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第2次 十字軍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第2次 十字軍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2次 十字軍 戰爭
十字軍 戰爭 , 레콩키스타 의 一部

第2次 十字軍 直前의 小아시아와 팔레스타인 ( 1140年 警)
날짜 1145年 ~ 1149年
場所
結果 에데사 白菊의 再建 失敗, 이슬람과 十字軍 國家의 緊張 高調, 비잔티움과 셀주크의 平和協定
交戰國

예루살렘 王國

트리폴리 白菊
안티오키아 公國
비잔티움 帝國

神聖 로마 帝國

프랑스 王國

잉글랜드 王國

바르셀로나 伯爵
敎皇領

시칠리아 王國

近洞 地域

暗殺 敎團

포메라니아 公國

西部 戰線

西部 戰線

벤트 十字軍

벤트 十字軍

指揮官

예루살렘의 멜리장드
보두앵 3歲
레몽 2歲
레몽
루이 7歲
엘레懊惱르
르노 드 샤티용
알폰소 1歲
알폰소 7歲
프리드리히 1歲
마누엘 1歲 콤네노스
잉글랜드의 스티븐
하인리히 獅子公
알브레히트 데어 베어
조프루아 플랜태저넷
크라온의 로베르
바레스의 에버랏
브와디스와프 2歲
크누드 5歲
小벤 3歲
콘라트 3歲


루지에로 2歲

마수드 1歲
이마드 앗딘 長期
사이프 앗딘 가지 1歲
이사크 빈 알리
壓달 알 무민
니클로트
프리非슬라프

라티보르 1歲

第2次 十字軍 ( 1147年 - 1148年 )은 第1次 十字軍 遠征 以後 팔레스타인 十字軍 國家 와 基督敎 都市 等은 基督敎 이슬람敎 가 共存하는 狀態가 繼續되고 있었다. 그러나 모술 아타베그 長期 에데사 白菊 을 占領하자 西유럽 에서는 危機感이 造成되어 敎皇 에虞祭니오 3歲 의 呼訴로 十字軍이 結成되었다. 當時의 名聲 높은 說敎家였던 클레르補宜 베르나르도 는 유럽 各地에서 十字軍 參加를 煽動했고, 프랑스의 루이 7歲 獨逸王 콘라트 3歲 를 中心으로 많은 參加者들이 出征하였다.

그러나 主要 參加者들은 제各其 생각을 갖고 있었고 各自 行動했기 때문에 第2次 十字軍은 큰 戰果를 이룩하지 못하고 小아시아 等地에서 이슬람 軍에게 敗北했고 팔레스타인 에서는 누르 앗 딘 에게 敗하고 다마스쿠스 攻擊에 失敗하여, 撤收하지 않을 수 없었다.

背景 [ 編輯 ]

1145年 모술 아타베그 長期 에데사 白菊 을 占領한 것을 알게 된 敎皇 에虞祭니오 3歲 는 聖地 救援을 呼訴하며 十字軍 結成을 主張했다. 當時의 名聲 높은 說敎家였던 클레르補宜 베르나르도 는 敎皇의 要請으로 유럽 各地에서 十字軍 參加를 煽動했고, 프랑스의 루이 7歲 와 王妃 아키텐의 엘레懊惱르 , 獨逸王 콘라트 3歲 , 슈바벤 工作 프리드리히(後날 神聖 로마 帝國의 프리드리히 1歲 )外 其他 第1次 十字軍 에 參加하지 않았던 多數의 貴族과 司祭도 參加했고, 市民들도 熱狂하여 베르나르도는 敎皇에게 보낸 便紙에서 [一般 市民 男子의 80%가 參加했고, 女子들도 남지 않았습니다. 집을 비울 程度입니다.]라고 報告했다.

다만, 이때 이베리아半島에서는 레콩키스타 가 漸入佳境으로 들어가, 이베리아半島 方面 및 마르세이유 , 제노바 , 피사 의 主人은 이곳에 參加할 것을 勸하거나, 또 獨逸 諸侯들로부터 希望했던 北方 슬라브人의 征服도 十字軍( 北方十字軍 )으로써 認定받았다.

以上으로 아는 것처럼 이 時期 다른 十字軍과는 다르게 예루살렘 奪還이란 最終目標가 없어졌다. 아직 예루살렘 은 維持되고 있었고, 直接的인 攻擊도 받지 않았기에 이 目的이 에데사 白菊을 奪還하는 것인가, 長期 王朝를 攻擊하는 것인가, 예루살렘 周邊의 다른 이슬람敎 國家를 征服하는 것인가, 이슬람 敎徒를 몰아내기 위한 攻擊인 것인가 確實하지가 않았다.

또 基督敎 側의 勢力도 베르나르도의 調整에도 不拘하고, 콘라트 3世와 시칠리아 王 루지에로 2歲 가 對立하여 結局 루지에로 2世는 參加하지 않았다. 東로마 帝國 마누엘 1歲 콤네누스 도 이슬람敎徒와 파워 밸런스를 維持하고 있기에 새로운 十字軍을 歡迎하지 않았다. 거기에 프랑스 國王 루이 7世와 獨逸 國王 프리드리히 1世도 行動을 함께 하지 않고 제各其 따로 進軍했다.

經過 [ 編輯 ]

잉글랜드 , 노르망디 는 스티븐 王의 無政府時代였기 때문에 아직 出廷하지 않았으나, 各各의 記事들이 스코틀랜드 , 플랑드르 勢力과 함께 배에 올라탔다. 途中 리스본을 攻擊하여 포르투갈 王 알폰소 1歲 의 軍과 合流하여 1147年 10月 리스본 을 攻掠한 後 東쪽으로 向하여 프랑스 王과 合流했다.

獨逸王 콘라트 3世는 陸路를 통해 헝가리에서 콘스탄티노폴리스 에 到着했으나, 비잔티움 帝國 側의 協力을 얻지 못해 單獨으로 小아시아를 橫斷하다가 룸 셀주크 帝國 君에게 襲擊을 받아 敗北했다. 그 後 겨우 살아남아 예루살렘에 到着했다. 한便 프랑스王은 獨逸王의 코스를 뒤에서 쫓아가는 形態여서 마찬가지로 小아시아 에서 룸 셀주크 王朝 軍에게 敗北했다. 가까스로 안티오키아 公國 에 到着하자, 王妃 엘레懊惱르의 叔父 안티오키아의 레몽 에게서 에데사 白菊 奪還을 要請받았으나 拒絶하고 예루살렘으로 向했다.

그리하여 예루살렘에서 全君이 集結했으나 戰意는 낮았고, 그리고 예루살렘에 온 것으로 巡禮의 目的이 達成되었다고 생각해 돌아가는 사람들도 많았다. 또 現地의 十字軍 國家(舊 에데사 白菊, 안티오키아 公國, 트리폴리 白菊 , 예루살렘 王國 )들의 參加는 없었다.

그러나 예루살렘의 보두앵 3歲 의 主導下에 軍事會議를 進行해, 政治 不安으로 比較的 弱하다고 생각된 다마스쿠스 의 地方政權 부리 王朝 를 攻擊하기로 했다. 예루살렘 王國의 多數의 臣下들은 이것을 바보 같은 行動이라고 생각해 反對했다. 다마스쿠스는 長期 王朝 와 오랫동안 對立하였고, 또 1140年 다마스쿠스 榮州 우나르가 예루살렘 王國軍의 救援으로 長期軍 을 몰아낸 뒤부터 줄곧 同盟關係를 이어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예루살렘 및 안티오키아와 더불어 聖書에도 登場하는 성스러운 都市 다마스쿠스를 손안에 넣는 것이야말로 이 遠征을 正當化시키는 成果라고 十字軍 側에서 固執을 부리며 貫徹시켰다.

1148年 7月 23日 다마스쿠스 攻擊이 始作되었으나, 다마스쿠스의 榮州 禹나르는 性 周圍의 우물과 샘을 메우고, 對立하던 長期 王朝의 後繼者들인 누르 앗 딘 과 그의 刑으로 後날 對立하게 된 사이프딘等 여러 무슬림 國家에게 救援을 要請했다. 거기에 유럽에서 大軍이 온 것에 動搖하던 예루살렘을 始作으로 土着 十字軍 國家에게는 [다마스쿠스 陷落後 다음에는 十字軍 國家를 直轄 和하는 것이 當然하다]라는 文書를 보내 그들을 離間질 시켰다. 그 때문에 元來 數字가 적었던 十字軍은 누르 앗 딘等의 무슬림群 및 다마스쿠스의 伏兵에게 괴롭힘을 當하였고, 食水問題와 무슬림 援軍의 威脅消息을 들은 十字軍 國家의 說得을 받아들여 겨우 4日後, 아무 成果 없이 예루살렘으로 撤收했다. 예루살렘으로 撤收 後, 十字軍은 解散하고, 各自 歸省길에 올랐다.

結果 [ 編輯 ]

敎皇의 主導下에 이루어진 十字軍 遠征 中 가장 成果가 없었던 十字軍이라고 말해도 妥當할 것이다.

  • 十字軍은 아무 成果도 얻지 못하고 돌아갔으나, 對立하던 다마스쿠스와 누르 앗 딘을 協力하게 만들어, 後에 누르 앗 딘이 다마스쿠스를 얻어 시리아를 統一하게 되어 이슬람 勢力의 結集을 間接的으로 도와주게 되었다.
  • 土着化된 十字軍 國歌는 무슬림 中에서 同盟者였던 다마스쿠스를 잃었고, 以前부터 西洋人과는 妥協하지 않았던 누르 앗 딘이 시리아 統一에 依한 壓迫을 받으면서 勢力을 잃어간다.
  • 이베리아半島 에서는 리스본을 奪取하여 레콩키스타 에 貢獻했다.
  • 슬라브人에 對한 十字軍은 以後로도 繼續되었다.
  • 西洋에서는 이 失敗에 落膽하여, 에虞祭니오 3世와 베르나르도가 새로운 十字軍 結成을 呼訴하지만 아무도 應하는 者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