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溫暖化에 느려진 地球… ‘閏秒’ 調整時期 늦춰|동아일보

溫暖化에 느려진 地球… ‘閏秒’ 調整時期 늦춰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海水面 上昇해 地球 角速度 鈍化
最初의 ‘마이너스 閏秒’ 時期 미뤄

극지방의 얼음이 녹으면 해수면이 올라가면서 지구의 각속도를 늦춘다. 게티이미지코리아
極地方의 얼음이 녹으면 海水面이 올라가면서 地球의 角速度를 늦춘다. 게티이미지코리아
地球溫暖化로 極地方 얼음이 녹으면서 地球 標準時를 補正하는 時期가 豫想보다 늦춰지고 있다는 硏究 結果가 나왔다.

덩컨 애그뉴 美國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UCSD) 地球物理學 및 行星物理學硏究所 硏究員은 氣候變化로 그린란드와 南極 얼음이 녹아 ‘世界 標準時(UTC·協定 世界時)’를 豫想보다 늦게 補正해야 할 수도 있다는 硏究 結果를 27日(現地 時間) 네이처에 發表했다.

通信과 컴퓨팅, 衛星位置確認시스템(GPS) 確認이나 金融 去來 等의 活動에는 世界的으로 一貫되고 標準化된 正確한 時間 尺度가 必要하다. 現在 國際 協定에 따라 모든 곳에서 使用되는 規則은 UTC다.

UTC의 單位는 原子時計에서 세슘(Cs)-133 原子가 91億9263萬1770番 振動하는 데 걸리는 時間으로 定義된 ‘1秒’다. 原子時計로 잰 1秒는 地球가 太陽을 基準으로 自轉하는 데 걸린 時間을 하루로 잰 1秒와 誤差가 생긴다. 地球의 自轉 速度는 일정하지 않고 繼續 微微하게 變하기 때문이다.

둘 사이의 誤差를 줄이기 위해 사람들은 1972年부터 UTC에 時間的인 不連續 값인 ‘閏秒’를 繼續 1秒씩 더해 왔다. 原子時計로 잰 UTC가 地球의 自轉을 基準으로 잰 時間보다 느려 이를 補正했다는 뜻이다.

애그뉴 硏究員은 “閏秒는 1972年부터 1999年 사이에 23番 追加됐고 지난 23年間은 單 4回만 追加됐다”며 “地球 內部 液體核의 自轉 速度가 漸漸 느려지면서 사람들이 사는 地殼을 包含한 ‘단단한 地區’가 角運動量 保存을 위해 더 빠르게 回轉하기 때문”이라고 說明했다.

硏究팀은 地球의 角速度와 潮汐力 等 地球 自轉 速度에 影響을 미치는 變數를 바탕으로 計算해 數學的 모델로 趨勢를 分析했다. 그 結果 앞으로 10年 內에 史上 처음으로 UTC에서 閏秒를 더하는 게 아닌 ‘1秒를 빼야 한다’는 結果를 確認했다.

硏究팀은 特히 地球溫暖化의 影響으로 UTC에서 閏秒를 빼는 時點이 3年 程度 미뤄졌다고 分析했다. 極地方의 얼음이 녹으면 海水面이 上昇한다. 海水面이 올라갈수록 朝夕 現象으로 인한 摩擦이 커져 地球 角速度를 늦춘다. 極地方의 얼음이 녹지 않았다면 藥 2026年에 UTC에서 閏秒를 빼야 했을 것이라는 分析이다.

硏究팀은 “現在 컴퓨팅과 金融 시스템 等 많은 시스템에서 1秒를 追加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있지만 1秒를 除去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거의 없어 閏秒를 빼는 狀況이 많은 어려움을 惹起할 것”이라며 “地球溫暖化와 世界 時間制는 不可分의 關係가 되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强調했다.


이병구 동아사이언스 記者 2bottle9@donga.com


#溫暖化 #閏秒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