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 바이닝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오토 바이닝거

오토 바이닝거 ( 獨逸語 : Otto Weininger , 1880年 4月 3日 ~ 1903年 10月 4日 )는 오스트리아 哲學者 였다. 1880年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令이던 유대人 家庭에서 태어난 그는 1902年 빈 大學을 卒業하고, 다음해에 卒業 論文을 발전시킨 《性과 性格》 (Geschlecht und Charakter)을 發表하여 一躍 有名 思想家로 떠올랐다. 그러나 곧 이탈리아 를 旅行하고 돌아와서 23살의 나이에 베토벤 이 죽은 집에서 自殺 하였다.

成果 性格 [ 編輯 ]

冊은 플라톤 , 칸트 , 基督敎 를 思想的 背景으로 한 哲學 心理學 의 見地에서 主로 女性 問題를 다룬 것으로, 女性不淨(女性否定)의 表現이 到處에 보이나 그 自身은, 알 만한 사람은 肯定(肯定)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主張하였다.

바이닝거는 어떤 사람이든 女性性 男性性 을 모두 가질 수 있음을 洞察하며, 이 '性格'的 意味에서 性이라는 區分을 詳細히 探究하고자 한다. 그는 男性性의 性格(本質)은 能動的이고 倫理-論理的인데 反해 女性性의 性格은 手動的이고 非倫理-非論理的이라며 [1] , 이에 따라 女性은 本質的으로 性的인 機能에 從屬되는 反面 男性은 性에서 벗어난 抽象的인 사랑, 곧 神을 內面에서 찾아 奮鬪하는 性格과 義務가 있다고 결론짓는다. [2] 그가 男性性과 聯關지어 說明하는 槪念은 天才性에 關한 것으로, 그는 天才란 特定 分野에 局限되는 것이 아닌 普遍的인 것이며, 事實 모든 사람의 內面에는 어느 程度의 天才性이 있다고 보았다. [2]

다른 章에서 그는 유대人의 性質('紐帶性')에 關하여 分析한다. [2] 그는 紐帶性이 女性性과 完全히 섞여 있다며 "가장 男性的인 유대人은 가장 덜 男性的인 아리아인보다 덜 男性的이다"라고 表現한다. 女性性과 男性性을 對立시키듯 그는 紐帶性과 基督敎性을 對立시키며, 紐帶性에는 靈魂의 觀念이나 善惡의 區分이 없고 뿌리깊이 物質主義的이라고 主張했다. 또한 그는 現代의 時代精神 에 關해 "그 어느 때보다 女性的인 時代"라며 頹廢性을 批判했다. [2]

한便 그에 따르면 男子 同性愛者 또한 心理的으로 女性型이기에 그가 말하는 '女性'에 該當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그 自身은, 스스로도 剛하게 의식했듯, 同性愛者이자 유대人이었다. 이는 그가 自殺에 이른 理由와도 無關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評價 [ 編輯 ]

哲學者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은 學窓時節 그의 著書를 接하고 깊이 빠져들었으며, 以後로도 바이닝거를 "偉大한 天才"라고 描寫하고는 했다.

以後 나치 政權 에서는 유대人에 關한 그의 否定的 表現을 떼어 프로파간다 에 利用하기도 했다. [3] 特히 히틀러 의 精神的 스승이었다고도 여겨지는 디트리히 에카르트 가 오토 바이닝거의 글을 높이 評價하여 單 한 名의 좋은 유대人으로 바이닝거를 뽑았다고 傳해진다. [4] 實際로 一部 學者들은 그를 " 自己嫌惡 敵 유대人"으로 評價한다. [5]

各州 [ 編輯 ]

  1. 그는 倫理學 論理學 을 同一視했다.
  2. Weininger, Otto (2005). Sex and Character: An Investigation Of Fundamental Principles. Translated by Ladislaus Lob. Indiana University Press. ISBN 0-253-34471-9 .
  3. Harrowitz, Nancy; Hyams, Barbara (1995). Jews and Gender: Responses to Otto Weininger. Philadelphia: Temple University Press. ISBN 1-56639-249-7 .
  4. Honig, Sarah (4 June 2010). "Another Tack: The Otto Weininger Syndrome". The Jerusalem Post. Retrieved 2 December 2017.
  5. Janik, Allan (1987). "Viennese Culture and the Jewish Self-Hatred Hypothesis: A Critique". In Oxaal, Ivar; Pollak, Michael; Botz, Gerhard (eds.). Jews, Antisemitism and Culture in Vienna.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pp. 75?88. ISBN 978-0-7102-0899-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