混聲敎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男女共學 에서 넘어옴)

混聲敎育 (混性敎育, 英語 : mixed-sex education, coeducation, coed ) 또는 男女共學 은 男女學生이 같이 다니는 敎育하는 體系를 말한다.

槪要 [ 編輯 ]

魂性敎育의 歷史는 18世紀 初부터 始作된다. 最初로 混聲敎育을 實施한 學校는 英國 의 테니슨 大主敎 英國 國敎會 高等學校로 1714年부터 實施하였다.

아시아 [ 編輯 ]

大韓民國 [ 編輯 ]

現在 大韓民國에서의 魂性敎育은 모든 學校에서 普遍的인 敎育體系이다. 初等學校 는 1960年代 以後로 學生 數 減少로 實質的으로 單成人 境遇를 除外하면 모든 初等學校가 男女共學이다. 中學校 高等學校 는 單性學校보다 混聲學校가 더 많은 比重을 차지한다. 大學校 는 女子大學 14個校를 除外하고 모두 混聲學校이다.

大韓民國에서는 混成敎育內에서도 男女合班과 男女分班으로 더 細部的으로 나뉘는데 男女合半은 男女 相關없이 新入生 支援과 班 編成時에 男女를 合班시킨 學校의 形態이고, 男女分班은 學校에서는 新入生을 男女 모두 받도록하지만 班 編成時 男性과 女性을 分離하는 學校이다. 例를 들어 홀數半은 男學生, 짝首班은 女學生을 쓰는 境遇가 이에 該當된다.

日本 [ 編輯 ]

日本에서의 魂性敎育은 韓國과 비슷한 體系를 가지고 있지만, 實質的으로는 메이지 時代 以後로부터 學校를 男學生, 女學生 모두 分離시켜서 獨立된 形態로 敎育하게 하도록 規則이 制定되어 있다. 男女共學은 小學校 1~2學年만 限定하고 小學校 3學年 以後로부터는 當然히 單性敎育을 爲主로 學習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1947年에는 日本 內에서의 敎育法이 改正되면서, 敎育基本法을 根據하여 男女는 서로 輕重하고 協力해야 한다는 것으로, 敎育과 關聯된 性差別을 없애고 進入 障壁을 낮추자는 趣旨로, 敎育에서는 男女共學을 認定해야 한다는 原則을 두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06年에 한番 더 改正되었을 때에는 男女共學에 關한 規定을 削除하였기 때문이다. 理由는 敎育基本法을 다시 定立하려는 意圖와도 聯關이 있다. [1]

오세아니아 [ 編輯 ]

오스트레일리아 [ 編輯 ]

모든 公立 學校가 魂性敎育이다.

뉴질랜드 [ 編輯 ]

모든 公立 學校가 魂性敎育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田沼朗?野?垣務?三上昭彦『いま、なぜ?育基本法の改正か』135頁~137頁「第五?」(男女共?)橋本紀子、株式?社?土社、2003年8月10日初版?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