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카하시 요시노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다카하시 요시노부
高橋 由伸

Yoshinobu Takahashi

2017年 撮影

基本 情報
國籍 日本
生年月日 1975年 4月 3日 ( 1975-04-03 ) (49歲)
出身地 지바縣 지바시 주오區
신장 180cm
體重 87kg
選手 情報
投球·打席 우투좌타
守備 位置 外野手 , 1窶籔
프로 入團 鳶島 1997年
드래프트 順位 1順位(逆指名)
첫 出張 1998年 4月 3日
마지막 競技 2015年 10月 17日
經歷

選手 經歷

監督·코치 經歷

  • 요미우리 자이언츠(2015~2018)
日本 國家代表팀
올림픽 2004年
아시아選手權 2003 삿포로
다카하시 요시노부
日本語式 漢字 高橋 由伸
가나 表記 たかはし よしのぶ
國立國語院 標準 다카하시 요시노부
通用 表記 타카하시 요시노부
로마字 Yoshinobu Takahashi

다카하시 요시노부 ( 日本語 : 高橋 由伸 , 1975年 4月 3日 ~)는 日本 의 前 프로 野球 選手이자 野球 指導者이자 野球評論家이다. 지바縣 지바시 주오區 出身이며 現役 時節 포지션은 外野手 , 內野手 였다.

1998年부터 2015年까지 요미우리 자이언츠 에서 主力 選手로 活躍을 했고 2015年에는 選手 兼任 코치를 맡았다. 2016年부터 요미우리의 監督으로 赴任하여 [1] 2018年까지 歷任했다.

日本 프로 野球에서 시즌 先頭 打者 홈런 記錄 保有者로도 알려져 있다(2015년 시즌 終了 時點). [2]

人物 [ 編輯 ]

初等學校 ~ 中學校 時節 [ 編輯 ]

初等學校 4學年 때 現地 少年 野球팀에 入團하였고 5學年 때에는 3番· 遊擊手 로서 活躍하는 等 팀의 現 大會에서의 첫 優勝에 寄與했고 6學年 때는 4番 打者로서 팀의 2連霸 達成에 寄與했다.

中學校 時節에는 4番 打者로서 팀을 全國 大會 2連霸 達成에 寄與했고 3學年 때의 成跡은 26競技에 出戰하면서 打率 5割 5푼 9里, 17홈런, 65打點을 記錄했다. 이 쯤에서 野球를 그만두고 將來를 위해 學業에만 專念하려고 생각했지만 “앞으로 3年 동안 아버지를 즐겁게 해 달라”는 아버지의 希望에 따라 고시엔 大會 를 目標로 하는 것으로 決定했다. 工夫와 竝行할 수 있다는 理由와 特히 憧憬했던 게이오기주쿠 大學 入學의 지름길로서 수많은 프로 球團의 스카우트들 가운데 가나가와縣 의 名門인 道人가쿠엔 高等學校를 選擇해 入學했다.

高等學校 時節 [ 編輯 ]

道人가쿠엔 高等學校 野球部에 投手로서 入團했지만, 머지 않아 쓰値야 게이自負로 監督으로부터 打擊과 剛한 어깨를 살리는 右翼手 의 轉向을 勸했다. 다카하시는 처음에 꺼렸지만, 右翼手로 轉向하면 곧바로 主戰으로 3番 打者로 뛸 수 있다는 말을 듣고 右翼手로 轉向, 1學年 때부터 3番·右翼手의 主戰 자리를 차지했다. 이 때부터 剛한 어깨와 好守備에 加勢하며 勝負의 힘을 보여주고 있었다. 第73回 全國 高等學校 野球 選手權 大會에서 팀은 3次戰에 進出했지만 가고시마 實業高等學校와 相對하며 마지막에는 끝내기 敗北를 當했다. 當時 팀메이트는 다카기 다이세이 (2學年 先輩)나 소에지마 고타 (1學年 先輩)가 있었다.

2學年 때 4番 打者가 되면서 投手도 兼任하게 된 1992年에는 第74回 全國 高等學校 野球 選手權 大會에 出戰하면서 오키나와쇼가쿠 高等學校와 相對해 홈에서 클로즈 플레이를 하다가 왼쪽 넓적다리에 筋肉 破裂을 일으켜 8回부터는 救援 投手 로서 登板, 延長 12回에 또 다시 끝내기 敗北를 當했다. 마지막에는 다리 痛症으로 걸을 수 없게 되자 팀메이트에게 짊어지면서 마운드를 나왔다.

그 後 負傷과 허리 痛症 治療를 위해 病院에서 約 2週間의 入院을 하였고 退院 後에는 팀메이트에게서의 두터운 人望에 依해 다음 年度의 主張으로 拔擢된다. “自身은 팀을 이끌어서 갈 수 있는 타입은 아니다”라고 처음에는 拒絶했지만 監督의 命令이라고 들으면서 맡았다고 한다. 先輩인 소에지마 고타는 “입으로 팀을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自然스러운 練習 態度나 言動으로부터 깨달으면 周圍에 사람이 모여 있고, 獨特한 雰圍氣를 가지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3學年 때는 1番 打者를 맡았지만 [3] 고시엔 大會에는 나올 수 없었다. 1,2年次의 고시엔 大會의 通算 打率은 4割이고 高校 通算 30홈런이었다. 야쿠르트 스왈로스 等 複數의 프로 球團으로부터 스카우트되고 있었지만 게이오기주쿠 大學 進學이라는 入學 初부터의 目標는 變함이 없었고 게이오기주쿠 大學(法學部 政治學科)에 지정교 推薦으로 進學하였다. “非凡한 센스를 가지면서 根本的으로 野球를 좋아하지 않은 다카하시에게는 自由롭고 자유롭게한 팀이 좋다”라고 생각한 쓰値야 監督의 助言도 있었다.

大學 時節 [ 編輯 ]

게이오기주쿠 大學 野球部에서는 1學年부터 主戰 選手로 뛰었고 春季 리그전의 開幕 1競技째로부터 5番· 3壘手 로서 出戰, 新人으로서의 新記錄이 되는 3個의 홈런을 때려냈다. 3學年 때 도쿄 6大學 野球 1996年 春季 리그전에서는 打率 5割 1푼 2里와 5個의 홈런을 記錄하면서 打擊 3冠王을 차지했다.

4學年 때인 1997年에는 팀의 主張으로 拔擢, 相對가 勝負를 避하게 되면서 2競技에서 7個의 볼넷 等 故意四球度 눈에 띄는 渦中에 春季 리그전에서 팀을 9시즌 만에 리그 優勝으로 이끄는 寄與를 했다. 그리고 推計 리그에서는 다부치 고이치 가 記錄한 도쿄 6大學 리그 홈런 記錄을 更新해 歷代 1位가 되는 通算 23홈런을 記錄했다. [4] 리그 通算 102競技에 出戰(4年間 前 京畿 풀 이닝 出戰)해 366打數 119安打, 62打點, 打率 3割 2푼 5釐였고 通算 219壘打는 歷代 1位였다. 美日 大學野球와 關聯해서는 日本 代表팀의 4番 打者로서 3競技 連續 홈런을 記錄하는 等의 猛活躍을 했고 인터컨티넨탈 컵 에서는 大學生이면서도 日本 代表팀의 4番 打者로서 出戰해 國際 大會 151連勝 中의 쿠바 와의 決勝戰에서는 1回末에 先制點을 記錄함과 同時에 決勝打가 되는 3點 홈런을 때려내 그 後에도 3壘打를 記錄하는 等 팀 優勝에 寄與했다. 같은 해에 大學을 卒業하였고 달콤한 마스크와 主力·攻擊·守備를 겸해 갖춘 도쿄 6大學 리그의 스타로서 높은 人氣를 자랑하고 있었다.

參考로 리그전에서는 한 次例만 救援 投手 로서 登板하여 無失點으로 處理한 적이 있었는데 이 때에 記錄한 球速은 149km/h였다.

프로 野球 드래프트에서는 9個 球團에서의 [5] 激烈한 迎入 爭奪戰이 展開되었다. 다카하시의 出身地인 지바縣 지바 롯데 마린스 팬이 ‘다카하시에게 지바 롯데에의 逆指名 入團을’이라는 署名 運動을 펼쳐 數萬 名의 署名을 모은 일도 있었다. 다카하시는 “게이오기주쿠 大學 野球部와 같이 자유롭게 한 팀이 좋다”라고 하고 있어서 逆指名 會見 直前에는 요미우리 新聞 그룹 傘下 스포츠 皓齒 를 包含한 言論에서도 “ 야쿠르트 逆指名 入團 틀림없음”이라고 報道하고 있었지만, 11月 4日에 요미우리 자이언츠 를 1順位로 逆指名 入團했다. 記者會見에서는 微笑를 一切 보이지 않았고 눈물을 글썽이고 있었다. 요미우리 逆指名에 이르기까지의 經過에 對해서도 始終 言論에서는 評判되고 있었으며 入團 過程에서 좋은 投手와 스타性 있는 打者가 다는 24番을 [6] 着用했다.

選手 時節 [ 編輯 ]

1998年 [ 編輯 ]

入團 初 나가시마 시게오 監督(當時)으로부터 ‘21 世紀의 스타’로서 期待되었다. 프로 1年次의 開幕展에 7番·右翼手로 先發 出戰해 데뷔 첫 安打를 때려냈다. 오른쪽 다리를 높게 올리는 獨特한 ‘한發打法’으로 打線을 牽引해 後半期에는 5番 打者로 出戰했다. 올스타戰의 팬 投票에서 新人으로서는 史上 最多 得票인 51萬 4,351票를 얻는 等 올스타戰에 7年 連續으로 出戰했다. 結局 시즌 打率 3割, 19홈런, 75打點 等의 좋은 成績으로 시즌을 마감했다.

프로 1年次에 打率 3割(規定 打席 到達)은 歷史上 7番째이자 센트럴 리그에서는 나가시마 시게오 以後 40年 만의 일이며 新人으로서의 滿壘 홈런 3個는 史上 最初의 記錄이었다. 여느 해 같으면 新人王 候補로 有力하게 擧論될 程度의 猛活躍이었지만 아깝게도 주니치 드래건스 가와카미 겐新 이 차지했다. [7] 그 代身에 新人으로서는 異例的으로 센트럴 리그 特別 表彰을 受賞했고 守備에서도 리그 最多 타이 記錄인 12個의 菩薩을 記錄해 新人 外野手로서는 史上 最初의 골든 글러브賞 을 受賞했다. 나가시마 監督으로부터 ‘늑대’라는 別名이 주어졌지만 一般的으로는 定着하지 않았다.

1999年 [ 編輯 ]

배리 본즈 의 힌트에 中心 移動을 試圖하면서 長打力도 急上昇 되었다. 開幕展부터 3競技 連續 홈런을 記錄했고 4月에는 打率 4割 3푼 3里, 8홈런, 29打點을 記錄해 月刊 MVP를 受賞했다. 5月 5日에는 프로 2年次에 요미우리의 第66代의 4番 打者로 指名되었고 以後 팀 同僚인 마쓰이 히데키 , 야쿠르트의 로베르토 페타지니 와 홈런王 競爭을 펼쳤다. 그러나 홈런王 競爭에서의 先頭 자리에 올라섰던 9月 14日의 주니치展( 나고야 돔 )에서 守備 途中 外野 펜스에 부딪혀 鎖骨 骨折 의 負傷을 입어 팀 戰力에서 離脫, 40個를 넘는 페이스로 홈런을 量産하고 있었던 것만큼 매우 後悔되는 負傷이었다. 打擊 타이틀 3個 部門에서 좋은 成跡을 남기는 等 베스트 나인 에도 選定, 年俸 1億엔의 選手가 된다.

2000年 [ 編輯 ]

前半期에는 昨年 시즌에 負傷의 影響도 있어 프로 데뷔 後 처음으로 負傷 슬럼프를 經驗했지만 後半期에 들어서자 다시 回復되어 3番·다카하시, 4番·마쓰이, 5番· 기요하라 가즈히로 를 主軸으爐韓 클린업(‘MKT抛’라고 稱해졌다)의 一員으로서 팀의 리그 優勝과 日本 시리즈 優勝에 寄與했다.

2001年 [ 編輯 ]

昨年과 마찬가지로 시즌 初盤 極度의 負傷 슬럼프에 빠졌지만 그런데도 에토 아키라 와 함께 3番·6番 他者를 各各 맡는 等 2年 連續으로 前 競技에 모두 出戰했다. 8月 1日의 주니치戰에서는 다카하시의 라이벌인 가와카미 겐神으로부터 프로 通算 100號 홈런을 記錄했다.

2002年 [ 編輯 ]

四球에 依한 負傷 離脫을 經驗하였지만 主로 3番 他者로서 2年 만의 리그 優勝과 日本 시리즈 優勝에 寄與했고 8月 3日의 히로시마戰(舊 히로시마 市民 球場 )에서는 펜스 近處에 다이빙 캐치를 試圖했을 때 왼쪽 발뒤꿈치를 强打해 戰力에서 離脫당했지만 復歸戰이 되는 9月 16日의 요코하마 베이스타스 前에서도 똑같은 펜스 近處로 날아온 打毬에 挑戰하면서 다이빙 캐치를 성공시켰다.

2003年 [ 編輯 ]

데뷔 6年째를 맞이하면서 마쓰이의 뒤를 이은 요미우리의 選手會長으로 任命되었고 마쓰이의 메이저 리그 異跡에 依해 中堅手 로 變更되었다. 기요하라의 結腸度 있어 처음으로 開幕展에서의 4番 打者로 拔擢되었다. 그러나 익숙하지 않는 守備 位置에 負擔을 안게되면서 結局에는 허리 痛症이 일어났다. 開幕 以後부터 몇 次例나 戰力에서 離脫했지만 시즌 中盤에는 好調를 繼續해서 維持해 11打數 連續 安打, 14打席 連續 出壘라는 프로 野球 타이 記錄을 樹立했다. 打率도 個人 最高 記錄인 3割 2푼 3里를 記錄했고 6月 1日의 韓信 타이거스 戰에서는 當時 無敗를 자랑하고 있던 제프 윌리엄스 로부터 끝내기 홈런을 때려내 윌리엄스로서는 시즌을 通해서 唯一하게 敗戰 投手가 되었다. 7月 15日의 올스타戰에서는 2打數 2홈런, 3打點의 活躍으로 本人으로서는 처음으로 올스타戰 MVP를 席卷했다. 그리고 시즌 終了 後에는 아테네 올림픽 의 豫選을 겸한 第22回 아시아 野球 選手權 大會에 出戰하여 首位打者賞을 차지했다.

2004年 [ 編輯 ]

昨年에 이어서 中堅手의 守備 變更을 試圖하였지만 그 해에 移籍한 터避 로즈 에게 讓步했다. 페他地니의 打擊 폼을 크게 改造한 結果 開幕 直後에는 極甚한 打擊 不振에 시달렸다. 開幕 以後부터 시즌 途中에 開催된 아테네 올림픽까지 繼續해서 4番 打者를 맡았다. 그러나 아테네 올림픽에서 팔꿈치의 有利軟骨 狀態가 惡化되자 팔꿈치에 痛症을 안은 狀態에서 플레이를 하는 等 守備面에서 悚懼에 正確함은 없었지만 打擊面에서는 5年 만에 30홈런을 記錄했고 시즌 終了 後 오른쪽 팔꿈치 手術을 받게되었다.

球團 合倂 問題 와 關聯해서는 요미우리의 選手 會長, 그리고 日本 프로 野球 選手會 의 副會長으로서 署名 活動을 主導하는 等 크게 寄與를 했다.

  • 8月 13日 ~ 8月 29日에는 아테네 올림픽에 出戰하면서 日本 國家代表팀의 3番·中堅手와 팀의 副州長을 맡는 等 代表팀 最多 記錄인 3個의 홈런을 때려내는 等의 猛活躍을 했다. 그 中에서도 타이완戰에서는(다음 해부터 뉴욕 양키스 의 選拔로서 活躍한다) 왕젠民 의 앞에서 日本의 打線이 沈默하던 渦中에 貴重한 同點 홈런(2點)을 때려냈다.
  • 9月 29日의 히로시마戰에서 850競技 만에 通算 1000安打를 達成, 나가시마 시게오의 849競技째에 뒤를 이은 歷史上 8位의 記錄이다.

2005年 [ 編輯 ]

시즌 初盤인 히로시마戰에서의 守備 途中 區 히로시마 市民 球場에서의 펜스에 올랐을 때에 오른쪽 어깨 筋肉에 破裂을 일으키는 負傷을 當했고 그 後 7月 8日의 亦是 히로시마戰에서도 펜스에 오른쪽 발목을 强打해 다시 戰力에서 離脫當했다. 昨年과 合해서 3次例의 같은 球場이었는데 똑같은 펜스 近處에서의 날아온 打毬를 處理하다가 負傷을 當했기 때문에 復歸 以後의 히로시마戰에서는 球場 펜스에다가 소금을 뿌렸다고 한다. 그 後에도 오른쪽 발목은 回復되지 않은 채 骨極이 形成되면서 痛症을 안은 狀態로 競技에 繼續 出戰했지만 프로 데뷔 以後 처음으로 規定 打席을 채우지 못했다. 시즌 終了 後 오른쪽 발목 手術을 받았다.

2006年 [ 編輯 ]

打席에서의 다카하시 요시노부(2006年)

手術에 依해 調整이 늦어지면서 示範競技의 中盤부터 參加했다. 하라 다쓰노리 가 監督으로 財富임함에 따라 다시 中堅手로 變更되었는데 “亦是 守備의 要點인 센타 라인을 지키는 것으로 팀을 이끌어가면 좋겠다”라는 監督의 생각이 담겨져 있었다. 오른쪽 발목 狀態에 負擔을 안게 되면서 開幕부터 순조로운 스타트를 끊었다. 그러나 4月 12日의 히로시마戰에서 中堅手의 守備로 다이빙 캐치를 할 때 왼쪽 옆구리에 痛症을 일으켜 約 1個月 동안 戰力에서 離脫되었다.

以後 復歸하면서 한 달 半 程度가 지난 5月 27日의 지바 롯데戰에서는 다시 다이빙 캐치를 試圖하다가 왼쪽 어깨에 부상당했고 그 後 守備 位置를 右翼手로 되돌려졌지만 거듭되는 負傷으로 本來의 打擊이나 守備를 되찾지 못했고, 後半期부터는 守備의 負擔을 輕減시키기 爲해 처음으로 左翼手 로 뛰었다. 昨年에 手術한 오른쪽 발목 狀態가 나빠진 狀態에서 플레이를 繼續한 적도 있어 規定 打席을 채우지 못하는 等 打率 2割 6푼과 15홈런을 記錄해 데뷔 以後 가장 低調한 成跡을 記錄했다.

2007年 [ 編輯 ]

몸과 마음 모두 剛한 選手라고 하는 意味에서 ‘강’(?)을 自身의 테마로 내걸어 開幕展부터 1番·右翼手로 起用되었다. 6月 以後 오른쪽 발목 痛症이 惡化되는 渦中에 그대로 競技 出戰을 繼續하면서 6月에는 打率 4割 8里, 8홈런, 18打點을 記錄해 4年 만이 되는 月刊 MVP를 차지했다. 시즌 終盤에는 허리 痛症에 依해 成績이 떨어졌지만 오랜만에 1年을 통해서 큰 負傷이나 將棋 離脫도 없이 플레이를 하는 等 3年 만에 規定 打席을 채운 것과 同時에 3割 代의 打率을 記錄했다.

1番 打者로서 出壘를 意識해 出壘率 4割 4里를 記錄하는 한便 初球를 치는 것의 打率은 4割 4푼 1里, 個人 最多 記錄인 35홈런을 記錄했다. 日程 終了 時點에서는 리그 最多 홈런 記錄이었지만 그 後 무라타 슈理致 가 마지막 1個가 되는 36號 홈런을 사사오카 신지 의 隱退 競技에서 9回 마지막 打席에서 쳤기 때문에 홈런王을 놓쳤다. OPS 는 9割 8푼 2里, 得點圈打率 4割 9里의 記錄은 12個 球團에서의 最高 成跡이다. 그 成績으로부터 “1番에 자리잡아 두는 것은 아깝다”라는 意見도 나오는 만큼 當時 도호쿠 라쿠텐 골든이글스 監督인 노무라 가쓰野 로부터 “나 같으면 클린업”이라고 말해졌다. [8] 5年 만의 팀의 리그 優勝에 寄與했고 8年 만에 베스트 나인으로 選定됨과 同時에 4年 만에 골든 글러브賞度 連달아 受賞했다. 그리고 그 해의 센트럴 리그 MVP 의 有力한 候補로 擧論되고 있었지만 안타깝게도 選定되지는 못했고, 팀 同僚인 오가사와라 美치히로 가 受賞했다.

그 해에 10年 連續 두 자릿數 홈런도 達成했는데 요미우리에서는 나가시마 시게오, 吳 사다하루 , 하라 다쓰노리, 마쓰이 히데키에 뒤를 잇는 5番째가 되었다. 베이징 올림픽 의 豫選을 겸한 第24回 아시아 野球 選手權 大會 日本 代表팀 選手로 拔擢되었지만 허리 痛症 때문에 出戰을 抛棄했다. 參考로 그 해의 올스타戰 出戰 選手와 監督의 싸인이 들어있는 유니폼이 慈善 옥션을 통해서 다나카 마사히로 에 이은 두 番째로 높은 競賣價人 107萬 3千엔으로 落札되기도 했다.

  • 開幕展인 요코하마展( 요코하마 스타디움 )의 첫 番째 打席에서 選拔 미우라 다이스케 의 初球를 右側 觀衆席에 홈런을 記錄하면서 센트럴 리그 歷史上 最初이자 모로키 스케히로 가 記錄한 以後 45年 만의 開幕展 先頭 打者가 初球를 노려 홈런을 때려냈다. 이것에 依해 3年 連續 開幕展 홈런이 되면서 나가시마 시게오의 5年 連續으로 뒤를 이은 歷代 2位이자 現役에서는 1位가 된다. 또, 開幕展 홈런 個數에서도 現役 最多가 되었다.
  • 4月 28日, FA卷을 取得하였으나 빠른 段階에서 宣言하지 않고 요미우리에서의 殘留하는 것을 公式 表明했다.
  • 7月 26日, 요코하마의 맷 화이트 로부터 1시즌으로의 프로 野球 新記錄이 되는 9個째의 첫 回 先頭 打者 홈런을 記錄했다.

2008年 [ 編輯 ]

4年間 總額 16億 엔이라는 엄청난 契約을 갱신했고 開幕 以後부터 當分間은 昨年과 마찬가지로 1番·右翼手로 出戰했다. 自身의 生日인 4月 3日의 주니치戰에서는 가와카미 겐神으로부터 7回末에 3點 홈런을 때려냈다.

開幕 以後부터 好調를 維持해 4月 下旬부터는 4番 打者로 出戰했지만 허리 痛症이 再發되면서 2群으로 떨어졌고 1軍에 復歸한 以後도 痛症은 가시지 않았고 本來의 狀態를 되찾지 못했다. 포스트 시즌에서는 代打로만 起用되는 等 끝까지 原狀回復하는 일도 없이 시즌을 마치면서 가장 低調한 成跡을 記錄했고 年間 出張 打席 수도 2005年을 밑돌았다. 팀은 리그 優勝을 했지만 정작 다카하시 本人은 “今年에는 팀에게 弊를 끼쳤습니다”라고 말했다. 그 해에 열린 베이징 올림픽에 對해서도 호시노 센理致 代表팀 監督은 애初에 “(다카하시는)국제 大會에는 빠뜨릴 수 없다”라고 말해 先發로 起用하겠다는 立場을 나타내고 있었지만 허리 痛症에 依해 出戰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시즌에서의 거듭된 不振에 依해 프로 데뷔 後 10年 동안 打率이 3割 臺 以上을 지키고 있던 通算 打率이 2割 9푼 9里가 되면서 結局 3割 臺를 밑돌았다. 示唆되고 있던 허리 手術醫 可能性에 對해서는 시즌 終了 後 醫師와 코치陣을 통해 面談한 結果 手術을 保留했고 再活訓鍊에만 繼續 專念하겠다는 改善을 目標로 했다.

2009年 [ 編輯 ]

허리 痛症으로 인한 調整이 늦어지면서 프로 데뷔 後 처음으로 2軍에서의 시즌 開幕을 맞이하게 되었지만 2軍에서의 調整을 繼續하면서 1軍 昇格을 目標로 하고 있었다. 그러나 허리 痛症은 回復될 幾微가 全혀 보이지 않았고 “하면 할수록 컨디션이 떨어져 간다”라고 말할 程度였다. 8月 28日에 艱辛히 1군으로 登錄되면서 같은 날의 있은 韓信戰( 한신 고시엔 球場 )에서는 9回에 代打로 出戰했지만 후지카와 窺知 와 相對하여 1壘線上에 痛烈한 파울을 쳤지만 몸쪽이 낮은 공을 놓치면서 三振을 當했다.

그 다음날에 本格的인 復歸를 期해서 허리 手術을 받겠다고 表明해 팀 戰力에서 다시 離脫되었고 그대로 1群에 오르는 일도 없이 시즌을 마쳤다. 이 手術은 成功해도 허리의 痛症이 完全하게 잡히는 保障도 없고 再活訓鍊은 最惡으로 치자면 1年 以上이 걸려, 手術에 失敗하면 휠체어에 依存한 채로 生活할 수도 있다는 選手 生命을 내건 것이었다. 斷行하기에 이를 때까지의 經緯로서 애當初부터 “가을에 手術해도 來年의 開幕에는 늦지 않다”라고 이야기하고 있고 아슬아슬한 시즌을 헛되게 하는 決斷을 기다린 形態가 되었다. 다카하시도 그 해를 “野球를 하고 있는 것을 想像하고 싶어도 할 수 없었던 時期”, “이미 無理인 것으로 생각했다”라고 되돌아볼 程度의 絶望的인 狀況이었다.

2010年 [ 編輯 ]

허리 手術을 받은 以後에 復歸하면서 허리의 狀態는 完璧하지 않아 練習量을 줄이면서 調整하고 있었지만 示範 競技에서 뚜렷한 結果를 내는 等 8番· 1窶籔 (同時에 野球 人生에 있어서는 처음)로서 開幕展 先發 名單에 오르기도 했다. 그 해에 처음이 되는 2番 打者로도 經驗했고 中盤 以後는 右翼手나 代打로서의 起用이 增加되었다. 허리의 狀態를 神經을 써가며 競技에 出戰했지만 規定 打席에는 채우지 못했고 低調한 成跡을 나타냈지만 오랜만에 1年을 통해서 116競技에 出戰했다. 클라이맥스 시리즈 를 包含해 그가 홈런을 때린 京畿에서는 팀은 모두 勝利했고 出壘率 3割 6푼 4里, 得點圈打率 3割 2푼 5里, 클라이맥스 시리즈에서의 打率은 3割 7푼 5里로 選球眼이나 勝負의 힘은 健在했다.

2011年 [ 編輯 ]

開幕展에서는 5番·右翼手로서 選拔 出戰했지만 4月 26日의 야쿠르트戰에서 옆구리를 다쳐 29日에 1軍 登錄이 抹消되었다. 6月 11日에 재등록되었지만 成跡은 오르지 않고 代打로서 出戰하는 境遇도 많았다. 7月 10日에는 歷代 108番째가 되는 通算 1500安打를 達成했다. 結局 規定 打席은 채우지 못했지만 95競技에 出戰하면서 打率 2割 4푼 6里, 15홈런, 37打點 等을 남겼다. OPS는 守備에서 主로 外野手로 投入되면서 15競技에서는 1窶籔로 起用되었다.

契約 更新에서는 球團 歷史上 큰 幅으로 削減된 額數利子 1億 8,000萬 엔이 減少된 推定 年俸 1億 7,000萬 엔으로 署名했다.

2012年 [ 編輯 ]

開幕展에서는 6番·右翼手로서 選拔 出戰했고 8月 17日에는 歷代 37番째가 되는 個人 通算 300 홈런을 達成했다.

2015年 [ 編輯 ]

6月 11日 닛폰햄과의 競技에서 日本 프로 野球 歷代 55番째가 되는 個人 通算 3000壘打를 達成했다. [9] 다음 시즌에도 現役 生活을 繼續하겠다는 意向을 나타내고 있었지만 팀의 클라이맥스 시리즈 敗北에 對한 責任을 물어 그 해를 마지막으로 勇退를 表明한 하라 다쓰노리 監督의 後任에 球團으로부터 監督을 맡아달라는 要請을 받았다. [10] [11] 10月 23日에는 와타나베 쓰네오 球團 最高 顧問, 시라이시 고지로 球團主와 連鎖 面談한 後 이듬해인 2016年 시즌부터 監督을 맡겠다고 受諾함과 同時에 2015年 시즌 끝으로 現役에서 隱退하겠다는 立場을 밝혔다. [1]

에피소드 [ 編輯 ]

登錄名 表記에 對해 [ 編輯 ]

데뷔 2年째인 1999年까지 요미우리 所屬의 ‘다카하시’라는 姓을 가진 選手는 1名 뿐이었지만 2000年에는 다카하시 히사노리 의 入團에 依해 登錄名은 ‘ 高橋由 ’(다카하시 요시)가 되었다. 2009年 시즌 終了 後 히사노리가 FA 資格을 얻어 메이저 리그로 移籍했기 때문에 2010年에는 新聞이나 텔레비전에서의 登錄名 表記는 11年 만에 ‘다카하시’로 돌아왔지만 電光板 表記의 ‘ 高橋由 ’라고 場內 아나운서의 풀 네임 呼稱은 繼續되었다. 2011年 시즌 途中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스 로부터 다카하시 신지 가 트레이드로 入團하면서 新聞이나 텔레비전에서의 表記도 ‘ 高橋由 ’로 다시 돌아왔다. 2012年에는 다카하시 신지가 退團했지만 다카하시 고 가 入團하면서 ‘ 高橋由 ’가 그대로 表記되었다.

家族 關係 [ 編輯 ]

夫人은 전 니혼 TV 아나운서인 오노데라 마이 이고 夫人과의 사이에는 두 딸이 있다.

詳細 情報 [ 編輯 ]

出身 學校 [ 編輯 ]

選手 經歷 [ 編輯 ]

프로팀 經歷
國家 代表 經歷

指導者 밀 기타 經歷 [ 編輯 ]

  • 요미우리 자이언츠 1군 打擊 코치(2015年) ※選手 兼任
  • 요미우리 자이언츠 監督(2016年 ~ 2018年)
  • 니혼 TV 野球解說家(2019年 ~ )
  • 스포츠豪侈 野球評論家(2019年 ~ )
  • 요미우리 자이언츠 球團 特別 拷問(2019年 ~ )

受賞·타이틀 經歷 [ 編輯 ]

受賞 [ 編輯 ]

  • 베스트 나인 : 2回(1999年, 2007年)
  • 골든 글러브賞 : 7回(1998年 ~ 2003年, 2007年)
  • 月刊 MVP : 5回(1999年 4月, 2000年 8月, 2001年 8月, 2003年 6月, 2007年 6月)
  • 센트럴 리그 會長 特別賞(1998年)
  • 올스타戰 MVP: 1回( 2003年 1次戰)
  • 올스타戰 優秀 選手賞: 1回( 2004年 1次戰)
  • 도쿄 돔 MVP: 1回(1998年)
  • 優秀 JCB·MEP賞: 1回(2003年)
  • JA 全農 Go·Go賞: 1回(Go Spikes賞: 2007年 3·4月)
  • ‘조지아魂’上: 1回(2011年度 第8回)

國際 大會 [ 編輯 ]

  • 2004年 아테네 올림픽 銅메달

主要 記錄 [ 編輯 ]

첫 記錄 [ 編輯 ]

記錄 達成 經歷 [ 編輯 ]

  • 通算 100홈런: 2001年 8月 1日, 대 주니치 드래곤스 19次戰(도쿄 돔), 4回末에 가와카미 겐新 으로부터 仲月 2點 홈런 ※歷代 214番째
  • 通算 150홈런: 2003年 9月 27日, 臺 히로시마 도요 카프 26次戰( 히로시마 市民 球場 ), 6回初에 가와憂恥 多카야 로부터 右中間에 솔로 홈런 ※歷代 129番째
  • 通算 1000安打: 2004年 9月 29日, 臺 히로시마 도요 카프 27次戰(도쿄 돔), 6回末에 존 베일 로부터 右前 安打 ※歷代 227番째(850競技째에서의 達成은 歷代 8位)
  • 通算 200홈런: 2006年 4月 4日, 臺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스 1次戰(메이지 진구 野球場), 4回初에 이시이 가즈히사로부터 仲月 2點 홈런 ※歷代 86番째
  • 通算 1000競技 出張: 2006年 8月 18日, 대 주니치 드래건스 16次戰(도쿄 돔), 3番·右翼手로서 選拔 出張 ※歷代 412番째
  • 通算 250홈런: 2008年 4月 6日, 臺 韓信 타이거스 3次戰(도쿄 돔), 3回末에 후쿠하라 시노부 로부터 右中間에 2點 홈런 ※歷代 52番째
  • 通算 1500安打: 2011年 7月 10日, 臺 히로시마 도요 카프 9次戰(도쿄 돔), 5回末에 브라이언 벌링턴 으로부터 左翼線上에 안타 ※歷代 108番째
  • 通算 1000三振: 2012年 4月 8日, 對 韓信 타이거스 3次戰( 한신 고시엔 球場 ), 3回初에 이와타 미노루 로부터 헛스윙 三振 ※歷代 53番째
  • 通算 1500競技 出張: 2012年 5月 4日, 對 韓信 타이거스 7次戰(韓信 고시엔 球場), 5番·右翼手로서 選拔 出張 ※歷代 175番째
  • 通算 몸에 맞는 볼 100個: 2012年 7月 14日, 대 주니치 드래곤스 11次戰( 나고야 돔 ), 6回初에 엔옐버트 소토 로부터 ※歷代 19番째
  • 通算 300홈런: 2012年 8月 17日, 臺 히로시마 도요 카프 16次戰(도쿄 돔), 5回末에 브라이언 벌링턴으로부터 坐月 2點 홈런 ※歷代 37番째
  • 通算 3000壘打: 2015年 6月 11日, 臺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스 3次戰( 삿포로 돔 ), 4回初에 우와사와 나烏有키 로부터 右中間을 向해 2壘打를 날려 達成 ※歷代 55番째

기타 [ 編輯 ]

  • 入團 첫 해부터 2年 連續 打率 3割 以上(1998年 ~ 1999年) ※歷代 4番째
  • 入團 첫 해부터 6年 連續 골든 글러브賞 受賞(1998年 ~ 2003年) ※日本 記錄
  • 11打數 連續 安打(2003年 6月 7日 ~ 6月 11日, 3個의 볼넷 사이에 두고 있음) ※日本 타이 記錄
  • 14打席 連續 出壘(2003年 6月 7日 ~ 6月 11日) ※日本 타이 記錄
  • 시즌 첫回 先頭 打者 홈런: 9個(2007年) ※日本 記錄
  • 올스타戰 出張: 9回(1998年 ~ 2004年, 2007年, 2012年)

등番號 [ 編輯 ]

  • 24 (1998年 ~ 2018年)

年度別 打擊 成績 [ 編輯 ]















2

3



















4












O
P
S
1998年 요미우리 126 515 466 65 140 32 1 19 231 75 3 2 1 5 36 1 7 85 5 .300 .356 .496 .852
1999年 118 505 454 71 143 18 2 34 267 98 3 3 2 2 39 7 8 96 3 .315 .378 .588 .966
2000年 135 577 519 89 150 29 1 27 262 74 5 3 3 3 46 2 6 87 11 .289 .352 .505 .857
2001年 140 605 543 88 164 26 0 27 271 85 3 2 1 5 49 4 7 85 14 .302 .364 .499 .863
2002年 105 454 409 63 125 18 0 17 194 53 1 3 2 3 27 0 13 70 7 .306 .365 .474 .839
2003年 118 486 443 85 143 31 1 26 254 68 3 1 0 2 38 2 3 59 7 .323 .379 .573 .952
2004年 109 477 426 83 135 20 1 30 247 79 1 3 1 1 38 1 11 70 12 .317 .387 .580 .966
2005年 88 360 325 50 97 15 0 17 163 41 1 0 0 0 30 0 5 54 8 .298 .367 .502 .868
2006年 97 390 350 45 91 14 1 15 152 51 1 0 2 5 25 0 8 64 5 .260 .320 .434 .754
2007年 133 590 503 76 155 29 1 35 291 88 1 5 3 2 66 6 16 107 3 .308 .404 .579 .982
2008年 91 311 275 38 65 11 0 17 127 41 1 0 0 1 30 3 5 76 3 .236 .322 .462 .783
2009年 1 1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000 .000 .000 .000
2010年 116 332 280 30 75 9 0 13 123 56 2 0 0 6 44 1 2 75 6 .268 .364 .439 .804
2011年 95 301 256 35 63 13 0 15 121 37 0 1 1 0 40 1 4 64 9 .246 .357 .473 .829
2012年 130 442 368 30 88 17 0 8 129 56 2 3 1 4 61 4 8 77 14 .239 .356 .351 .707
2013年 68 197 165 23 50 6 1 10 88 34 0 0 0 0 31 2 1 34 4 .303 .416 .533 .950
2014年 72 130 112 8 32 4 0 6 54 29 0 0 0 2 14 0 2 30 0 .286 .369 .482 .851
2015年 77 158 133 11 37 5 0 5 57 21 2 0 0 1 20 0 4 39 3 .278 .386 .429 .815
通算: 18年 1819 6831 6028 890 1753 297 9 321 3031 986 29 26 17 42 634 34 110 1173 114 .291 .366 .503 .872
  • 굵은 글씨 는 시즌 最高 成跡.

年度別 打擊 成績 所屬 리그內에서의 順位 [ 編輯 ]





所屬
리그








1998 23 센트럴 리그 8位 9位 9位 10位
1999 24 5位 - 6位 4位
2000 25 - 8位 6位 10位
2001 26 - 2位 8位 9位
2002 27 8位 - - -
2003 28 4位 - 8位 -
2004 29 4位 - - -
2005 30 - - - -
2006 31 - - - -
2007 32 6位 9位 2位 9位
2008 33 - - - -
2009 34 - - - -
2010 35 - - - -
2011 36 - - - -
2012 37 - - - -
2013 38 - - - -
2014 39 - - - -
2015 40 - - - -
  • ‘-’는 10位 未滿(打率, OPS는 規定 打席에 到達하지 않은 境遇도 ‘-’와 表記)

아테네 올림픽에서의 成績 [ 編輯 ]

豫選(第22回 아시아 野球 選手權 大會)














2

3



















4












O
P
S
2003年 日本 3 13 12 2 7 1 0 0 8 2 0 0 0 0 1 0 0 1 0 .583 .615 .667 1.282
本選














2

3



















4












O
P
S
2004年 日本 9 44 38 9 11 1 0 3 21 8 0 0 1 1 2 0 2 6 1 .289 .349 .553 .901

年度別 守備 成績 [ 編輯 ]

鳶島 所屬 外野 1壘
























1998 요미우리 124 226 12 7 4 .971 -
1999 118 209 3 2 1 .991 -
2000 135 245 2 4 1 .984 -
2001 140 255 6 4 0 .985 -
2002 105 175 6 2 0 .989 -
2003 111 221 7 3 3 .987 -
2004 109 185 5 1 0 .995 -
2005 78 150 5 1 0 .994 -
2006 96 152 7 1 0 .994 -
2007 128 210 7 1 0 .995 -
2008 80 120 2 2 1 .984 -
2010 45 53 1 0 0 1.000 52 344 15 4 23 .989
2011 76 89 6 0 1 1.000 15 87 2 0 2 1.000
2012 110 134 3 1 0 .993 6 27 0 0 2 1.000
2013 54 47 2 0 0 1.000 -
2014 30 30 1 2 0 .939 1 2 0 0 0 1.000
2015 25 33 2 0 1 1.000 -
通算: 18年 1564 2534 77 31 12 .988 74 460 17 4 27 .992

監督으로서의 팀 成跡 [ 編輯 ]

正規 시즌 [ 編輯 ]

鳶島 所屬 順位 京畿 勝利 敗戰 無勝負 勝率 乘車 팀 홈런 팀 打率 팀 平均自責點 年齡
2016年 요미우리 2位 143 71 69 3 .507 17.5 128 .251 3.45 41歲
2017年 4位 143 72 68 3 .514 16.5 113 .249 3.31 42歲
2018年 3位 143 67 71 5 .486 13.5 152 .257 3.79 43歲
通算: 3年 429 210 208 11 .502 A클래스: 2回, B클래스: 1回

포스트 시즌 [ 編輯 ]

鳶島 所屬 競技名 相對팀 成績
2016年 요미우리 센트럴 리그 클라이맥스 시리즈
퍼스트 스테이지
요코하마 DeNA 베이스타스 (센트럴 리그 3位) 1勝 2敗 = 敗戰
2018年 센트럴 리그 클라이맥스 시리즈
퍼스트 스테이지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스 (센트럴 리그 2位) 2勝 0敗 = 파이널 스테이지 進出
센트럴 리그 클라이맥스 시리즈
파이널 스테이지
히로시마 도요 카프 (센트럴 리그 1位) 0勝 4敗 = 敗戰(※1)
※1 어드밴티지 1敗를 包含

各州 [ 編輯 ]

  1. 高橋選手の監督要請受諾について Archived 2015年 10月 25日 - 웨이백 머신 - 요미우리 자이언츠 公式 홈페이지, 2015年 10月 23日
  2. 《2015 프로 野球 올 寫眞 選手 銘感》, 日本 스포츠 企劃 出版社, 2015年, p.251. ISBN   978-4-905411-26-0
  3. 强打者를 1番에 자리잡는 쓰値야 監督의 指揮에 依한다
  4. 通算 23個째는 當時 호세이 大學 安堵 幽夜 로부터 記錄했다.
  5. 주니치 드래건스, 닛폰햄 파이터스, 히로시마 도요 카프를 除外한 全 球團이었다.
  6. “【背番?物語2019】「#24」獅子が誇る?腕の象?” . 슈칸 베이스볼. 2019年 1月 31日 . 2024年 1月 28日에 確認함 .  
  7. 1998年 가와카미와의 맞對決에서 成跡은 22打數 1安打(1홈런)였다.
  8. 參考로 發言이 있은 다음날의 競技에서만 4番 打者로 起用되기도 했다.
  9. 巨人?高橋由、通算3000?打「長くやっているから」 - 산케이 스포츠, 2015年 6月 11日
  10. 高橋由伸選手に監督就任を要請 - 요미우리 자이언츠 公式 홈페이지, 2015年 10月 20日
  11. 【巨人】由伸に監督要請「まだ引退したわけでもない」 Archived 2015年 10月 21日 - 웨이백 머신 - 스포츠 皓齒, 2015年 10月 20日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