合作投資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合作投資 (合作投資, 英語 : joint venture )는 共同出資會社 라고 하는 것으로서, 關係會社가 技術·勞動 및 資本을 共同出資하여 會社를 設立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大會社 相互間의 協力關係를 確保하는 데 有效한 方法이기도 하나, 大韓民國의 境遇는 外國 技術을 導入할 境遇에 使用되는 合作投資形式의 共同出資企業이 많다. [1]

內容 [ 編輯 ]

2個國 以上의 企業·個人·政府機關이 永久的인 基盤 아래 特定企業體 運營에 共同으로 參與하는 國際經營方式으로 全體 參與者가 共同으로 所有權을 갖는다. 共同所有의 對象은 株式資本·債務·無形資産(特許權·意匠權·商標權·營業權 等)·經營노하우·技術노하우·有形資産(機械·設備·投資 等) 等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合作에 參加하는 企業들이 所有權과 企業의 經營을 分擔하여 資本·技術 等 相對方 企業이 所有하고 있는 强點을 利用할 수 있고 危險을 分擔한다는 點에서 相互利益적 海外投資方式이다.

合作投資는 新設方式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旣存 現地法人의 一部 所有權을 取得하는 方式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多國籍企業이 懸隔한 技術隔差를 利用하여 海外에 進出했던 1950~1960年代에는 合作投資보다 單獨投資方式이 많이 利用되었지만, 競爭이 激化되고 新技術이 遲延되는 等 獨占的 優位의 確保가 어려워짐에 따라 最近 들어 合作投資를 통한 海外進出을 많이 利用하고 있다.

合作投資方式이 選好되는 境遇는 첫째 現地 政府의 制限 때문에 單獨投資方式을 利用할 수 없는 境遇, 둘째 必要로 하는 原料 및 資源을 現地파트너가 生産하고 있어 原料 및 資源의 入手가 現地進出을 위한 前提條件이 되는 境遇, 셋째 多角的인 製品을 取扱하는 企業의 境遇 現地 마케팅 努力이 要請되는 境遇, 넷째 海外事業運營에 必要한 資本 및 經營能力 不足을 解決하고자 하는 境遇, 다섯째 海外事業經驗이나 協商力이 不足한 境遇 等이다.

外國企業은 合作投資方式을 利用함으로써 危險負擔의 縮小, 規模의 經濟 및 合理化 達成, 相互補完的인 技術 및 特許 活用, 競爭 緩和, 現地政府가 要求하는 投資 또는 貿易障壁 克服 等의 戰略的 利點을 活用할 수 있다.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