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 “加盟事業法, 加盟店主에 勞組 權限” 野 “甲질 解消 措置”|東亞日報

與 “加盟事業法, 加盟店主에 勞組 權限” 野 “甲질 解消 措置”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野, 加盟法 等 2個法案 職回附 强行
與 “民主有功者法 運動圈 셀프特惠”… 野 “20年 끌어온 時代의 宿題 解決”
報勳部 “國保法 違反者 包含 憂慮”
民主, 한달間 8個 法案 强行 態勢

여당 불참, 반쪽 정무위 더불어민주당 소속 백혜련 국회 정무위원장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유공자법, 가맹사업법에 대한 국회 본회의 직회부 안건을 가결하고 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불참해 여당 의원 의석이 비어 있다.  박형기 기자 oneshot@donga.com
與黨 不參, 半쪽 政務委 더불어民主黨 所屬 白惠蓮 國會 政務委員長이 23日 午前 國會에서 열린 政務委員會 全體會議에서 民主有功者法, 加盟事業法에 對한 國會 本會議 職回附 案件을 可決하고 있다. 國民의힘 議員들은 不參해 與黨 議員 議席이 비어 있다. 박형기 記者 oneshot@donga.com
35分. 더불어民主黨과 새로운未來·改革新黨·曺國革新黨 等 非交涉團體人 野黨이 23日 午前 國會에서 열린 政務委員會 全體會議에서 加盟事業法과 民主有功者法 等 두 法案을 本會議에 職回附하기까지 걸린 時間이다. 國民의힘·國民의미래 所屬 議員들이 全員 票決에 不參한 가운데 野4黨은 法案에 對한 別途의 討論 過程도 省略한 채 개의 直後 두 案件의 本會議 附議 案件을 單獨 處理했다.

두 法案은 그동안 與野는 勿論이고 關聯 團體들 사이에서도 意見이 尖銳하게 엇갈려 온 法案이다. 國民의힘은 “淑儀가 必要한 法案을 多數黨이 一方的으로 本會議에 職回附했다”고 批判했다. 該當 法案들의 所管 部處들도 卽刻 立場門을 내고 反撥하는 等 巨野의 ‘本會議 職回附 드라이브’에 따른 後暴風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 野 “時代의 宿題” 與 “셀프 特惠法”

加盟事業法은 加盟本部가 正當한 事由 없이 加盟店主 團體와의 協議를 拒否할 수 없도록 規定한 法案이다. 民主黨 所屬 政務委員들은 이날 全體會議를 마친 뒤 記者들과 만나 “景氣 沈滯와 物價 上昇으로 生存權을 威脅받고 있는 加盟店主들이 加盟本部와의 合理的인 對話를 통해 問題를 解決할 수 있도록 돕는 法”이라며 “匣을 關係를 조금이나마 바로잡기 위한 最小限의 措置”라고 說明했다.

反面 政府·與黨은 該當 法案이 “加盟店主에 事實上 勞動組合의 權限을 주는 法”이라는 立場이다. 所管 部處인 公正去來委員會는 本會議 職回附 直後 立場門을 내고 “改正案이 通過될 境遇 多數의 店主 團體가 反復的으로 協議를 要請해 加盟本部의 負擔이 지나치게 커질 수 있다”며 “이는 加盟本部와 加盟店主 間 葛藤 深化, 關聯 産業 萎縮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指摘했다. 與黨 幹事인 國民의힘 강민국 議員도 “30名 以上 加入하면 團體登錄이 可能하게 된다면 加盟店 數가 1萬 個인 便宜店은 300個 團體가 亂立하는 것”이라며 “어떻게 企業을 經營하라는 것이냐”고 批判했다.

民主有功者法은 4·19革命과 5·18民主化運動 外 民主化運動 關聯者와 家族에게까지 支援을 擴大하게끔 한 法이다. 4·19革命과 5·18民主化運動의 境遇 各各 別途의 關聯 支援法이 있는데, 이 外에 旣存 ‘民主化補償法’에 따라 補償받은 人物들을 國家有功者로 認定하겠다는 趣旨다. 野圈에서는 17日 故 박종철 烈士의 어머니 정차순 氏가 別世하면서 法案이 더 힘을 받았다는 分析이 나온다. 민주당 政務위 幹事인 洪性國 議員은 이날 票決 前 醫師 進行 發言에서 “民主有功者法은 이미 20餘 年間 繼續 論議돼 왔던 事案이다. 論難을 除去하기 위해 支援 範圍를 大幅 調整했다”며 “時代의 宿題를 오늘 解決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反面 國民의힘은 “민주당 主流인 運動圈들을 위한 셀프 特惠法”이라고 批判했다. 所管 機關인 國家報勳部度 法案에 對해 憂慮를 나타냈다. 民主化補償法上 補償事件에는 社會的 論難이 된 釜山 동衣襨 事件, 서울대 프락치 事件, 남민전 等 다양한 事件이 包含돼 있다. 또 “國家保安法을 違反한 人物이 國家有功者와 달리 民主有功者로는 登錄될 수 있다”는 것이 報勳富의 憂慮다. 報勳부는 “民主有功者法案은 그 審査 基準의 마련을 大統領令으로 具體的으로 委任하고 있지 않아 包括的 委任에 따른 違憲의 素地가 있다”며 “法律上 明確한 基準과 範圍도 없이 報勳部에서 自體的으로 審査 基準을 定해 民主有功者를 가려낼 境遇 民主有功者로 登錄되지 못한 분들의 極甚한 反撥 및 社會的 混亂이 豫想된다”고 했다.

● 민주당 “8個 民生 法案 處理” 豫告

민주당은 이날 新任 指導部가 꾸려진 뒤 첫 院內對策會議를 열고 ‘8個 民生 法案’을 21代 國會 內에 處理하겠다고 밝히는 等 ‘立法 드라이브’에 對한 意志를 再次 强調했다. 陳聲準 政策위議長은 이날 會議에서 “21代 國會를 마무리하기 前에 現在 法制司法委員會에 繫留 中이거나 本會議에 職回附된 主要 民生法案을 반드시 處理하겠다”며 지난주 本會議에 職回附한 糧穀管理法과 農水産物流通 및 價格安定法을 비롯해 이날 處理한 加盟事業法 等을 言及했다. 이 밖에 올해 2月 職回附한 傳貰詐欺特別法을 비롯해 大統領의 拒否權 行使로 國會로 돌아온 梨泰院慘事特別法과 野黨 主導로 迅速處理案件(패스트트랙)으로 指定된 채 上兵 特檢法도 處理하겠다는 方針이다.


김은지 記者 eunji@donga.com
世宗=송혜미 記者 1am@donga.com
#加盟法 #報勳部 #民主有功者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