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GUI는 컴퓨터 畵面에 標示된다. 處理된 使用者 入力의 結果物이며 普通은 人間-機械 相互作用을 위한 州 인터페이스이다. 小型 모바일 裝置에서 大衆的인 터치 UI 는 視覺的 入力에 對한 視覺的 出力의 오버레이이다.

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 (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는 使用者가 便利하게 使用할 수 있도록 入出力 等의 機能을 알기 쉬운 아이콘 따위의 그래픽으로 나타낸 것이다. 컴퓨터를 使用하면서, 畵面 위의 物體나 틀, 色相과 같은 그래픽 要素들을 어떠한 機能과 用途를 나타내기 위해 考案된 使用者를 위한 컴퓨터 인터페이스 이다. 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에서 어떤 要素를 制御하려면 그 要素에 該當하는 그래픽을 直接 造作 하여야 한다. 一般的으로 2次元의 空間에서 그 機能을 은유적 或은 代表的으로 나타내는 그래픽으로 要素를 꾸미고 이를 選擇, 移動, 複寫하여 作動한다. 이를테면, X字와 같은 形態의 그래픽 要素는 이를 選擇하면 削除하거나 取消하는 機能을 遂行하게 되며 어떤 파일을 나타내는 아이콘을 어느 位置에서 다른 하드 디스크의 場所를 나타내는 空間으로 移動하면 複寫가 된다. 컴퓨터 字板 의 命令語 入力이 要求되는 命令 줄 인터페이스 (CLI)의 가파른 學習 曲線 에 對應하여 GUI가 導入되었다. [1] [2] [3]

GUI의 動作은 一般的으로 그래픽 要素의 直接 造作 을 통해 遂行된다. [4] 컴퓨터를 넘어 GUI는 MP3 플레이어 等, 포터블 미디어 플레이어, 게이밍 裝置, 스마트폰 , 小型 家電, 事務 및 産業 制御 等 수많은 携帶用 모바일 裝置 에 使用된다.

윈도우 리눅스 , OS X 을 비롯한 大部分의 現代 運營 體制 들이 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를 支援한다. 리눅스 유닉스 系列 運營 體制에서는 X 윈도 시스템 을 主로 使用하며, 모티프 , Qt , GTK+ 等의 툴킷으로 擴張할 수 있다.

例示 [ 編輯 ]

歷史 [ 編輯 ]

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의 아이디어는 1960年代 에 提案되었다. 이반 서덜랜드 1963年 에 開發한 스케치패드 컴퓨터 支援 設計 (CAD) 소프트웨어의 祖上이자 最初로 完全한 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를 具現한 것이었으며, 비슷한 時期에 더글라스 엥겔바트 를 비롯한 SRI 인터내셔널 의 硏究者들은 하이퍼링크 를 基盤으로 마우스 를 使用하는 NLS(On-line System)를 開發하였다.

NLS의 하이퍼링크 槪念은 제록스 파크 에서 그래픽으로 擴張되었으며, 1973年 에 開發된 제록스 알토 컴퓨터는 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를 使用하는 最初의 컴퓨터가 되었다. 現在 大部分의 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들은 基本的으로 이 인터페이스로부터 由來했으며, 어떤 사람들은 이들을 ‘파크 使用者 인터페이스(PUI)’라 부르기도 한다. 파크 使用者 인터페이스는 윈도 , 메뉴 , 아이콘 , 라디오 단추 , 체크 箱子 等의 그래픽 要素들을 使用하며, 마우스 와 같은 포인팅 裝置를 키보드 와 함께 使用한다.

以後 애플 컴퓨터 제록스 파크 에서 만든 이러한 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를 보고 當時 非常長이었던 애플의 株式 額面價 100萬 달러 어치를 支拂하고 基本的인 技術을 傳受받았다. 1981年에 個人用 컴퓨터 人 1983年에 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에 基盤한 컴퓨터 리사 (LISA)를 出市했지만 값이 너무 비싼 탓에 失敗하였다. 그러나 以後 1984年 에 나온 애플의 매킨토시 는 商業的인 成功을 이뤘다. 한便 매킨토시 가 이러한 成功을 거두자 마이크로소프트 사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를 開發하였다. 이는 매킨토시의 아이디어를 다시 模倣한 것이었으며 以後 法廷訴訟을 거치기도 하였다. 1995年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윈도우 95 를 出市하여 成功을 거둠으로써 本格的인 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의 大衆化를 이루었다. 한便 CUI(character user interface, 命令 줄 인터페이스 ) OS 유닉스 (UNIX)와 그 系列 리눅스 에서는, X 윈도 시스템 을 통해 그래픽 使用者 인터페이스를 具現하고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Computerhope.com
  2. “Technet.com” . 2018年 6月 1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5月 21日에 確認함 .  
  3. “Technet.com” . 2018年 6月 1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5月 21日에 確認함 .  
  4. “window manager Definition” . 《PC Magazine》. Ziff Davis Publishing Holdings Inc. 2012年 10月 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1月 12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