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랜디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photo
寫眞

제임스 랜디 ( 英語 : James Randi , 1928年 8月 7日 ~ 2020年 10月 20日 )는 캐나다 토론토 出身의 魔術師 이자 著述家이다. 디 어메이징 랜디( The Amazing Randi )라는 藝名으로 잘 알려져 있다. 本名은 랜들 제임스 해밀턴 즈윙 ( 英語 : Randall James Hamilton Zwinge )이다.

經歷 [ 編輯 ]

랜디는 15歲 때 降神術(降神術)의 虛構性을 暴露했으나, 어른들로부터 ‘神聖한 宗敎 의 集會를 더럽혔다’라는 理由로 警察 에 召喚되어 4日間 拘留生活을 했다. 랜디는 이 때의 일을 ‘世上에 있는 心靈術師, 超能力者에 있어서 가장 不幸한 事件’이라고 述懷했다. 그는 이때 假짜 超能力者에 對해 一生을 건 復讐를 決意하여 只今까지 수많은 假짜 超能力者를 暴露해 냈다.

그는 1950年 代부터 脫出을 主特技로 하는 프로 魔術師로 活躍했다. 1970年代에는 유리 겔라 와의 決戰으로 世界的인 注目을 끌었다. 1980年 代에는 信仰治療를 行하는 人氣 TV 傳道師 피터 派포프 牧師의 詐欺行爲를 暴露하여 注目을 모았다. CSICOP 創設 멤버였으나, 現在는 自身의 訟事에 連累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脫退했다. 1981年에 發見된 小行星 랜디는 그의 名譽를 기리는 意味로 命名되었다. CSICOP 主催로 열린 앙케이트에는 ‘20世紀를 代表하는 懷疑論者 10걸’에 堂堂히 이름을 올렸다.

2010年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게이 임을 커밍아웃 했다. 2020年 10月 20日 에 老患으로 死亡하였다.

카를로스 事件 [ 編輯 ]

카를로스 事件은 제임스 랜디가 濠洲에서 어느 TV 放送局의 企劃 下에 多數의 사람과 미디어를 속인 事件이다. 元來는 채널링의 虛構性에 關한 企劃으로 放送局이 랜디에게 出演을 依賴한 것에 起因한다.

이를 爲해 랜디는 知人인 호세 알바레스를 채널러로 내세웠다. 호세는 채널러로 行勢하기 위해 랜디의 訓鍊 指導를 받았다. 訓鍊에는 옆구리 밑에 具體를 테이프로 固定시켜 그것으로 血管을 壓迫해 팔의 脈搏을 떨어뜨리는 方法 等이 包含되어 있었다. 그리고 1988年에 랜디와 호세가 濠洲를 訪問했다.

濠洲에서, 호세는 카를로스라고 하는 2000살의 精靈과 채널링을 할 수 있다고 하여 濠洲 言論의 人氣人이 되었으며, 그것을 믿는 信徒들이 量産되었다. 이는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린 쇼에서 最高潮에 達했다.

이것이 士氣임이 밝혀지고 나서도 많은 사람들은 카를로스의 靈的이지도 않은 메시지를 믿었다.

100萬 달러 超能力 챌린지 [ 編輯 ]

랜디는 CSICOP의 創立 멤버였지만 그에게 批判받았던 者들의 訴訟을 避하기 위해 脫退했다. 1996年에 맥아더 財團에서 받은 조성금을 基盤으로 제임스 랜디 敎育財團을 設立했다. 랜디는 ‘100萬 달러 超能力 챌린지’($1million Paranormal Challenge)를 主催하여 “科學的으로 實證할 수 있는 超能力을 가진 者에게 100萬 달러를 贈呈한다”는 趣旨로 全 世界의 超能力者들의 挑戰을 誘導했다. 여기서 超能力을 檢證하려면 2段階의 節次를 밟아야 하며, 開始 以來 約 1000名 以上이 挑戰했지만 아직까지 100萬 달러를 받아간 사람은 아무도 없다.

2007年 6月 니혼 TV 의 쇼 프로그램인 《게츠요루!》( 日本語 : ゲツヨル! )의 最終回에 出演하여 透視能力이 있다는 自稱 英能力者의 挑戰을 물리쳤으며, 視聽者에게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보냈다.

오늘 또 다시 超能力의 不在가 證明되었습니다. 證明할 수 없는 힘을 믿어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모두의 人生까지 威脅하는 것이 됩니다. 國家든 個人이든 장난으로 超能力을 믿는 것은 대단히 危險한 行爲이자 似而非입니다. 이것을 꼭 銘心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著書 [ 編輯 ]

  • 暴露: 超能力의 眞實 》 ( The Faith Healers )
  • 《제임스 랜디의 魔術 이야기》
  • Flim-Flam! Psychics, ESP, Unicorns, and Other Delusions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