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紅白哥合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紅白哥合戰 에서 넘어옴)

NHK 紅白哥合戰
NHK 紅白歌合?
2021년(제72회)부터 사용된 로고.
2021年( 第72回 )부터 使用된 로고.
장르 音樂 放送 / 特輯 放送
放送 國家 日本
放送 채널 NHK 綜合 텔레비전
NHK 라디오 제1방송
NHK 월드 프리미엄 (海外)
放送 期間 1951年 ~ 現在
放送 時間 每年 12月 31日 19:15 - 23:45 [A] [B]
放送 分量 270分
放送 回數 71回
責任프로듀서 야지마 料(2017)
製作社 NHK
出演者 本文 參考
닫는 曲 반딧불의 빛
陰性 스테레오
字幕 實時間 字幕
HD 放送 與否 576i (SDTV; 1953 - 現在)
720p (HDTV; 2005 - 現在)
1080i (HDTV; 2005 - 現在)
4320p (UHDTV; 2005 - 現在)
8K (UHDTV;2019 - 現在)
外部 링크  公式 홈페이지

備考:
  1. 1951-52年은 1月 3日, 53年 第3回 紅白은 1月 2日에 放送됐다. 53年 第4回 紅白부터 12月 31日에 放送되고 있다.
  2. 2009年부터 이 時間代에 放送되고 있다. 前까지는 特히 始作 時間에 조금씩 差異가 있다.

NHK 紅白哥合戰 》( 日本語 : NHK 紅白歌合? ( こうはくうたがっせん ) 코하쿠右타갓센 [ * ] )은 NHK 가 每年 12月 31日( 誤微笑카 )에 放送하고 있는 男女 對抗 形式의 音樂 프로그램 이다. 줄여서 紅白 이라도 부른다.

槪要 [ 編輯 ]

女性 아티스트들을 紅潮( 紅組 아카龜尾 [ * ] ), 男性 아티스트들을 白鳥( 白組 時로龜尾 [ * ] )로 나누어 對抗戰 形式으로 노래와 演奏를 선보이는 프로그램이다. 3回까지는 正月에 放送되던 라디오 프로그램이었으나, NHK가 텔레비전으로 放送을 始作한 4回 以後에는 12月 31日( 誤微笑카 ) 밤으로 時間帶를 變更하여 放送 中이다. 現在는 日本에서 "1年을 마무리하는 프로그램"의 代名詞가 되어있다. 처음 放送이 始作된 以後로 單 한 番도 延期되거나 中斷된 적이 없다.

日本을 代表하는 歌手와 뮤지션들이 多數 出演하며, 굳이 音樂界의 人物이 아니더라도 그해에 人氣를 끌었던 著名人士들이 出演하기 때문에 放送이 처음 始作했을 때부터 높은 視聽率을 記錄해왔다. [1] 特히 放送 時間帶가 늦은 밤까지 이어지는 渦中에도 年間 視聽率에서 줄곧 上位圈에 이름을 올릴 程度로 日本人들이 높은 關心을 두고 視聽하는 프로그램이며, 年末부터 이듬해까지 新聞이나 雜誌, 甚至於 NHK의 競爭 相對인 民營 放送社 까지 紅白에 關聯된 話題를 다룬다.

放送 時間은 1967年 以後로 오랫동안 21時에 始作되는 것으로 固定됐으나, 1989年에 프로그램을 1部, 2部로 나누며 放送時間을 大幅 늘린 뒤로 19時에서 20時 사이로 時間帶가 당겨졌다. 1部와 2部 사이에 그해의 마지막 《NHK 뉴스》가 放送된다. 프로그램이 끝나는 時間은 1962年 以後 23時 45分에 끝나는 것으로 固定됐다. 生放送이 끝난 뒤 연이어 《가는 해 오는 해》( ゆく年くる年 )라는 新年 프로그램이 恒常 放送돼왔으며, 80年代까지는 吳微笑카에 TBS 에서 放送되는 《 日本레코드對象 》을 먼저 본 後, 레코드 對象이 끝나면 《紅白哥合戰》을 보고, 마지막에 《가는 해 오는 해》를 보며 一年을 마무리하는 視聽者들이 많았다. [2]

1973年부터 NHK 홀 에서 中繼되고 있으며, 그前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場所를 轉轉해가며 放送을 進行하였다. NHK 홀 다음으로 放送 場所로 가장 많이 利用된 곳은 도쿄 다카라즈카 劇場 이다.

進行 過程 [ 編輯 ]

放送 前까지 [ 編輯 ]

紅潮와 白鳥의 社會로 뽑힌 사람들은 一般的으로 본 放送까지 NHK와 關聯된 일을 맡게 된다. 年末年始에 發行되는 여러 텔레비전 情報誌( テレビ情報誌 )의 表紙 모델로 起用된다던가, 紅白哥合戰의 社會를 맡는 것에 對한 인터뷰도 실리는 境遇가 많다. [3] 그밖에도 司會者를 모델로 한 여러 가지 카드가 發賣되기도 한다.

出場하는 音樂家들의 曲과 노래를 부르는 順序는 放送 前에 모두 公開되는데, 選曲된 노래는 12月 中旬, 노래 順序는 12月 下旬에 發表된다. [4] 原則的으로 各 音樂家들이 부를 수 있는 노래는 1曲이며, 그해 發表한 自身의 노래를 선보인다. 다만 1年에 여러 曲을 히트시켰다던가, 여러 해동안 紅白에 出演해온 大型 歌手들은 메들리로 2曲 異常을 선보이기도 한다. 메들리가 처음 疲勞된것은 1963年 第14回 紅白에서 이토 유카리 , 消奴 마리 , 나카오 美에 가 한 팀으로 나와서 本人들의 노래를 나눠 부른것이 始作으로, 이들을 맞相對했던 우에키 히토시 亦是 2曲을 메들리로 부르며 應酬했다. [5] 또한 그해 發表한 曲이 아니라 過去에 發表했던 노래를 선보이는 境遇도 있으며, 特히 新曲 販賣가 不振한 中堅 엔카 歌手들이 往年에 히트曲을 몇番이고 노래하는 境遇도 있다. 紅白에서 가장 많이 불린 노래는 이시카와 사유리 의 〈 아마基 고개 〉와 〈 츠가루 海峽 겨울 景致 〉인데, 이시카와는 이 두 曲을 各各 10回씩 불렀다. [6] 또한, 選曲을 할 수 있는 權限은 音樂家가 아니라 NHK쪽에 있는데, 實際로 1991年 第41回 紅白에 選出되었던 HOUND DOG 는 製作陣 側과 選曲 部分에서 對立하다가 辭退하였으며, [7] [8] 2009年에 辭退한 후세 아키라 는 紅白에서 부를 수 있는 노래가 固定되어 있다는 것을 辭退 理由의 하나로 들었다. [9]

生放送 날이 다가올수록 紅白의 弘報를 위한 特輯이 많이 開設되어, 司會者와 出演者를 비롯한 紅白 關係者들이 이런 프로그램에 게스트로 招請된다. [10] 當身이 選擇한 追憶의 紅白 感動의 紅白 》( BS2 )처럼, 過去에 放送되었던 紅白哥合戰의 모습을 담은 特輯 放送이 放映되기도 한다.

12月 29日부터 本格的인 리허설이 始作된다. [11] 紅白哥合戰의 臺本은 두껍기로 아주 有名한데, 一例로 2015年에 放送된 第66回 紅白 臺本은 總 672 페이지에 達한다. [12] 出演者들 사이의 對話와 司會者들의 進行 모두 애드립이라는 것이 없으며, [11] [13] 1秒 單位로 짜여진 臺本에 依해 統制된다. [14] 臺本에 얽매이지 않았던 出演者는 2007年 白鳥 社會를 맡은 쇼後쿠테이 츠루베 가 거의 唯一하게 꼽힌다. [15] 리허설 첫 날인 29日에는 "司會者 面談"이라는, 司會者가 모든 出張 歌手와 面談을 하는 것이 慣例였다. 歌手는 司會者에게 自己 紹介를 비롯한 紅白 舞臺에 서는 抱負 等을 이야기하며 이때의 對話가 實際 生放送에서 活用되기도 하였으나, 2017年 68回 紅白에서는 司會者 面談이 廢止되어 話題가 되었다. [16] 記者들도 리허설 場所에 訪問하여 틈틈이 出演者들에 對한 取材를 進行하는데, 言論社의 取材는 1月 1日 새벽까지도 이어진다. 한便 舞臺와 待機室을 連結하는 通路 구석에 神壇이 있는데, 리허설 始作 前에 스태프들까지 올 수 있는 사람은 全部 모인 渦中에 新株를 불러내 成功을 祈願하는 意識을 갖는다. 歌手인 境遇, 普通 無事히 노래를 부르는 것을 비는 것이 慣例이다. [17]

放送 當日 [ 編輯 ]

프로그램 오프닝과 엔딩이 되면 司會者와 모든 出張 歌手는 舞臺에 全部 모인다. 이때 紅潮와 白鳥 社會는 自身이 맡은 兆에 걸맞게 各自 희거나 붉은 옷을 갖춰 입으며, 綜合 司會者의 境遇 男性은 正裝, 女性은 드레스 차림을 한다. 社會를 맡은 사람들을 하나씩 紹介하고 나서 그대로 첫 歌手의 曲 紹介가 이어지며, 別途의 끊는 時間 없이 바로 첫 番째 舞臺가 始作된다. 4팀 程度의 舞臺가 끝난 뒤, 綜合 司會者가 게스트 審査 委員에 對해서도 紹介가 이루어진다.

紅潮와 白鳥 歌手가 한 番씩 번갈아서 맞對決하는 形式으로 進行되며, 普通 한 名이 3分 內外로 노래를 부른다. 하지만 그 回次에서 가장 注目받는 歌手의 境遇에 좀더 긴 時間을 割當받을수도 있다. 反對로 注目받지 못하는 歌手의 境遇 2分 內外로 短縮되는 境遇도 있다. 紅潮와 白鳥 사이의 노래 順序가 放送 途中에 交代되는 때가 있는데, 이를 '空輸交代'라고 부른다. 一般的으로 이런 形式으로 進行되어 왔으나, 2000年代 以後 對決 中間에 特別 코너가 들어간다던가 하는 式으로 旣存 形式에서 벗어나는 事例도 늘어나고 있다.

現場 觀覽客들에게는 랜턴, LED라이트 等 應援 小品들이 配布되고, 製作陣의 指示에 따라 프로그램 演出에 參與하게 된다. [18]

歌手들의 노래 順序 中에서 가장 視聽者의 눈길을 끄는 것은 斷然 마지막이다. 한 組의 마지막 順番을 토리( トリ )라고 부르며, 自然히 한 回當 두 팀의 토리가 登場한다. 두 토리 中에서도 順番이 앞인 쪽과 뒤인 쪽이 갈리는데, 相對 弔意 토리보다 뒤에 불러, 프로그램의 大尾를 裝飾하는 歌手를 오토里( 大トリ )라 한다. 過去부터 토리는 거진 中堅 歌手 爲主로 뽑혀 왔으며, 드물게 젊은 歌手가 토리가 되면 '大 拔擢'( 大?擢 )이라는 表現을 使用하는 境遇가 많다.

初期 프로그램이 엔카가 流行하던 時期에 放送되었기 때문에, 토리 亦是 오랫동안 엔카 歌手의 專有物이었다. 처음으로 紅潮와 白鳥 모두 팝 歌手가 토리에 選出된것은, 엔카가 類달리 氣를 펴지 못했던 1978年 第29回 紅白으로서 야마구치 모모에 사와다 켄지 가 토리를 맡았다. 特히 야마구치는 19歲에 토리를 맡게 되었는데, 未成年者가 토리를 선 唯一한 記錄으로 남아있다. 時間이 갈수록 엔카의 人氣가 下落해갔으나, 그럼에도 토리는 엔카 歌手들이 차지하는 境遇가 많았다. 2000年代 後半이 되면 엔카 歌手의 出張이 줄어들게 되며, 팝 歌手들이 토리를 맡는 境遇가 늘어갔다. 이 境遇 DREAMS COME TRUE , 타카하시 마리코 , 마츠다 세이코 처럼 팝 歌手 中에서도 베테랑이 맡는 境遇가 많다.

勝敗의 判定은 게스트 審査 委員과 現場 觀客, 그리고 携帶 電話 等을 利用한 視聽者 投票를 통해 決定된다. 紅白이 始作된 後 오랜 期間 동안은 모든 歌手들의 노래가 끝나면 審査 委員과 觀客의 投票로 勝利팀을 決定했지만, 2000年代 以後 生放送 現場 外의 一般 視聽者들도 投票에 參與하는 것이 可能해졌다. 勝敗가 判定되면 畵面에 '○兆 優勝!!'이라는 큰 字幕이 나오며, 出演者들이 다 함께 〈 반딧불의 빛 〉을 부른다. 優勝한 弔意 司會者 優勝旗( )를 授與받는다. 〈반딧불의 빛〉을 끝으로 放送은 終了된다.

以後 子正부터 새벽 2時까지 NHK 放送 센터 1層에 位置한 食堂에서 出張 歌手와 司會者들이 모여 뒷풀이를 한다. [11] [17] 1月 2日 視聽率이 發表되며 各 미디어로부터 다시 話題에 오르며, 이때 프로그램의 1分 單位 視聽率도 發表되기 때문에 "全體 參加者 中에서 가장 높은 視聽率을 記錄한 사람은 누구인가?" 또한 關心의 對象이 된다.

出演者 [ 編輯 ]

司會者 [ 編輯 ]

當該年 紅白의 얼굴이라고도 불린다. 大略 10月 末부터 11月 사이에 모든 出演者들 中에서 가장 빨리 決定되며, 司會者 本人들이 參席한 가운데 NHK 放送 센터 에서 記者會見을 갖는다.

紅潮와 白鳥, 그리고 綜合 社會까지 세가지 役割이 있으며, 이를 세 名이 나눠 맡는다. 各 組의 司會者들은 出演 歌手들의 出張曲들을 紹介하는 役割을 擔當하며, 綜合 社會는 프로그램의 進行과 나머지 두 司會者들을 支援하는 役割을 한다. 紅潮의 司會者는 몇 番의 例外的인 境遇를 除外하고는 女性이 맡았으며, 白鳥의 司會者는 恒常 男性이 맡았다. 普通 各 組의 社會는 普通 演藝人이, 綜合 社會는 NHK 아나운서가 配置되는데, 組別 司會者마저 아나운서인 境遇도 있지만 全혀 配置되지 않는 境遇는 없으며, 아나운서는 반드시 1名 以上 들어간다. 그 理由는 生放送中에 災難, 重大한 事件이나 事故, 또는 放送 事故가 發生되는 境遇나, 演藝人 司會者가 放送 直前 某種의 理由 때문에 出演이 不可能하는 境遇까지 想定하여 對應하기 위해서이다. 各 組마다 司會者는 한 名씩 背馳되는 境遇가 普通이지만, 復讐의 人物이 한 組의 社會를 함께 맡는 境遇가 드물게 있다.

音樂家 [ 編輯 ]

紅白에 出演하는 것을 出張( 出場 )이라고 하는데, 各 音樂家들의 出場 回數는 公式的으로 全部 計算된다. 生放送이 있기 한 달假量 前인 11月 下旬에 紅白에 처음 出場해보는 팀들이 參席한 記者會見이 열리거나, 그들의 메시지가 公開되곤 한다.

初期에는 現在처럼 出演 歌手들의 規模가 크지 않았다. 第1回 紅白에서는 各 組에 7名의 歌手들이 出演했고, 그 規模는 해마다 조금씩 늘어갔다. 1955年 TBS 가 紅白의 對抗馬로 《올스타 街合戰》( 日本레코드對象 의 前身)를 放送하기 始作했는데, 民營 放送에 出演者는 獨占 契約이 되어있어 NHK 放送에 出演할 수가 없었다. [19] 이듬해 TBS와 NHK의 出演 歌手 爭奪戰이 벌어졌고, 紅白哥合戰은 前年度 32個팀 出張에서 50個팀 出張으로 出演 歌手의 數字를 大幅 늘어나 年末 大型 프로그램으로 變貌한다. [20] 以後 한 組에 20~30팀이 出戰하는 것이 一般的인 것이 되었다. [21]

紅潮와 白鳥로 나뉘는 것은 原則的으로 各 音樂家들의 性別이 主要한 基準이 된다. 草創期 紅白에서는 性別에 對한 基準이 매우 嚴格해 紅潮에는 女性만, 白鳥에는 男性만 들어가는 것이 許容되어 두 팀이 完璧하게 分離되어 있었다. 甚至於 그룹의 境遇 아예 出演 自體가 不可能하였다. 1957年 무렵 러시아 民謠를 飜案한 다크 덕스 의 노래 〈燈불〉李 大히트하게 되었고, 이듬해 第9回 紅白에 다크 덕스가 出場하면서 本格的으로 그룹에 對한 制限이 풀린다. [22] 以後로 더 피너츠 , 와다 히로시와 마히나 스타즈 같은 그룹이 登場하게 된다.

하지만 混成 그룹의 境遇에는 如前히 出張이 不可能했다. 紅白에 出場했던 最初의 混成 그룹은 1958年의 다크 덕스보다 훨씬 나중인 1968年 第19回 紅白에서야 登場하는데, 바로 〈 사랑의 季節〉 이라는 노래로 이름을 떨친 핑키와 킬러스 이다. 이 노래는 9月 23日부터 紅白哥合戰이 始作되는 그 直前까지 單 한 番을 除外하고는 恒常 1位를 차지했던 人氣曲이었다. NHK도 이 그룹을 無視할 수는 없었는데, 當時의 主된 話題거리는 핑키와 킬러스가 어느 組에 配定받는지였다. 이들이 메인 보컬인 콘 요코를 除外하고 나머지 넷이 모두 男性인 그룹이었기 때문이다. 結局 메인 보컬이 女性이라는 것이 주된 要因이 되어 紅潮에서 出場하게 되었으며, 以後로도 原則的으로 메인 보컬의 性別이 組를 나누는 基準이 되고 있다. [22]

그 밖에 例外的인 境遇는 다음과 같다.

  • 男女 듀엣인 境遇에 基本的으로 紅潮에 屬한다. 다만 히데와 로잔나 , 히라오 마사아키   · 하타나카 요코 두 팀은 白鳥에서 出張하였다.
  • 비록 그룹의 메인 보컬이 女性이라 할지라도 白鳥에 屬하는 境遇가 있다. 하시다 노리히코와 클라이맥스 , 푸른 三角자 같은 境遇 다른 出演 歌手들과의 均衡을 맞추기 위해 白鳥로 出張한 적이 있다. 또한 Pabo 는 全員이 女性으로 構成되어 있지만 男性 유닛 羞恥心 과 連繫하여 白鳥에서 出張하였다.
  • AAA 는 메인 보컬마저 混成인 境遇인데, 이들은 紅潮와 白鳥 모두에서 出場한 經驗이 있다. 이것이 同一한 이름으로 두 條에서 出場했던 唯一한 事例이다.
  • 나카무라 아타루 는 트랜스젠더이다. 第58回 紅白 에 出演했을 當時 戶籍上 男性이었으나 紅潮에서 出張하였다.
  • 個러地 세일 의 멤버 고리 가 다른 放送에서 선보였던 마츠우라 고리에( 松浦ゴリエ )라는 이름의 캐릭터로 女裝하여 紅潮로 出張한 적이 있다.

過去에는 個人이 여러 가지 이름으로 同時에 活動하는 境遇에 重複 出戰하는 것이 거의 不可能하였다. 사와다 켄지 더 타이거스 의 一員林과 同時에 솔로 歌手로서도 活動했는데, 1989年 第40回 紅白 에 出演하면서 솔로 歌手와 밴드 멤버로 各各 한 番씩 舞臺에 섰다. 이것이 오랫동안 唯一했던, 한 人物이 두 가지 所屬으로 出演한 事例였다. 2000年代 後半부터 모닝구무스메 , AKB48 , EXILE 等 한 그룹에 屬한 멤버가 同一한 系列의 다른 그룹까지 兼任하는 事例가 늘어남에 따라 漸次 兼任하여 出戰하는 것이 許容되고 있다.

"街合戰"이라는 말이 노래를 불러 競爭한다는 意味이지만 G-클렙 , 女子12惡房 처럼 오직 演奏만 하는 그룹도 出戰이 可能하다.

選出 過程과 基準 [ 編輯 ]

基本的으로 그해에 히트曲을 낸 歌手를 對象으로 審査가 進行된다. 먼저 審査 對象者 本人과 所屬 音盤社, 所屬社에 選出 對象이 된 것을 通報하며 出張 意思가 있는지를 먼저 確認한다. 以後 11月 무렵에 進行되는 內部 會議를 통해 最終的으로 音樂家들을 選定하게 된다. 發表와 同時에 記者 會見이 열리는데, 이 會見에는 NHK와 競爭 關係에 있는 民營 放送 各國도 包含한 다양한 言論에서 取材陣이 모이며 NHK 뉴스를 비롯한 各 言論에 報道된다. 普通 이 記者 會見에 첫 出戰者들은 거의 參席하며, 2010年 以後 出戰者 發表 會見은 인터넷에서 스트리밍으로도 생중계되고 있다.

一旦 製作陣 側은 基本的으로 選定 基準에 對해 仔細히 言及하지 않으며, 秘線出資에 對해 落選 理由를 記者 會見의 質疑 應答에서 最小限道路 밝히는 程度로 하고 있다. 第65回 紅白 發表 記者 會見에서 "올해의 活躍, 輿論의 支持, 프로그램의 演出과 企劃에 따라서"라고 어느程度 具體的인 세 가지 基準을 밝혔다. 또한 當時 選定에 追加的으로 참고 資料로 使用한 데이터들은 다음과 같다.

  1. 7歲 以上의 全國 5000名을 對象으로 NHK가 實施한 '랜덤 디지트 다이얼링'(無作爲 電話) 方式의 調査 結果
  2. 《NHK 노래자랑》( NHKのど自慢 ) 豫選 參加者들의 曲
  3. CD와 카세트 테이프, DVD의 賣出
  4. 放送에 登場하거나 노래房에서 불렸던 回數
  5. 인터넷이나 携帶 電話로 다운로드 된 回數

또한 NHK에 對한 貢獻度 亦是 審査 對象이 되는데, 이는 決코 적지 않은 比重을 갖고 있다. 假令 《 連續 TV 小說 》의 主題歌로 使用된 曲이라던가, 《 NHK 大河드라마 》에의 出演 與否가 考慮되기도 하며, 올림픽이나 FIFA 월드컵을 다룬 NHK 프로그램의 테마 송을 부른 歌手가 出演하는 境遇가 흔했다. 다만 全般的인 選出 過程은 매우 模糊하고 不透明하다고 할 수 있다. 女性 歌手로서 두 番째로 많이 出場한 와다 아키코 (39回)의 境遇 10年 넘게 히트曲이 全無하고, 音盤 販賣量도 1千 張에 그치며, NHK에서 아무런 프로그램도 하지 않아 貢獻度 亦是 없음에도 不拘하고 꾸준히 選出되어 왔기에 그女의 出張 自體에 對해 疑問을 갖는 音樂 關係者도 있다. 그렇다

所屬社別 出演者 制限 [ 編輯 ]

所屬 事務所마다 出張 歌手에 對한 數的인 制限이 設定되어 있다는 指摘이 있다. 쟈니즈 事務所 의 社長 자니 키타가와 가 두 팀만 出戰할 수 있다는 事實을 暴露하여 制限의 存在가 알려졌는데, 이는 製作陣들이 公式的으로 認定하고 있지는 않다. 1980年代 前半까지는 制限의 槪念이 없었기 때문에, 假令 1974年 第25回 紅白의 境遇 都合 50팀의 音樂家 中에서 10팀이 와타나베 프로덕션 所屬 歌手인 境遇도 있었으나, 그 以後로 事實上 制限이 생겨 히트曲을 아무리 發表해도 所屬社別 制限 때문에 出戰할 수 없는 境遇가 생기게 된 것이다. 1980年代 들어 演藝界에서 큰 影響力을 行使해온 者니즈 事務所 所屬 歌手들의 境遇 1997年 以後로 SMAP TOKIO 두 팀에 限定되어 있었으며, 2009年에 이르러서야 아라視 NYC boys 도 出演 機會를 잡을 수 있게 된다.

不祥事의 有無 [ 編輯 ]

NHK는 日本의 公營 放送 이며, 이 放送社의 프로그램은 國民이 내는 受信料로 製作되고 出演者에게 支給되는 出演料 또한 受信料에서 調達된다. 따라서 出演者들의 이미지는 選出에 重要한 基準이 되며, 生放送 當日까지 깨끗한 이미지를 維持하는 것이 基本的으로 要求된다. 實際로도 不祥事가 發生하여 選出되지 못하거나, 選出되더라도 取消되는 事例가 發生되어 왔다.

過去부터 日本 演藝界 有名 人士 中에는 야쿠자, 暴力輩 같은 反社會的 勢力과 結託하는 이른바 "검은 交際"( ?い交際 )가 많이 있었고, 이것이 表面化되는 境遇에는 그 人士가 아무리 巨物 歌手나 베테랑이라고 하더라도 例外없이 出演이 不可能하게 된다. 日本의 大歌手이자 紅白에서 오랫동안 洪팀의 토리를 獨占하고 있던 미소라 히바리 는 1973年 暴力團 組織員이었던 親同生 카토 테츠야( かとう哲也 )가 逮捕되는 것을 契機로 미소라의 後見人이 3代 야마구치구미 의 會長 多오카 카즈誤 라는 것이 드러나며 이미지가 곤두박질쳐 落選한 事例가 있다. 1986年 第37回 紅白에서는 키타지마 사부로 야마모토 조지 가 選出되었으나 이나가와카이 의 宴會에 參席했던 것이 報道되며 生放送을 코앞에 둔 12月 29日 出張 辭退를 강요받는다. 이 둘의 代替者로서 카도카와 히로시 토바 이치로 가 落點되어 選出되었으나, 토바가 "나도 이들과 業務上으로 交際하고 있다. 歌手라면 이런 만남은 避할 수가 없다."며 NHK를 批判하고 辭退하는 일이 發生한다. 辭退한 토바의 帶域으로는 媤父街키대 가 出演하였다.

2011年부터 暴力團排除條例( 暴力?排除?例 )가 各 도도부현 別로 施行되었으며, 그해 人氣 司會者였던 시마다 신스케 가 暴力團과 關係를 맺고 있음이 暴露되어 演藝界에서 隱退한 것이 큰 話題를 낳았다. 이에 NHK도 幅鍊鍛 排除에 關聯된 指針을 公表하였다.

出張 辭退 [ 編輯 ]

出張 歌手가 發表되면, 出演하는 歌手 뿐만 아니라 出演을 拒否한 歌手에 對한 關心度 쏠린다. 1980年代부터 特히 뮤지션들을 中心으로 "出場하는 것보다 辭退가 낫다.", "나오면 敗北하는 것"과 같은 風潮가 생겨 出演을 拒否하는 事例가 늘어나기도 했다. 于先 THE ALFEE , 社盞 올 스타즈 같은 境遇 認知度가 있을 때 몇 番 出演하고 出演을 拒否해왔으며, 앨리스 는 過去 NHK에서 봤던 오디션에서 떨어졌다는 理由로 그룹이 全盛期였을 때 出演을 拒絶했다. 오다 카즈마사 같은 境遇는 "이 프로그램에 큰 偏見을 가지고 있다."며 放送 自體를 否定하며 出演하지 않는다. 一般的으로 "興味가 없다." 程度를 頻繁한 辭退 理由로 들지만, "年末年始에는 일하지 않는다."( B'z ), "라이브하기 꺼려진다."( 타케憂恥 마리야 ), "내가 오토里를 裝飾한다면 나간다."( 마츠야마 치하루 ), "年末엔 오세치 飮食을 만든다."( 마츠토야 유미 ), "텐션이 오르지 않는다."( 미야코 하루미 ), "年末에는 家族과 지내고 싶다."( 社盞 올 스타즈 ), "俳優이기 때문에 音樂 프로그램은 辭讓한다."( 시바사키 코우 ), "부끄럽다."( 이노우에 요스이 )와 같은 理由로 拒絶하는 境遇도 있다.

또한 꾸준히 出場했던 歌手들 中에서 '紅白 卒業'을 標榜하여 이듬해부터 出演을 하지 않는 境遇도 있는데, 代表的인 歌手들로는 키타지마 사부로 모리 신이치 等이 있다.

審査 委員 [ 編輯 ]

一般的으로 그해에 뛰어난 活躍을 보인 演藝人, 스포츠 關係者, 音樂 關係者, 文化人 等 各界의 著名人士 中에서 10名假量이 게스트로 起用된다. 審査에 參與하는 것뿐만 아니라 司會者와 對話를 나누기도 하고, 放送 進行까지 關與하기도 한다.

審査 委員의 發表는 모든 出演者 中에서 가장 늦은 12月 下旬에 있으며, 選定될 可能性이 가장 높은 사람은 이듬해 《 NHK 大河드라마 》 主演級 人物 中에서 社會나 歌手로 紅白에 出演하지 않은 사람이다. 이들은 審査 委員으로 거의 每年 起用됐다. 드물게 그해나 다음 해의 《 連續 TV 小說 》 出演者가 起用되는 境遇도 있다. 스포츠 關係者에 있어서는 主로 野球 日本 시리즈 優勝팀의 監督과 主戰 選手 程度가 選定되며, 스모 의 看板選手 中에서도 假令 그해에 새로이 요코즈나 또는 오제키( 大? , 요코즈나 바로 밑 段階)가 된 사람이 많이 起用된다. 올림픽 메달리스트는 日本體育協會가 "競技와 全혀 관계없는 곳에 選手가 出演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는 意見을 비쳐 初期에는 選出되지 않았으나, 1985年 LA 올림픽 排球 銅메달리스트인 에가미 유미( 江上由美 )가 처음으로 出戰한 以後로 메달리스트의 審査 委員 起用이 慣例가 되었다.

기타 [ 編輯 ]

以外에도 다양한 有名 人士가 게스트로 出演하기도 한다. 出場하는 音樂家들을 應援하기 위해서라던가, 選出된 歌手의 舞臺에 함께 올라 曲을 연주한다던가, 會場 밖에서 中繼를 위해서라던가, 그 理由는 다양하다. 또한, 誤微笑카에 行해지는 一種의 祝祭이기 때문에 競爭 關係인 民營 放送社 의 現職 放送人들이 NHK에 出捐하는, 平常時에는 있을 수 없는 協業度 可能하다. 例를 들어 2008年 第59回 紅白에서는 當時 후지 TV 의 아나운서 나카무라 히토미( 中村仁美 )가 羞恥心 with Pabo 의 公演을 應援하기 위해서, 또 2009年 第60回 紅白에서는 當時 닛폰 TV 의 아나운서 하토리 신이치( 羽鳥?一 )가 FUNKY MONKEY BABYS 의 應援을 위해서 프로그램에 出演한 적이 있다.

歷史 [ 編輯 ]

1945年 ~ 1960年代 [ 編輯 ]

第4回 NHK 紅白哥合戰(1953年)

第2次 世界 大戰 이 終戰 直後인 1945年 末尾에 프로듀서 콘도 츠모루( 近藤積 )는 '새 時代에 어울리는 音樂 프로그램을 만들자.'는 생각을 한다. 그는 中學 時節 했던 劍道 의 紅白戰( 紅白? . 붉은色, 흰色의 두 組로 各各 나뉘어 施行하는 對抗戰)을 떠올렸으며, 이를 構想하던 프로그램에 椄木한다. 처음에는 《紅白音樂合展》이라는 題目으로 企劃되었는데, 聯合軍 最高司令部 (GHQ)로부터 "2次 大戰 敗戰國에서 戰鬪(合戰. Battle)가 무슨 소리냐?"며 拒否當하게 되자 試合(Match)으로 題目을 바꾸어 1945年 12月 31日 라디오로 放送했던 것이 紅白哥合戰의 全身이 되는 《紅白音樂試合》이다. 이날 放送은 只今처럼 審査委員이 있지 않았으며, 누가 이기고 졌는지 그 勝敗도 判定하지 않았다. 宏壯한 好評을 받았으나 그 當時 放送界에서는 誤微笑카 에 每年 똑같은 內容의 프로그램을 持續한다는 發想 自體가 없었던 時節이었고, 當然히 이 프로그램도 單發性 프로그램으로 끝났다. 하지만 스태프들은 그 날의 反響을 잊지 못하여, 1951年에 콘도를 中心으로 《 紅白哥合戰 》이란 프로그램을 製作하게 된다.

1945年부터 콘도 츠모루가 構想했던 紅白은 'Speed, Sexuality, Sports'라는 엔터테인먼트의 3拍子가 담겨있는 프로그램이었으며, 特히 스포츠 라는 컨셉 때문에 旣存 運動 試合에서 볼 법한 要素들이 많이 採用되었다. 第3回부터는 實況 中繼라는 것이 登場하여 當時 一線에 있던 스포츠 아나운서가 紅白을 中繼했으며, 第4回부터는 選手 宣誓를 비롯한 優勝旗 返還 및 授與式度 始作되었다. 한便 紅白音樂試合은 送年 프로그램이었지만, 제3회까지의 紅白哥合戰은 正月 連休에 放送되던 新年 프로그램이었다. 第4回부터 現在처럼 吳微笑카에 放送되는 것으로 決定되었기 때문에, 1953年은 年初에 第3回, 年末에 第4回 紅白이 열리게 되면서 1年에 두 番 紅白이 放送된 唯一한 해가 되었다.

NHK는 《紅白哥合戰》 黎明期의 데이터를 남기는 데에 結果的으로 失敗하였다. 1945年의 紅白音樂試合은 仔細한 資料가 現存하지 않기 때문에 歌手들이 노래를 부른 順序 같은 情報가 不分明하다. 紀念碑的인 第1回 紅白은 寫眞조차 남아 있지 않다. 가장 오래된 寫眞은 第2回 放送 當時의 것이다. 第4回부터 TV를 통해 放送되기 始作했으나 初期 紅白의 映像은 現存하지 않으며, 프로그램의 全 分量이 담겨있는 映像은 1963年에 放送되었던 第14回부터 發見된다. VTR을 利用하여 制度的으로 紅白을 錄畫해 保存하기 始作했던것은 1972年부터이며, 第23回부터는 모든 映像이 남겨져 있다. 映像이 이러하듯 라디오 音聲마저 現存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1999年 末 나고야 에 居住하는 一般人 男性이 第5回부터 第13回까지의 自身이 錄音했던 라디오 中繼 테이프를 NHK에 傳達하여 初期의 紅白 音聲을 一部나마 들을 수 있게 되었다.

1950年代 紅白에서는 出張 歌手들이 他國의 曲을 많이 選曲했다. 1960年代 後半 日本 音樂界는 그룹사운드( 日本語式 英語 : Group Sounds)와 그들의 노래가 全國的으로 突風을 일으켰다. [23] 그룹사운드는 비틀즈 같은 西歐圈 밴드에서 影響을 받은 日本式 록 밴드인데, 多數의 그룹 사운드는 長髮을 했다. 60年代 日本은 社會的으로 男性의 長髮에 對하여 否定的인 視線이 있었으며, 當時 NHK 會長 마에다 요시노리( 前田義? ) 또한 別般 다르지 않았다. 나아가 마에다는 "긴 머리를 한 그룹 사운드는 放送에 出演할 수 없다."고 公言했으며, 實際로 紅白에 出演할 수 있었던 그룹 사운드 팀은 斷髮을 固守하던 재키 요시카와와 블루 코메츠 가 唯一하였다. 이 發言은 젊은 世代의 反撥을 불러일으켰고, 마에다는 1969年 第61回 國會遞信委員會( ???信委員? )에 參考人으로 불려 糾彈받기도 했다.

오키나와의 境遇에는 오키나와 戰鬪 以後 美國의 施政權( 施政權 ) 아래 있었으므로 제15회(1964년)까지 TV로 視聽할 수 없었으며, 第16回부터 本土로부터 中繼用 마이크로 케이블이 連結되어 TV는 오키나와 텔레비전 , 라디오는 라디오 오키나와 가 스폰서를 하는 形態로 放送을 始作하였다. 1972年 오키나와가 日本에 返還 된 以後부터는 NHK 오키나와 放送局 을 통해 放送하고 있다.

1970年代 ~ 1990年代 [ 編輯 ]

70年代 初盤부터는 同時期 한꺼번에 데뷔한 세 아이돌 歌手들인 "新 山닌무스메"( 新三人娘 : 미나미 사오리 , 아마치 마리 , 코야나기 루미코 ), 오디션을 통해 데뷔한 同甲내기 "꽃中3 트리오"( 花の中三トリオ : 모리 마사코 , 사쿠라다 준코 , 야마구치 모모에 ), 그리고 當代 最高 男性 아이돌 歌手들인 "新 孤山케"( 新御三家 . 故 히로미 , 사이조 히데키 , 노구치 故로 )의 登場으로 日本 音樂界에 아이돌 全盛時代가 到來하기 始作했으며, 同時에 포크 록 音樂 또한 人氣를 끌던 時期였다. 따라서 紅白哥合戰 參加者들의 面面과 노래 장르들도 過去와는 多少 差異를 보이게 된다.

第33回(1982年)부터 거의 모든 參加曲들의 歌詞가 TV 畵面을 통해 보여지기 始作했다.

1980年代 中盤을 始作으로 2010年代까지도 紅白에서 가장 話題가 되는 것은 엔카 歌手 코바야시 사치코 의 衣裳이다. 第36回(1985年) 주니히吐에 를 입고 舞臺에 오른 그女는 제37회 클레오파트라 衣裳으로 舞臺에 나섰다. 以後로도 破格的인 衣裳 着用을 거듭하였고, 第43回(1992)年에는 約 6萬個의 電球가 附着된 衣裳을 입는다던가, 이듬해에는 높이가 8미터에 幅이 14미터가 되는 움직이는 超大型 衣裳을 입고 舞臺에 섰다. 90年代부터는 同僚 歌手 미카와 켄이치 와 함께 衣裳 對決을 하기도 했다. 코바야시는 紅白 衣裳에 많게는 數億 엔 臺 以上을 私費로 支出하며, [13] 만드는 期間 또한 길기 때문에 紅白哥合戰 出演 歌手가 定해지기도 前부터 製作이 들어간다. 이런 行動에 와다 아키코 는 公開的으로 코바야시가 出演者 選定 前부터 衣裳을 製作하는 行動을 非難하기도 했으며, 코바야시는 "紅白哥合戰을 보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함이며, 萬若에 내가 出演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於此彼 콘서트에서 입는다."며 反駁하였다.

TV 放送에서의 實況 中繼는 第38回(1987年)부터 中斷되었으며, 第39回부터는 라디오에서만 中繼하였다.

1989年의 第40回 紅白哥合戰 은 프로그램을 1部, 2部로 나누고 放送 時間을 旣存보다 約 1時間 半 以上 늘려 4時間 20餘分을 放送하였다. 1984年 以後로 每年 視聽率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기 때문에 세운 對策이었는데, 이것이 導入된 以後로 1990年代는 50%를 전후하는 視聽率을 維持하며 減少幅이 줄어들었고, 現在까지도 紅白은 이 方式을 採擇하고 있다. 第40回는 1部에 "쇼와의 紅白", 2部에 "헤이세이의 紅白"이라는 題目을 걸었는데, 1部는 審査委員의 評價 對象이 아니었으며, 2部에서는 高畫質 放送 規格인 아날로그 하이비전 이 試驗的으로 使用되기도 하였다.

1990年代 J-pop 에는 코無로 테츠야 붐이 일어났고, 그가 作詞와 作曲을 했던 노래가 音盤 市場을 휩쓸었다. 이 時期의 紅白哥合戰 亦是 코무로의 影響을 받은 歌手들과 曲들이 많이 出戰하였다.

1990年의 第41回 紅白哥合戰에서는 처음으로 NHK홀 을 벗어나 海外 生中繼로 放送을 演出하였다. 다만 베를린에 있는 나街부치 츠요시 가 노래를 세 曲 부르게 되는데, 나街부치 혼자 都合 15分 以上 노래를 부르며 紅白 歷代 最長 時間을 更新한다. 함께 出演했던 다른 歌手들의 엄청난 反撥이 있었으며, 平素 穩健派로 알려진 이츠키 히로시 조차 "나는 紅白에 20年 連續으로 出演했지만, 내게 주어지는 時間은 3分이다."라며 猛非難하였다. 野外에서 노래하는 것을 中繼하는 것은 2002年의 第53回 紅白 까지 中斷된다. 한便 第41回도 前年度처럼 4時間 以上의 生放送 時間을 가지게 되는데, 12月 31日 같은 時間에는 TBS 가 後援하는 《 日本레코드對象》 이 放送하고 있어 갑자기 紅白哥合戰이 레코드對象의 競爭 프로그램이 되어버렸다. 레코드對象 또한 過去엔 2-30%의 視聽率을 자랑하던 人氣 프로그램 中 하나였으나, 紅白이 時間을 늘린 以後 視聽率이 10%臺로 곤두박질쳤고 結局 2006年에는 紅白을 避해 放送 日子를 12月 30日로 옮겼다.

1991年 第42回 紅白 부터는 第4回에 始作되었던 立場 行進과 優勝旗 返還, 選手 宣誓 等이 없어졌다. 選手 宣誓는 2007年 第58回 紅白 에서 單 한 番 復活했다가 다시 사라졌다.

2000年代 ~ 現在 [ 編輯 ]

그前까지 다른 放送社들은 12月 31日엔 通常的인 프로그램을 放映하여 紅白과의 直接的인 勝負를 避해왔으나, 2000年代 以後로 正面으로 맞서기 始作했다. 特히 2003年 TBS 에서 格鬪技 스타들을 모아놓고 企劃했던 《K-1 PREMIUM 2003 Dynamite!》에서 밥 샙 아케보노 다로 가 맞붙는 場面에서 4分假量 紅白의 視聽率을 눌러버리는 現象이 發生하였다. 다른 放送社들의 反擊이 거세지자 製作陣들은 紅白에 變化를 주기 위해 每年 다양한 試圖를 하기에 이른다.

紅白은 回次가 거듭될수록 數年, 數十年間 단골로 出演하는 歌手들이 늘어났으며, 이들은 이미 全盛期가 지나버렸거나, 音盤 販賣量이 월등하다거나 더以上 知名度가 있다고 할 수 없는 사람들이 多數였다. 製作陣은 이 問題를 打開하기 위해 2002年 第53回 紅白부터 칼을 빼들었는데, "日本 音樂界의 總決算"을 目標로 삼고, 거의 엔카와 팝 一邊倒였던 旣存 出演者에서 보다 다양한 장르의 歌手를 出演시키고자 하였다. 엔카 歌手가 旣存의 折半 以下가 되었으며, 오페라 歌手들이 起用되는 等 旣存과 差別化를 두려 했다. 처음으로 出捐의 機會를 잡게 된 아티스트들은 모두 14팀인 反面, 16年 連續으로 出演했던 요시 이쿠조 를 비롯하여 야시로 아키 (通算 23回), 故 히로미 (通算 22回), 사이조 히데키 (通算 18回) 카야마 유조 (通算 16回) 마츠다 세이코 (通算 15回) 等 旣存의 단골 멤버들은 줄줄이 選出되지 못했다.

2003年 SMAP 의 〈 世上에 하나뿐인 꽃 〉이 200萬 張 以上의 販賣量을 記錄하는데, 第54回 紅白 에서는 그때까지 大部分 엔카 歌手가 맡아왔던 오토里( 大トリ . 가장 마지막에 노래를 부르는 사람) 자리를 SMAP이 차지하였고, 엔카 歌手가 프로그램 終盤을 차지해오던 構圖가 徐徐히 무너지게 된다. 2010年代에 들어서면 팝 系列의 歌手가 終盤部를 맡기 始作하며, 엔카 業界는 漸次 縮小됨에 따라 自然스럽게 엔카 歌手가 過去보다 出演이 힘들어지게 되었다.

2004年 무렵 紅白을 擔當했던 NHK 프로듀서가 5000萬 엔에 가까운 製作費를 不正 支出해왔던 것이 드러나, NHK가 批判의 對象이 되었다. 第55回 紅白哥合戰 에서는 歌手 選拔 過程부터 透明性을 높이기 위하여 一般人 3600名에게 "紅白에 出戰해 주었으면 하는 歌手"라는 設問 調査를 實施하였다. 하지만 歌手들의 反撥이 있어, 이듬해 《 좋은 노래 ~紅白 모두의 앙케이트~ 》라는 이름의 大規模 設問을 施行하였는데, 多重投票나 組織票( 組織票 )와 같은 問題에 對한 對策도 없던데다가, 370萬 以上의 票가 投入된 大大的인 設問人 것에 비하여 歌手 選定 基準으로 그다지 重視되지 않았다는 批判이 있는 等 여러 問題點을 보였다. 結局 1回만에 廢止되었다.

한便 나街부치 건 以後 사라졌던 NHK홀 外部 中繼가 復活했다. 2002年의 第53回 紅白哥合戰에서 거의 放送活動을 하지 않는 歌手인 나카지마 미유키 九老베 댐 에서 〈 地上의 별 〉을 부른 것과 더불어, 히라이 켄 이 〈 크고 낡은 時計 〉를 매사추세츠 에서 부른 것이 話題가 되었다. 以後 野外 舞臺나 歌手의 콘서트場에서 노래를 中繼하는 일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다.

回差別 情報 [ 編輯 ]

2022年까지 總 73番 對決이 펼쳐졌으며, 紅潮가 33番, 白鳥가 40番 勝利를 거뒀다. 2005年 第56回 紅白 부터 2010年 第61回 紅白 까지 白鳥가 6連勝을 記錄하였는데, 이것이 最多 連勝 記錄이다. 홍조는 3連勝이 最多 記錄이다. [24]

미즈노에 他키코
1953年과 1957年 紅潮에서 社會를 봤으며, 紅白의 全身이 되는 1945年의 《紅白音樂試合》에서도 紅潮 司會者였다.
타카하시 케이兆
紅白이 TV로 처음 放送되던 1953年 白鳥의 司會者였고, 1961年까지 9年 連續으로 白鳥 社會를 맡았다.
쿠로야나기 테츠코
1958年 처음 紅潮에서 社會를 맡았고, 約 60年이 흐른 2015年에는 綜合 司會者로 出演했다.
사카모토 큐
1968年에는 "歌謠界에 精通한 사람", "視聽者의 支持를 받는 사람"이라는 基準을 두고 紅潮와 白鳥 社會를 뽑았다. 이 基準으로 選出된 사람이 사카모토 큐였는데, 처음으로 NHK 아나운서 外의 人物이 白鳥 社會를 맡게 되었다. 함께 選定된 紅潮 社會는 스이젠지 키요코였다.
미소라 히바리
微笑라는 1970年 紅白에 出演하며 紅潮 司會者까지 겸했는데, 이날 舞臺 順序는 오토里( 大トリ )였다. 社會를 보다가 오토里로서 舞臺에 오른 歌手는 現在까지도 미소라가 唯一하다.
쇼後쿠테이 츠루베
2007年 白鳥의 社會를 맡았는데, 이것이 아이돌 歌手가 아닌 人物이 마지막으로 白鳥의 社會를 맡은 것이었다. 이듬해인 2008年부터는 男性 아이돌 그룹이 白鳥 社會를 獨食하고 있다.
아라視 의 멤버 니노미야 카즈나리
紅白 歷史上 처음으로 그룹 單位로 社會를 맡은 아라市는 2010年부터 2014年까지 5年間 白鳥의 司會者로 活躍했으며, 2017年 멤버인 니노미야는 單獨으로 白鳥 社會를 맡았다.
廻車 放送 일자 紅潮 司會者 白鳥 司會者 綜合 司會者 勝利팀 視聽率 [1]
1 1951年 1月 3日 카토 미치코
( 加藤道子 )
후지쿠라 슈理致
( 藤倉修一 )
타나베 마사하루
( 田?正晴 )
白鳥
(0-1)
記錄 없음
2 1952年 1月 3日 탄게 키요코
( 丹下キヨ子 )
白鳥
(0-2)
3 1953年 1月 2日 혼다 스가
( 本田?賀 )
미야타 테루
( 宮田輝 )
時務라 세이준
( 志村正順 )
白鳥
(0-3)
4 1953年 12月 31日 미즈노에 他키코
( 水の江瀧子 )
타카하시 케이兆
( 高橋圭三 )
키타데 세이고로
( 北出?五? )
紅潮
(1-3)
5 1954年 12月 31日 後쿠시 나츠에
( 福士夏江 )
이시이 쇼自負로
( 石井鐘三? )
紅潮
(2-3)
6 1955年 12月 31日 미야타 테루 紅潮
(3-3)
7 1956年 12月 31日 白鳥
(3-4)
8 1957年 12月 31日 미즈노에 他키코 紅潮
(4-4)
9 1958年 12月 31日 쿠로야나기 테츠코
( ?柳徹子 )
紅潮
(5-4)
10 1959年 12月 31日 나카무라 메이코
( 中村メイコ )
紅潮
(6-4)
11 1960年 12月 31日 白鳥
(6-5)
12 1961年 12月 31日 호사카 토시아키
( ?坂俊明 )
白鳥
(6-6)
13 1962年 12月 31日 모리 미츠코
( 森光子 )
미야타 테루 이시이 쇼自負로 白鳥
(6-7)
80.4%
14 1963年 12月 31日 에리 치에미
( 江利チエミ )
紅潮
(7-7)
81.4%
15 1964年 12月 31日 白鳥
(7-8)
72.0%
16 1965年 12月 31日 하야시 미치코
( 林美智子 )
白鳥
(7-9)
78.1%
17 1966年 12月 31日 페기 下야마
( ペギ?葉山 )
紅潮
(8-9)
74.0%
18 1967年 12月 31日 코코櫓에 美유코
( 九重佑三子 )
키타데 세이고로 紅潮
(9-9)
76.7%
19 1968年 12月 31日 스이젠지 키요코
( 水前寺?子 )
사카모토 큐
( 坂本九 )
미야타 테루 白鳥
(9-10)
76.9%
20 1969年 12月 31日 이토 유카리
( 伊東ゆかり )
紅潮
(10-10)
69.7%
21 1970年 12月 31日 미소라 히바리
( 美空ひばり )
미야타 테루 키타데 세이고로 紅潮
(11-10)
77.0%
22 1971年 12月 31日 스이젠지 키요코 스즈키 分野
( 鈴木文彌 )
白鳥
(11-11)
78.1%
23 1972年 12月 31日 사가라 나오미
( 佐良直美 )
야마카와 시즈오
( 山川?夫 )
紅潮
(12-11)
80.6%
24 1973年 12月 31日 스이젠지 키요코 紅潮
(13-11)
75.8%
25 1974年 12月 31日 사가라 나오미 야마카와 시즈오 圖謀 마사오
( 土門正夫 )
나카에 요조
( 中江陽三 )
紅潮
(14-11)
74.8%
26 1975年 12月 31日 아이카와 히로시
( 相川浩 )
白鳥
(14-12)
72.0%
27 1976年 12月 31日 紅潮
(15-12)
74.6%
28 1977年 12月 31日 白鳥
(15-13)
77.0%
29 1978年 12月 31日 모리 미츠코 白鳥
(15-14)
72.2%
30 1979年 12月 31日 스이젠지 키요코 나카에 요조 紅潮
(16-14)
77.0%
31 1980年 12月 31日 쿠로야나기 테츠코 紅潮
(17-14)
71.1%
32 1981年 12月 31日 右部카打 케이理致
( 生方?一 )
白鳥
(17-15)
74.9%
33 1982年 12月 31日 紅潮
(18-15)
69.9%
34 1983年 12月 31日 스즈키 켄지
( 鈴木健二 )
他모리
( タモリ )
白鳥
(18-16)
74.2%
35 1984年 12月 31日 모리 미츠코 右部카打 케이理致 紅潮
(19-16)
78.1%
36 1985年 12月 31日 모리 마사코
( 森昌子 )
센다 마사號
( 千田正? )
紅潮
(20-16)
66.0%
37 1986年 12月 31日 메카타 요리코
( 目加田?子 )
사이토 유키
( ?藤由貴 )
센다 마사號
카야마 유조
( 加山雄三 )
요시카와 세이이치
( 吉川精一 )
白鳥
(20-17)
59.4%
38 1987年 12月 31日 와다 아키코
( 和田アキ子 )
카야마 유조 紅潮
(21-17)
55.2%
39 1988年 12月 31日 스기우라 케이코
( 杉浦圭子 )
白鳥
(21-18)
53.9%
40 1989年 12月 31日 未妥 요시코
( 三田佳子 )
打케다 테츠야
( 武田?矢 )
마츠다이라 社多土毛
( 松平定知 )
紅潮
(22-18)
1部: 38.5%
2部: 47.0%
41 1990年 12月 31日 니시다 토시유키
( 西田敏行 )
白鳥
(22-19)
1部: 30.6%
2部: 51.5%
42 1991年 12月 31日 아사노 유코
( ?野ゆう子 )
사카이 마사아키
( 堺正章 )
야마카와 시즈오 紅潮
(23-19)
1部: 34.9%
2部: 51.5%
43 1992年 12月 31日 이시다 히카리
( 石田ひかり )
白鳥
(23-20)
1部: 40.2%
2部: 55.2%
44 1993年 12月 31日 모리타 미유키
( 森田美由紀 )
白鳥
(23-21)
1部: 42.4%
2部: 51.5%
45 1994年 12月 31日 카미누마 에미코
( 上沼?美子 )
後壘打치 이치로
( 古?伊知? )
미야카와 야스오
( 宮川泰夫 )
紅潮
(24-21)
1部: 40.1%
2部: 51.5%
46 1995年 12月 31日 미야모토 류지
( 宮本隆治 )
쿠私奴 미츠요
( 草野?代 )
白鳥
(24-22)
1部: 44.9%
2部: 50.4%
47 1996年 12月 31日 마츠 打카코
( 松たか子 )
白鳥
(24-23)
1部: 41.6%
2部: 53.9%
48 1997年 12月 31日 와다 아키코 나카이 마사히로
( 中居正? )
미야모토 류지 白鳥
(24-24)
1部: 40.2%
2部: 50.7%
49 1998年 12月 31日 쿠보 준코
( 久保純子 )
紅潮
(25-24)
1部: 45.4%
2部: 57.2%
50 1999年 12月 31日 5大 나카무라 칸自負로
( 5代中村勘九? )
白鳥
(25-25)
1部: 45.8%
2部: 50.8%
51 2000年 12月 31日 이즈미 모토野
( 和泉元彌 )
紅潮
(26-25)
1部: 39.2%
2部: 48.4%
52 2001年 12月 31日 右島 유미코
( 有?由美子 )
아베 와타루
( 阿部? )
미야케 他미오
( 三宅民夫 )
白鳥
(26-26)
1部: 38.1%
2部: 48.5%
53 2002年 12月 31日 紅潮
(27-26)
1部: 37.1%
2部: 47.3%
54 2003年 12月 31日 右島 유미코
젠바 打카코
( 膳場貴子 )
아베 와타루
打카야마 테츠야
( 高山哲哉 )
타케憂恥 토코
( 武?陶子 )
白鳥
(27-27)
1部: 35.5%
2部: 45.9%
55 2004年 12月 31日 오노 後尾에
( 小野文惠 )
아베 와타루 好리오 마사아키
( 堀尾正明 )
紅潮
(28-27)
1部: 30.8%
2部: 39.3%
56 2005年 12月 31日 나카마 유키에
( 仲間由紀? )
야마모토 코紙
( 山本耕史 )
미노 몬타
( みのもんた )
야마네 모토요
( 山根基世 )
白鳥
(28-28)
1部: 35.4%
2部: 42.9%
57 2006年 12月 31日 나카이 마사히로 미야케 他미오
쿠로사키 메구미
( ?崎めぐみ )
白鳥
(28-29)
全般: 30.6%
後半: 39.8%
58 2007年 12月 31日 나카이 마사히로 쇼後쿠테이 츠루베
( 笑福亭鶴? )
마츠모토 카즈野
( 松本和也 )
스미요시 미키
( 住吉美紀 )
白鳥
(28-30)
全般: 32.8%
後半: 39.5%
59 2008年 12月 31日 나카마 유키에 나카이 마사히로 마츠모토 카즈野
오노 後尾에
白鳥
(28-31)
全般: 35.7%
後半: 42.1%
60 2009年 12月 31日 아베 와타루 白鳥
(28-32)
全般: 37.1%
後半: 40.8%
61 2010年 12月 31日 馬츠시打 나오
( 松下奈? )
아라視 白鳥
(28-33)
全般: 35.7%
後半: 41.7%
62 2011年 12月 31日 이노우에 마오
( 井上?央 )
紅潮
(29-33)
全般: 35.2%
後半: 41.6%
63 2012年 12月 31日 호리키타 마키
( 堀北?希 )
右島 유미코 白鳥
(29-34)
全般: 33.2%
後半: 42.5%
64 2013年 12月 31日 아야세 하루카
( 綾?はるか )
白鳥
(29-35)
全般: 36.9%
後半: 44.5%
65 2014年 12月 31日 요시타카 유리코
( 吉高由里子 )
白鳥
(29-36)
全般: 35.1%
後半: 42.2%
66 2015年 12月 31日 아야세 하루카 이노하라 요시히코
( 井ノ原快彦 )
쿠로야나기 테츠코
右島 유미코
紅潮
(30-36)
全般: 34.8%
後半: 39.2%
67 2016年 12月 31日 아리무라 카스미
( 有村架純 )
아이바 마사키
( 相葉雅紀 )
他케타 신이치
( 武田?一 )
紅潮
(31-36)
全般: 35.1%
後半: 40.2%
68 2017年 12月 31日 니노미야 카즈나리
( 二宮和也 )
우치무라 테루요視
( ?村光良 )
쿠와코 馬戶
( 桑子?帆 )
白鳥
(31-37)
全般: 35.8%
後半: 39.4%
69 2018年 12月 31日 히로세 스즈
( 大石鈴華 )
사쿠라이 쇼
( 櫻井 翔 )
우치무라 테루요視
( ?村光良 )
쿠와코 馬戶
( 桑子?帆 )
白鳥
(31-38)
全般: 37.7%
後半: 41.5%
70 2019年 12月 31日 아야세 하루카
( 綾?はるか )
사쿠라이 쇼
( 櫻井 翔 )
우치무라 테루요視
( ?村光良 )
와쿠다 마유코
( 和久田 麻由子 )
白鳥
(31-39)
全般: 34.7%
後半: 37.3%
71 2020年 12月 31日 니카이度 後尾
( 二階堂ふみ )
오오이즈미 요
( 大泉洋 )
우치무라 테루요視
( ?村光良 )
쿠와코 馬戶
( 桑子?帆 )
紅潮
(32-39)
全般: 34.2%
後半: 40.3%
72 2021年 12月 31日 카와구치 하루나
( 川口春奈 )
오오이즈미 요
( 大泉洋 )
와쿠다 마유코
( 和久田麻由子 )
紅潮
(33-39)
全般: 31.5%
後半: 34.3%
73 2022年 12月 31日 하시모토 칸나
( 橋本環奈 )
오오이즈미 요
( 大泉洋 )
사쿠라이 쇼
( 櫻井翔 )
白鳥
(33-40)
全般: 31.2%
後半: 35.3%

各州 [ 編輯 ]

  1. “NHK紅白歌合? 番組平均世?視?率” (日本語). Video Research.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2. “これだけ?わった年末年始の”恒例”、?わらないのは??だけ!?” (日本語). 投信1.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3. “息ぴったり!司?の?村光良、有村架純、二宮和也が「紅白歌合?」への熱い思いを明かす” (日本語). T-SITE. 2017年 12月 15日.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4. “大トリは嵐!2016年大晦日の第67回NHK紅白歌合?、曲名と曲順が?表に” . 《2016年 12月 26日》 (日本語). Japaaan.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5. “紅白初の“出場?退者”は!?「NHK紅白歌合?」??②” (日本語). Nicheee. 2015年 12月 28日.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6. “大みそか「NHK紅白歌合?」基礎情報まとめ” (日本語). 前日本歌謠情報센터. 2017年 11月 19日.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7. 카네다 마유 (2015年 12月 4日). “レベッカの紅白出場に茶?を入れるのは音?を知らない若者だけ?” (日本語). asagei+.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8. 와타나베 維持 (2017年 12月 18日). “?目玉?は何? 2週間前になっても盛り上がらない「紅白」” (日本語). BLOGOS.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9. “【紅白リハ】布施明、今年で紅白勇退を宣言「頑張っている若者に?りたい」” (日本語). 오리콘. 2009年 12月 29日.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10. “Perfume?乃木坂46らが「シブヤノオト紅白SP」に生出演、Hey! Say! JUMPら初出場歌手の裏側密着VTRも” (日本語). music.jp. 2017年 12月 10日.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11. “白組の勝利は赤組より7回多い!?字で見る「紅白歌合?」の??” (日本語). suzie. 2015年 12月 31日. 2018年 1月 1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12. “NHK「紅白歌合?」台本は672ペ?ジ!” (日本語). Tokyo Sports. 2015年 12月 29日.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13. “そうだったのか!「紅白歌合?」のつくり方” (日本語). 週間 겐다이. 2017年 12月 17日.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14. 要視者와 히카루. “紅白歌合?で●●をすると本?に叱られる!! 紅白でのタブ?行?とは?” (日本語). TOCANA.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15. 要視者와 히카루. “紅白歌合?で●●をすると本?に叱られる!! 紅白でのタブ?行?とは?” (日本語). TOCANA.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16. “紅白、今年は司?者面談なし「一から見直した」<第68回NHK紅白歌合?>” (日本語). modelpress. 2017年 12月 29日.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17. “【紅白歌合?トリビア】「打ち上げ」はNHKの食堂で行なわれる” (日本語). News Postseven. 2014年 12月 20日.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18. NHK紅白哥合戰 (2012年 12月 31日). “NHK紅白歌合??” (日本語). 트위터.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19. 고다 , 58?59쪽.
  20. “そもそも、いつどんな形でスタ?トしたのか?” (日本語). 산케이 뉴스. 2016年 12月 31日.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21. 고다 , 61?62쪽.
  22. “グル?プ出場禁止だった紅白歌合? ダ?ク?ダックスで解禁” (日本語). News Postseven. 2014年 12月 17日.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23. “紅白歌合?「女たちの熾烈バトル」全秘話(3)<直?3?中村晃子>” (日本語). Asagei+. 2017年 12月 14日. 2018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月 11日에 確認함 .  
  24. NHK 紅白哥合戰 視聽率 總計 - 비디오 리서치 資料

參考 文獻 [ 編輯 ]

  • 고다 美埴土 (2012年 12月 15日). 《 紅白歌合?の舞台裏 》 [紅白哥合戰의 舞臺 뒤]. 젠온가쿠후슛판샤( 全音?譜出版社 ). ISBN   978-4-11-880178-0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