風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風水地理 에서 넘어옴)

漢陽의 名當 立地

風水 (風水, 英語 : feng shui )는 空間 의 解釋과 活用에 對한 東아시아 의 固有 思想이다. 風水에는 陰陽五行說 을 바탕으로 한 東아시아 의 自然觀이 잘 나타나 있으며 實際로 造景 建築 等에 影響을 미쳤던 思想이다.‘풍수’는 ‘ 바람 을 막고 을 얻는다’는 뜻인 장풍 得水 (藏風 得水)를 줄인 말로, 生命을 불어 넣는 知己(地氣:땅 기운)를 살피는 것이다. 自然에서 태어난 사람은 바람과 물로 生命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風水라는 漢字語의 뜻을 풀이하면 自然(風水)李 땅(知)의 모든 기운을 다스림(리)이 된다.

風水는 바람과 물을 生活 속으로 끌어들여 그것을 地理的인 條件에 맞춰 解釋하는데, 山勢(山勢), 地勢(地勢), 수세(水勢) 卽 山의 模樣과 基, 땅의 模樣과 基, 물의 흐름과 氣 等을 判斷하여 이것을 人間의 吉凶禍福에 連結시켜 이에 依해서 生活하는 人間의 本質을 나타내는 것이 風水이다. [1]

風水 思想은 中國 戰國 時代 末期 以前부터 始作되었고, 韓國 에는 三國 時代 以前에 傳來되었다고 여겨진다. 一般的으로는 主로 墓地 風水나 住宅 風水, 名當 과 같은 터 잡기로 생각하기도 한다. 1990年代 以後 大韓民國에서는 최창조 敎授( 地理學 )가 ‘自生風水’(自生風水)라는 이름으로 學問的 接近을 摸索하면서 葬禮文化를 비롯하여 生態系에 依한 環境과 建築같은 學問的인 方法 等에 다양한 硏究가 進行되고 있다.

現代 科學의 立場에서 風水는 未開한 土俗信仰의 水準을 넘어서는 것으로 分析, 判斷하고 있다. 가장 卑近한 例를 들면 風水에 坐向等을 定하는 데 使用하는 佩鐵 에는 내반 中盤 外班의 三班이 存在하는데 그 中 外班은 물의 方向으로 測定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外班의 方向은 地球 自轉 運動에 따른 各加速에 依한 慣性을 補正하기 위하여 西쪽으로 7.5度 片書되게 方向을 補正하고 있다는 點이다.

風水에 對한 體系的인 接近을 위해서는 算數, 坐向(놓인 方向),運氣 等으로 살펴보는 것이 合理的으로 判斷된다. 첫 番째 算數는 山과 물의 주어진 形象에 對한 分類이다. 이렇게 주어진 算數에 對한 把握이 이루어진 後에 坐向을 決定하여 그 山水와 坐向의 組合에 따른 기운을 評價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이루어진 山水와 坐向에 對한 기운이 時間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運氣에 依하여 어떤 形態로 發現되는가를 본다.

淵源 [ 編輯 ]

風水는 山川, 水路의 模樣을 人間의 吉凶禍福에 連結시켜 說明하는 思想으로, 이것을 體系化한 學說이 風水說 또는 風水地理說 이다. 近代 地理學이 들어오기 前에는 地理說 로도 불렸다.

이러한 風雨 等의 自然 現象의 變化가 人間 生活의 禍福에 깊은 關係가 있다는 생각은 이미 中國 戰國 時代 末期에 始作됐으나 그것이 陰陽五行의 思想이나 讖緯說(讖緯說)과 混合되어 傳한 末부터 後漢 에 걸쳐서 人間의 運命이나 禍福에 關한 各種의 豫言說을 만들어내고(음양지리(陰陽地理) 및 風水圖讖(風水圖讖)), 그것은 初期 道敎 의 成立에 따라 다시 敎理로 體系化되었다. 이 說은 그러한 思想으로서, 以後 中國을 비롯한 아시아人의 生活에 至大한 影響을 미쳤다. [1]

主要 內容 [ 編輯 ]

이 說의 中心은 墳墓·査察·導管(道觀)·住居·村落·都城을 築造하는 데 財貨(災禍)를 물리치고 幸福을 가져오기 위하여 地上(地相)을 생각하는 데 있다(풍수상지(風水相地)). 그것은 堪輿(堪輿)·地理를 硏究하는 사람을 風水가 또는 堪輿家·地理가·음양가 等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들은 防衛를 靑龍(靑龍 : 桐)·朱雀(朱雀 : 南)·白虎(白虎 : 서)·현무(玄武 : 北)의 4가지로 나누어 바람(‘風’)이나 물(‘水’)의 樣相(樣相)을 보고 構築物(構築物)의 位置를 定한다. 山川·언덕·堂塔(堂塔)·家屋 等은 이들 4個의 動物을 象徵하나 어느 것을 主로 하는가는 그 場所나 風水에 따라 다르다.

큰 建築物을 例를 들면 大槪 靑龍을 重要視하여 南으로 向해서 百號를 禹(右)로, 靑龍을 左로, 玄武를 뒤로, 朱雀을 앞으로 하고 位置하는 것이 普通이다.

그러나 같은 것일지라도 地點이나 山川을 달리하는 境遇에는 다른 狀況이 나타나므로 그 配當은 다만 風水家만이 아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의 설에는 옛날부터 批判이 있는데, 特히 宋나라 張載(張載)· 司馬光 (司馬光)· 朱熹 (朱熹) 等에 그것이 엿보인다. [1]

韓國의 風水 [ 編輯 ]

韓國 의 風水는 新羅 時代에 傳來되었으며 韓國 傳統의 垈地모 史上 과 中國의 陰陽五行說 을 基盤으로 하고 있다. 新羅 말에는 道詵 (道詵)과 같은 大家가 나왔다. 그는 大槪 中國 에서 起源하여 發達한 讖緯說을 骨子로 지리소王설·山川順逆설 및 비보설(裨補說)을 主唱하였다.

곧 지리(地理)는 곳에 따라 쇠왕이 있고 順逆이 있으므로, 왕처(旺處)·순처(順處)를 擇하여 居住할 것과, 쇠處(衰處)·逆처(逆處)를 人爲的으로 悲報(裨補 : 도와서 더하는 것)할 것을 말하여, 一種의 祕記圖讖書(秘記圖讖書)를 남겼다.

뒷날 高麗時代 에 盛行한 《道詵祕記》(道詵秘記) 等은 內容 全體가 道詵의 글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으나, 그의 思想에서 비롯되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何如튼 그의 비기라고 稱하는 豫言書가 그의 死後로부터 世上에 끊임없이 變遷되어 人心을 眩惑시킨 일이 많았다.

高麗 太祖 道 道詵의 說(說)을 考慮하여 子孫을 警戒하는 訓要十條 (訓要十條) 中에서 절을 세우는 데 山水의 順逆을 점쳐서 지덕(地德)을 손박(損薄)하지 말 것을 遺訓(遺訓)하였다. 勿論 여기에는 後世의 절을 함부로 짓는 것을 防止하려는 政策的인 面도 있었던 것이다.

何如튼 이 說은 政治的인 面과 合하여 問題되곤 하였다. 妙淸 (妙淸)의 天道 運動 도 高麗 太祖 以來 書經 (西京 : 平壤)의 重視와 그 施設에 한 原因이 있겠지만 書經은 西北의 가장 中樞요, 不강임수(負江臨水)해서 ‘兩水來處是眞龍’의 빼어난 땅이며, 또 행주型(行舟形)이라 우물을 못 파고, 山이 낮아서 燃料가 不足한 缺點이 있다는 것이다.

開京(開京 : 開城 )도 風水上에 名當(明堂)이라 하여, 《 三國史記 》 弓裔戰(弓裔傳), 《 高麗史 》 太祖世가(太祖世家), 최자(崔滋)의 《三都賦》(三都賦), 이중환 (李重煥)의 《八域誌》(八域志), 宋나라 徐兢(徐兢)의 《高麗圖經》(高麗圖經), 明나라 同月(董越)의 《朝鮮賦》(朝鮮賦) 等에도 開京의 風水를 讚揚하고 있다.

卽 開京은 장풍得水 (藏風得水)의 形局이 많고 내기不豫(內氣不洩)의 明堂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山이 疊疊이 둘러 있어서 局面(局面)李 넓지 못하고 또 물이 全部 中央으로 모여 들어서 수덕(水德)李 순조롭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것을 飛報하기 爲해 많은 寺塔(寺塔)을 세웠다. 個性은 山과 골짜기로 둘러싸여 막힌 形勢라 權臣들의 跋扈가 많았다.

한便 朝鮮은 漢陽에 都邑을 定하면서 나라의 正統性을 口辯支局(九變之局)에서 찾았다. 口辯支局(九變之局)은 ‘구변진短刀(九變震檀圖)’·‘口辯도국(九變圖局)’·‘구변도(九變圖)’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韓民族은 只今까지 9千餘年 동안 9番의 나라가 세워졌다고 보는 것이다. 구변진短刀(九變震檀圖)는 아홉番 變하는 診斷의 그림, 一種의 도참서로 『구변진短刀』(九變震檀圖)의 口辯(九變)은 國道(國都)의 變遷(變遷)을 뜻한다고 解釋했다.

高麗 말~ 朝鮮 初의 文臣 倦勤 (權近, 1352年 1409年 )은 朝鮮 太祖 李成桂 의 ‘健元陵信徒悲鳴(建元陵神道碑銘)’에서 “예전부터 ( 高麗 ) 書雲觀 (書雲觀)에 傳하던 비기(秘記)에 ‘구변진團地도(九變震檀之圖)’가 있는데 ‘나무를 세워 열매(아들)을 얻는다(建木得子)’는 說이 있었다”고 記錄했다.

牧者(木子)는 이(李)氏를 破字한 것으로 亦是 開國한다는 뜻이다. ‘구변진短刀’란 ‘아홉 番 變하는 診斷(震檀, 檀君朝鮮 )의 그림’이란 一種의 도참서(圖讖書)로, 天文(天文)·歷數(曆數)·氣候 等을 觀測하던 高麗 書雲觀 에서 일부러 감추었다는 이야기다.

1445年 ( 朝鮮 世宗 27年) 4月 에 編纂되어 1447年 ( 朝鮮 世宗 29年) 5月 에 刊行된《 龍飛御天歌 》 3卷 15張에는 “揚子江南(兩者江南) 리샤 使者(사자) 보내신 七代之王(七大持往) 뉘마리가 / 公州江南(公州江南) 저샤 子孫(子孫) 치신 九變之局(口辯支局)李 사디리잇가”라고 ‘구변진短刀’에 對한 言及을 記錄하고 있다. [2]

풀이해 보면 “中國 秦始皇이 揚子江 江南(金陵)을 꺼리시어 使者(使者)를 보내신들 (이미 하늘에서 定한) 七大의 王을 누가 막겠습니까. / (高麗 太祖가) 公主의 江南(全州地域)을 두려워하시어 그 子孫을 가르치신들, 아홉 番 바뀌리란 이 나라 판局이 사람의 뜻이겠습니까.”

또한 “公主强 南 저샤 子孫 치신 口辯支局이 사디리잇가(公州江南, 畏且訓嗣, 九變之局 豈是人意).”라는 노래가 보이는데, 이는 李氏 建國이 하늘의 뜻에 依한 것임을 밝혀 王朝의 正統性을 主張했다.

韓孃은 北西쪽 右白虎가 높고 南東쪽 左靑龍이 낮아 맏아들인 長者가 잘 되지 못하고 次男 以下 아들이 잘되어, 賃金과 宰相, 巨鯨(巨卿. 높은 벼슬아치)은 長男 아닌 사람이 많았다.

高麗時代 말에 쓰인 《 書雲觀祕記 》(書雲觀秘記)라는 冊에 "李氏가 漢陽 에 都邑하리라"라는 說이 퍼지자, 漢陽 三角山 아래 오얏나무 가 茂盛하다는 말을 듣고 李氏가 興할 徵兆라 여겨 이곳의 오얏나무를 베기위해 벌理事를 보냈다는데서 나왔다.

現在 서울市 江北區 번동 을 "벌리(伐李)"라고 稱하였고 後에 "藩籬(樊里)"가 되었다. 當時 번동의 自然 마을은 位置에 따라 윗벌리?가운데벌리?아랫벌리로 불렀다고 한다. [3]

以上에서 大綱 보아 온 바와 같이 風水地理說은 王家(王家)에서는 勿論 民間에게도 信仰하는 사람이 많았다. 오늘날도 《 鄭鑑錄 》(鄭鑑綠)을 믿고, 한때 鷄龍山 (鷄龍山)이 서울이 된다는 風聞이 돌았다. 아직도 民間에서는 風水說을 좇아 左靑龍(左靑龍) 右白虎(右白虎)니 하여 酸素(山所)를 잘 써야 子孫이 福을 받는다고 關心을 갖는 사람이 적지 않다. [1]

現代의 風水 [ 編輯 ]

風水地理의 原則은 避凶趨吉(避凶追吉)이며 이를 具現하기 위해 비보 風水를 使用한다. 現代의 韓國에도 裨補風水의 事例가 있으며 다음과 같다. [4]

  • SK그룹 本社社屋의 거북石像 : 검은 빛깔에 반듯한 모습으로 청계천을 바라보는 이 빌딩의 터는 신령스러운 거북이 물을 마시는 永久陰數型(靈龜飮水形) 形局으로 빌딩을 거북등에 세워 음(陰)인 永久陰數型 터와 量(陽)인 高層빌딩을 咬合(交合)시켜 事業 繁昌과 無病長壽 起源
  • (週)LG디스플레이 坡州工場에 세워진 位指令非 : 工場 敷地造成으로 數많은 地脈(地脈)李 斷絶되는 等 環境破壞로 인한 土地神의 災殃을 막기 위해 人間의 어리석음을 反省하고 땅에게 容恕를 비는 위指令非(慰地靈碑)建立
  • 昌原市 A社 內에 造成된 奉疏대(鳳巢臺) : 昌原市 地勢는 鳳凰이 날개를 씻는 非封鎖翼型(飛鳳刷翼形)의 形局이나 上占領 아래 뚫린 昌原터널 로 鳳凰의 오른쪽 날개에 銃을 쏜 것처럼 바람이 通過하고 氣가 흩어지게 만든다. 特히 鳳凰이 새이기 때문에 航空機部品을 生産하는 이 會社에 昌原터널 이 惡影響을 미치므로 會社 內에 鳳凰둥지인 鳳小隊와 鳳凰알을 닮은 둥근 바위 서너 個를 놓아두고 周邊에 梧桐나무와 대나무를 심어 비보
  • 남경문 의 墓 : 京畿道 城南市 壽井區 태평동 에 位置한 남경문 의 墓域은 左右로 靑龍과 白虎가 敎科書的으로 잘 둘러져 있는데 盆唐水西都市高速化道路 建設로 靑龍, 白虎의 끝部分이 잘려나갔다. 잘려나간 靑龍과 白虎를 飛報하기 위해 터널을 建設하고 터널 위에 나무를심어 人爲的으로 靑龍과 白虎를 만들었다.

공주대학교 의 이희건(2018)은 論文에서 風水地理를 考慮한 道路 路線의 計劃과 그 方案을 提示하였다. 道路가 名當(明堂)을 橫斷할 境遇 마을 뒤 玄武峯에서 流出되는 물의 흐름을 維持하기 위해 水路를 設置하고, 비탈面 竊取 時 龍脈(龍脈)李 斷絶되지 않도록 風水的 要衝地에서 30報 以上 이격하여 道路를 建設하며, 마을 뒷山 通過 時 早産(造山)또는 조림(造林)을 造成하며, 竝設터널 計劃 時 對向 車輛에서 忠士(沖射)되는 기운과 前照燈 불빛에依한 交通安全을 考慮하여 터널 進入部를 分離하는 等의 方案을 提示하였다. [4]

迷信으로서의 風水 [ 編輯 ]

地理的 立地에 따라 得失이 생기는 經驗的 智慧에서 出發하였으나, 人間과 血族과 國家의 吉凶禍福에 影響을 준다고 믿으면서 漸次 迷信化하였다. 現在 中國政府에서는 風水를 "封建時代의 迷信行爲"로 규정짓고 있다. 美國 및 西歐地域의 心理學科, 醫學, 出版物, 뉴스, 報道資料 等을 案內하는 '懷疑的 調査 委員會'(Committee for Skeptical Inquiry, 略稱 CSI)에서 發行된 紀行文에서는 風水를 "宇宙的 調和에 對한 迷信的 信仰"으로 결론지었고 美國 의 'Bullshit!'이라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矛盾되며 兩立할 수 없는 境遇를 들어 一貫性 없음을 評價하기도 하였다. [1]

美國에서 風水는 1990年代부터 크게 流行하기 始作했다. CNN 等 主要 言論에 風水에 關한 記事가 실리는 일은 이제 더 以上 놀라운 일이 아니다. 美國人들은 風水의 槪念을 中國人들에게 배웠기 때문에 風水의 中國語 發音인 ‘펑슈에이’(Feng Shui)라고 말하며, 相當數의 사람들이 집과 事務室, 家具 等의 方向과 位置에 있어 風水理論을 받아들이고 있다. [5] [6]

算數(山水) [ 編輯 ]

東北아시아 한,中,일에서는 風水에 對한 科學的 또는 學問的으로 첫 番째로 살펴보는 것이 算數인데 山과 물은 背山臨水 (背山臨水)의 條件으로 山은 左靑龍(左靑龍), 右白虎(右白虎), 南朱雀(-朱雀), 北玄武(-玄武)의 坐向을 살펴보고 물은 흘러가는 入出口를 따져 뒤쪽은 山으로 에워싸여 있고, 앞으로는 河川이 흐르는 曲球나 山麓 赦免의 立地를 말하는 것으로, 風水 地理的으로 볼 때 名當 으로 보는 것이 風水의 基本槪念이다. 그리고 이러한 背山臨水 地形은 大韓民國 의 地形 季節風 氣候 條件 等과 密接한 關係에 있는 것이 事實이다. [1]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최창조 (2009年 11月 27日). 《최창조의 새로운 風水 理論》. 민음사. ISBN   9788937426735 .  
  2. 《韓國民族文化大百科》, 口辯支局(九變之局), 韓國學中央硏究院(1998年)
  3. 1936年 8月 7日 東亞日報 7面 社會 記事(가십)에는 벌리(伐李)와 王心理(枉尋里)라는 題目으로 '惠化門外(惠化門外) 十餘里(十餘里)쯤 되는곳인데 그 本名(本名)은 伐李(벌리)였다. 高麗(高麗)의 書雲觀秘記(書雲觀祕記)에 "李王都漢陽(이王道漢陽)"이란 說(설)이 있는 故(高)로 高麗忠肅王(高麗忠肅王)李 크게 걱정하야 漢陽(漢陽)에 南京府(남경부)를 設立(設立)하고 李姓(理性)을 가진사람으로 府尹(府尹)을 삼으며 三角山下(三角山下)에 李樹(離水)를 많이 심어서 그것이 茂盛(無性)하면 문득 斫伐(斫伐)하야 地氣(至氣)를 누르고 地名(指名)을 伐李(벌리)라 했드니…'라는 內容이 나온다. 江北區 번동에 對한 얘기이다.
  4. 이희건 (2018年). “風水地理를 考慮한 道路 路線計劃 (Road route planning considering feng shui)” . 공주대학교 大學院 建設環境工學科.  
  5. 美國에 “風水烈風이 불고 있다!” 뉴스코리아, 2010年 8月 6日
  6. 美國의 首都 워싱턴은 實際로 紫微垣國의 形象으로 風水가 빼어나다는 評價이다.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