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2·28 事件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2·28 事件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2·28 事件
담배공사 앞에 密集한 群衆들. 1947年 2月 28日
날짜 1947年 2月 28日
地域 臺灣 펑후諸島
原因 中國國民黨 의 腐敗 및 外姓人 本省人 間의 葛藤
結果 戒嚴令 宣言, 白色 테러 의 開始
示威 當事者
중화민국 中華民國 政府
示威隊

2·28 事件 (二二八事件)은 1947年 2月 28日 부터 같은 해 5月 16日 까지 臺灣 全域에서 일어난 民衆蜂起 事件이다. 中華民國 政府 官僚의 暴壓에 맞서 臺灣 의 多數 住民인 本省人 (本省人)들이 不滿을 表出하며 抗爭을 일으키자, 中國 國民黨 을 爲始한 外姓人 (外省人)들은 本省人을 暴壓的으로 虐殺했다. 臺灣에서는 2·28大虐殺, 2·28革命, 2·28蜂起, 2·28事變 等으로도 부른다.

背景 [ 編輯 ]

臺灣 返還 [ 編輯 ]

1895年 4月 17日 , 淸나라 淸日戰爭 에서 敗北하면서 締結된 시모노세키 條約 (下關條約)으로 臺灣 (臺灣)과 펑후 諸島 (澎湖諸島)는 遼東半島 (遼東半島)와 함께 日本帝國 에 割讓되었다. 日帝는 臺灣總督府 를 設置하여 51年間 臺灣 을 植民지배했다. 1945年 8月 15日 日帝가 敗亡하고 그 해 10月 17日 國民革命軍 臺灣 에 上陸함으로써 中華民國 臺灣 펑후 諸島 를 領土로 回復하였다. 1945年 10月 25日 臺灣 駐屯 日本軍은 中華民國 所屬 國民革命軍 에 正式으로 降伏하였고, 이날부터 臺灣은 中華民國 의 領土로 完全히 復歸되었다.

그러나 中國國民黨 이 執權하던 中華民國 政府는 中國共産黨 과의 國共內戰 (國共內戰)으로 인해 臺灣에 精銳 官僚나 軍人 을 보낼 餘裕가 없었기 때문에, 一般的인 行政單位인 省(省)을 設置하는 代身 천이(陳儀)를 대만성 (臺灣省)의 行政長官 兼 警備總司令으로 임명해 이 곳을 國民革命軍 의 軍事占領地域처럼 管理했다. 臺灣 에 對한 軍事統治는 現地 住民들의 要求를 제대로 受容하기는커녕 一齊 의 植民統治行態를 踏襲하는 水準에 不過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1] 淸日戰爭 以後 50年間 一齊 의 支配와 收奪을 받던 臺灣 住民들은 새 中華民國 政府에 對한 期待가 컸다. 하지만 그들의 統治는 本土에서와 다르지 않았고, 日帝(日帝)의 植民統治 以上으로 苛酷했다.

本省人에 對한 外姓人의 差別 [ 編輯 ]

이 過程에서 臺灣 社會는 從前부터 臺灣에 살고 있었던 本省人 (本省人 [2] )과 1945年 光復 以後 中國 大陸에서 새로 移住해온 外姓人 (外省人 [3] )이란 서로 다른 背景을 가진 階層 間의 極甚한 分裂과 對立을 겪게 된다.

新任長官(千이)은 隨行員들을 帶同하고 그 섬에 到着하였는데 隨行員들은 巧妙하게 臺灣을 搾取하기에 바빴다……. 軍隊는 征服者처럼 行動하였다. 祕密警察은 露骨的으로 民衆을 脅迫하며 本土에서 온 中央政府의 管理가 搾取하는 것을 容易하게 하였다.
 
美國務部 , 中國白書

外姓人(外省人)에 비해 本省人(本省人)李 壓倒的으로 많았음에도 要職은 장제스 (蔣介石)를 爲始한 外姓人들이 차지했고, 政府가 本省人을 露骨的으로 差別하는 政策을 펴자 住民들의 不滿은 더욱 高調되었다. 中華民國 政府는 戒嚴令 을 통해 타이완을 抑壓하기만 할 뿐 臺灣의 民心에는 關心이 없었고, 臺灣을 大戮에서의 戰爭을 위한 一種의 軍事基地처럼 取扱하였다. 1946年 當時 統計에 따르면 最高位職은 모두 外姓人들이 차지하였고, 遷任(薦任) 以上의 重上位職에 任命된 本省人의 수조차 全體의 20%에 미치지 못했다. 本省人들은 外姓人의 折半에 不過한 月給을 받았는데, 이는 日本의 植民 統治 時代 에 本姓人이 日本人 月給의 60%를 조금 넘게 받았던 것보다도 더 極甚한 差別이었다. 또한 植民地 時期 日本人 家屋들을 外姓人이 大部分 차지하면서 外姓人과 本省人 사이에 居住地域의 區別도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現象은 國共 內戰 막바지에 國民黨 과 함께 臺灣으로 옮겨 온 約 60萬의 下層階級 軍人들이 都心 周邊에 居住하게 되면서 더욱 深化되었다. 이들은 1949年 以後 臺灣에서 中華民國 政府를 維持시킨 國民黨 의 絶對的 支持基盤이 되었다.

1949年 美國 國務部 에서 나온 《中國白書》에 따르면 "征服者의 支配가 다시 始作되었다"라는 認識이 臺灣 社會 內部에서 폭넓은 共感帶를 形成하고 있었다고 한다. [1] 一齊 (日帝) 植民統治者들이 빠져나간 官職을 大部分 外姓人(外省人) 出身者들이 차지하면서 政治構造의 上部를 外姓人들이 獨占하고 本省人들은 數的 優勢를 바탕으로 地方政治體制에 參與하는 獨特한 政治構造가 만들어졌다. [1] 이러한 狀況에서 臺灣의 民心은 날로 洶洶해졌고 政府에 對한 失望과 不滿이 澎湃하였다. [1]

展開 [ 編輯 ]

담배上 暴行 事件 [ 編輯 ]

1947年 2月 27日 밤, 타이베이 (臺北)市 위엔환(圓環) 빌딩 안의 複道에서 政府의 專賣(專賣) 獨占品인 담배를 露店에서 팔던 린쟝마이(林江邁)라는 女人이 許可받지 않고 담배露店을 벌였다는 理由로 담배酒類工事 遙遠[緝煙]과 警察에 依해 團束되고 暴行을 當하는 일이 일어났다. 脫稅를 빌미로 담배酒類公使의 團束要員이 담배를 팔던 女人을 相對로 銃身으로 머리를 때리는 等 甚한 毆打를 加하자, 周邊에 있던 市民들이 過激한 團束行態에 抗議하면서 衝突이 빚어졌다. 群衆이 모여들자 要員들은 隣近 警察署로 달아났다.

外姓人 警察이 本省人 市民을 暴行했다는 所聞은 霎時間에 퍼졌고, 外姓人에 對한 差別로 呻吟하던 本省人 群衆의 規模는 漸漸 커졌다. 이들은 담배酒類工事 要員들이 逃亡친 警察署로 몰려가, 該當 要員을 내놓으라고 抗議했다. 이 過程에서 警察이 抗議하는 群衆에게 發砲하였고, 騷擾事態를 구경하고 있던 學生 한 名(陳文溪; 千原始)李 銃에 맞아 死亡하면서 事態는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이를 圓環집年事件(圓環緝煙事件)이라고 한다.

示威의 擴大 [ 編輯 ]

憤怒한 斤重들이 타이베이시 의 警察署를 襲擊한 모습.

1947年 2月 28日 , 死亡 消息을 듣고 憤怒한 群衆들이 發砲公務員들에 對한 處罰을 主張하며 臺灣에 들어와 있던 中華民國 警察과 軍部隊 本部를 에워싼 채 示威를 하기 始作했다. 臺灣 行政長官 兼 警備總司令 천이(陳儀)는 市民들의 主張을 받아들이기는커녕, 示威를 빌미로 타이베이 時에 臨時 戒嚴 을 宣布하였다. 이에 激忿한 市民들은 及其也 警察署에 亂入, 警察들을 毆打해 警察官이 死亡하는 狀況에 이르렀고, 遷移의 執務處로 밀려든 示威隊를 向해 軍(軍)李 機關銃掃射를 퍼부어 많은 死傷者를 냈다. 示威는 타이베이 市內 到處에서 罷業, 暴動, 武器庫 襲擊 等의 樣相으로 擴大되었고, 憤怒한 示威隊는 放送局을 占據하고 臺灣 前 住民이 蹶起할 것을 외쳤다. 타이베이에서 일어난 事件은 臺灣 全域의 本省人을 흥분시켰고, 臺灣 各地에서 示威가 일어났다. 이것이 이른바 '2·28事件'이다.

示威는 漸次 激化되어 臺灣 全域의 本省人들은 警察署나 軍部隊를 襲擊해 武器를 奪取해 武力示威를 벌였고, 3月 5日 자이현 에서는 銃으로 武裝한 本省人 3,000餘 名이 軍警을 攻擊해 300餘 名 以上의 死傷者가 發生한 자이戰鬪(嘉義戰?)가 벌어지기도 했다.

處理委員會 構成 [ 編輯 ]

1年 半 동안 쌓인 民衆의 憤怒가 暴發하여 蜂起는 霎時間에 臺灣 全域에 퍼지고, 타이베이 時 參議會는 事態 解決을 위해 當日 午後 2時에 緊急會議를 召集했다. 議會에서는 事態를 진정시키기 위해 "담배 團束 殺人事件 調査委員會"를 組織했다. 그리고 遷移는 放送을 통해 다음 4個 事項을 公表하였다.

  1. 戒嚴은 卽時 解除한다.
  2. 逮捕된 市民은 釋放한다.
  3. 軍人과 警察의 發砲를 禁한다.
  4. 參議員에서 代表를 推薦하여 政府 管理와 같이 共同으로 處理委員會를 構成하여 이番 暴動 問題를 處理토록 한다.

이 發表에 따라 3月 2日 午前 10時를 期해 타이베이, 까오슝 等 臺灣 全域에서 國民黨 政府의 核心 人士들이 參與하는 한便, 群衆 代表들도 參加한 '2·28事件處理委員會(二二八事件處理委員會)'가 構成되었다. 담배 專賣 廢止와 言論, 集會, 結社의 自由를 要求하면서 聲明書를 發表하기에 이른다.

無差別 發砲를 한 軍·警을 代身하여 學生과 靑年들로 組織된 治安 奉仕代價 治安을 維持하고 處理委員會의 공정한 調査가 進行되면서, 3月 4日 以後 事態는 徐徐히 鎭靜 局面으로 들어서기 始作했다. 特히, 處理委員會에 對한 臺灣 住民들의 支持가 더해지면서 그 權威가 높아지자, 處理委員會는 2·28 事件에 對한 收拾을 넘어 民衆 憤怒의 根本 原因은 國民黨 政府의 無能함에 있으며 이것을 解決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이들은 根本的인 政治改革을 要求하면서 이를 臺灣 의 自治와 人權保障을 要求하는 '32個組 要求'로 具體化시켰다. 遷移는 處理委員會에서 協商하여 改革要求를 受容한다고 밝혔으며, 警察의 發砲를 禁止시키는 代身 群衆도 集會를 解散할 것을 要求했다.

鎭壓과 虐殺 [ 編輯 ]

〈恐怖의 檢事〉(恐怖的檢?), 黃롱贊 1947, 木版畫 .
國民黨軍에 依해 虐殺당한 臺灣 市民

遷移는 앞으로는 處理委員會를 통해 騷擾事態를 진정시키려는 것처럼 보였으나, 뒤로는 示威의 武力 鎭壓을 위해 장제스 에게 大陸에 있는 國民革命軍 의 早速한 增派를 要請했다. 國共內戰 中이었음에도 장제스 는 暴動이 政府 顚覆 試圖로 이어지고 있다는 遷移의 報告에 따라 3月 8日 2個 師團과 1個 憲兵隊 規模의 增援軍을 臺灣에 派遣했다.

國民革命軍 의 增援軍이 到着한 1947年 3月 8日 부터 臺灣 에서는 大大的인 流血鎭壓이 始作되었다. 當日 午後 두 時에 臺灣 北部에 投入된 國民黨 軍 21師團은 곧바로 타이베이 時에 進入해 示威隊 鎭壓을 開始하였다. 이로 因해 本省人 死傷者가 續出하고 本省人 出身 知識人과 2·28 事件을 收拾하고자 모였던 住民代表者들 相當數가 殺害, 逮捕 또는 失踪되었고 一部는 逃亡쳤다. 鎭壓은 10餘 日間 大大的인 虐殺로 이어졌고, 本省人(本省人) 約 3萬 名이 殺害, 失踪된 것으로 推定된다.

'公務員은 卽時 出勤하라. 學生들은 반드시 登校하라. 勞動者들은 以前과 마찬가지로 出勤하라'는 放送이 나왔다. 하지만 出勤하던 公務員들은 모두 四거리에서 죽었다. 登校하던 學生들은 校門 어귀에서 次例로 죽어나갔다. 勞動者들은 다시 집에 돌아오지 못했다.
 
— 當時 生存者 證言

3月 8日 가오슝 (高雄), 3月 11日 지룽 (基隆), 타이난 (臺南), 3月 12日 자이 等에 進入한 國民黨의 警察과 戒嚴軍은 臺灣 本省人에 對한 無差別的 虐殺과 掠奪을 恣行했다. 男女老少를 不問하고 市民들을 向한 射擊은 勿論, 機關銃과 大砲까지 使用되었다. 特히 示威를 主導했던 學生들이 逮捕되었을 때는 입, 코, 生殖器 等을 잘라내고 몸을 칼로 屠戮하는 等 殘酷하게 虐殺했다.

이러한 大規模 殺戮과 掠奪은 3月 17日 國民黨 國防部長 바이충시 (白崇禧)가 臺灣에 到着하여 調律에 나선 後 3月 21日 이 되어서야 鎭靜되었다. 鎭壓過程에서의 虐殺과 掠奪로 因해 臺灣 은 섬 全體가 焦土化되었고, 장제스 는 處理委員會 人士들의 逮捕를 命令하고 委員會의 構成員 相當數를 處刑했다. 5月 16日 장제스가 公式的으로 事態 終了를 宣言함으로써 2·28 事件은 一段落되었다.

事件 以後 [ 編輯 ]

2·28公園內에 있는 2·28事件 記念館. 2·28事件 當時 放送局으로 使用되었다.

事件 以後 40年 동안 臺灣에서 2·28 事件은 言及하는 것 自體만으로도 最大의 禁忌였다. 國共內戰 에서 敗退한 中國 國民黨 1949年 12月에 中華民國 政府를 타이베이 로 옮겨왔다.( 國富千臺 ) 그러나, 이미 內戰의 敗色이 짙던 1949年 5月 1日 臺灣 섬 全體에 걸쳐 總虎口 調査를 實施하였으며, 같은 달 21日에는 戒嚴令 을 發表하였다. 그 해 末부터 危險 分子로 看做된 이들이 大擧 逮捕됐다. '臺灣을 保衛하고 大陸(中國 大陸)을 攻擊한다'(反攻大陸)는 總 救護下에서 內戰을 反對하거나 國共 平和 會談을 主張하거나 平和 建設과 民生 問題를 改善하라고 要求하는 사람이나 言論은 無條件 中國 共産黨의 間諜, 破壞 分子, 陰謀 分子로 看做되었다.

1949年 5月 21日 臺灣 全域에 發布된 戒嚴令은 38年 동안 繼續되다가 1987年 7月 15日 이 되어서야 장징궈 (蔣經國) 總統의 命令으로 解除되었다. 戒嚴令이 持續되면서 禁忌 中의 禁忌가 되어버린 이 事件은, 戒嚴이 解除된 後 臺灣 獨立運動家 靖難롱(鄭南榕)李 1987年 2·28事件 40周年을 記念해 臺灣 歷史上 最初로 2·28事件을 硏究하는 ‘2·28平和日促進會(二二八和平日促進會)’를 結成하며 다시 注目을 받기 始作했다. 以後 2·28事件은 臺灣의 獨立主義 政黨인 민주진보당 에서 持續的으로 公論化했으며, 1988年 本省人 出身 國民黨員 리덩후이 (李登輝)가 總統에 就任하면서 本格的으로 言及되기 始作했다. 2·28事件 當時 拘束된 經驗도 있었던 리덩후이 總統은 1995年 國家次元에서는 最初로 犧牲者 家族에게 謝過하였으며, 이듬해인 1996年 2·28事件 當日 民衆이 最初로 모였던 타이베이신공원 (臺北新公園; 當時의 中産公園)은 2·28平和記念公園 (二二八和平紀念公園)으로 改稱되었다. 事件 發生 50周年인 1997年 에는 中華民國 政府가 公式的으로 謝罪하였다.

아직도 2·28 事件 死亡者의 正確한 數字는 알 수가 없다. 1991年 리덩후이 總統의 指示로, 이듬해 行政院 이 發表한 「2·28 事件 硏究 報告」에 따르면 2·28 事件으로 犧牲된 사람의 數는 3萬餘 名에 達하는 것으로 推算된다.

이 事件은 '國富(國父)'格인 장제스 가 直, 間接的으로 連累된 事件이라 論爭이 끊이질 않고 있다. 實際로 事件 發生 60周年인 2007年에는 장제스가 이 事件의 虐殺을 指示했다는 硏究 結果까지 나왔다. [4] 臺灣에서 進步性向이거나 민주진보당 을 支持하는 사람들은 장제스를 記念하는 記念館인 중정記念黨 을 閉館해야 한다고 主張하고 있다. [5] 이런 論難으로 인해 臺灣에서는 2017年 부터 2月 28日 마다 중정記念黨을 休館하고 있다. [6]

關聯 映畫 [ 編輯 ]

허우샤오셴 (侯孝賢) 監督의 1989年 作 映畫 비정성시 (悲情城市)는 2·28 事件을 背景으로 하고 있다. 이 映畫는 4兄弟가 모두 죽거나 行方不明되는 悲劇的 家族史를 통하여 2·28事件과 第2次 世界 大戰 以後의 混亂을 보여준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유용태,박진우,박태균 共著 (2010年 12月 20日). 《함께 읽는 東아시아 近現代史 2》. 創批. ISBN   978-89-364-8258-9 .   p178~p180
  2. 明나라 · 淸나라 때 主로 푸젠성 (福建省)과 광둥省 (廣東省)에서 移住 定着한 한족 系 住民(타이완 人口의 約 85.3%)과 오스트로네시아語族 原住民 (타이완 人口의 約 1.7%)을 말한다.
  3. 1945年 中華民國 編入 以後에 移住한 한족 으로, 大部分이 國共內戰 에서 國民黨 이 밀리면서 政權을 따라 移住한 한족 (타이완 人口의 約 13%)을 말한다.
  4. 臺灣 '2.28事件' 60周年..千總統 "장제스가 元兇" 聯合뉴스, 2007.2.27.
  5. 장제스 '살아서는 臺灣으로, 죽어서는 大陸으로(?)' CBS노컷뉴스, 2007.12.25.
  6. 臺灣 原住民 虐殺 70周年…總統 "眞相 糾明이 于先" 2017年 2月 28日, 聯合뉴스

參考書籍 [ 編輯 ]

  • 유용태,박진우,박태균 共著 (2010年 12月 20日). 《함께 읽는 東아시아 近現代史 2》. 創批. ISBN   978-89-364-8258-9 .  
  • 신승下 (2001年 10月 10日). 《中華民國과 共産革命》. 大明出版社. ISBN   978-89-86883-72-5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