啓蒙主義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啓蒙思想 에서 넘어옴)

볼테르 의 뉴턴 紹介書 속表紙. 뉴턴注意 知識을 蒙昧(어둠)을 깨우치는 빛(啓蒙)으로 比喩했다.

啓蒙主義 (啓蒙主義, 프랑스語 : Lumieres 뤼미에르 [ * ] )란 18世紀 下半期에 프랑스 를 起點으로 유럽 全域에 流行했던 文化的, 哲學的, 文學的, 知的 思潮다. 이것이 興했던 時代를 啓蒙時代 라고 한다. 代表的인 哲學者로 바뤼흐 스피노자 , 존 로크 , 피에르 벨 , 아이작 뉴턴 等이 있다.

啓蒙主義者들은 스스로를 進步的 엘리트라고 생각했고, 宗敎的 政治的 迫害에 맞서 鬪爭했다. 啓蒙主義者들의 著作은 美國 獨立戰爭 프랑스 革命 을 비롯한 18世紀 末의 政治的 大激變에 큰 影響을 미쳤다.

開設 [ 編輯 ]

17世紀 後半에 始作되어 18世紀에 薔薇빛으로 開花(開花)된 啓蒙 運動은 政治나 經濟, 社會, 宗敎, 思想 等에 있어서의 前近代的인 어둠에 理性의 빛을 비추었다. 前近代的인 어둠이란 前近代的이며 封建的, 宗敎的인 權威, 特權, 否定, 壓制(壓制), 因習(因習), 傳統, 偏見, 迷信(迷信) 等이다. 啓蒙(어둠에 빛을 비추어 밝고 賢明하게 하는 일)의 思想家는, 理性을 尺度로 하여 이 어둠을 批判하고 審判했다. 거기서는 宗敎도 自然觀(自然觀)도, 社會도 國家도, 모든 것이 容恕 없이 批判되었다. 이제까지의 社會 形態라든지 傳統的인 思考方式이 不利한 것으로서 쓰레기桶에 던져졌다. 理性에 依해서 생각해 낸 것이 모든 人間 行爲나 社會 形態의 基準으로서 要求되었다. 理性에 立脚한 永遠한 眞理, 永遠한 正義가 從來의 暗愚(暗愚)와 代置되어야 했던 것이다. 그것은 바로 一切가 神의 權威에 立脚한 中世 (中世)에 對해서, 모든 것을 人間의 頭腦의 思考(理性)에 立脚하게 한다는 逆轉이었다. 理性的 精神의 熱狂이 世界를 뒤흔들었던 것이다.

먼저 政治에 關해서는 契約論(契約論)李 主張되었다. 人間은 侵犯되어서는 안 되는 自然權 (自然權)을 가지고 있다. 自然에 立脚해서 自由이며, 平等이다. 生存과 財産 所有의 權利를 가지고 있다. 그것을 지키기 위해서 사람은 契約에 依해 國家를 만들었다. 따라서 우리는 基本的인 權利가 侵害當했을 境遇, 批判하고 抵抗할 權利가 있다는 것이다. 이 見地에서 啓蒙思想家들은 王權이나 낡은 制度나 壓制나 不平等에 對해서 날카로운 批判과 攻擊을 加했다. 그리하여 그것에 依해서 近代的인 여러 革命에 理論的 支柱(支柱)를 提供했다. 그들 啓蒙思想家들은, 사람은 勞動에 依해서 비로소 財産을 自己 것으로 할 수 있다고 하는 主張을 展開했다. 이로써 한便에서는 前近代的 搾取를 非難하고, 또 한便에서는 興隆(興隆)하는 資本主義的 事由(私有)를 擁護했다.

宗敎에 있어서는 理性의 立場에서 理神論 (理神論), 自然宗敎, 理性宗敎, 나아가 無神論 (無神論) 等이 나타나서 信仰의 自由 , 宗敎的 寬容(寬容), 敎權으로부터의 解放 等이 要求되었다. 道德에 關해서는 한便으로 純粹한 理性에 따르는 것을 선(善)이라고 보는 理性主義가, 또 한便으로는 人間的인 幸福을 제1의로 하는 幸福論(幸福論)李 主張되었다. 또한 認識論에서는 感覺的 소여(所與)를 悟性(悟性) 乃至 自我가 綜合하는 데에서 眞理가 成立한다는 感性(感性), 悟性論, 感覺的 經驗을 重視하는 經驗主義 內地 感覺論 , 나아가서 唯物論 等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啓蒙思想을 急速度로 發展해 온 資本主義 乃至 부르주아 市民意識과 科學 乃至 技術의 進步를 背景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啓蒙 運動은 資本主義가 가장 發展한 英國에서 始作되어(로크, 흄, 스미스 等), 프랑스에 가서(몽테스키외, 볼테르, 루소, 百科全書派 等), 獨逸로 波及되어 갔다(라이프니츠, 볼프, 칸트 等). 英國이나 프랑스에서의 啓蒙運動은 下層(下層)으로부터 上層으로의 上昇(上昇)의 反映이었다. 따라서 近代革命의 理論的 支柱가 될 수 있었다. 그러나 近代化에서 뒤떨어진 獨逸에서는 이와 같은 下層에서의 上昇이 缺如되어 있었다. 이 때문에 啓蒙思想은 머리 속에서만의 自由나 平等이나 人權 尊重에 그쳐야 했다. 獨逸의 啓蒙思想을 啓蒙된 專制君主(專制君主)에 依한 '위에서부터의 改革'에 獨逸의 近代化를 期待했던 것이다.

獨逸 [ 編輯 ]

17世紀 末부터 獨逸의 哲學은 새로운 時代를 맞았다. 그때까지 支配的이었던 神學(神學)과 그의 種이었던 스콜라 의 形而上學에 代身해서 人間의 理性이나 經驗을 重視하는 傾向이 哲學에 나타났다. 이것은 市民階級의 自由롭고 批判的인 思考 活動의 高調(高潮)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獨逸 哲學의 이와 같은 時期는 大略 크리스티안 토마지우스(1655-1728)가 할레 大學 에서 活動하기 始作한 1690年부터 칸트 의 < 純粹理性批判 (純粹理性批判)>이 刊行된 1781年까지로 보고 있다.

이 時代의 主要 哲學者들로서는, 神學과 哲學의 融和를 꾀한 哲學者인 라이프니츠 를 過渡期(過渡期)의 사람으로 하고 데카르트 , 스피노자 의 數學的인 方法으로 認識論을 完成시키려고 한 치른하우스(치른하우젠) (1651-1708), 英國 經驗論을 獨逸에 紹介하고 法學(法學)의 領域에서 業績을 남긴 토마지우스(1655-1728), 啓蒙의 代表的 哲學者로서 形式 合理性을 基礎로 形而上學 의 改造(改造)를 試圖하고, 칸트 哲學을 準備한 볼프 , 스피노자주의의 立場에서 正統 루터注意 神學을 批判하고, 唯物論的 傾向의 汎神論 (汎神論)을 主張하여 헤르더 괴테 에게 强力한 影響을 남긴 에데르만(1698-1767), 獨逸 啓蒙의 最大 思想家 레싱 等이 있다.

當時의 獨逸은 封建 諸侯(諸侯) 支配下의 消防 分立(小邦分立) 狀態에 있었고, 封建權力과 손을 잡은 루터 注意 神學이 자유로운 言論을 彈壓하고 있었기 때문에, 獨逸 啓蒙思想은 神學과 宗敎 問題로 오랫동안 苦悶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英國 [ 編輯 ]

넓은 意味로서의 英國 啓蒙哲學은 17世紀 初의 프랜시스 베이컨 에서 18世紀 末의 애덤 스미스 , 벤담에 이르는 經驗論의 哲學과 거의 같다고 解釋되는데, 좁은 뜻으로는 존 로크에서 스미스까지의 18世紀 哲學을 總稱한다.

그 가운데서 神學的으로는 理性의 優位(優位)를 說明하고 後에 無神論으로 慶事(傾斜)를 보인 理神論 (理神論)의 흐름(앤서니 콜린즈, 존 톨랜드, 第3代 샤프츠버리 伯爵)이 있고 道德哲學으로서는 人間에 內在(內在)하는 모랄센스를 强調하는 道德感學派(道德感學派)(샤프츠버리)와 唯物論에의 傾向을 가진 功利主義(데이비드 하틀리, 조셉 프리스틀리, 버너드 맨더빌)가 對立되어 있으며, 認識論으로서는 經驗과 感覺을 重視하는 傾向(흄)李 나타났다. 은 懷疑論(懷疑論)에 빠졌는데 이것은 오히려 例外的이며, 大勢(大勢)는 道德感을 强調하든 利己心(利己心)을 强調하든간에 밝은 樂觀論(樂觀論)과 人間 中心主義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프랑스 啓蒙思想과 같은 社會 批判은 없고, 穩健하고 現象(現狀) 肯定的이며, 이 點에 英國 계몽사의 特徵이 있다고 하겠다.

프랑스 [ 編輯 ]

프랑스에서는 다만 '哲學'이라고 불린다. 18世紀 10年代, 가톨릭 信仰의 權威主義, 禁慾이나 服從의 倫理에 反對하는 本能과 知性의 抵抗이 데카르트 哲學의 影響 아래 文學家 사이에 일어나서 1715年 以後가 되자 理性的(理性的) 批判으로 發展해 나갔다. 볼테르 몽테스키외 , 디드로 는 앙시앵 레짐(舊制度) 社會에 固着(固着)하는 宗敎的 偏見, 社會的 旣成觀念에 批判을 加했는데, 特히 볼테르는 理神論(理神論), 宗敎的 寬容(寬容)을 가지고 敎會에 對한 攻擊을 實施했으며, 몽테스키외는 辛辣한 社會, 文明 批判을 展開했다. 이 期間, 데카르트의 理性(理性)은 政敵(靜的)인 眞理의 先驗的(先驗的)인 保有者라는 性質에서 機能的(機能的)인 眞理의 追求者(追求者)라는 性質로 變했으며, 한便에서는 英國에서 뉴턴 物理學의 經驗主義, 로크 感覺論 (感覺論) 等이 輸入되어 이러한 要素는 프랑스 啓蒙主義 哲學 形成에 影響을 주었다.그것은 體系(體系)라기보다 모든 學問 硏究를 媒介(媒介)하는 것에 가깝다.

1748年 몽테스키외의 <法의 精神>이 發表되는 해는 프랑스 社會의 經濟 繁榮, 經濟 自由主義의 成長을 背景으로 啓蒙主義의 決戰(決戰) 個時期라 불린다. 앙시앵 레짐 社會에 對한 自然法(自然法)이나 思想的, 政治的 立場에서의 批判은 차츰 體系化되어, 1752年에는 < 百科全書 (百科全書)>로서 結實을 보았다. 이 時期의 哲學者 가운데는 콩디約 , 엘베시우스, 라 메트리 等과 같이 感覺論, 理神論 의 立場에서 唯物論 , 無神論 (無神論)으로 發展해 나가는 것도 나타났고, 한便 政治 批判은 루소 의 < 社會契約論 >(1762)과 같이 全體 社會秩序에서 國家의 基本 原理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도 있었다.

1770年頃 이미 啓蒙主義는 時代의 支配的인 이데올로기가 되어, 美國 革命이나 프랑스를 訪問한 프랭클린(1707-1790)의 政治的 活動의 影響 等에서 刺戟을 받아 社會, 政治 變革의 理論的 方向을 잡기 始作했다. 某루레(1727-1819)나 마블리(1709-1785) 等이 이 世代이며, 自然法을 하나의 具體的 目標로 하고 共同 所有의 社會를 上程(想定)하게 되었다. 프랑스 革命 直前, 哲學은 全國의 開明的(開明的) 부르주아를 사로잡아 '생각하는 對中'을 造成(造成)하는 것으로써 實踐的인 變革의 思想이 되었다. 革命議會에서 展開되는 모든 政治思想은 이미 啓蒙主義에 原形(原型)으로서 內包된 것이며, 그것이 戰爭이나 經濟 危機, 政治的 逆關係(力關係)를 契機로 展開된 것이다. 19世紀 前半期 啓蒙主義의 認識論, 科學論, 歷史論은 콩트 의 實證主義에 繼承되었고, 한便 普遍的 理性(理性)에의 信賴는 壘아이에 코랄, 週프로와(1796-1842) 等에 繼承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