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學 年間 硏究費 1926億 원 受注… 未來 尖端 科學技術 分野 硏究 先導|東亞日報

大學 年間 硏究費 1926億 원 受注… 未來 尖端 科學技術 分野 硏究 先導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박상규 총장
박상규 總長
올해로 108周年을 맞이한 중앙대학교(總長 박상규)는 最近 尖端 科學技術 分野를 重點으로 하는 硏究中心大學 體系 構築을 통해 大學街의 革新을 先導하는 大學으로 우뚝 섰다. 各種 政府財政支援事業과 硏究 課題 受注를 통해 硏究費 受注 規模를 크게 늘리며 4次 産業革命으로 대표되는 未來 社會를 對備하는 持續可能한 發展과 革新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중앙대는 박상규 總長이 就任한 2020年부터 硏究中心大學으로의 轉換을 宣言했다. 以後 大規模 集團 硏究 課題인 先導硏究센터 事業에서 서울대와 더불어 單 두 大學만이 記錄한 復讐 센터 選定이란 成果를 거뒀고 BK21 4段階 事業에서는 全國에서도 손꼽힐 만큼 많은 總 15個 事業團·팀이 選定되는 氣焰을 吐했다. 未來 尖端 技術의 寵兒로 脚光받는 人工知能(AI) 分野에서도 중앙대의 成果는 눈부셨다. 科技部가 選定한 國策 人工知能大學院에 堂堂히 이름을 올리며 力量을 立證한 중앙대는 以外에도 次世代 半導體 革新共有大學,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等 다양한 事業과 硏究 課題를 基盤으로 시스템半導體, 知能型 로봇, 스마트 에너지, 바이오 헬스 테크, 블록체인, 메타버스 等 尖端 科學技術 分野 全般의 競爭力을 强化하는 데 集中했다. 이러한 努力은 最近 여러 指標와 數値를 통해 중앙대가 未來 科學技術 分野를 先導할 硏究中心大學의 位相을 드러내는 좋은 結果物로 돌아오고 있다.

韓國硏究財團이 發刊한 ‘2023 大學硏究活動實態調査 分析報告書’에 따르면 중앙대는 2022年 한 해 동안 總 1926億1100萬 원의 硏究費를 受注한 것으로 確認됐다. 이는 全國 綜合 私立大學 가운데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에 이어 다섯 番째로 큰 硏究費 規模다.

硏究費 規模는 大學의 硏究 競爭力을 明確히 드러내는 指標다. 尖端 科學技術 分野의 硏究 成果는 든든한 財政이 뒷받침돼야만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硏究費 規模가 크다는 것은 硏究 成果 創出과 人材 養成에서 優秀한 成果를 만들어낼 基盤이 갖춰졌음을 의미한다. 모든 大學이 各種 R&D 課題와 政府財政支援事業 受注를 위해 全力投球하는 理由다.

全國 綜合 私立大學 가운데 다섯 番째로 큰 硏究費 規模를 確保했다는 것은 큰 意味를 갖는다. 最近 몇 年間 硏究中心大學으로 大學 體系를 바꾸기 위해 努力해 온 중앙대가 成功的으로 目標를 達成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로써 중앙대는 朴 總長 就任 以後 推進해 온 硏究中心大學 轉換을 넘어 硏究中心大學으로서의 位相을 한層 强化하는 새로운 發展과 成長의 段階에 進入하게 됐다.

중앙대가 尖端技術을 基盤으로 한 革新을 바탕으로 硏究中心大學으로의 轉換을 成功的으로 이뤘음은 硏究費 規模 外에도 여러 指標를 통해 確認 可能하다.

중앙대는 지난해 韓國私立大學總長協議會가 發表한 敎育部의 大學 直接支援事業費 現況에서도 全國 私立大學 가운데 다섯 番째로 많은 328億餘 원을 受注한 것으로 確認됐다. 硏究課題 受注와 財政支援事業 모두에서 중앙대가 뛰어난 成果를 거두고 있다는 얘기다.

大學의 硏究 競爭力을 판가름하는 代表的 政府財政支援事業인 BK21 4段階 事業의 成果가 해를 거듭할수록 더욱 發展하고 있다는 點도 눈길을 끄는 部分이다. 중앙대는 지난해 實施된 BK21 4段階 事業 未來 人材 分野 中間評價를 통해 3個 事業團·팀이 追加로 選定되면서 總 18個 硏究團을 運營하는 硏究 線도 大學으로서의 리더십을 갖춘 狀態다. 1999年 첫 事業이 始作될 때부터 大學 社會에 硏究 風土를 造成하고 優秀 硏究 人力에 對한 敎育과 硏究의 基礎를 마련함으로써 硏究中心大學을 育成하고자 한 BK21 事業에서의 躍進은 그 意味가 매우 크다는 評이 뒤따른다.

중앙대의 成果가 特히 注目받는 것은 硏究費 受注의 相當 部分이 중앙대의 特性을 極大化한 融複合 硏究를 통해 이뤄졌다는 點이다. 중앙대는 人文·李公·藝術·醫藥學을 모두 保有한 複合 學問 클러스터를 갖춘 大學으로 餘他 大規模 私立大學에 비해 理工系 比率이 적은 便이다. 最近 硏究費 大多數가 理工系 R&D 豫算에서 나온다는 것을 考慮하면 다양한 學問 單位를 바탕으로 한 未來志向的 融複合 硏究 成果가 빛을 發했다는 評이 나온다.

未來 産業의 特性을 考慮하면 중앙대의 硏究費 規模는 繼續 擴大될 것으로 展望된다. 融複合 硏究의 기틀을 造成하고 硏究 支援의 幅을 擴大해 감에 따라 硏究 課題 受注 範圍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增加한 硏究費를 바탕으로 未來 중앙대를 代表할 硏究 成果를 創出할 CAU 代表 硏究所를 育成하고 있으며 新進 硏究者 支援策을 擴大하는 等 다양한 硏究 環境을 造成하며 善循環 構造를 構築하는 中이다.

중앙대는 向後 좋은 硏究 成果와 硏究費 受注의 根幹이 될 인프라를 大幅 改善해 世界的인 硏究 競爭力을 갖춰 나갈 計劃이다. 이미 서울市의 大學空間革新 方案을 발板 삼아 14層 높이, 延面積 2萬 ㎡의 大型 新工學館(假稱) 建立 節次를 始作했다. 尖端 新技術 分野 硏究 인프라를 劃期的으로 改善하게 될 新工學館을 土臺로 未來 人材 育成과 산·학·연 協力을 한層 强化해 나갈 것으로 期待된다.

朴 總長은 “急激하게 變化하는 未來 社會는 結局 融複合 硏究中心大學이 先導하게 될 것이다. 중앙대는 最近 몇 年間 硏究 競爭力 强化와 硏究 課題 受注 等을 통해 未來 志向的인 融複合 硏究中心大學으로 大學 體系를 轉換하는 데 總力을 기울여 왔다. 앞으로도 硏究 支援策 强化와 인프라 改善 等 全幅的인 支援을 통해 革新을 先導하며 融複合 硏究中心大學의 位相을 强化하기 위해 最善의 努力을 다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黃海線 記者 hhs2552@donga.com
#체인지 #챌린지 #캠퍼스 #大學 #중앙대학교 #未來 尖端 科學技術 #bk21 4段階 事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