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레시브 메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프로그레시브 메탈
장르 뿌리 프로그레시브 록 , 헤비 메탈 , 재즈 퓨전 , 사이키델릭 록
文化 뿌리 1980年代 中盤 美國 , 英國 , 캐나다 , 오스트레일리아
使用 樂器 보컬 , 기타 , 베이스 , 드럼 & 퍼커션 , 키보드
全盛期 1990年代 中盤 美國, 유럽
퓨전 장르
테크니컬 데스 메탈
地域別 장르
英國, 美國, 스칸디나비아
關聯 項目
메스 코어 , 프로그레시브 데스 메탈 , 얼터너티브 메탈 , 아방가르드 메탈

프로그레시브 메탈 ( 英語 : Progressive Metal, prog metal 이라고 줄여서도 쓴다)은 프로그레시브 록 헤비 메탈 이 結合된 퓨전장르이다. 프록메탈에는 强力하면서도 複雜한 樂曲構造를 가진 기타 사운드와 엇拍子, 그리고 프로그레시브 록의 複雜한 인스트루멘脫 演奏家 섞여있다. 몇몇 프록메탈 밴드들은 재즈 클래식 音樂 에서도 影響을 받았다. 프로그레시브 록 音樂들처럼 프록메탈의 曲들도 大槪 一般的인 록 音樂들보다 길이가 길다. 또한 한 個의 컨셉앨범 안에서 同一한 主題로 連結되어 있는 境遇도 있다. 이러한 理由로, 프로그레시브 메탈 音樂은 大衆的인 라디오나 TV프로그램에서는 거의 들리지 않는다.

歷史 [ 編輯 ]

프록메탈의 起源은 60年代 末에서 70年代 初盤 사이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 時期의 밴드들로는 예스 , 핑크 플로이드 , 에머슨, 레이크 & 파머 , 第쓰路 툴 , 킹 크림슨 , 제네시스 , 젠틀 자이언트 , 포커스 , 르네상스 , 알란 파슨스 프로젝트 , 初期의 , 캔자스 , 아토믹 루스터 , 유라이어 힙 , 러쉬 等이 있다. 뒤에 言及된 다섯 밴드들은 種種 메탈的 要素를 그들의 音樂에 混合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프로그레시브 메탈이 하나의 장르로 자리잡은 것은 1980年代 中盤이 지나서이다. 페이츠 워닝 , 퀸스라이크 그리고 드림 시어터 等은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들의 樂器編成과 樂曲構造를 받아들인 다음 이를 初期 메탈리카 , 메가데스 그리고 아이언 메이든 같은 헤비메탈 스타일과 섞어내었다. 그 結果 "헤비메탈的 思考方式"을 가진 프로그레시브 록이라 불릴만한 音樂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當時 프록메탈의 代表格이었던 이 세 밴드들은 各其 어느程度 사운드의 差異가 있었다. 퀸스라이크는 세 밴드들 中 가장 멜로딕한 사운드를 들려주었고 그 結果 商業的으로 가장 成功할 수 있었다. 드림 시어터는 傳統的인 프로그레시브 록에서 가장 벗어났고, 밴드의 初期 커리어는 大部分 밴드 멤버들의 器樂 演奏曲으로 채워졌다. 後期에는 프록-록的인 要素를 더욱 排除하고, 보다 날카롭고 現代的인 프록메탈 사운드를 선보였다. 페이츠 워닝은 가장 攻擊的인 사운드를 가졌고, 論爭의 餘地가 있지만 當時의 스래시 익스트림 메탈 씬과의 共通的인 要素를 갖고 있었다. 德分에 그들은 商業的 成功과 距離가 멀었고, 唯一하게 Parallels 앨범만이 잠깐동안 大衆的인 人氣를 얻었다.

마이크 포트노이 (전 드림 시어터 의 드러머)

프로그레시브 메탈은 90年代 初盤 퀸스라이크의 "Silent Lucidity"가 라디오와 MTV 等에서 人氣를 끌면서 大衆的으로 注目받기 始作했다. 이 曲은 典型的인 프록메탈 曲은 아니었지만, 어쨌든 이로 인해 다른 프록메탈 밴드들도 漸次 注目받게 되었다. 1993年에는 드림 시어터의 "Pull Me Under"가 商業的 成功을 거두었다.

90年代에는 페인 오브 셀베이션 , 誤페스 , 에이레온 , 스레숄드 , 그리고 심포니 엑스 等의 밴드들이 自身들만의 獨創的인 사운드를 만들어냈다. P.o.S 는 70年代 프로그레시브 사운드의 어두운 面에 注目했다. 에이레온은 傳統的인 프록메탈的 要素를 基盤으로 록 오페라 앰비언트 等을 混合하였다. 심포니 엑스는 프록메탈에 파워 메탈 클래식 音樂 을 조화시켰다. 스티브 바이 의 前 보컬이자 스트래핑 영 래드 의 보컬 兼 기타리스트 데빈 타운젠드 포스트 메탈 과 엠비언트를 傳統的 프로그레시브 메탈과 結合시킨 音樂을 선보였는데, 그의 솔로앨범 Ocean Machine: Biomech and Infinity 에서 잘 드러난다. 誤페스 는 프록메탈을 데스 메탈 과 混合했다. 프록메탈이 끼친 또다른 影響 中 하나는 " 테크니컬 메탈 "인데, 왓値타워 , 에이시語스트 , 時닉 等의 밴드들은 複雜한 樂曲 構造와 高難易度의 인스트루멘脫 演奏를 活用하였다.

선 케이지드 , 도미니視 , 키르쿠스 막시무스 等은 傳統的 프록메탈과 90年代의 1世代 프록메탈 밴드들에게 影響을 받았다. 다크 선즈 , 디스일루젼 , 컨시언스 等은 誤페스, 페인 오브 셀베이션, 그린 카네이션 , 아나테마 等의 感性的 프록메탈 밴드들의 스타일을 傳受받았다. 스웨덴 出身 티아맛 亦是 프록메탈的인 스타일을 보여준다.

多樣性 [ 編輯 ]

프록메탈은 無數히 많은 細部장르로 나뉠 수 있다. 이들中에는 프록메탈的 스타일을 어느 程度 갖고 있으면서도 매우 다른 사운드를 보이는 境遇가 있다. 例를 들어, 킹스 엑스(King's X) 誤페스 는 一般的으로는 프록메탈로 分類되지만 音樂的 性向에서는 極과 極의 모습을 보인다. King's X는 좀 더 부드러운 메인스트림 록의 사운드를 들려주어, 펄 잼 의 베이시스트 Jeff Ament 가 "King's X가 그런지 를 發明했다" 라고 말한것처럼 그런지 系列의 밴드들에게 많은 影響을 주었다. 反面 誤페스 의 그로울링 보컬과 ( 고딕 音樂을 연상시키는 어쿠스틱 기타가 混合된) 헤비限 기타 사운드는 ' 프로그레시브 데스 메탈 '이라는 장르로 자주 引用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미카엘 오케르펠트 스스로도 自身들의 音樂에 예스 카멜 의 스타일이 많이 反映되어있다고 말한 적 있다.

클래식과 오케스트라 도 프록메탈에 重大한 影響을 끼쳤다. 데빈 타운젠드 심포니 엑스 , 섀도 갤러리 等에서는 複雜하면서도 莊嚴한 傳統的 프록메탈과 함께 클래식的인 音樂도 들을 수 있다. 이와 비슷한 境遇로 드림 시어터 리퀴드 텐션 익스페리먼트 , 플래닛 엑스 等은 재즈의 影響과 함께 솔로를 길게 늘어뜨린 -'솔로 배틀'로 表現되는 - 曲들을 많이 들려준다. 사이닉 , 애시스트 , 誤페스, 페스틸런스 , 메슈가 等도 亦是 재즈音樂에 데스 메탈을 混合시켰다. 데빈 타운젠드는 自身의 音樂에 엠비언트적 性向을 보다 많이 주입시켰다.

프록메탈은 또한 파워 메탈 過度 많이 連結된다. 또한 스래시 메탈과도 겹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代表的으로 다크 엔젤 의 마지막 앨범 Time Does Not Heal -앨범 表紙에 붙어있는'9곡 67分'이란 스티커로 有名한- 을 들 수 있다. 1985年에 데뷔한 밴드 워치타워 는 모던 스래시 메탈 사운드와 프록메탈을 椄木시켰다. 甚至於 메가데스 의 境遇도 프록메탈과 種種 連繫되는데, 데이브 머스테인 은 80年代 初期에 自身들의 音樂이 재즈 메탈로 廣告 된 적이 있다고 主張하기도 했다.

시원시원하고 暴發的인 기타 사운드가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잡는 요즘에는, 한 때 주춤했던 '테크니컬 메탈'李 다시 메탈씬에 퍼지고 있다. 이러한 趨勢는 드림 시어터 심포니 엑스 等이 다시 人氣를 얻는데 한 몫 하고 있으며, 프록 메탈 밴드가 더以上 傳統的인 프록메탈 스타일로 연주하지 않는 새로운 흐름을 形成하게 하였다. 이에는 인투 이터니티 , 네버모어 等이 있다. 이러한 밴드들에겐 맞든 틀리든 大槪 "프록 메탈"이라는 딱紙가 붙어있지만, 實際로 그들의 演奏는 相對的으로 複雜한 테크니컬 메탈에 가까우며 다른 下位장르들과는 全體的으로 聯關지어질 수 없다. 네크로派지스트 等의 테크니컬 데스 메탈 밴드들 또한 마찬가지로 헤비메탈 팬들에게는 異質的인 사운드를 갖고 있다.

아방가르드 메탈과의 差異點 [ 編輯 ]

메슈가 (2008年 멜버른 에서의 公演)

프록메탈과 아방가르드 메탈 은 둘다 實驗的 性向이 剛하고 뚜렷한 基準이 없는 사운드이지만, 이러한 共通點들 보다 더 많은 差異點이 存在한다. 프록메탈에서의 '實驗'은 傳統的 樂器들 속에서의 複雜한 리듬과 樂曲構造의 變化를 뜻하는 反面에 [1] 아방가르드 메탈에서의 '實驗'은 一般的으로 흔하지 않은 사운드와 樂器의 使用을 意味한다. [1] 또한 프록메탈이 演奏技術과 音樂理論(예- 엇拍子, 複雜한 樂曲形態, 재즈의 影響)等에 相當한 比重을 두는 反面 아방가르드 메탈은 보다 더 破格的이며, 慣習的인 音樂 形態에 對해 疑問을 提起하는 傾向이 있다. [1]

各州 [ 編輯 ]

  1. "Mittel Ethan, "The Avant Garde And How To Swing It" on Metal Storm " 2006.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