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Wolfhart Pannenberg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出生 1928年 10月 2日
독일 獨逸 슈체친
死亡 2014年 9月 5日 (86歲)
독일 獨逸 뮌헨
國籍 독일 獨逸
宗敎 改新敎 ( 루터교 )
敎育 베를린 大學校 神學 學事
出身 學校 베를린 大學校 神學 學事
主要 業績 啓示論
그리스도論
分野 組織神學
所屬 부페르탈 神學大學院, 마인츠 大學校
뮌헨 大學校
博士 敎授 칼 바르트
기타 敎授 칼 바르트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Wolfhart Pannenberg, 1928年 10月 2日 ~ 2014年 9月 5日 )은 獨逸 改新敎 公敎會注意 人 루터敎會 神學者 이다. 현대 基督論 硏究의 새로운 接近으로 아래로부터 그리스도論 을 體系化하였다. 大宇財團의 招請으로 國內에도 訪問하였다.

家族과 成長 背景 [ 編輯 ]

판넨베르크는 슈체친 에서 稅關員이던 아버지 밑에서 태어나 루터敎會 에서 幼兒洗禮 를 받았으나, 아버지의 稅關員 職業 特性上 잦은 理事로 인해 어린 時節 敎會를 다니지는 않았다. 1942年에 베를린으로 왔고, 16살 되던 해인 1944年에 獨逸軍에 徵集되어 戰爭에 參與하였다. 1945年에는 英國軍의 戰爭捕虜였다가 獨逸로 歸國해 學業을 繼續하였다. 1944年에 나중에 "빛의 經驗"이라고 부르게 되는 强烈한 宗敎的인 經驗을 하게 된다. 이 經驗을 理解하기 위하여 偉大한 哲學者와 宗敎 思想家들을 工夫하였다. 第2次 世界大戰 當時 告白敎會 信者였던 高等學校 文學 先生님이 판넨베르크에게 基督敎 에 對해 硏究하라고 勸했다. 이를 契機로 "指摘 灰心"을 하게 된 판넨베르크는 基督敎 가 現在 最善의 宗敎的인 選擇이라고 結論을 내린다. 이를 契機로 그는 改新敎 神學者가 된다.

學業과 活動 [ 編輯 ]

판넨베르크는 베를린 , 괴팅겐 , 바젤 , 하이델베르크 大學에서 工夫하였다. 바젤 大學校에서 칼 바르트의 弟子로 神學을 硏究했다. 하이델베르크 大學校 에서 에드문트 슐링크 敎授 指導로 둔스 스코투스의 豫定論에 對한 論文을 作成하여 博士學位를 받았다. 博士學位를 받은 다음해 1956年 하이델베르크의 루터교 敎會인 性베드로 敎會에 牧師로 派送받아 使役하였다.

판넨베르크는 1958年부터 부페르탈 神學大學院에서 組織神學 敎授로 勤務하였고, 1961年부터는 마인츠大學校에서 改新敎 神學部 敎授로 在職하였다. 1967年부터 隱退하는 1994年까지 뮌헨 大學校에서 改新敎 神學部 組織神學敎授로 活動하였다. 뮌헨大學校 在職時에 改新敎와 天主敎 神學의 交流를 위해 基礎神學과 敎會一致 硏究所를 設立하여 硏究하였다. 特히 改新敎會人 루터교와 天主敎 사이의 神學的 交流에 貢獻하였다. 판넨베르크는 1975年부터 1990年까지 世界敎會協議會 의 信仰과 職制 委員會에 獨逸 改新敎會 代表로 參與하였다.

神學的 活動 [ 編輯 ]

神學的 交流 [ 編輯 ]

판넨베르크의 神學 敵 經歷의 가장 中心이 되는 것은 神學 學問 으로 볼 수 있다는 擁護이며, 이는 哲學 , 歷史 , 自然科學 과 交流할 수 있다고 본다.

그의 代表作은 "예수: 神이자 人間"일 것이다. 거기에서 그는 그리스도 論을 "아래에서부터 위로" 構築한다. 나사렛 예수 의 生涯에서부터 敎義를 導出하는 것이다. 그는 傳統的인 칼케돈 公議會 의 두 本性論 卽, 예수 그리스도는 完全한 하느님이자 참된 人間인데, 그분의 人性과 新星의 一致 問題에 關하여 그리스도 復活 의 脈絡에서 본다. 그는 復活 그리스도 의 自己正體性을 理解하는 가장 重要한 要素로 꼽는다.

그는 改新敎와 天主敎 神學뿐만 아니라 비 基督敎 思想家들이 널리 討論하는 그리스도의 復活을 그 中心에 啓示의 한 形態로서 歷史에 對한 그의 槪念을 包含하여 現代 神學에 많은 貢獻을 했다.

神學的 成果 [ 編輯 ]

판넨베르크의 神學은 카를 바르트 의 影響을 많이 받았고 또한 바르트를 넘어선 神學者이다. 바르트가 提示한 新論 體系 안에서 神學을 세워나갔다. 그러나 판넨베르크는 公敎會 의 傳統을 따르는 完全한 包括性과 普遍性을 追求하였다. 改革主義 傳統 안에서 바르트가 主張한 그리스도의 유기도 否定하였다. 그는 하나님의 아들의 普遍性도 主張하였다. [1]

著書 [ 編輯 ]

  • 1968. Jesus: God and Man .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 1969. Basic Questions in Theology . Westminster Press
  • 1969. Theology and the Kingdom of God . Westminster Press.
  • 1970. What Is Man? Philadelphia: Fortress Press.
  • 1972. The Apostles' Creed in Light of Today's Questions . Westminster Press.
  • 1977. Faith and Reality . Westminster Press.
  • 1988-1994. Systematic Theology . T & T Clark

韓國語 飜譯 [ 編輯 ]

  • 一部 著作은 판넨베르크 硏究者 정용섭 博士에 依해 《믿음의 기쁨》( 獨逸語 : Freude des Glaubens ), 《使徒信經 解說》 等으로 飜譯되어 紹介되었다.
  • 一部 說敎는 大邱성서아카데미 홈페이지 에서 볼 수 있다.
  • 판넨베르크 組織神學. 1, 2, 3.(洋裝本) 새물결플러스

語錄 [ 編輯 ]

아래 글은 改新敎 神學者인 정용섭 牧師가 大邱성서아카데미 홈페이지 에 連載하는 판넨베르크 신학묵上글을 拔萃한 글이다.

過去 權威主義 時代의 痕跡을 除去하는 것은 敎會生活에서 자주 고통스러운 結果를 가져올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成人이 되기 위해서 支拂해야만 할 代價이다. 그런 苦痛을 통한 變革은 크게 歡迎을 받을 것이다. 우리는 敎會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信仰生活의 領域에서 그런 結果들을 볼 것이다. 說敎, 敎育, 敎理에 對한 態度에서, 그리고 宣敎活動과 敎會秩序에서, 그리스도人들의 에큐메니컬 運動에서, 그리고 他宗敎와의 關係에서 그런 結果들을 볼 것이다.

? 판넨베르크, 神學과 하나님의 나라, 135 쪽

現代 그리스도人 들은 基督敎의 起源과 歷史에 關해서 興味를 보이고 있다. 專門的인 神學者는 그가 屬한 共同體의 敎師가 되어서 이 興味를 誘發시켜야 한다. 그는 그리스도人들로 하여금 可能한 限 基督敎 信仰의 어려운 問題들에 關해 獨自的이고 成熟한 次元에서 判斷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모든 判斷은 牧師나 神學者의 도움 없이도 내려진다. 그러나 職業的인 神學者 의 일은 共同體가 可能한 限 合理的이고 成熟한 方法으로 判斷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神學者가 한 敎區 牧師인 境遇에 그는 이 責任을 受諾함으로써 自己가 自己의 學問的 硏究를 利用할 수 있는 보다 좋은 位置에 있음을 發見할 것이다. 오늘의 現實에서 보면 牧師 人 神學者들은 自己들의 專門敎育과는 아무 相關이 없는 여러 가지 活動에 그들의 知的 機能을 浪費하고 있는 境遇가 흔하다. 共同體의 成員들이 基督敎 信仰의 本質的인 點들과 현대에서 論議되고 있는 主要 問題들에 對한 知識을 가지면 가질수록 더욱 더 그들은 說敎의 中心으로 들어올 수 있게 된다.

? 판넨베르크, 神學과 하나님의 나라, 136 쪽

基督敎 宣敎도 똑같이 權威主義 敵 傳統의 痕跡이 除去되어야만 오늘날 正常的으로 作動될 수 있다. 基督敎의 宣敎 를 廣範圍하고 猛烈하게 拒否하는 現象이 이 社會에 자리하고 있다. 그런 拒否는 大部分 過去에 많은 宣敎師 들이 行한 權威主義的 方法 탓이다. 그들은 模範과 論證으로 납득시키는 代身 改宗을 强要했다. 大部分의 境遇 오늘의 宣敎的 課題는 에큐메니컬 的인 課題와 密接하게 關聯되어 있다. 특정한 地域에 있는 基督敎 共同體들은 그 社會에서 人間 尊嚴의 進步的 模範이 되고, 또 그것에 同意하는 勢力이 될 수 있도록 積極的으로 對處해야 한다.

? 판넨베르크, 神學과 하나님의 나라, 138 쪽

參考 文獻 [ 編輯 ]

  1. 크리스천투데이 (2021年 1月 22日). “進化論 認定하는 創造 理解 提示했던 판넨베르크” . 2021年 1月 22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