國際 博覽會 機構 總會에서 大韓民國에 調査團을 派遣하기로 決定하고, 調査團의 報告書를 土臺로 1990年 8月 總會에서 大田 世界博覽會를 公認한다는 決定이 滿場一致로 내려졌다.

當時 急速한 産業化가 이루어진 大韓民國은 傳統 文化가 相當 部分 破壞되고 地域間·階層間의 不均衡이 深化되었으며 環境이 汚染되는 等 逐次的으로 發生하는 問題들에 直面해 있었다. 先進國과 開發途上國의 조화로운 發展을 强調하는 大田 世界博覽會는 자연스럽게 傳統 技術과 現代 科學의 調和, 自然과 人間의 調和 等도 目標로 삼게 되었다. 그래서 副題로 ‘傳統技術과 現代科學의 調和’와 ‘資源의 效率的 利用과 再活用’이 採擇되었다.

意義 [ 編輯 ]

1993年 大田에서 열린 世界 博覽會 (EXPO)는 엑스포 歷史上 最初로 開發途上國에서 開催됐다는 點에서 意義가 크다. 1928年 國際博覽會機構 協約이 맺어진 後 先進國 隊列에 끼지 못한 國家가 엑스포를 主催하거나 이런 나라에서 開催된 公認 엑스포는 全無했다. 그동안 개최국의 開催 頻度 數로 보면 先進國 主導의 歷史였다. 國家別로 보면 獨逸 , 美國 , 英國 , 프랑스 , 日本 等 尖端 科學技術이 앞선 유럽 및 美洲 國家들이었다. 프랑스 日本 은 各各 7回와 3回씩 엑스포를 치르며 엑스포를 自國 發展에 積極 利用했다. 反面에 開發途上國은 엑스포에서 補助的인 參加國으로서 位相을 벗어나지 못했다. 當時 國際博覽會機構 總會에서 開途國들이 앞장서 대전엑스포 開催 公人에 積極的인 支援을 보냈던 것도 이러한 現實을 反映한 것이다. 韓國 엑스포를 통해 開途國의 自矜心과 開發 意志를 북돋우고, 다른 開途國들의 엑스포 開催를 期待할 수 있는 土臺를 만들었다. 實際로 대전엑스포에는 中南美, 中東, 아프리카 等 開途國이 大擧 參加해 엑스포의 새로운 흐름을 形成했고, 開途國 全般을 엑스포 主體로 浮上시키는 契機가 됐다.

大田 世界博覽會는 大規模 綜合 博覽會와 달리 中規模 專門 博覽會 性格인 認定 엑스포 를 試驗的으로 開催해 성공시켰다는 點에서 또 다른 意義를 가진다. 展示 期間과 展示 面積을 制限해 參加國들의 費用을 節減하고, 國力 誇示보다는 創意性에 重點을 두는 形態의 엑스포를 試圖해 呼應을 받았다. 當時 테드 앨런 國際博覽會機構 議長은 “認定 엑스포 形態는 韓國이 試驗的으로 開催하게 돼 危險 負擔을 안고 있었지만, 韓國은 엑스포를 成功的으로 開催해 經濟 發展 程度가 類似한 國家들 帶域에서 앞서나가고 있음을 보여주게 됐다. 韓國은 똑같은 方法으로 發展하기를 希望하는 다른 國家들에 모델을 提示해줄 수 있게 됐다”고 評價했다. 엑스포를 찾는 外國 바이어 및 業界 人士들에게 輸出 大韓民國 의 未來像을 提示함으로써 輸出을 增大시키는 한便 尖端 産業의 發展을 促進해 企業의 生産性을 높이고 經濟發展의 段階를 높이는 契機가 됐다.

대전엑스포는 世界 博覽會 史上 가장 뛰어난 情報化 엑스포로 評價 받았다. 當時 行事場은 尖端 科學行事에 걸맞게 會長 運營, 展示館 및 行事 案內, 交通 宿泊 情報, 立場 管理, 交通 狀況 等 엑스포 主要 狀況을 손바닥 들여다보듯 把握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이 構築됐다. 組織委員會는 엑스포 全 期間에 걸쳐 이러한 尖端 시스템을 活用해 展示館 豫約, 案內에서부터 迷兒 찾기에 이르기까지 參加者와 觀覽客들에게 다양한 情報를 提供했다. 엑스포 電算 시스템 `모아드림`은 엑스포의 神經網 役割을 擔當했다. 이에 힘입어 大田엑스포는 狀況管理 電算 시스템과 有線 텔레비전을 設置해 混雜한 狀況에서도 迅速하고 正確하게 危機 管理를 할 수 있었다.

大田 世界博覽會는 科學技術 大衆化에도 크게 寄與했다. 다양한 體驗 展示館을 통해 國民에게 科學技術의 重要性을 일깨우고 머지 않아 實用化될 尖端 技術 製品을 미리 經驗할 수 있도록 했다. 但只 展示物을 눈으로 보는 것만이 아니라 直接 機器를 다루거나 實習함으로써 原理와 作動法을 理解하게 하고, 컴퓨터가 만든 假想 現實 시스템을 直接 試驗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最尖端 科學敎育의 張으로 거듭났다. 騷音과 公害가 없고 交通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尖端 未來 交通手段인 磁氣浮上列車 , 電氣 自動車, 太陽電池 自動車, 太陽電池 거북船 等은 우리 自體 科學技術로 開發해 觀覽客들에게 次世代 交通手段의 靑寫眞을 提示했다.

엑스포가 서울 이 아닌 大戰 에서 열렸다는 事實 自體도 意味가 있다. 尖端 科學技術, 新 에너지 開發, 環境保存 技術 等 21世紀를 主導할 內容으로 構成된 엑스포를 大田에서 開催함으로써 旣存 서울 中心 發展 構造에서 地方 分散 發展의 契機가 됐다. 大田엑스포를 통해 大戰 은 最小限 10年 程度 地域 發展을 앞당기게 된 것으로 評價되고 있다. 道路 開設 및 확·褒章 事業과 上下水道 施設, 河川 整備 等 都市 基盤施設이 크게 擴充됐고, 市街地 老化 事業을 包含한 生活環境 整備 事業도 大幅 이뤄졌다. 大田市 年平均 地域 開發費가 1500億원인 데 비해 그 10倍가 넘는 돈이 大田엑스포를 전후해 3年間 集中 投入됐다. 그 結果 道路 等 都市 基盤 施設이 大幅 擴大됐고, 都市 環境은 全面 整備됐으며 國際的인 行事를 치름으로써 市民 意識도 한 次元 높아졌다.

마스코트 캐릭터 [ 編輯 ]

大田 世界 博覽會의 마스코트는 外界人 을 圖案으로 한 꿈돌이 이다.

主要 展示館 [ 編輯 ]

大田 世界 博覽會의 展示館은 크게 常設展示區域과 國際展示區域으로 나뉘었다. 常設展示區域의 展示館은 大韓民國 國內 企業에 依해 建立되어 博覽會 閉幕 後에도 科學敎育의 場으로 利用될 永久的인 施設物로 計劃되었으며, 國際展示區域의 展示館은 博覽會 閉幕 以後 撤去되고 그 敷地는 컨벤션센터 等으로 利用될 計劃이었다.

기타 [ 編輯 ]

  • 1993年에 열린 大田 世界博覽會는 美國 시카고 에서 열린 1893年 萬國 博覽會 에서 韓國이 朝鮮 王朝라는 이름으로 世界 博覽會에 처음 參加한 지 100周年을 맞이하는 해에 열린 엑스포이기도 하다.
  • 大田 世界 博覽會 期間 中 大戰操車場驛 構內에 엑스포驛 이라는 臨時乘降場을 設置하여 旅客을 取扱했다.
  • 俳優 채시라 가 世界 博覽會 名譽 도우미로서 活動했다.
  • 1993年 9月 14日 ~ 16日까지 프랑스의 大統領으로서는 처음으로 韓國을 訪問한 프랑수아 미테랑 大統領이 大田 엑스포에 參觀하였다. [3] 헝가리의 前 大統領 괸츠 아르파드 가 1993年 11月 非公式 訪韓하여 "헝가리의 날" 行事에 參席하였다. [4] :149

그 以後 [ 編輯 ]

大田 엑스포를 準備하면서 한빛탑 西쪽의 國內展示區域에 設置된 常設 展示館들은 엑스포 科學公園으로서 永久的으로 기능하도록 計劃되었고, 한빛탑 東쪽의 國際展示區域에 設置된 展示館들은 撤去 後 그 敷地를 다른 用途로 使用하기로 計劃되었다. 이러한 計劃에 따라 엑스포 閉幕 後 대교그룹 이 大株主인 (週)엑스彼我월드가 中央政府 傘下의 엑스포記念財團으로부터 國內展示區域 敷地 및 施設에 對한 運營權을 [5] 넘겨받아 엑스포 科學公園은 엑스彼我월드라는 이름으로 1994年 8月 再開場하였다.

그러나 每年 激減하는 訪問客數로 인한 極甚한 經營難으로 엑스포記念財團과 (週)엑스피아월드는 葛藤을 겪게 되었고, 1997年 11月 엑스포記念財團은 (週)엑스彼我월드에 契約解止를 通告하였고 이에 (週)엑스彼我월드 亦是 契約解止를 通報하여 [6] , 大田廣域市 가 敷地 및 施設의 所有權 및 運營權을 엑스포 記念財團으로부터 移轉받고 地方公社 엑스포科學公園을 設立하여 엑스포 科學公園을 運營하게 되었다. 脂肪公社化 된 以後에도 經營難은 繼續되어 2008年 中央政府는 地方公社 엑스포科學公園에 對한 淸算 命令을 내렸고, 이에 따라 2011年 基準으로 大田廣域市는 地方公社 엑스포科學公園을 解散하고, 解散될 地方公社의 機能을 吸收할 大田마케팅公社 가 11月 出帆하여 現在 엑스포科學公園을 運營했으나 現在는 中斷되었다. [7] 한便, 東쪽의 國際展示區域은 開發이 遲遲不進하다가 2006年 以後 大田廣域市 와 企業의 컨소시엄 으로 住商複合建物이 들어선 狀態이며, 大戰MBC 가 新築 移轉하였다.

問題點 [ 編輯 ]

開催 期間 동안 아무 事故 없이 成功的으로 치러졌지만 詳細한 面에서는 숱한 問題點이 드러나기도 했다. 開催 1日만에 颱風 로빈 의 影響과 大戰 忠南 等에 내려졌던 暴雨로 인해 엑스포 展示館과 事務室 一部가 沈水되는 被害를 입기도 했었으며 展示場 곳곳마다 浸水事態가 벌어져 觀覽客들이 沈水 被害를 입는 騷動이 벌어지기도 했다. 또 엑스포 會長 안을 運行하던 모노레일이 途中에 故障事態로 運行이 中斷되어 觀覽客들이 孤立되는 事故도 벌어졌으며, 博覽會場 內에서 하루에 發生하는 쓰레기의 讓渡 어마어마했다(하루 平均 50~70톤, 그보다 더 많을 때는 하루 100톤 以上). 以後에는 엑스포 도우미 및 自願奉仕者들이 集團 食中毒을 겪기도 하여 會長 空白事態가 憂慮되기도 했고 엑스포 會長 內 電算시스템 誤作動. 觀覽客들 數에 비해 턱없이 不足한 便宜施設 等도 觀覽客들의 怨聲을 자아냈다. 甚至於 國際館 中 콜롬비아 루마니아 棺 等은 開場 以後에도 工事가 繼續되었다가 뒤늦게 開館하는 等 準備가 未洽했다는 指摘을 받았으며 獨逸 官에서는 한 獨逸人이 獨逸館 館長과 一部 觀覽客 및 도우미를 人質삼아 人質劇을 벌이기도 하는 等 非常事態가 發生하기도 했다 [8] .

觀覽客들의 人氣 展示館 偏見 및 偏向 問題도 提起되어 特히 人氣 展示館의 境遇 暗票商의 極盛 및 잦은 思考와 故障 等으로 一部 展示館이 臨時休場을 하거나 途中에 中斷을 하는 等 騷動이 끊이지 않기도 하여 人氣館과 非人氣館의 不均衡的인 現象은 엑스포의 汚點을 남기기도 했다. 또 當時 一部 觀覽客들의 지나친 無秩序와 얌체 觀覽 等도 問題거리로 提起되어 엑스포 雰圍氣를 찌푸리게 했다는 評을 받기도 했으며 주차상에 있어서도 한때 領收證 發給 等이 되지 않는다는 理由로 駐車場에 駐車를 할 수 없도록 措置하였다가 오히려 觀覽客들의 잦은 怨聲과 抗議를 받은 끝에 結局 現金徵收로 級變更韓 끝에 駐車를 할 수 있었다. [8]

같이 보기 [ 編輯 ]

參照 [ 編輯 ]

  1. 大田廣域市, '93 대전엑스포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2. <100代 事件_032> 1993年 大田 世界博覽會(EXPO) 開催 ≪電子新聞≫
  3. “韓國古書2點 오늘 返還” . 京鄕新聞 . 1993年 9月 15日. 1面.  
  4. 하용출, 《北征政策: 起源 展開 影響》서울대학교출판부(2003) ISBN   89-521-0456-0
  5. 所有權은 如前히 엑스포記念財團에 歸屬되었다.
  6. 大田 엑스포 科學公園 存廢危機 (문화일보, 1997. 12. 1.)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1997120128000301&mobile=false
  7. 大田都市마케팅 工事 10月 出帆 (忠淸투데이, 2011. 3. 29.) http://www.c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0749
  8. MBC 뉴스 '20年 뉴스' 1993年 大田엑스포 消息 認容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