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랜드-文化-스포츠 等 全 分野서 頭角… 世界로 가는 韓國企業|東亞日報

브랜드-文化-스포츠 等 全 分野서 頭角… 世界로 가는 韓國企業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2024 大韓民國 代表 브랜드 對象]
認知度-差別化-信賴도-품질 等
消費者 直接 調査해 競爭力 測定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大韓民國 代表브랜드 對象 選定委員會가 2024 代表 브랜드를 17日 發表했다. 東亞닷컴, 韓經닷컴, iMBC가 共同 主催하고 동아일보, 한국경제신문이 後援하는 ‘大韓民國 代表브랜드 對象’은 올해로 19回를 맞이한 代表的인 브랜드 施賞·評價 行事다.

大韓民國 代表브랜드 對象은 브랜드에 對한 最初 상기도, 認知度, 差別化, 信賴度, 리더십, 品質, 忠誠度를 消費者들에게 直接 調査해 選定해 오고 있다. 客觀的인 調査·分析 데이터를 土臺로 브랜드 競爭力을 測定하고 深度 있는 分析 데이터를 企業體, 地方自治團體, 公共機關에 提供함으로써 效率的인 브랜드 戰略 樹立과 브랜드 價値 增大에 一助하는 데 그 意義를 두고 있다.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에서 發表한 2024年 世界 100大 브랜드 價値 順位를 보면 애플이 2年 連續 1位로 選定됐으며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월마트, 페이스북 等 美國 企業들이 上位圈을 차지하고 있다. 國內 企業으로는 三星(5位), 현대(41位), SK(82位), LG(83位)가 順位圈에 이름을 올렸다.

브랜드 價値 톱 100 企業을 가장 많이 輩出한 國家는 美國(51個), 中國(19個), 獨逸(8個), 日本(6個), 韓國(4個) 順으로 나타났으며 注目할 部分은 中國의 飛躍的인 成長勢다. ‘世界의 工場’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厖大한 內需市場과 硏究開發(R&D) 投資를 통해 IT, 電子商去來, 電氣自動車, 傳統株 等 多樣한 分野에서 世界的인 브랜드를 排出해 世界市場에 進出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88서울올림픽, 平昌 冬季올림픽 等 글로벌 行事 誘致를 통해 國家 競爭力을 높이기 위해 努力해왔으며 最近에는 K-컬처를 통해 全 世界에 우리 文化의 높은 價値를 成功的으로 알렸다. 올해에는 메이저리그 開幕展이 서울에서 開催되면서 서울의 다양한 먹거리, 놀거리, 볼거리가 選手들의 SNS를 통해 紹介되기도 했다. 이런 一連의 行事들과 文化 콘텐츠의 波及力은 國家 브랜드 品格을 높이는 契機가 되며 다양한 經濟的 價値와 社會的 價値를 創出해 내고 있다.

우리나라는 戰爭의 廢墟 속에서도 ‘漢江의 奇跡’을 만들어낸 底力과 經驗을 保有하고 있다. 只今도 높은 國際的 位相과 地位를 確保하고 있지만 새로운 跳躍을 위해서는 많은 準備와 努力이 要求된다. 有望 産業에 對한 投資와 支援, 強小企業 育成, 專門 人力 養成 等 體系的인 計劃과 支援을 통해 競爭力을 確保하고 世界市場에 진출시켜 브랜드 價値를 增大시킴으로써 國家 競爭力을 높일 수 있다.

10年 또는 20年 後에 글로벌 評價 機關에서 發表하는 브랜드 價値 順位 100位 안에 우리나라 브랜드 몇 個가 包含되는지 確認하는 것도 國家 競爭力을 測定하는 하나의 指標가 될 것이다.

大韓民國 代表브랜드 對象은…

國內 最初 言論 3社(동아닷컴, 韓經닷컴, iMBC)가 共同 主催하는 ‘大韓民國 代表브랜드 對象’은 消費者의 信賴와 사랑을 받고 있는 國內 企業 및 地方自治團體, 公共機關의 브랜드를 消費者들이 直接 選定하는 브랜드 施賞 行事다. 大韓民國을 代表하는 브랜드를 發掘하고 客觀的인 競爭力 水準을 把握할 수 있는 指標를 提供함으로써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는 土臺를 마련하는 데 그 趣旨를 두고 있다.

2006年 制定돼 19周年을 맞이한 2024 大韓民國 代表브랜드 對象은 지난 2月 1日부터 16日까지 16日間 行事 公式 홈페이지를 통해 473個 部門, 3152個 브랜드에 對한 온라인 設問調査가 進行됐고 3萬8702名의 調査 參與者 數와 330萬7829件의 調査 件數를 記錄했다. 브랜드 最初 상기도(TOM), 補助 認知度, 브랜드 差別化, 信賴度, 리더십, 서비스 品質, 忠誠度 項目에 對한 應答 內容을 바탕으로 項目別 加重値를 附與해 브랜드 價値 測定 모델인 MBI를 算出한다. 마지막으로 專門家로 構成된 引證審査委員들의 審査 過程을 통해 設問調査의 妥當性 및 分析 過程의 誤謬 與否를 最終的으로 檢討한 後 大韓民國 代表브랜드가 選定됐다.


價値消費 傾向에도 흔들리지 않는 競爭力을


[審査評] 문철수 한신大 미디어映像廣告弘報學部 敎授


문철수 한신대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교수
문철수 한신大 미디어映像廣告弘報學部 敎授
國內外를 莫論하고 主要 企業은 브랜드를 貴重한 資産으로 여기고 있으며 마케팅에 있어서 브랜드 資産은 매우 重要한 이슈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그동안 企業은 大體로 브랜드를 製品 構成 要素의 一部로만 認識해 主로 競爭 製品과의 差別化를 위한 手段으로 看做해 온 것이 事實이다. 그러나 漸次 브랜드의 戰略的 役割에 注目하면서 消費者의 높은 認知度와 强力한 聯想 作用에 依해 構築된 自社의 브랜드 資産을 企業 競爭 優位 確保의 主要 手段으로 認識하게 됐다. 더 나아가 長壽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自社 브랜드의 意味와 價値를 消費者에게 이해시키려는 努力을 하고 있다.

한便 韓國銀行은 올해 國內 經濟成長率을 2.1%로 豫測하고 있으며 經濟 專門家들도 長期間 景氣 不況에 對한 憂慮를 表明하고 있다. 그런데 景氣 沈滯期에 들어서면 消費者는 無條件 消費를 外面하기보다는 支出할 費用을 嚴格히 管理하면서 自身에게 最適化된 消費 價値를 追求한다고 한다. 따라서 不況期를 克服해야 하는 企業의 境遇 이러한 消費者의 心理를 活用해 市場 變化에 흔들리지 않는 브랜드 活用 戰略을 摸索해야 할 것으로 본다. 相對的으로 强力한 브랜드 파워는 忠誠度 높은 顧客을 確保할 수 있고 經濟 不況 속에서도 會社와 製品을 保護해 주는 役割을 하는데 長期間 變함없이 影響力을 發揮해 온 브랜드는 決코 短時間에 만들어지지 않았음을 記憶해야 할 것이다. 올해로 19回를 맞는 ‘大韓民國 代表브랜드 對象’은 오랜 歲月 變함없이 消費者인 國民이 直接 企業體, 地方自治團體, 公共機關의 다양한 브랜드를 評價하고 最高의 브랜드를 選定했다는 點에서 더욱 큰 意義가 있다. 景氣 沈滯 狀況 속에서도 올해에는 企業 部門에서 17年間 連續해 消費者의 사랑을 받아온 長壽 브랜드와 함께 새롭게 選擇받은 7個의 브랜드가 關心을 모았다.

이番 大韓民國 代表브랜드 大賞을 受賞하는 企業과 地自體, 公共機關들은 10年 以上 連續的으로 國民으로부터 사랑받은 將帥 브랜드와 새롭게 選擇된 新規 브랜드가 共存해 브랜드 價値의 重要性을 다시 한番 일깨워 줬다. 모든 受賞者께 感謝와 祝賀의 말씀을 傳하며 앞으로도 强力한 브랜드 構築에 積極的인 役割을 遂行해 주길 付託드린다.

태現地 記者 nadi11@donga.com
#2024 #大韓民國 #브랜드 #對象 #韓國企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