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브라우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웹브라우저 에서 넘어옴)

웹 브라우저 ( 英語 : web browser ), 인터넷 브라우저 ( 英語 : internet browser ) 또는 웹 探索機 (web探索機, 文化語 : 閱覽機)는 웹 서버 에서 移動하며(navigate) 雙方向으로 通信하고 HTML 文書나 파일을 出力하는 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 基盤의 應用 소프트웨어 이다. 웹 브라우저는 代表的인 HTTP 使用者 에이전트 의 하나이기도 하다.

主要 웹 브라우저로는 모질라 파이어폭스 , 구글 크롬 , 인터넷 익스플로러 /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 [1] [2] [3] 오페라 , 三星 인터넷 , 사파리 가 있다.

歷史 [ 編輯 ]

最初의 웹 브라우저는 1990年 팀 버너스 리 가 發明하였다. 버너스 리는 W3C의 監督者로서 웹의 持續的인 發展을 監督하며, 월드 와이드 웹 財團의 設立者이기도 하다. 그의 브라우저는 월드와이드웹 으로 불리다가 넥서스(Nexus)로 이름이 바뀌었다. [4]

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를 갖추면서 大衆이 使用할 수 있었던 最初의 웹 브라우저는 Erwise 이다. Erwise의 開發은 로버트 카理由 가 始作하였다.

프로토콜과 標準 [ 編輯 ]

웹 브라우저는 웹 페이지 를 가져오기 위해(웹 文書를 열기 위해) 大部分의 웹 서버 가 使用하는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로 通信한다. HTTP를 利用해 웹 페이지를 가져올 뿐 아니라 웹 서버에 情報를 送信하기도 한다. 作成한 時點에서 가장 많이 使用되는 HTTP는 HTTP/1.1로 RFC 2616에 定義되어 있다. HTTP/1.1은 現 世代의 다른 브라우저와는 달리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完璧하게 支援하지 못하는 標準이 있어야 한다.

페이지들은 住所처럼 利用되는 URL (uniform resource locator)을 통해 場所가 定해지고, HTTP 接近을 위해 "http:"로 始作된다. 많은 브라우저가 FTP 를 위한 "ftp:", HTTPS (暗號化된 HTTP)를 위한 "https:"와 같은 다양한 URL 種類와 對應 프로토콜을 支援한다.

웹 페이지의 파일 포맷 은 普通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李 쓰이고 HTTP 프로토콜의 MIME "content type"에 依해 確認된다. 大部分의 브라우저는 HTML 外에 JPEG , PNG , GIF 이미지 포맷들을 支援하고, 그밖에도 플러그인 을 통해 擴張할 수 있다. HTTP의 "content type"과 URL 프로토콜 明細의 組合으로 웹 페이지 設計者들은 이미지, 애니메이션, 動映像, 소리, 스트리밍 미디어 等을 웹 페이지에 덧붙이거나 웹 페이지를 통해 接近할 수 있게 한다.

初期의 웹 브라우저는 單純한 HTML 灣을 支援했다. 獨占的인 웹 브라우저의 빠른 開發로 HTML 의 非標準 擴張이 많이 이루어졌고, 웹 互換性에 深刻한 問題가 생겨났다. 現代의 웹 브라우저들은 모든 브라우저에서 同一하게 標示되어야 할 標準 基盤의 HTML XHTML (HTML 4.01에서 出發한) [1] 을 支援한다.

附加的으로 유즈넷 뉴스나 IRC (Internet relay chat), 이메일 等을 支援하는 브라우저도 있다. 이들은 大體로 NNTP , SMTP , IMAP 等의 프로토콜 支援이 包含된다.

機能 [ 編輯 ]

브라우저 間의 差異는 그들이 支援하는 機能에 따라 區別된다. 오늘날 브라우저와 웹 페이지는 웹 初期에는 없었던 機能과 技術을 많이 使用하는 傾向이 있다. 앞에서 言及했듯이, 브라우저 戰爭 때 브라우저와 월드 와이드 웹 에는 擴張 機能이 急速度로 無秩序하게 생겨났다.

아래는 特徵이 있는 機能에 對한 目錄이다.

標準 支援 [ 編輯 ]

主要 機能 [ 編輯 ]

使用成果 接近性 機能 [ 編輯 ]

웹 브라우저 市場 占有率 [ 編輯 ]

나라別 가장 흔히 쓰이는 웹 브라우저 ( StatCounter )
(2015)

世界 웹 브라우저 市場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2008年 末까지는 70%에 肉薄하는 占有率을 記錄했다. 하지만 파이어폭스 , 사파리 , 구글 크롬 等 새로운 웹 브라우저들이 나오며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占有率이 繼續해서 떨어져 2011年 12月, 38%에 이르게 되었으며, 다음으로 크롬 27%, 파이어폭스 25%로 뒤따랐다. [5] [6] 그 後, 2013年 8月 18日 時點으로 크롬의 占有率이 43.17%로 1位이며,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25.03%, 파이어폭스가 19.31%, 사파리 8.65% 오페라 1.14%의 巡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Fitzpatrick, Jason (2009年 3月 22日). “Five Best Web Browsers” . 《 Lifehacker 》. Gawker Media . 2017年 8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1月 12日에 確認함 .  
  2. Wayner, Peter (2011年 4月 27日). “Battle of the Web browsers” . 《 Infoworld 》. IDG .  
  3. Tibken, Shara (2012年 10月 17日). “Aereo TV streaming expands to major Web browsers” . 《 CNET 》. CBS Interactive .  
  4. “Tim Berners-Lee: WorldWideWeb, the first Web client” . W3.org . 2011年 12月 7日에 確認함 .  
  5. 웹브라우저 市場 구글크롬이 뜬다 김선식《한겨레》2012-01-09
  6. “5代 웹 브라우저의 市場 占有率 推移 (全 世界)” . 스탯카운터 . 2011年 9月 1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