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醫林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채醫林
蔡依林
채醫林(2018年)
基本 情報
本名 채宜寧 (蔡依翎)
出生 1980年 9月 15日 ( 1980-09-15 ) (43歲)
中華民國 타이베이 現 新좡 時
性別 女性
居住地 中華民國 타이베이
職業 歌手 俳優 댄서 企業人 송라이터
장르
學歷 푸런 大學 英文學 學士
레이블 소니 뮤직

채醫林 ( 中國語 : 蔡依林 , 병음 : Cai Y?lin 差異이린 [ * ] , 英語 : Jolin Tsai , 1980年 9月 15日 ~ )은 中華民國 의 歌手로, 中華圈 에서 活動하고 있다. 現在 主要 居住地는 中華民國 타이베이 詩이다.

채醫林은 데뷔 以來 最高의 자리를 지켜오며 밀리언셀러 記錄을 지닌 中華圈 톱 女歌手다. 채醫林은 魅力的인 보이스와 뛰어난 댄스 實力, 귀여우면서도 섹시한 外貌로 有名하며 그女의 音樂과 패션트렌드가 中華民國 , 홍콩 , 마카오 , 中華人民共和國 , 싱가포르 , 東南아시아 等 아시아 全域에 傳播돼 ‘ C-POP ’의 女王으로 불린다. [1] [2]

經歷 [ 編輯 ]

1019 ~ 럭키 넘버 [ 編輯 ]

1980年 9月 15日 타이베이시 出生했다. 學窓時節 成績이 꽤 괜찮아서 臺灣에서 有名한 私立大 中 하나인 保人大學 英文科에 入學했다. 大學을 다니던 18歲 나이에 MTV 에서 主催한 노래 大會에서 휘트니 휴스턴 의 Greatest Love of All을 불러 優勝을 차지하고, 1999年에 臺灣 유니버설 뮤직과 契約을 締結함으로써 演藝界에 발을 들였다.

1999年 9月 13日, 채醫林의 첫 番째 앨범인 〈 1019 〉가 發賣된다. 收錄曲인 我知道??難過(I Know You're Feeling Blue)가 大 히트를 치고, 나머지 收錄曲들도 좋은 反應을 얻으며 40萬張 넘게 앨범을 팔아치운다. 1집에서의 淸楚한 모습과 풋풋한 이미지 德分에 言論은 一齊히 그女를 向해 '少年킬러'라는 別名을 붙였다.

氣勢를 몰아 2집인 〈 Don't Stop 〉도 비슷한 이미지를 構築해 1집보다 좀 더 많은 人氣를 얻기 始作한다. 英國의 7人組 混成그룹 S Club 7의 曲인 Bring It All Back을 飜案한 타이틀曲 Don't Stop은 귀에 쏙쏙 들어오는 멜로디와 中毒性으로 엄청난 成功을 거두었다. 하지만 3집인 〈 Show Your Love 〉와 4집인 〈 Lucky Number 〉은 1輯과 2輯에 비해 失敗를 하고 마는데, 유니버설 뮤직과의 契約이 끝날 무렵이어서 매니지먼트度 시원치가 않았다. 채醫林 亦是 이 때의 曲들을 탐탁치가 않은 건지 主要 타이틀曲 3輯의 ?還愛我?(Do You Still Love Me) 以外에는 콘서트에서 잘 부르려고 하지 않는다.

草創期인 이 時期에 채醫林은 안팎으로 힘든 時期를 보냈다. 데뷔 直後 스타덤에 올랐지만 果然 그女가 이 程度의 人氣를 누릴 實力이 있느냐는 批判도 받았던 것이다. 臺灣의 歌手이자 作曲家 等 多方面으로 活動하고 있는 鎭山니(陳珊?)와 作曲家 兼 製作者인 임위철(林暐哲)은 2001年 1月 한 座談會에서 '10代 許接 歌手'를 選定해 發表했는데 이中 한 名이 채醫林이었다.

4輯 活動을 마지막으로 유니버설 과의 契約은 完全히 끝이 났지만, 이게 좀 좋지 않게 마무리 된 탓에 2年이라는 空白이 생겨버린다. 채醫林은 유니버설 을 떠나 소니뮤직 으로 所屬社를 옮긴다.

매직 ~ 제이 게임 [ 編輯 ]

2年 동안의 空白 동안, 채醫林은 5輯 〈 看我72變 〉(Magic)에서 이미지 變身을 했다. 타이틀曲은 看我72變(Magic)이며 72番 變하는 나를 봐라는 뜻이다. 앨범 販賣量은 36萬張이 넘게, 卽 4輯의 2倍 以上 販賣量이 上昇했다. 거기다 소니 뮤직 의 積極的인 氣勢로 4, 5, 6輯은 아시아圈에서까지 販賣를 始作했는데, 세 앨범 모두 다 토탈 100萬張에 達했다.

주걸륜과의 關係가 드러난 것도 이 즈음이었다. 5輯의 마지막 앨범인 記事精神은 주걸륜이 曲을 쓰고 채醫林이 歌詞를 붙인 曲이다. 5輯 發賣 前, 채醫林이 낸 冊의 附錄으로 끼워져 있던 曲이었고 그대로 5輯에 收錄되었다.

2004年, 그女의 6집인 〈 城堡 〉(Castle)가 發賣된다. 大體的으로 채醫林 하면 가장 떠오르는 曲인 ?情三十六計(36 Tricks of Love)가 收錄된 앨범이다. 中華圈에선 주걸륜이 만든 曲 就是愛(It's Love)가 더 히트쳤다. 라디오에서 가장 많이 흘러 나왔고, 금곡腸 施賞式에 노미네이트되는 等, 그리고 주걸륜이 가장 많이 參與한 앨범이었다. 唯一하게 韓國에 發賣된 앨범이다.

7집인 〈 J-Game 〉은 2005年에 發賣되었다. 타이틀曲인 野蠻遊?(J-Game)을 起點으로 王里홍이 作曲한 獨?神話(Exclusive Myth) 발라드曲인 天空(Sky)等을 發表했고, 7輯은 그 해에 주걸륜 다음으로 많이 販賣된 앨범이 되었다. 그리고 소니뮤직 과의 關係가 끝날 즈음이어서 그女는 殘留夏至 않고 EMI 뮤직으로 所屬社를 옮긴다.

댄싱 디바 ~ 에이전트 제이 [ 編輯 ]

2006年 EMI 로 所屬社를 옮기고 5月 正規 8輯 〈 舞孃 〉(Dancing Diva)을 發表했다. 타이틀曲 舞孃(Dancing Diva)은 아프리카 土俗 音樂의 리듬에 基盤한 댄스曲으로 리본體操와 볼 等 體操 動作을 應用한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그 外에도 록을 加味한 댄스曲 Mr Q, 只今도 채醫林의 名曲 발라드로 꼽히는 假裝(Pretence) 等이 히트했다. 데뷔 後 처음으로 當該年度 臺灣 音盤販賣量 1位에 올랐으며, 中華圈의 그래미 어워드라 할 수 있는 臺灣 금곡腸 施賞式에서 솔로 歌手로서 最高의 榮譽인 最優秀 女子歌手賞을 受賞했다. 施賞 所感을 發表하면서 가장 먼저 한 말이 "그동안 저를 안 좋게 봐주셨던 분들에게 感謝드린다. 여러분이 저에게 큰 刺戟을 주셨다"였다.

2007年 9月에는 正規 9輯 〈 特務J 〉(Agent J)를 發表, 女戰士 이미지로 變身했다. 커진 自信感 德에 뮤직비디오에서부터 엄청난 投資를 했다. 타이틀曲 特務J(Agent J)와 발라드曲 一個人(Alone) ?什?(Fear-free) 總 3曲의 뮤직비디오를 하나의 스토리로 이어 프랑스 올로케로 撮影한 것이다. 이 뮤직비디오 3部作에서 呼吸을 맞춘 男子는 바로 金在原이다. 이 앨범 또한 當該年度 臺灣 音盤販賣量 1位에 올랐으며 아시아 全域에서 250萬張이 팔렸다. 2008年에는 베이징올림픽 主題曲 北京歡迎?(Beijing Welcomes You)에 參與했고, 正規 音盤 發賣는 없었지만 海外 有名 曲들을 리메이크해 부른 첫 番째 英語 앨범 〈 愛的練習語 〉(Love Exercise)을 發表했다. 英語 앨범 發表 前엔 濠洲의 싱어송라이터, 濠洲의 마돈나 카일리 미노그 의 부름을 받아 In My Arms를 콜라보레이션 했다. 아시아圈 限定으로 音源이 풀려 유튜브 等地에서 찾아 들을 수 있다.

버터플라이 ~ 플레이 [ 編輯 ]

2008年 워너뮤직 타이완으로 所屬社를 옮겨 只今에 이르고 있다. 이로서 中華圈 歌謠界 最初로 世界 4代 音盤社를 모두 거쳐간 歌手가 됐다. 特히 그 포텐이 12輯 〈 Muse 〉에서 爆發(...) 하다 시피 해서, 12輯의 모든 뮤직비디오는 크게 好評을 받는다. 特히 타이틀曲 大??家(The Great Artist)에 特殊效果가 使用되었다.

2009年 3月 正規 10輯 〈 花蝴蝶 〉(Butterfly)를 發表했다. 8輯, 9輯에 이어 이番에도 當該年度 臺灣 音盤販賣量 1位(15萬張)를 차지했다. 더블 타이틀曲은 大丈夫(Real Man)와 花蝴蝶(Butterfly) 各各 재즈댄스와 발레 를 椄木한 按舞를 선보였다.

2010年 8月 發表한 11輯 〈 Myself 〉는 발라드曲을 大幅 줄이고 댄스曲 爲主로 勝負했다. 타이틀曲 美人計(Honey Trap)에서 마돈나 가 Vogue에서 선보여 有名해진 보깅 댄스를 선보여 또 한番 話題의 中心에 섰다. 韓國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 曲의 按舞는 韓國 按舞家가, 뮤직비디오는 차은택 監督이 作業했다. 한동안 臺灣에서 채醫林의 보깅댄스 따라하기 烈風이 불기도 했다. 後續曲 玩愛之徒(Love Player)에서는 뮤직비디오 속 浴槽에서 노래하는 場面이 冶하다는 批判을 듣기도 했다.

2012年 發表한 正規 12집에서는 타이틀부터 堂堂하게 〈 Muse 〉로 定했다. 音樂과 藝術의 結合을 標榜하며 收錄曲들의 퀄리티 向上에 많은 曲을 들였고, 無慮 8曲을 타이틀曲과 後續曲으로 밀었다. 타이틀曲 大藝術家(The Great Artist)와 收錄曲 迷幻(Fantasy), Dr. Jolin 等 댄스曲과 발라드曲 詩人漫步(Wandering Poet) 馬賽克(Mosaic) 等이 人氣를 얻었다. 타이틀曲 大藝術家(The Great Artist)는 24回 금곡腸 에서 올해의 最優秀 노래相과 最優秀 뮤직비디오賞을 받았다. 댄스曲으로 最優秀 노래相을 受賞한 건 이 曲이 처음이다. 이 앨범 活動을 마치고 始作한 〈Myself〉世界투어 콘서트는 어마어마한 스케일을 자랑했다. 2013年 1月에는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世界的인 音樂마켓 '미뎀'에 參加했다. 그리고 그 해 금곡腸 施賞式에서 舞臺를 선보인다.

2014年 發表한 13輯 〈 ? 〉(Play)로 또 한番 커리어 下이를 찍었다. 音樂과 퍼포먼스의 向上은 勿論 收錄曲 하나 하나에 社會的인 메시지를 담았다. 트랩 비트에 華麗한 랩 實力을 뽐낸 타이틀曲 Play我?(Play)는 歌詞와 뮤직비디오에 諷刺的인 메시지가 가득해 話題를 모았다. 또 平素 同姓結婚을 支持하는 發言을 해왔던 그 答게 발라드曲 不一樣又?樣(We're All Different, Yet the Same)은 同姓인 戀人과 結婚을 할 수 없는 레즈비언의 이야기를 歌詞에 담았고 뮤직비디오에서는 俳優 린이신 와 同姓 結婚式을 올리는 場面을 담았다. 또 1番 트랙 第二性(Gentlewomen)은 題目에서 알 수 있듯 시몬 드 보부아르 의 有名한 咀嚼 '第2의 性'에서 모티프를 얻은 曲이다. 收錄曲 I'm Not Yours에서는 아무로 나미에 와 콜라보레이션을 하기도 했다. 26回 금곡腸 에서 9個 部門에 노미네이트됐으며 올해의 最優秀앨범上 等 3冠王에 올랐다. 最優秀앨범賞을 受賞하고 所感을 發表하며 울먹였는데, 함께 候補로 올랐던 주걸륜의 表情이 妙했다.

2015年 三星 갤럭시 노트 5의 臺灣 內 CF 모델을 맡았고, 三星電子가 直接 2015年 월드투어의 스폰서를 맡기로 했다.

2017年에는 하드웰 의 曲 We Are One에 보컬을 맡았다.

音盤 目錄 [ 編輯 ]

出演 作品 [ 編輯 ]

콘서트 투어 [ 編輯 ]

受賞 [ 編輯 ]

參照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