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스포츠 心理學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스포츠 心理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스포츠 心理學 ( - 心理學, 英語 : sport psychology )은 스포츠 狀況에 適用되는 心理學의 原理에 關한 學問이다. 修行을 向上시키기 위한 目的으로 그 原理들을 適用한다.

運動選手와 性格 [ 編輯 ]

性格을 理解하는 가장 좋은 方法은 그 構造를 살펴보는 일이다. 心理學에서의 性格의 構造는 3가지로 構成되며 心理的 核, 典型的 反應, 役割과 關聯된 行動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性格은 3가지로 分離될 수 있지만 서로 聯關되어 있기도 하다.

心理的 核은 內的이고 一貫性 있는 特徵으로 各 個人의 實際的인 이미지를 나타낸다.그리고 自我槪念을 包含한다. 이러한 心理的 核은 個人 性格의 主要 特徵을 나타내고 基本的인 態度, 價値, 興味와 動機를 包含한다.

典型的反應 및 役割과 關聯된 行動은 外的이고 力動的인 것으로 表現할 수 있다. 典型的 反應은 環境的 狀況에 反應하는 典型的인 態度를 나타낸다. 例를 들어 어떠한 사람이 身體的 攻擊을 하여 反應하는 狀況때문에 攻擊的인 態度를 나타냈을 수도 있고, 일부러 꾸며서 行動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役割과 關聯된 行動은 性格의 가장 皮相的인 側面을 나타낸다. 결론적으로 環境이나 認識이 變하게 되면 우리도 따라서 行動이 變하게 되는 것이다.

運動과 主義의 關係 [ 編輯 ]

運動選手의 遂行 能力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코치나 指導者는 周圍를 키울수 있도록 必要한 情報를 提供해주어야 한다. 例를 들어 野球에서 投手가 4가지 投球法(變化球,슬라이드,俗句,커브)을 가지고 던진다면 한 가지 투구의 可能性은 25%일 것이다.

여기서 投手(A)가 自己뜻대로 4個의 投球를 던지지만 各各 規則的으로 同等하게 던지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投手(A)는 變化球를 70% 던지는 傾向이 있다고 보자면, 4個의 다른 投球를 同一하게 던지는 것보다 豫測하기가 힘들어 진다. 왜냐하면 이렇게 주어지는 情報의 量은 難易度와 複雜性을 나타내기 때문에 運動選手들은 相對方에게 不確實性을 증가시켜야 한다.

卽, 8가지의 다른 地點으로 攻擊할 수 있는 테니스 選手가 團地 4가지밖에 驅使하지 못하는 選手보다 많은 情報를 傳達한다. 따라서 注意 깊은 分析과 硏究로 運動競技 狀況에서 일어나는 많은 어려움을 減少시킬 수 있게 된다.

大部分의 스포츠에서 成功과 失敗의 差異點은 '反應 遲延'(反應 遲延, response delay)이다. 反應 遲延은 말 그대로 傳達된 많은 量의 情報科 關聯이 있다. 萬若 反應 時間이 正常보다 더 느리다면 그때 기초적인 課題는 注意에 따라서 情報處理 空間을 必要로 한다고 여겨질 수 있다. 例를 들어 初心者 籠球 選手와 熟鍊者 籠球 選手 사이의 重要한 差異點은 情報處理 空間에 對한 要求量에서 나타난다. 競技에서 드리블은 初心者에게 利用할 수 있는 모든 處理 空間을 要求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初心者는 競技途中 코트 밖에 있는 코치의 이야기를 들을 수도 없을 것이고, 골대를 쳐다볼 수도 없고 다른 選手들을 볼 수도 없으며, 드리블 하는 것에만 注意를 기울이는 것을 除外한 다른 어떤 것도 할 수가 없다. 이러한 것을 注意 狹小現象이라고 할 수 있다. 反對로 熟鍊者는 드리블하는 동안 關聯 있는 端緖를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情報만큼 드리블할 때에는 主義의 要求를 감소시키게 된다.

여기서 한가지 注意할 點은 萬若 主義의 幅이 너무 넓으면 籠球選手는 치어리더나 騷亂한 觀衆과 같은 그런 部寂寂한 端緖를 갖게 됨으로써 遂行을 감소시키는 原因이 될 것이다. 卽, 覺醒水準이 增加함에 따라 注意는 狹小해지고 部寂寂한 端緖를 除去하게 된다. 이때 覺醒이 適正한 水準을 지나 무척 높아지게 되면 매우 緊張된 景氣 狀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지나친 主義의 狹小나 지나치게 높은 覺醒의 水準은 가드가 相對便 守備의 位置 或은 다음 連結 可能한 곳과 같은 端緖를 놓치게 되는 原因이 된다.

運動과 覺醒의 關係 [ 編輯 ]

그래프 床에서 覺醒水準이 X軸, 運動 遂行이 Y軸이라고 하였을 때 直線으로 올곧게 뻗어지는 그림을 覺醒과 遂行의 直線的 關係(欲求理論)이라고 稱한다. 이러한 欲求理論은 單純한 課題나 初步者인 學習者가 쉽게 學習을 하는 데 있어서 잘 된 課題에는 어느 程度 적합할 지 몰라도 複雜한 技術이 要求되는 運動課題는 說明되지 않는 短點이 있다. 두 番째로 驛U理論은 말 그대로 그래프 床에서 U를 그대로 뒤집어 놓은 形態의 그림을 뜻한다.

修行과 覺醒의 關係가 2次的이며 直線에 反對되는 驛U形態를 取하는 것이다. 이러한 役U理論은 스포츠狀況에서 欲求理論보다 훨씬 더 妥當性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役U理論의 큰 問題點은 果然 適正한 覺醒 水準이 어디에 있으며 이것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이다.이러한 理論은 覺醒水準이 增加함에 따라서 運動遂行度 어느 地點까지 꾸준히 增加하다가 最高地點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覺醒이 最高地點보다 넘어서게 되면 運動遂行의 水準은 오히려 減少하기 始作한다. 卽, 最高의 遂行을 가져다주는 適正 覺醒 水準은 個人의 能力과 課題의 特性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覺醒水準이 아주 높을 때(極度의 興奮)는 오히려 運動遂行이 잘 될 수 있는 스포츠 技術에는 美式蹴球 태클, 投砲丸, 力道, 200, 400M 달리기 等이 있다. 中間 程度의 覺醒 水準이 될 때 잘할 수 있는 스포츠 技術은 籠球,복싱, 柔道, 體操, 野球, 投球, 다이빙 等이 있다. 마지막으로 覺醒 水準이 아주 낮을 때의 잘할 수 있는 스포츠 技術은 洋弓, 골프퍼팅, 籠球 自由投, 蹴球의 PK일 때이다.

여기서 가장 重要한 點은 適正水準은 不安의 連續線 上에서 恒常 한 中央이 아닐 수도 있으며 個人에 따라 큰 差異가 날 수 있다는 것을 銘心하여야 할 것이다. 또 選手 個個人의 最高의 遂行을 發揮할 때 自身만의 固有한 適正水準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水準은 한 點이라기 보다 範圍로 標示된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