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스즈미야 하루히
?宮ハルヒ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 북 커버.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 北 커버.
장르 學院物 판타지 코미디
小說
著者 타니價와 나가루
揷畵 이토 노이지
飜譯 이덕주
出版社 일본 가도카와 쇼텐
대한민국 대원씨아이
레이블 일본 가도카와 스니커 文庫
대한민국 NT 노벨
連載 期間 2003年 6月 6日 ~連載中
卷數 12卷
漫畫 :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
作家 타니價와 나가루 (原作)
作畫 미즈노 마코토
이토 노이지 (캐릭터 原案)
出版社 일본 가도카와 쇼텐
連載 잡지 일본 月刊 少年 에이스
레이블 일본 가도카와 코믹 에이스
連載 期間 2004年 5月 號~ 2004年 12月
卷數 1卷
漫畫 :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
作家 타니價와 나가루 (原作)
作畫 츠家奴 가쿠
이토 노이지 (캐릭터 原案)
出版社 일본 가도카와 쇼텐
대한민국 대원씨아이
連載 잡지 일본 月刊 少年 에이스
일본 에이스 어썰트
레이블 일본 가도카와 코믹 에이스
連載 期間 少年 에이스 : 2005年 9月 26日 11月 號 ~
에이스 어썰트 : 2007年 여름號~ 2013年 12月 26日
卷數 20卷
漫畫 : 스즈미야 하루히 짱의 憂鬱
?宮ハルヒちゃんの憂鬱
作家 타니價와 나가루 (原作)
作畫 뿌요
이토 노이지 (캐릭터 原案)
出版社 일본 月刊 少年 에이스
일본 더 스니커
대한민국 대원씨아이
레이블 일본 가도카와 코믹 에이스
대한민국 DC Comics
連載 期間 少年 에이스 : 2007年 9月 號 ~
더 스니커 : 2007年 10月 號~
卷數 6卷
漫畫 : 나가토 유키짱의 消失
作家 타니價와 나가루 (原作)
作畫 뿌요
이토 노이지 (캐릭터 原案)
出版社 일본 月刊 少年 에이스
일본 더 스니커
대한민국 대원씨아이
레이블 일본 가도카와 코믹 에이스
대한민국 영 코믹스
卷數 3卷
關聯 作品
- 討論

스즈미야 하루히 》( 日本語 : ?宮ハルヒ )는 타니價와 나가루 가 쓴 原作 라이트 노벨 이다. 가도카와 스니커 文庫 에서 發賣되었으며, 大韓民國 에서는 대원씨아이 NT 노벨 로 發賣되었다. 第8回 스니커 大賞 受賞作이며, 《더 스니커》에서 連載되고 있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觀測이라는 題目으로 解說集度 發賣되었다.

槪要 [ 編輯 ]

平凡한 것을 싫어하는 女主人公인 스즈미야 하루히 가 宇宙人이나 未來인, 超能力者와 李世系人을 찾아내어 함께 놀기 위해 設立한 SOS團 을 中心으로 펼쳐지는 非日常的인 學院 스토리이다.

이야기는 主人公인 男子 高等學生 쿈의 1人稱 觀察者 時點으로 進行된다.

第1卷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은 2003年 6月 첫 出版되었다. (著者의 文庫 데뷔作인 學校를 나가자! 1卷과 同時 發賣되었다.) 電擊小說大賞 》에 《學校를 나가자!의 原作이 되는 作品을 投稿한 後, 그것의 失敗를 參考로 3週 만에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을 써내어 카도카와 스니커 對象에 投稿하여 對象을 受賞한다. 同一 시리즈 11卷의 作品으로 合計 1000萬部( 2011年 5月 現在)의 販賣部數를 記錄했다. 또한, 《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 2005에서는 作品 部門 1位를 차지했다.

原作은 現在 總 11卷( 2011年 6月 現在)이 出刊되었다. 單行本 標題는 '스즈미야 하루히의 ○○(두 글字 漢字語 )로 構成되어 있다. 雜誌 더 스니커의 連載分을 묶어 내는 作品(長篇)과, 한番에 出版하는 作品(短篇)으로 나뉘어 있다.

2004年 5月 부터 12月 까지 同名의 漫畫를 미즈노 마코토 月刊 少年 에이스 를 통해 連載하였고, 2005年 9月 에는 츠家奴 가쿠 가 다시 같은 곳에서 連載하기 始作하였다. 2006年 4月 에는 TV 애니메이션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 이 放送되었다. 그 後 2009年 4月 다른 에피소드를 中間에 追加하는 形式으로《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 》가 다시 放映되었다.

줄거리 [ 編輯 ]

"히가시 中學 出身 스즈미야 하루히. (中略) 平凡한 人間에겐 關心 없습니다. 이中에 宇宙人, 未來에서 온 사람, 超能力者가 있다면 제게 오십시오. 以上." [1]

현립 高等學校에 入學하자마자, 이런 自己紹介를 한 스즈미야 하루히 . 얼핏 보기에는 美少女였지만, 그 性格은 唯我獨尊, 傍若無人, 豬突盲進이었던지라, 班에서 孤立되어 있었다. 그런 渦中에 好奇心으로 그런 하루히에게 말을 건 "一般人"인 이라는 特異한 別名의 같은 班 學生은 하루히와 말을 나눌 수 있게 되었다.

골든 위크 도 지난 어느날, 學校에 自身이 좋아하는 部署 가 없다는 事實에 恨歎하던 下樓히는 쿈의 發言에 靈感을 얻어 自身만의 새로운 部活動을 만들기로 한다. 쿈을 끌고가 文藝不實을 占領한 後, 唯一한 文藝部원이었던 나가토 유키를 끼워넣고, 附議 마스코트로 삼기 위해 2學年인 아사히나 美쿠루를 이른바 "任意同行"이라며 拉致해온다. 그리고 하루히가 말하는 "수수께끼의 轉學生"인 코이즈미 이츠키까지 加入시켜, '宇宙人이나 未來인, 超能力者를 찾아내서 같이 노는 것'을 目的으로 한 클럽 "SOS團"을 발족시킨다.

그런데, 하루히가 대충 모은 部員들人 나가토 유키 , 아사히나 美쿠루, 코이즈미 이츠키의 正體는 各各 宇宙인, 未來인, 超能力者였으며, 各自 所屬된 組織에서 보내어진 人物들이었다. 그들의 目的은 하루히가 自覺없이 가지고 있는 能力(世上을 마음대로 改變하며, 願하는 일을 일어나게 할 수 있는 能力)을 觀察, 監視하는 것이었다. 나가토 유키 의 말에 따르면 쿈은 하루히에게 選擇된 人物이며, 하루히의 '열쇠'라고 한다.

쿈은 처음에 이 난데없이 찾아온 漫畫같은 日常을 믿지 못했지만, 쿈과 SOS團 周邊에 일어나는 異常한 일들 속에서 여러 體驗을 하며 그 세 사람의 말을 믿을 수밖에 없게 되었다. 하루히만이 自覺하지 못한 채, 쿈과 SOS團 構成員들은 以上 現象의 處理나 하루히를 심심하지 않게 하기 위해 분주한 나날을 보내게 된다.

登場人物 [ 編輯 ]

主要 登場人物

用語 [ 編輯 ]

SOS團 ( SOS? )
正式名稱은 " 世界を大いに盛り上げるための?宮ハルヒの? 카이 오 이니 모리아게루 타메 노 즈미야 하루히 노 [ * ] "으로 公式 韓國語 飜譯本에서는 " 契를 지게 들썩이게 만들기 爲한 즈미야 하루히의 체"의 略字로 飜譯되었다. [2]
( 애니맥스 더빙版에서는 " 賞을 달지게 흥분시키기 위한 즈미야 하루히의 체") 스즈미야 하루히 가 結成한 同好會 에도 못 미치는 集團으로, 目的은 "宇宙人이나 未來인, 超能力者를 찾아내서 같이 노는 것"이다. 主要 活動內容은 市內 不可思議 探索이나 非常食的인 事件의 相談 等이지만, 하루히가 그때그때 떠올리는 생각에 따라 움직이는 境遇가 많으며, 學校 行事 및 洞네 이벤트 參加, 아르바이트 等 여러 方面에 걸쳐 活動한다. 活動이 없는 放課 後나 하루히가 없을 때조차도 團員은 集合해있는 境遇가 많으며, 그 때는 各自 趣味 活動 等을 하며 時間을 보낸다.
正式 不實은 없으며, 文化系列 不實桐 建物에 있는 文藝不實을 武斷 占據하여 利用하고 있다. 備品 大部分은 하루히가 다른 곳에서 調達(或은 强奪)해온 것이나, 單元의 個人 私有物이 大部分이다. 쿈이 同好會 申請을 하였지만, 學校 側은 許可하지 않았다. 申請 當時 書類上 名稱은 "學生會를 應援하는 世界를 만들기 위한 奉仕團體( 生徒社?を?援する世界造りのための奉仕?? 이토 샤카이 오 엔스루 카이 즈쿠리 노 타메 노 호시 타이 [ * ] )"이다. [2]
第7卷 《陰謀》에서 하루히가 切忿 記念 行事를 할 때에는 쿈이 'SOS段은 즌별 行事를 壁하고 理 없이 實行하는 組織'이라고 했다. [3]
코이즈미의 말에 따르면 SOS段의 不實은 이空間火(異空間化)되어 있는데, "여러 種類의 要素나 驛長이 뒤엉켜 있는 飽和 狀態"이기 때문에 肉眼으로는 通常的인 空間과 識別할 수 없다고 한다.
SOS段의 웹사이트 도 存在한다(하루히가 쿈을 시켜 만들었다). 그곳엔 하루히가 디자인한 엠블럼이 있는데, 本作 멀티미디어 露出 等에도 자주 使用되고 있다. 이에 關聯하여 非日常的 騷動이 일어나자, 나가토는 쿈의 要請에 따라 그림을 修正하여 現在는 "ZOZ團"이라고 쓰여있다. [4]
"世界를 ~ "로 始作하는 말은 3年 前 七夕날에, 第4卷 《小室》의 改變 世界를 脫出한 쿈이 히가시 中學校 運動場에 수수께끼의 幾何學 文樣을 그러고 나서 집에 돌아가는 3年 前의 하루히를 向해 외친 말이 契機가 된 것으로 推定된다.
컴퓨터 硏究部 ( コンピュ?タ?究部 곤퓨타 겐큐部 [ * ] )
文藝不實 두 칸 옆에 있는 文化界 部署. 部長 以下 4名이 在籍 中. SOS段에게 컴퓨터를 提供하고 있다(사실상 강탈당했다). 하루히가 强奪한 最新型 컴퓨터의 返還을 위해 自身들이 直接 만든 컴퓨터 게임으로 大田을 벌였지만, 不貞行爲가 發覺되어 慘敗하였다. 그 以後로는 SOS團 第2支部가 된 狀態이다.

宇宙人 關聯 [ 編輯 ]

情報統合思念體 ( 情報統合思念? 조호 도고 시넨타이 [ * ] )
全 宇宙에 펼쳐진 情報의 바다에서 發生한 超高度의 知性을 가진 情報生命體. 實體를 가지지 않으며, 觀測하는 것은 不可能하다. 有機生命體와의 直接疏通이 不可能하기 때문에, 나가토 유키 , 아사쿠라 료코, 키미도리 에미리와 같은 臺(對) 人間龍 인터페이스를 만들어냈다.
"統合"思念體라는 名稱이지만 그 意志는 하나가 아니며, 여러 思想이 膠着되어 있는 듯하다. 때문에, 여러 派閥이 存在하는데, 나가토 유키가 屬한 "主流派(中道派)", 아사쿠라 료코가 屬한 "急進派", 키미도리 에미理가 屬한 것으로 推定되는 "穩健派" 等이 있다. 以外, "革新派", "折衷派", "思索派" 等이 存在한다.
대유기생명체콘택트용휴머노이드인터페이스 ( ?有機生命?コンタクト用ヒュ?マノイド?インタ?フェ?ス 다理由키 세이메이타이 곤타쿠土曜 休마노이도 인타훼스 [ * ] )
情報統合思念體나 千個領域이 人間 等의 有機生命體와 直接的인 疏通을 取하기 위하여 만들어낸 遺棄 안드로이드. 나가토 유키 , 아사쿠라 료코, 키미도리 에미리, 스誤 쿠요 等이 確認된 狀態다.
TFEI 端末 (TFEI 端末 單마쓰 [ * ] )
'機關'李 나가토, 아사쿠라, 키미도리와 같은 情報統合思念體의 臺有機生命體 컨택트龍 휴머노이드 인터페이스를 이르는 略稱. 端的으로 "宇宙人이 만든 안드로이드"라는 뜻이라고 하나, TFEI가 어떤 것의 略稱인지는 不明이다.
廣域臺 宇宙 存在 ( ?域?宇宙存在 고이키타이 羽帚 손자이 [ * ] )
情報統合思念體와는 起源을 달리하는 存在. 事故 프로세스가 完全히 다르며, 通商手段으로는 相互間의 理解가 不可能하다. 때문에, 統合思念體의 인터페이스와 비슷한 機能을 가진 인터페이스를 生産하여 接觸을 꾀하고 있는 듯, 제9권 《分裂》에서는 스誤 쿠요를 보냈다. 第5卷 《暴走》에 收錄된 "雪山症候群"에서 수수께끼의 建物과 空間을 生成하여 SOS段을 가둔 張本人.
千個 領域 ( 天蓋領域 덴가이 료이키 [ * ] )
情報 統合 思念體가 廣域臺 宇宙 存在에 暫定的으로 붙인 名稱.
情報 爆發 ( 情報爆? 조호 바쿠下쓰 [ * ] )
아사쿠라 료코에 依한 쿈의 殺害計劃 實行 後, 하루히의 急變에 依해 觀測되리라고 豫想되었던 現象. 殺害計劃이 失敗하면서 詳細한 內容은 알 수 없게 됐다.
無限 라이언 ( 無限ライオン 무겐 라이온 [ * ] )
外界 生命體. 老父凹版 漫畫의 自體 설정.

未來人 關聯 [ 編輯 ]

未來人 ( 未?人 미라이진 [ * ] )
未來에서 온 調査員. 아사히나 美쿠루, 후지와라 等(單, 美쿠루와 후지와라의 未來는 다르다). 몇가지로 分岐되는 未來 中, 自身들이 所屬된 未來로 向하게끔 歷史를 修正하는 것을 目的으로 하고 있다.
TPDD
타임 플레인 디스트로이드 디바이스( T ime P lane D estroyed D evice)의 略稱. '時間 平面 破壞 裝置'. 港時期( 航時機 )라고도 불리며, 美쿠루 等의 "未來인"이 時間移動을 위해 使用한다. 所謂 이르는 타임머신 에 該當하며, 裝置(device)라고는 하지만 物理的인 裝置가 아닌, 槪念上의 存在라고 하는데, 제3권 《無料》에 收錄된 "조릿대잎 랩소디" 篇에서는 美쿠루(소)가 한番 紛失하게 된다. 쿈과 美쿠루가 같이 使用하여 時間移動을 했을 때엔 쿈이 멀미現象을 일으켰다.
이時間 同位體 ( 異時間同位? 理智칸 度이타이 [ * ] )
復讐의 時間平面 上에서 同一 人物로 存在하는 個體에 對해 나가토가 붙인 呼稱. 例로 아사히나 美쿠루(소), (大), (美치루) 等을 들 수 있다.
기정 事項 ( ?定事項 基테이 지코 [ * ] )
未來人이 使用하는 用語. 單純히 (未來人의 時點으로 보았을 때) 過去에 일어난 일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各 未來인 派閥에게 있어서 有益한 結果로 이어지는 行動이 '技正' 事項이 된다.
禁止 事項 ( 禁則事項 긴소쿠 지코 [ * ] )
主로 未來人이 使用하는 用語. 짧게 '禁止'라고도 불린다. 未來에 關聯한 情報나 現代에는 到達되지 못한 知識 等, 過去의 人間에게 알려 주어선 안 되는 일을 가리킨다. 未來人은 港時期를 使用할 때에 强力한 精神造作을 받아 禁飭事項은 말할 수 없게끔 되어 있다. 쿈이 아사히나 美쿠루에게 質問하는 것 大部分이 禁飭事項에 該當되기 때문에, 이 이야기에서의 施工設定은 매우 嚴格한 便에 屬한다.
《分介》에서 쿈이 나가토에게 "靈魂이 存在하느냐"고 물었을 때에 나가토度 使用한 바 있다.
時間 平面 理論 ( 時間平面理論 지칸 헤이멘 理論 [ * ] )
時間은 連續性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每 時間이 平面 狀態로 갈라져 있다는 未來의 理論. 애니메이션을 構成하는 停止 畵面의 集合과 같다고 한다. 基本 槪念은 하루히가 쓴 理論에 기초한다.
時間振動 ( 時間震動 지칸 信徒 [ * ] )
施工眞 ( 時空震 지코신 [ * ] )이라고도 불린다. 時間平面에 힘이 加해져 變移되는 境遇에 發生하는 時空의 흔들림 같은 現象이라 推測된다. 하루히가 中學校 1學年이던 時節에 發生한 큰 施工振動은 하루히가 일으킨 것으로 推定되지만, 一般的으로 一介 人間이 時間平面에 關與할 수 없기 때문에, 그 內容은 알 수 없다. 나가토가 하루히의 힘을 利用하여 施工改變 및 再開便을 했을 때도 强力한 施工陣이 發生했다.

超能力者 關聯 [ 編輯 ]

超能力者 ( 超能力者 兆노料쿠샤 [ * ] )
作品 內에서 이르는 "超能力"은, 코이즈미를 包含한 몇 안되는 人物만 가지고 있다. 스즈미야 하루히 가 發生시키는 閉鎖空間에 侵入하여 붉은 具體(球體)로 變身하여 新人을 攻擊하는 것이 主 能力이다. 平常時에는 普通 人間과 다를 바가 없다.
타치바나가 所屬된 團體의 超能力者는 사사키의 閉鎖空間에 侵入하지만, 사사키의 閉鎖空間엔 新人이 없으며, 攻擊能力이 있는지는 알 수 없다.
機關 ( 機? 基칸 [ * ] )
閉鎖空間에 나타나는 新人을 處置하고, 하루히의 活動을 監視하기 위해 結成된 組織. 코이즈미 이츠키와 그 外 超能力者들이 所屬되어 있다.
閉鎖 空間 ( 閉鎖空間 헤이社 구칸 [ * ] )
하루히의 精神狀態가 不安定해지면, 신인과 함께 나타나는 空間. 나타나는 頻度 및 場所는 不規則하다. 現實의 空間과 構成物은 같지만, 全體的으로 灰色 빛을 띠고 있다. 一般的으로 物理的인 手段으로는 侵入할 수 없다. 특수한 能力을 가진 者 또는 特定 條件에 맞는 者만이 그 안에 存在할 수 있다. 放置視에는 漸漸 그 크기가 擴張되어 最終的으로는 現實世界와 바뀌어 버리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機關"의 超能力은 이 空間의 發生을 感知할 수 있고, 이 空間에서만 그 能力을 쓸 수 있다. (타치바나가 所屬된 團體의 超能力은 이에 關與가 不可能하다.)
閉鎖空間의 發生頻度는 스즈미야 하루히 가 쿈과 만난 뒤 SOS段을 만든 以後 急減했다. 이는 스즈미야 하루히가 쿈과 만남으로서 내면적 變化를 겪었기 때문이다.
사사키度 閉鎖空間을 가지며, 하루히의 閉鎖空間과는 달리 恒常 發生된 狀態라는 點, 新人이 없다는 點, 機關의 超能力이 아닌 타치바나의 團體의 超能力者만이 關與할 수 있다는 點, 灰色이 아닌 크림 色이라는 點 等의 差異가 있다.
新人 ( 神人 新進 [ * ] )
閉鎖空間에 나타나는 푸른色 巨人. 自力으로 일어서는 것조차도 힘들어보이는 巨大한 物體가, 泰然히 나돌며 周圍의 것을 닥치는 대로 부순다. 하루히의 精神的 스트레스가 具現化된 것으로 보이며, 그女의 마음 속 응어리가 限界에 다다랐을 때 나타난다. 超能力者들이 新人을 除去하면 閉鎖空間度 除去된다. 一連의 現象은 하루히의 스트레스 解消를 위함이지만, 現實世界의 스트레스 原因을 除去하지 않는 以上 發生 自體를 막을 수는 없다. 때문에, "機關"에서는 그女가 다른 곳에 神經을 쏟을 수 있게끔 여러 이벤트를 準備한다.

그 外 [ 編輯 ]

二世界人 ( 異世界人 이세카이眞 [ * ] )
스즈미야 하루히 가 自己紹介에서 言及한 네 가지 屬性 中, 唯一하게 아직 그 屬性을 알 수 없다.
局地的 非浸蝕性 融合 이時空間 ( 局地的非侵食性融合異時空間 )
第3卷 《無料》의 미스테릭 死因에 對해 나가토가 말한 閉鎖空間과 다르지만 비슷한 空間. 나가토의 말에 따르면 하루히가 直接 만들어낸 것이 아닌, 그女가 만든 SOS團 엠블럼이 莫大한 情報量을 가짐에 따라 어느 情報體를 눈뜨게하여 同一 情報體가 創造한 空間이라고 한다. 때문에, 나가토는 SOS段의 엠블럼을 修正하여 以後의 엠블럼은 "ZOZ團"李 되어 있다.
硅素救助 生命體 共生型 情報生命小子 ( 珪素構造生命?共生型情報生命素子 )
硅素에 寄生하며, 意志를 가진 情報生命體. 宇宙에서 날아오는 過程에서 宿主였던 硅素生命體가 타 없어진 탓에 사카나카가 기르는 루소 等의 개에 寄生했다. 그 後 나가토가 抽出 封印하여, 現在는 샤미센 안에 있다.
非物質 擴散性 振動型 感知音波 ( 非物質?散性振動型感知音波 )
드라마 CD "사운드 어라운드"에서, 하루히가 作曲에 지나친 熱意를 보인 탓에 發生했다. 이 音樂을 들은 人間의 腦細胞에 曲의 멜로디가 定着하여 永久再生되게 하는 現象을 發生시키는 音의 連結이다. 媒體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嚴密하게 陰이라고는 할 수 없다.
非對稱性 變動型 不協和音 ( 非??性?動型不協和音 )
드라마 CD "사운드어라운드"에서, 秩序整然한 音의 連結路 構成되어있는 사운드 웜에게 有效한 打擊을 입힐 수 있는 音의 連結. 이 일을 解決한 美쿠루의 어설픈 노래實力이 좋은 例이다.
非物質 擴散性 振動型 感知身體言語 ( 非物質?散性振動型感知身?言語 )
드라마 CD "사운드어라운드"에서, 나가토의 豫想으로, 에필로그에서 하루히가 떠올린 댄스가 發生源이 되면 나타나게 될 非物質 擴散性 振動型 感知音波의 댄스 버전. 댄스를 본 사람이 永遠히 춤을 추게 되는 現象을 發生시키는 것이라 推定된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能力 [ 編輯 ]

스즈미야 하루히 에게는 自身이 願하는 것은 뭐든지 실현시킬 수 있는 能力이 있다. 하루히의 能力이 나타난 몇가지 例는 다음과 같다.

  • 下樓히는 美쿠루에게 파란色, 灰色 等 여러 가지 色의 렌즈를 사주는데 이것을 보고 下樓히는 '뭔가 대단한 것이 나갔으면 좋겠다.'라고 한다. 美쿠루는 나가토와 싸우던 中 미쿠루빔을 쏘게 되는데 實際로 레이저를 비롯한 '대단한 것'李 發射된다.
  • 撮影時 샤미센이라 하는 고양이가 撮影에 動員되는데 下樓히는 고양이가 말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자 實際로 고양이가 말을 한다.
  • 撮影 날짜는 가을인데 映畫 마지막 엔딩 場面에서 코이즈미 이츠키와 아사히나 美쿠루가 걷고 있는 거리에는 벚꽃이 滿發해 있다.
  • 하루히가 灰色 비둘기가 흰色 비둘기로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하자 다음날 灰色 비둘기들의 털이 흰色으로 모두 바뀐다.
  • 그리고 映畫 마지막에 하루히가 쿈에 依해서 '이것은 모두 뻥' 이라고 宣言한 瞬間, 이 以上現象들은 元來대로 되돌아간다.
  • 아마추어 野球大會에 參加한 SOS段은 타자 順序를 제비뽑기로 定하게 되는데 下樓히는 쿈이 4番 打者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쿈은 4番 打者로 뽑힌다.
  • 하루히 周圍에 코이즈미 이츠키, 아사히나 美쿠루, 나가토 유키가 모인 것은 하루히가 "우主人, 未來인, 超能力者"를 願했기 때문이다.
  • 하루히가 閉鎖空間에 들어갔을 當時 唯一하게 쿈만이 함께 가게 되었는데 이는 하루히가 함께 있고 싶은 사람으로 쿈을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推定된다.
  • 아사히나 美쿠루에 依하면, 하루히가 키타고 文藝部 會誌에 投稿한 'SOS段을 존속시키기 위한 對策'은 自身들 未來人의 時間移動能力의 밑바탕이 되는 理論의 基礎이며, 未來에선 누구나 배우는 것인데 그 때까지 原作者가 밝혀지지 않았었다고 한다.
  • 消失便에서 나가토 유키 가 스즈미야 하루히의 情報創造能力을 훔쳐 世界를 變革시킨다.(나가토 유키가 힘을 使用하는데 限界가 있었던건지 아니면 무슨 理由에서인지는 몰라도 世界 變革의 影響은 世界가 變革된 12月 18日부터 365日戰까지로 限定되어 있다.)
  • 驚愕篇에서는 千個領域이 自身이 創造한 인터루더로 스즈미야 하루히를 除去하려하는데, 스즈미야 하루히가 威脅을 無意識中에 感知하고, 平行宇宙를 創造 旣存 宇宙와 融合 함으로써 防禦해낸다.
  • 自身(SOS團)에게 威脅이 되는것을 無意識中에 遮斷해 버린다.
  • 時空間을 無意識中에 操作할 수 있다.(기분이 憂鬱해 지면 閉鎖空間을 만들어내고 그곳에서 新人을 만들어내 破壞行爲를 하도록 한다.)(방학이 끝나는게 아쉬워서 開學日로부터 2週日의 時間을 15498回 反復한다. 애니版에서는 15532回)
  • 未來를 예지 할 수 있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正體에 對해서는 나가토 유키(情報 統合 思念體)와 코이즈미 이츠키가 所屬된 '機關', 아사히나 美쿠루의 解釋은 各其 다른 解釋을 가진다. 나가토 유키(情報 統合 思念體)는 스즈미야 하루히를 進化의 可能性으로, 코이즈미 이츠키가 所屬된 '機關'에서는 神的 存在로, 아사히나 美쿠루는 時間의 歪曲으로 보고 있다. 共通的인 見解가 있다면 스즈미야 하루히가 平凡한 사람이 아니라는 點이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能力에 關해서도 對立된 意見을 보여주는데, 코이즈미 이츠키는 하루히가 '창조'能力을 가지고 있다 解釋하지만, 아사히나 美쿠루는 하루히의 能力은 '창조'가 아닌 이미 만들어져 있는 것을 '發見'해 내는 것일거라고 主張한다.

作品 舞臺 [ 編輯 ]

니시노미야視 의 公園

舞臺는 作家인 타니家와의 出身地 및 現 住所인 효고현 니시노미야視 인 것으로 보인다. 하루히와 쿈이 다니는 縣立高等學校( 北高 기타高 [ * ] )도, 山의 긴 오르막길을 올라가야 한다는 等의 位置描寫로 보아 亦是 타니家와의 母校인 효고현립 니시노미야 북鼓等學校 ( 兵庫?立西宮北高等?校 )가 그 모델로 보이며, 그 外 風景 等도 니시노미야 詩를 中心으로 한 阪神 等地의 風景을 背景으로 그려져 있기 때문에, 이 場所를 찾는 팬도 많다. (흔히 오타쿠 聖地 巡禮 라 불린다.)

그러나, 原作에 實際 地名이 使用되지는 않았다. 지리描寫가 니시노미야 市 周邊의 地理와 一致한다는 것 外에는 特定 地域을 意識한 描寫는 없다. 자리바꾸기를 위해 제비를 넣은 깡筒도, 關西地方에서는 익숙지 않은 遐土사브레 ( 菓子의 一種 ) 通이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고베 風月當 의 菓子桶으로 變更되었다). 作家의 意圖를 따른 애니메이션에서는, 고요엔 驛 ( 陽園? )을 본뜬 驛 고요엔 驛( 陽園? )이나 니시노미야 基타구치 驛 을 본뜬 基타구치 驛, 한큐 電鐵 을 본뜬 列車, 슈쿠가와의 벚꽃 길, 鐵길 等이 심심치 않게 登場한다.

小說 目錄 [ 編輯 ]

2011年 6月 現在 總 11卷의 시리즈가 出版되었다.

  • 發賣된 小說
    •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 ( 憂鬱 ) (長篇)
    • 《스즈미야 하루히의 한숨》 ( 溜息 ) (長篇)
    • 《스즈미야 하루히의 無料》 ( 退屈 ) (短篇)
    • 《스즈미야 하루히의 消失》 ( 消失 ) (長篇)
    • 《스즈미야 하루히의 暴走》 ( 暴走 ) (短篇)
    • 《스즈미야 하루히의 童謠》 ( 動? ) (短篇)
    • 《스즈미야 하루히의 陰謀》 ( 陰謀 ) (長篇)
    • 《스즈미야 하루히의 憤慨》 ( 憤慨 ) (短篇)
    • 《스즈미야 하루히의 分列》 ( 分裂 ) (長篇)
    • 《스즈미야 하루히의 驚愕》 ( 驚愕 ) (前篇)
    • 《스즈미야 하루히의 驚愕》 ( 驚愕 ) (後篇)
    • 《스즈미야 하루히의 驚愕 限定版 세트》 ISBN   978-89-252-7981-7
    • 《스즈미야 하루히의 直觀》 ( 直? ) (短篇)
  • 先行 連載
    • 더 스니커 2010年 6月號에 《스즈미야 하루히의 驚愕》의 一部分이 先行連載되었다.

時間 進行 [ 編輯 ]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는 原作도 時間의 進行과 實際 作品 刊行 順序가 다르다. 主要 作品 題目을 일어난 順序대로 羅列하면 다음과 같다. 學年은 作品內 스즈미야 하루히의 學年을 基準으로 한다.

學年 時期 題目 수록 卷
中學校
1學年
7月 조릿대잎 랩소디 (時間 逆行) 3卷 《無料》
스즈미야 하루히의 消失 (時間 逆行) 4卷 《小室》
中學校
3學年
3月 編輯長★一直線! (쿈의 小說) 8卷 《分介》
高等學校
1學年
4 ~ 5月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 1卷 《憂鬱》
6月 스즈미야 하루히의 無料 3卷 《無料》
7月 老剩 美, 老剩 有
(Knowing me, Knowing you)
漫畫 3卷
(漫畫 原作)
조릿대잎 랩소디 3卷《無料》
미스테릭 死因
(Mysterique Sign)
高度 症候群
8月 미스테릭 死因 또다시 漫畫 4卷
(漫畫 原作)
엔들리스 에이트
(Endless Eight)
5卷 《暴走》
들고양이 샤미센의 人生觀 漫畫 5卷
(漫畫 原作)
10月 겟 認 더 링
(Get in the Ring)
11月 스즈미야 하루히의 한숨 2卷 《한숨》
스즈미야 하루히의 約束 PSP 게임 《約束》
(게임 原作)
아사히나 美쿠루의 冒險 Episode 00 6卷 《童謠》
라이브 얼라이브
(Live Alive)
사운드 어라운드
(Sound Around)
드라마 CD
《사운드 어라운드》
射手자리의 날 5卷 《暴走》
섬데이 認 더 레인
(Someday in the Rain)
애니메이션 原作
12月 스즈미야 하루히의 消失 4卷 《小室》
첫눈에 반한 LOVER 6卷 《童謠》
雪山症候群 5卷 《暴走》
고양이는 어디로 갔지? 6卷 《童謠》
1月 아사히나 美쿠루의 憂鬱
2月 스즈미야 하루히의 陰謀 7卷 《陰謀》
3月 編輯長★一直線! 8卷《分介》
원더링 섀도
(Wandering Shadow)
高等學校
2學年
4月 스즈미야 하루히의 分列 9卷 《分裂》
不明 10卷 《驚愕》
番外篇 不明 스즈미야 하루히 劇場 未收錄
돌아온 스즈미야 하루히 劇場
스즈미야 하루히의 唐慌 PS2 게임 《唐慌》
(게임 原作)

애니메이션 [ 編輯 ]

이 애니메이션은 特異한 構成으로 인해 話題가 되었는데, 放映 順序와 實際 內容上 順序가 서로 다른 方式을 取하고 있다. 實際로 다음篇 豫告에서 쿈과 하루히가 말하는 便 番號가 서로 다른데, 쿈이 말한 것은 放映 順序를 基準으로 한 것이고 하루히가 말한 것은 內容上 SOS段이 겪은 順序를 基準으로 한 것이다. 이렇게 年代記的인 順序와 放映된 順序가 뒤섞여있게 된 理由는 製作陣이, '作中 主人公인 스즈미야 하루히 가 애니메이션의 製作을 맡는다면 어떤 일을 할까?'를 苦悶한 結果로, 放映順序를 섞기로 했기 때문이다. 實際로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 애니메이션의 오프닝 스탭롤에는, 超監督 스즈미야 하루히 라는 이름이 올라와 있다. 그러나 TV 放映 順序와는 別個로 發賣된 DVD의 챕터 區分은 實際 內容上 順序를 지키고 있으며, 次回豫告 또한 나가토 유키의 중얼거림으로 變更되었다.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모든 에피소드는 實際로 小說에 收錄되어 있지만 오직 唯一하게 放映 順序로 9話, 일어난 順序로 14火에 該當하는 Someday in the Rain 만은 어느 小說에도 收錄되지 않은 애니메이션만의 讀者 에피소드다. (勿論 이 內容 또한 原作者인 타니價와 나가루가 直接 作成하였다.) 이는 小說이 쿈의 解說로 進行된다는 點 때문에 小說에서는 表現할 수 없는 "쿈이 없을 때의 SOS段의 모습"을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준 것이라고 한다.

2009年 4月에 새로운 內容을 追加하여 再放映이 始作되었으며 現在 조릿대잎 랩소디, 엔들리스 에이트 A, B, C, D, E, F, G, H, 스즈미야 하루히의 한숨 I, II, III, IV, V가 追加的으로 放映되었다.

스탭 [ 編輯 ]

2009年 再放映 스태프

  • 團長: 스즈미야 하루히
  • 團長 代理: 이시하라 타츠야
  • 團長 補佐: 타케모토 야스히로
  • 原作, 構成 協力: 타니價와 나가루
  • 原作 디자인: 이토 노이지
  • 캐릭터 디자인: 이케다 아키코
  • 製作 總監督: 니視野 히로시
  • 美術 監督: 타무라 세이키
  • 시리즈 構成: 스즈미야 하루히와 亦是 愉快한 同僚들
  • 製作: SOS團 / 교토 애니메이션

映畫 [ 編輯 ]

애니메이션의 人氣에 힘입어 2010年 2月 6日 日本에서 第4卷 스즈미야 하루히의 消失 이 映畫化되었다. 國內에서는 2010年 11月 11日 開封되었다.

漫畫 [ 編輯 ]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 ?宮ハルヒの憂鬱 )이라는 題目으로 미즈노 마코토 板과 츠家奴 가쿠 판이, 《스즈미야 하루히짱의 憂鬱》( ?宮ハルヒちゃんの憂鬱 )이라는 題目으로 뿌요 板이 存在한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 (미즈노 마코토판) [ 編輯 ]

月刊 少年 에이스 》 2004年 4月號부터 連載되기 始作했으나 12月號에서 中斷되었다. 9月號 連載分까지는 單行本이 되었지만 나머지는 發行되지 않았다고 미즈노 本人이 블로그 로 밝혔다. 中斷 理由에 對해서는 카도카와 쇼텐 側에서 公式發表가 없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說이 있는데, 原作 팬들 사이에서는 《月刊 少年 에이스》에서 連載하고 있던 途中 미즈노가 本作을 素材로 한 同人誌 를 無斷으로 發行한 것이 原因이라는 說이 有力하다. 前 1卷. 中斷 後 츠家奴 가쿠版이 連載中이며 카도카와 쇼텐의 홈페이지에는 미즈노 마코토판에 關한 情報가 全혀 없기 때문에 公式的인 發表는 없는 絶版으로 推定된다.

卷末에는 타니價와 나가루와 이토 노이지의 漫畫火를 期待한다는 趣旨의 말이 담겨있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 (츠家奴 가쿠판) [ 編輯 ]

미즈노가 漫畫化한 部分을 包含하여 完全히 처음부터 《月刊 少年 에이스》 2005年 12月號부터 連載를 開始했다. 原作과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거의 事件이 일어난 時間 順序대로 이야기가 展開된다. 漫畫 自體 에피소드도 包含되어있다.

《스즈미야 하루히 짱의 憂鬱》 [ 編輯 ]

公式 패러디 네컷 漫畫 . 《月刊 少年 에이스》2007年 9月號에 連載 開始. 《더 스니커》에서도 2007年 10月號부터 年再開時. 2008年 5月에 單行本 1卷이 發賣되었다. 韓國語版은 12月 8日 대원씨아이에서 發賣.

애니메이션 [ 編輯 ]

뇨롱 츄루야씨 와 함께 애니메이션化되어 유튜브 에서 2009年 2月 13日 부터 스트리밍中이다. 2月 13日 하루히 짱 1話 代身에 完成되지 않았다는 內容의 動映像이 代身 스트리밍 되었다. 하지만 2月 14日에 公開된 하루히 짱 1火의 인코딩 날짜가 2009年 2月 13日 새벽이라는 點 等에서 故意的으로 未完成이란 內容의 映像을 스트리밍 했다는 說도 있다. 元來는 每週 金曜日 스트리밍하기로 되어있지만, 曜日에 相關없이 無作爲로 스트리밍되고 있다.

《뇨롱 츄루야씨》 [ 編輯 ]

에렛토 의 네컷 패러디 漫畫. 元來는 同人誌로, 月刊 콤프 에이스 에서 2008年 11月 號부터 連載中

《나가토 유키짱의 消失》 [ 編輯 ]

仔細한 內容은 나가토 유키짱의 消失 文書를 參照.

게임 [ 編輯 ]

各州 [ 編輯 ]

  1. 타니價와 나가루 (2006年 2月 15日).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 대원씨아이. 21쪽. ISBN   89-5963-653-3 .  
  2. 타니價와 나가루 (2006年 2月 15日). 《스즈미야 하루히의 憂鬱》. 대원씨아이. 291쪽. ISBN   89-5963-653-3 .  
  3. 타니價와 나가루 (2007年 1月 15日). 《스즈미야 하루히의 陰謀》. 대원씨아이. 53쪽. ISBN   978-89-252-0914-2 .  
  4. 타니價와 나가루 (2006年 5月 15日). 《스즈미야 하루히의 無料》. 대원씨아이. 131~172쪽. ISBN   89-5963-654-1 .  

外部 링크 [ 編輯 ]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作品 部門 1位
2004年 2005年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
2006年
- 헛소리 시리즈
타니價와 나가루 의 作品 니시오 이신 의 作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