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悟覺醒 必要” “中道로 外延 넓혀야”… 與落選-落薦者들, 尹과 午餐서 쓴소리|東亞日報

“大悟覺醒 必要” “中道로 外延 넓혀야”… 與落選-落薦者들, 尹과 午餐서 쓴소리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總選 慘敗 두고 聲討大會 彷彿
參席者들 “尹 ‘내가 不足했다
罪悚하게 생각한다’ 趣旨 言及”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총선 낙선·낙천·불출마 의원 오찬 간담회에서 마이크를 잡고 발언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윤 대통령 왼쪽부터 윤재옥 원내대표, 
이상민 홍문표 의원, 정진석 대통령비서실장, 김학용 박진 이명수 김영선 서병수 의원. 대통령실 제공
尹錫悅 大統領이 24日 靑瓦臺 迎賓館에서 열린 總選 落選·落薦·不出馬 議員 午餐 懇談會에서 마이크를 잡고 發言하고 있다. 尹 大統領은 “우리는 民生과 이 나라의 未來를 책임지고 있는 政治的 運命 共同體”라고 했다. 尹 大統領 왼쪽부터 윤재옥 院內代表, 李尙玟 홍문표 議員, 鄭鎭奭 大統領祕書室長, 金學容 朴振 이명수 金映宣 徐秉洙 議員. 大統領室 提供
“지난 大選 때 ‘文在寅 政府 反對로만 하면 된다’고 했는데 果然 그렇게 했나.”

文在寅 政府 監査院長 出身인 國民의힘 崔在亨 議員은 24日 尹錫悅 大統領이 參席한 가운데 열린 4·10總選 落選·落薦·不出馬 議員 午餐 懇談會에서 “黨 指導部 構成, 運營 等에서 只今까지 해 온 모든 것들을 바꾸고 고치겠다는 覺悟를 해야 한다”며 이같이 指摘한 것으로 알려졌다. 崔 議員은 서울 鍾路에 出馬해 고 盧武鉉 前 大統領의 사위인 더불어民主黨 곽상언 辯護士에게 敗北했다. 이날 靑瓦臺 迎賓館에서 윤재옥 院內代表, 兪義東 政策委議長 等 與黨 議員 50餘 名과 尹 大統領을 비롯해 3室長, 5首席(政務, 弘報, 經濟, 社會, 科學技術)李 大擧 모인 午餐場에는 總選 慘敗의 그림자가 如前히 드리워져 있었다고 參席者가 評했다.

尹 大統領은 이날 “나라와 國民, 그리고 黨을 위해 애쓰고 獻身한 여러분께 感謝하다. 이 자리가 激勵와 勇氣를 얻는 契機가 되면 좋겠다”며 “우리는 民生과 이 나라의 未來를 책임지고 있는 政治的 運命 共同體”라고 말했다.

中食 午餐에 이어 議員 6名이 마이크를 잡고 親尹(親尹錫悅) 指導部 體制, 總選 中 黨政 關係 等 國政 運營 方式의 問題點을 指摘했다. 釜山 北甲에 出馬했다가 落選한 5線 徐秉洙 議員은 “政治的 兩極化가 深刻하다 보니 中道를 얼마나 說得하느냐가 選擧의 成敗를 가르게 된다”며 “黨에서 疏外되고 距離가 있던 사람들도 함께 끌어안아 外延을 擴張하는 作業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또 “大統領이 혼자 다 짊어지지 마시고 總理나 長官에게 責任 있게 일을 맡기고 結果에 對해서는 果敢하게 責任을 물어야 한다”며 “大統領 혼자 다 짊어지려 하다 보니 다들 大統領을 攻擊한다”고 말했다. 또 “大統領이 政策의 너무 細細한 部分까지 介入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도 했다고 複數의 參席者가 傳했다.

總選에 不出馬한 比例代表 우신구 議員은 “首都圈 選擧 戰略을 잘 짜서 成功的인 結果를 만들려 했지만 如意치 않았다”며 “大悟覺醒하지 않으면 앞으로의 選擧에서도 어려움이 클 것”이라고 했다. 서정숙 議員은 “疏通을 强化하고 雙方向 疏通이 되도록 上向式으로 傳達되는 構造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尹 大統領은 議員들의 發言이 모두 끝난 後 마이크를 잡고 “여러분은 제가 政治를 始作할 때부터 함께한 同僚들이자 한 팀”이라며 “黨政의 力量이 튼튼해지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 “여러분의 蓄積된 經驗은 黨의 所重한 資産이니 國政에 잘 反映될 수 있도록 積極 活用하겠다”며 “再挑戰을 하든, 어디에 있든 앞으로 도와달라”고도 말한 것으로 傳해졌다. 尹 大統領은 午餐을 마무리하면서 “政府가 뒷받침을 잘했어야 하는데 제가 不足했다. 罪悚하게 생각한다”는 趣旨로 遺憾을 表明했다고 複數의 參席者가 傳했다.

한 參席者는 “大體로 무거운 雰圍氣였다. 거기에서 웃으면서 이야기할 사람이 누가 있었겠나”라며 “尹 大統領이 議員들의 個別 發言에 따로 答辯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黨籍을 옮긴 國會副議長 出身 김영주 議員과 鄭宇澤 國會副議長, 金雄 議員 等 招請받았지만 不參한 議員들도 있었다.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최혜령 記者 herstory@donga.com
#國民의힘 #落選 #落薦者 #尹錫悅 大統領 #午餐 #總選 慘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