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d 컴백에 이은 ‘應答하라 1世代 아이돌’

H.O.T.(위), 젝스키스

H.O.T.(危), 젝스키스

그룹 god(지오디)가 華麗하게 컴백했다. god는 지난 5月 先公開曲 ‘미운 오리 새끼’를 始作으로 지난 7月 8日에는 正規 8輯 ‘챕터 8(Chapter 8)’을 發賣했다. 이어 god는 지난 7月 12, 13日 兩日 間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補助競技場에서 데뷔 15周年 콘서트를 開催하며 기다렸던 팬들의 渴症을 제대로 解消해줬다.
god의 完全體 컴백이 있기까지 팬들의 應援과 바람이 持續됐었다. 結局 그들의 바람은 現實로 이뤄졌다. 이에 많은 音樂 팬들은 god와 같이 그리운 그룹의 컴백을 바라고 있다. 實際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는 지난 7月 8日부터 9日까지 이틀 동안 ‘god처럼 다시 뭉쳤으면 하는 援助 아이돌은?’이란 타이틀의 投票를 進行했다. 짧은 期間이었지만 約 8萬 餘名이 投票에 參加했으며 댓글 亦是 1,600件에 達하며 援助 아이돌의 再結合을 向한 剛한 바람을 드러냈다. 꼭 한番 다시 만났으면 하는 援助 아이돌을 모아봤다.

# 레전드 of 레전드, H.O.T. & 젝스키스
90年代를 代表하는 아이돌을 든다면 누구나 H.O.T.와 젝스키스를 떠올릴 것이다. tvN 드라마 ‘應答하라 1997’의 素材가 됐듯 H.O.T.와 젝스키스는 國內 아이돌 팬덤을 堅固하게 만든 첫 주자며 最高의 라이벌이었다.

H.O.T.는 지난 1996年 데뷔해 1世代 아이돌의 始初를 열었다. H.O.T.는 지난 2001年 公式 解體까지 犯接할 수 없는 人氣를 얻으며 하나의 文化 現象으로 남기도 했다. 解體 後 强打와 문희준은 所屬社 SM엔터테인먼트와 再契約 했으며 장우혁, 토니안, 이재원은 그룹 JTL로 活動했다. H.O.T.의 人氣로 인해 그들의 解體 以後 再結合 說은 꾸준히 提起됐다.

解體 後 2年이 지난 2003年 H.O.T.가 契約金 100億원을 提議 받았으며 國內 앨범 發賣, 中國 10大 都市 公演 開催 等 具體的인 再結合 事案이 報道되기도 했다. 하지만 SM엔터테인먼트와 멤버들 모두 再結合 說에 對해 否認했다. 以後 멤버들은 各自 솔로 앨범을 發賣하는 等 個別 活動에 힘썼으며 軍 服務를 마쳤다. 特히 지난 2011年 막내 이재원의 全域을 契機로 H.O.T. 再結合에 對해 다양한 說이 提起됐다. 當時 H.O.T. 멤버들은 이재원의 除隊를 祝賀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여 再結合 可能性에 무게를 싣기도 했다. 하지만 H.O.T. 멤버 다섯 名 모두 所屬社가 달랐기에 큰 異見差 等 原因으로 再結合이 霧散됐다.

話題의 中心에 있던 H.O.T.의 再結合이었기에 멤버들은 그에 對한 質問을 꾸준히 받았고 各自의 생각을 털어놓기도 했다. 지난 2012年 토니안은 KBS2 ‘스타 人生劇場’에 出演해 “멤버들과 모두 連絡도 하고 만난다”며 “(再結合에 對해) 共感하긴 하는데 모두 흩어져 있다. 예전의 H.O.T.를 보여줄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든다. 마음은 分明히 있다. 再結合에 對한 이야기를 많이 바고 있다”고 率直한 心境을 公開했다.

이어 이재원度 지난해 MBC ‘黃金漁場-라디오스타’에 出演해 “한 番 再結合 할 機會가 있었다. 내가 除隊하는 날 멤버들이 衛兵所에 다 모였다. 그 날 再結合 發表를 하는 자리로 만드는 것을 推進했었다고 들었다”며 “하지만 所屬社가 다르고 克服해야 될 山들이 많아서 쉽지가 않다. 繼續 얘기를 해봐야겠다. 너무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재원은 “무엇보다도 팬들이 아직도 아낌없이 聲援을 해주는데 너무 未安하다. 팬들에게 膳物을 해주고 싶은 마음이 있다”며 再結合 可能性에 對한 餘地를 남기기도 했다.

文熙俊 亦是 지난해 MBC ‘섹션TV 演藝通信’과 인터뷰에서 “財源 氏 除隊하는 날부터 2年間 論議를 해 왔다”며 “한 舞臺에 서고 싶은 것은 나뿐만 아니라 우리 멤버들, 팬들 모두 바라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再結合 可能性을 示唆했다. 지난 5月 29日 한 放送에서 放送人 김구라는 “文熙俊이 最近 god가 뭉치는 것을 보고 많은 刺戟을 받았다. 여러 가지 狀況이 解決돼서 꼭 다시 뭉치고 싶다고 하더라”고 言及해 期待를 높이기도 했다.

H.O.T와 함께 젝스키스는 지난 1997年 데뷔해 지난 2000年 告別 舞臺까지 活潑한 活動을 펼쳤다.젝스키스는 當時 H.O.T.에 對敵할 수 있는 唯一한 그룹이란 修飾語를 받으며 높은 人氣를 謳歌했다. 라이벌 그룹인 H.O.T.와 젝스키스 팬들의 神經戰 亦是 當時를 追憶하는 팬덤 코드 中 하나다.

解體 後 은지원은 힙합 歌手로 變身과 함께 藝能프로그램에 出演해 ‘銀初딩’이란 別名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姜成勳, 이재진은 솔로 活動을 펼쳤으며 김재덕과 장수원은 그룹 제이워크를 結成하기도 했다. 고지용은 解體 後 平凡한 會社員으로 돌아가 지난해 12月 醫師인 허양임 敎授와 百年佳約을 맺었다. 고지용은 올 가을께 아빠가 될 豫定이다.

지난 2007年 젝스키스 멤버 은지원, 장수원, 김재덕, 이재진은 데뷔 10周年을 맞아 記念 行事를 갖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은지원은 再結合을 묻는 質問에 “다시 모일 可能性은 0%라고 할 수 있다. 아쉽긴 하지만 現實的으로 不可能하다”고 率直하게 答했다. 이어 은지원은 지난 2012年 tvN 드라마 ‘應答하라 1997’ 製作發表會에서도 “젝스키스는 追憶 속의 그룹으로 남고 싶다. 나오면 주책이다”고 再結合에 對해 現實的으로 말했다.

장수원 亦是 最近 한 인터뷰에서 젝스키스 再結合에 對해 “다들 생각은 하고 있고 可能性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니지만 걱정도 크다”고 說明했다. 젝스키스는 現在 演藝 活動을 하고 있지 않은 멤버도 있어 再結合에 對해 조심스러운 反應을 보이고 있는 것이 事實이다. 하지만 젝스키스 팬들의 繼續된 바람으로 그들이 한 舞臺에 설 수 있을지 與否는 아직 열려 있는 狀況이다.

핑클(위), S.E.S

핑클(危), S.E.S

# 걸그룹의 援助, 핑클 & S.E.S
再結合을 바라는 그룹들 中 많은 걸그룹의 先輩 핑클과 S.E.S가 있다. 핑클과 S.E.S는 大韓民國에 걸그룹 烈風을 불러 일으켰으며 淸純하고 妖精 같은 모습으로 남심을 설레게 했다. 핑클은 지난 1998年 데뷔해 2002年까지 活動했다. 핑클은 淸純하기도 했지만 털털한 모습도 함께 보여 大衆的인 人氣를 고르게 얻었다. . 핑클은 지난 2002年 以後 個人 活動을 始作했다. 現在 이효리는 歌謠界는 勿論 藝能에서도 큰 活躍을 보였으며 소셜테이너로서의 面貌를 드러내고 있다. 옥주현은 뮤지컬을 中心으로 活動하며 성유리와 이진은 演技者로 變身했다. 핑클 멤버 모두 個人 活動 分野에서 좋은 成跡을 거두고 있지만 아직도 팬들은 그들의 함께 있는 모습을 期待하고 있다.

實際 핑클은 데뷔 10周年을 맞이해 지난 2008年 李孝利 콘서트에 게스트로 出演해 合同 舞臺를 선보였다. 핑클 멤버들은 ‘永遠’과 ‘루비’를 熱唱하며 追憶을 回想하고 再結合 可能性에 對해 열어뒀다.

이효리는 지난해 ‘黃金漁場-라디오스타’에 出演해 “내가 좀 더 잘했으면 女子그룹 最初로 오래 活動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든다”며 “뭉치면 眞짜 멋있을 것 같다. 더 나이 들기 前에 한 番 하자”고 멤버들에게 再結合 意志를 傳했다. 이에 옥주현도 지난해 ‘섹션TV 演藝通信’과의 인터뷰에서 “事實 우리끼리 弄談 삼아서 이야기 한다”며 “우린 只今 나와도 잘 할 것이다”며 再結合에 對한 自信感을 드러내기도 했다.

핑클과 함께 S.E.S가 活動하며 걸그룹 兩强 體制를 維持했다. 지난 1997年 데뷔한 S.E.S는 妖精같은 모습과 純粹한 少女의 콘셉트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지난 2002年 S.E.S는 所屬社 SM엔터테인먼트와 專屬 契約이 끝나게 되며 公式的으로 解體했다. 세 멤버는 各自 歌手, 延期 等 分野에서 活動했다.
現在 슈는 KBS2 ‘해피선데이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出演하며 세 아이 엄마로써의 日常을 公開해 話題가 되기도 했으며 演技者로 자리를 굳힌 유진도 俳優 기태영과 結婚하며 品切女 隊列에 合流했다. 바다는 뮤지컬 스타로 立地를 단단히 했으며 最近 SBS ‘스타킹’ 속 숨겨진 뮤지컬 스타를 發掘하는 오디션 ‘뮤지컬킹’의 審査委員으로 拔擢됐다.

S.E.S는 1世代 아이돌 그룹 中 함께 있는 모습을 가장 많이 보이며 끊임없는 再結合 설이 登場했다. 지난 2005年 S.E.S는 케이블채널 Mnet ‘MMF’ 施賞式에서 PD 選定 特別賞을 함께 受賞했으며 같은 해 데뷔 8周年 記念 팬미팅에 參席했다. 이어 데뷔 10周年 記念 팬미팅에서 바다는 “各自 活動하기 위해 헤어진 것이지 解體는 아니다. 아직도 S.E.S는 有效하며 언제든 다시 뭉칠 可能性이 있다”고 말했다. S.E.S는 데뷔 10周年 記念 앨범을 發表하려 했지만 안타깝게 霧散됐다. 以後 지난 2010年 슈의 結婚式에서 바다, 유진이 들러리와 祝歌를 맡았으며 웨딩 畫報도 함께 찍어 多情한 세 사람의 友情을 보였다. 유진은 自身의 冊 ‘유진’s 뷰티 시크릿’에서 S.E.S 멤버들의 寫眞과 이야기를 넣으며 그룹에 對한 愛情을 드러냈다.

現在도 S.E.S는 함께 바자會를 進行하고 SNS를 통해 만남을 公開하는 等 敦篤한 友情을 維持하고 있다. 이에 세 사람이 다시 뭉쳐 한 舞臺에서 活動할 수 있을 期待가 모아지고 있다.

NRG(위), 베이비복스

NRG(危), 베이비복스

# 中國 韓流 烈風의 元祖, NRG & 베이비복스
이들과 함께 NRG와 베이비복스度 再結合을 바라는 아이돌 그룹으로 꼽히고 있다. 特히 NRG와 베이비복스는 韓國을 비롯해 中國에서 큰 人氣를 모았다.
지난 1997年 데뷔한 NRG는 韓國을 넘어 中國에서도 많은 活動을 펼친 元祖 韓流돌이었다. 當時 NRG는 中國에서 보기 드물었던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통해 最頂上 級의 人氣를 謳歌했다. NRG는 韓國 演藝人 最初로 中國 企業 CF의 主人公이 됐으며 NRG로 因해 韓國語를 배우는 中國 팬들이 增加하기도 했다.

現在 NRG 멤버 노유민은 두 딸의 아빠이며 藝能 프로그램 等에서 活潑한 活動을 펼치고 있다. 문성훈은 가방 디자이너 兼 CEO로 變身했으며 천명훈은 文熙俊, 토니안, 데니안 等과 追憶의 그룹 핫젝갓알지를 結成하기도 했다. 最近 이성진은 詐欺에 이어 飮酒運轉으로 摘發돼 많은 大衆을 失望하게 했다. 이성진의 이어진 摘發로 完全體 NRG 再結合은 當分間 어려울 것으로 보여 팬들을 안타깝게 했다.

베이비복스는 걸그룹으로 破格的인 戰士, 센 언니 콘셉트로 登場해 獨自的인 色을 構築해 人氣를 얻었다. 베이비복스 亦是 中華圈에서 人氣를 얻으며 韓流 1世代의 役割을 톡톡히 했다. 베이비복스는 힘있는 퍼포먼스, 섹시한 衣裳 等으로 中國에서 最高 그룹 班列에 올랐다. 베이비복스는 中國에서 팬들에 둘러싸여 監禁된 해프닝이 있기도 하며 中國 英語 試驗紙 指紋에 登場하는 等 높은 人氣를 謳歌했다. 베이비복스는 지난 2004年 解體 後 俳優, 솔로 앨범, 藝能 等 多樣한 分野에서 個別 活動을 펼쳤다. 特히 윤은혜는 主演級 演技者로 발돋움 하기도 했다.

베이비복스는 지난 2010年 SBS ‘김정은의 초콜릿’에서 한 舞臺에 섰다. 멤버들은 히트曲 ‘야야야’, ‘킬러’, ‘偶然’ 等을 부르며 再結合 可能性을 示唆하기도 했다. 또 같은 해 김이지의 結婚 當時 멤버 모두가 웨딩드레스를 입고 畫報 撮影에 參與해 話題가 됐다. 特히 간미연과 심은진은 마코어뮤즈먼트에서 한솥밥을 먹으며 敦篤한 友情을 자랑했다.

아직까지 1世代 아이돌의 再結合은 現實的인 要素와 맞물려 未知數다. 하지만 그들과 함께한 當時의 追憶, 그리움이 存在하기에 많은 팬들은 再結合을 기다리고 있다.

글. 최진실 true@tenasia.co.kr
寫眞提供. SM엔터테인먼트, DSP미디어, 뮤직팩토리, 김이지 미니홈피

[나도 한마디!] [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演劇, 映畫等 텐아시아 讀者를 위해 準備한 多樣한 이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