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延滯 債券 쌓인 貯蓄銀, 營業 縮小… 受信殘額 26個月만에 最低|東亞日報

延滯 債券 쌓인 貯蓄銀, 營業 縮小… 受信殘額 26個月만에 最低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受信殘額 한달새 5360億 줄어
2月 基準 103兆7266億 그쳐
延滯率 6.5%臺… 貸出殘額 減少勢
當局 “非常時 資本計劃 마련” 壓迫

지난해 5559億 원에 達하는 赤字를 남긴 貯蓄銀行의 受信 殘額이 2年餘 만에 最低 水準으로 쪼그라들었다. 不動産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비롯한 貸出 不實과 延滯率 負擔으로 顧客 誘致와 新規 貸出 等에 消極的으로 나선 結果다.

貯蓄銀行 業權 前半에 健全性 危機가 高調되자 金融當局도 非常이 걸렸다. 金融監督院은 이달 初 貯蓄銀行 10餘 곳에 ‘非常時 資本調達計劃 마련’을 注文한 데 이어 延滯債權 整理에 疏忽한 一部 貯蓄銀行에 對해 現場 點檢에 나서기로 했다.

● 軟彩債券 負擔에 ‘開店休業’

22日 韓國銀行 經濟統計시스템에 따르면 2月 末 基準 79個 貯蓄銀行의 受信 殘額은 103兆7266億 원으로 한 달 새 5360億 원 줄었다. 지난해 9月부터 5個月 連續 減少勢로 2月 末 殘額은 2021年 末(102兆4435億 원) 以後 26個月 만에 가장 적다. 女神(貸出) 殘額도 102兆3301億 원으로 지난해 2月부터 1年째 減少勢를 보였다.

與·受信 殘額이 減少한 理由는 貯蓄銀行들이 新規 예·적금을 誘致하고 貸出을 執行할 餘力이 없기 때문이다. 지난해 末 基準 貯蓄銀行의 延滯率은 6.55%로 2022年 말(3.41%) 對備 3.14%포인트 上昇했다. 企業貸出 延滯率이 1年 새 2.90%에서 8.02%로 치솟으며 全體 延滯率을 끌어올렸다. 올해 3月 末 基準 延滯率은 더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貯蓄銀行들이 延滯債券을 더는 늘릴 수 없어 ‘開店 休業’과 다름없는 狀況을 이어가고 있다는 얘기다.

한 貯蓄銀行 關係者는 “餘裕 資金이 있어도 貸出을 追加로 執行하기엔 모든 與件이 만만치 않은 狀況”이라며 “顧客 誘致 競爭도 없다 보니 市中銀行 預·積金 商品과 金利가 거의 비슷하다”고 雰圍氣를 傳했다.

● 金融當局, 延滯債權 整理 壓迫

不動産 PF 不實로 인해 經營上 不確實性이 커진 點도 貯蓄銀行들이 營業에 消極的인 背景이다. 지난해 國內 貯蓄銀行 79곳의 純損失은 5559億 원으로 9年 만에 赤字를 記錄했다. PF 貸出 豫想 損失에 對해 先制的으로 充當金을 쌓은 結果다.

問題는 올해 貯蓄銀行 狀況이 더욱 惡化될 可能性이 크다는 데 있다. NICE信用評價는 12日 發刊한 報告書에서 貯蓄銀行 業權이 올해 追加로 積立해야 할 充當金을 最大 3兆3000億 원 水準으로 推定한 바 있다.

金監院은 貯蓄銀行들이 延滯債券을 速度感 있게 整理하도록 連日 壓迫하고 있다. 이달 初 10餘 곳의 貯蓄銀行에 財務構造 管理 方案, 非常時 資本調達 計劃 等을 마련하라고 注文했다. 21日에는 不實債券 整理에 消極的인 一部 貯蓄銀行에 現場 點檢을 나가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金監院의 이 같은 基調는 貯蓄銀行 經營 狀態를 빠르게 正常化시켜 中·低信用者들의 貸出 窓口의 물꼬를 터주기 爲한 措置다.

金監院 高位 關係者는 “庶民들이 貯蓄銀行에서 貸出을 못 받으니 카드론, 現金서비스 같은 카드社 短期 貸出 殘額이 늘어나게 된 것”이라며 “不動産 PF 軟着陸뿐 아니라 돈 빌릴 곳을 찾지 못하고 있는 中·低信用者를 위해서라도 貯蓄銀行의 不實債券 整理가 時急하다”고 指摘했다.


강우석 記者 wskang@donga.com
#延滯 債券 #貯蓄銀行 #營業 縮小 #受信殘額 最低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