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뛰어난 進學 成績 낸 IBDP 讀解法 “IBDP 進學 成績 뒤에 가려진 敎育的 價値 봐야”|동아일보

뛰어난 進學 成績 낸 IBDP 讀解法 “IBDP 進學 成績 뒤에 가려진 敎育的 價値 봐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8日 13時 18分


코멘트

慶北사대부고, 大邱外高, 抛産苦의 進學 成果 期待 以上
學生 成長 본 敎師의 熱情과 獻身이 바탕
果敢한 IBDP 導入과 徹底한 準備 德分
探究 力量으로 大學 門 뚫어
高校에서도 논·敍述式 絶對評價 통한다는 걸 證明
IB 擴大 위해 敎師들 意見 귀 기울여야

지난해 11월 이배용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우측에서 3번째)이 경북사대부고를 방문해 IB 수업을 참관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지난해 11月 이배용 國家敎育委員會 委員長(右側에서 3番째)李 慶北사대부고를 訪問해 IB 授業을 參觀하고 있다. 大邱市敎育廳 提供
慶北사대부고, 大邱外高, 포산高 等 大邱廣域市 所在 3個 高校에서 IBDP(國際바칼로레아 高校課程)를 履修한 66名이 2024學番 大學生이 됐다. 韓國語로 IBDP를 履修한 學生이 大學에 들어간 건 이들과 濟州 西歸浦市 표선면의 票宣告 105名이 처음이다. IB는 自己探究를 바탕으로 學生의 內的 成長이 目標인 敎育프로그램이다. 評價에서는 논·敍述式 絶對評價를 採擇하고 있다. IB는 貴族敎育이라는 世間의 認識과 달리 世界 各國의 公立高校에서 公敎育 强化를 위해 導入 中이다. 初等(PYP)-中等(MYP)-高等(DP) 過程과 職業界 過程(CP)李 있다. 國內에는 아직 CP는 들어오지 않았다.

2019年부터 大邱와 濟州에서 始作한 IB 프로그램이 進學 部門에서 合格點을 받은 건 IB 擴散에 起爆劑가 될 것으로 展望된다. 大邱 3個 高校와 濟州 票宣告의 進學 成果는 學生, 學父母, 敎師를 만족시킬 程度로 좋았다. 171名의 IBDP 履修者는 國內에서는 서울대를 비롯해 서울 市內 主要 大學, 科學技術員, 據點國立大 等에 골고루 進學했다. 또 美國, 캐나다, 日本, 濠洲, 말레이시아의 有數 大學에 들어갔다.

○大邱와 濟州의 IB는 精巧한 戰略의 産物
大邱와 濟州의 IBDP는 精巧한 戰略의 産物이다.

2018年 강은희 大邱市 敎育監의 選擧 公約으로 提示된 IB는 姜 敎育監의 强力한 推進力에 힘입어 大邱에 急速度로 傳播됐다. 새로운 敎授 學習法을 찾는 大邱의 敎師 文化도 IB의 빠른 擴散에 이바지했다. 最近 IB를 導入하고 있는 大多數 敎育廳이 IBDP 關心 學校(IB는 關心-候補-引證 段階를 거친다.) 選定에 애를 먹고 있지만, 大邱는 導入 初期 果敢히 3個 高校에 DP를 導入했다.

大邱의 IBDP는 一般高, 外高, 農山漁村 學校 等 性格이 다른 學校에서 希望者에게만 實施한 것이 濟州와 달랐다. 濟州는 奧地 學校인 票宣告에서 敎育을 통해 地域 回生을 하자는 趣旨로 導入됐고 全 學年이 對象이었다. 姜 敎育監은 各其 다른 學校에서 IBDP를 實施한 理由를 “平均 水準의 一般高에서 安着하면 公敎育을 强化할 수 있고(경북사대부고), 外國語에 치우쳐 不足한 學問的 融合 素養 길러주며(대구외고), 地域 競爭力 提高(포산高)를 위해 選定했다”고 說明했다.

大邱市敎育廳은 進學 戰略에도 많은 對備를 했다.

2018年 IBDP 導入 前부터 敎師 16名과 前職 大學 入學査定館 3名으로 構成된 ‘아이비-大學 連繫 現場 支援團’을 발족시킨 것. 支援團을 이끌었던 도규태 慶北사대부고 敎師는 “學生簿綜合銓衡에 對備하기 위해 同僚 敎師들과 學校生活記錄簿 作成 方法을 많이 硏究했다”고 했다. 3個 高校의 뛰어난 進學 成跡에는 敎師들의 努力이 있었다는 걸 알게 해주는 대목이다.

○硏究와 探究 力量으로 大學 門을 뚫어
韓國 高校에서 硏究와 探究를 통해 쌓은 力量만으로 大學에 갈 수 있다는 생각은 생뚱맞게 들린다. 修能 成跡 없이 大學에 進學하는 一部 隨時 典型이 있긴 하지만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大學에 가려면 別途로 修能 成跡도 좋아야 하기 때문이다.

IBDP에서는 問題풀이式 工夫를 하지 않고, 卒業試驗 期間이 修能試驗과 겹치기에 IBDP 이수자들이 修能에 應試하는 境遇는 많지 않다. 韓國의 大學들은 IBDP 點數를 修能 點數로 換算해 定時에 反映하는 基準이 없기에 IBDP 點數로 定時에 支援할 수도 없다. 이런 理由로 IBDP 學生들은 學校生活記錄簿(生記簿)에 적힌 力量을 評價하는 隨試 學生簿綜合銓衡을 통해 大學 門을 두드릴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IBDP 첫 이수자들이 거둔 進學 成跡은 모두를 놀라게 했다.

모두에는 IBDP에 參與했던 學生, 敎師, 學父母, 敎育廳 關係者들과 IBDP가 高校에서는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敎育關係者들과 市民을 網羅한다.

○進學 結果보다는 學生 變化 봐야
4個 高校의 IBDP 結果는 進學 側面에서만 照明돼서는 안 된다.

進學에 무게가 쏠릴 때 자칫하면 ‘IB를 하면 좋은 大學에 갈 수 있다’라는 認識만 퍼질 수 있기 때문이다. IBDP를 準備하고 첫 卒業生을 排出할 때까지 慶北사대부고 校長으로 있었던 박재선 大邱市敎育廳 中等敎育課長은 “IB의 敎育的 價値가 進學을 훨씬 뛰어넘기에 進學 結果만 보고 IB를 評價하는 건 IB의 眞面目을 보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代身 “IB가 어떻게 學生, 學父母, 敎師를 변화시켰는지 살펴야 한다”고 强調한다.

慶北사대부고에서 IBDP를 履修하고 UNIST(蔚山科學技術院)에 進學한 양세미 氏는 “IB의 學問的 經驗을 통해 몸에 밴 挫折과 克服, 挑戰, 人生의 均衡 等 삶의 態度는 앞으로 살아가는 데 기둥 役割을 할 것 같다”고 했다. 예영주(慶北사대부고 卒. 한양대 應用物理學科 入學) 氏는 IB를 “‘그래서 이걸 왜 하는 건데?’라는 疑問이 들지 않게 하는 敎育課程”이라고 說明한다. 예 氏는 “모든 科目에서 ‘왜’라는 質問을 던지며 槪念을 익혔다. 그 德에 日常生活에서 直面하는 여러 問題를 分析하고 解決하는 能力을 얻었다. 이 能力이 將來에 分明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더 熱心히 工夫했다”고 했다. IBDP를 經驗한 많은 學生의 所感은 두 學生과 大同小異하다. 韓國의 一般高校에서 쉽게 들을 수 없는 말이다.

경북사대부고 IB반 학생들이 조슈아 코템 원어민 교사(가운데)와 영어수업을 하고 있다. 이 수업을 기획한 장밝은 교사는 “이 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성장과 가능성을 확인한 이상 계속 비슷한 수업을 할 것”이라면서 “예전의 주입식 교육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했다.  경북사대부고 제공
慶北사대부고 IB班 學生들이 조슈아 코템 原語民 敎師(가운데)와 英語授業을 하고 있다. 이 授業을 企劃한 腸밝은 敎師는 “이 授業을 통해 아이들의 成長과 可能性을 確認한 以上 繼續 비슷한 授業을 할 것”이라면서 “예전의 注入式 敎育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했다. 慶北사대부고 提供


○學生을 믿고 ‘定義란 무엇인가’ 原電을 英語 敎材로 쓰기도
慶北사대부고 腸밝은 敎師(英語)가 美國 하버드대 마이클 샌델 敎授의 ‘定義란 무엇인가’의 英語 原電을 授業 敎材로 쓴 것은 韓國 高校에서도 探究와 討論이 主가 되는 敎育이 통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준 例다.

張 敎師는 2022年 2學期 中間考査가 끝난 다음 2023年 1學期까지 英語 하이레벨 受講者 8名을 對象으로 授業을 進行했다. 한글로도 읽기 어려운 冊을 英語 敎材로 選擇한 理由는 “IB를 통해 모든 敎科에서 아이들이 意味를 깨우치면 成長하는 걸 봤기에 充分히 해낼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었다. 張 敎師는 “아이들은 內容에 빠져들었고 自身과 社會, 世界 問題를 論할 때 相當한 水準의 倫理 槪念들을 擧論했다”면서 “어려운 內容을 消化한 自身에 對해 뿌듯함을 느꼈을 것”이라고 했다. 張 敎師는 授業을 통해 “言語 能力, 생각이 다른 사람과 禮儀를 갖춰 討論하는 能力, 相對方의 생각이 옳으면 내 생각을 버릴 줄 알고 相對方이 틀려도 立場을 理解하는 能力을 길러주고 싶었다”고 했다.

張 敎師가 말한 學生의 成長은 連結된 IBDP의 모든 敎科課程과 그 안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活動을 觀察해 授業에 反映한 敎師들 德分이다. 이원두 敎師(慶北사대부고)는 “敎科마다 8~10個의 必須 實驗을 통해 敎師와 學生 間의 緊密한 疏通이 이뤄지고 敎師들은 學生의 成長에 必要한 것이 무엇인지를 把握해 反映한다”고 했다.

○논·敍述式 絶對評價가 高校에서 통한 것의 意味
高校에서 絶對評價가 먹힌 건 修能에서도 絶對評價가 可能하다는 期待를 품게 한다. 韓國에서 競爭敎育과 줄 세우기 敎育이 없어지지 않는 건 內申과 國家試驗인 修能 모두 相對評價이기 때문이다. 絶對評價를 導入하지 못하는 理由가 韓國의 社會的 信賴 資本의 不足이 敎育에까지 影響을 미쳤기 때문이라는 分析도 있다.

IB는 評價者와 被評價者의 信賴를 敎師의 努力에 바탕을 둔 精巧한 시스템으로 確立했다. 學生, 學父母가 評價 結果에 同意하는 건 敎師를 ‘信賴’하기 때문이다. 敎師의 評價 結果는 IBO(IB 本部)도 매우 尊重하기 때문에 敎師의 內部 評價를 最終 點數에 반드시 反映한다. IBO는 敎師들의 評價 能力과 信賴性을 높이기 위해 評價者 사이의 交叉 檢證을 통한 調整 等 다양한 方法을 통해 ‘評價의 質’ 管理를 하고 있다. 敎師들은 評價 能力을 기르는 硏修에 隨時로 參與하고 IBO의 隨時 點檢을 받기도 한다.

2019年 11月 當時 IBO 總裁인 쿠마리 博士(右側)가 강은희 大邱市 敎育監(中央), 이혜정 敎育科革新硏究所長과 함께 慶北師大府中을 訪問해 IB 授業을 받고 있는 學生과 對話를 하고 있다. 이혜정 所長은 2017年 ‘大韓民國의 試驗’이라는 著書에서 韓國의 進學 爲主 敎育을 改善하려면 敎育課程과 評價가 一致하는 IB가 導入돼야 한다고 主張했다. 李 所長의 主張은 韓國의 IB 導入에 마중물이 됐다. 大邱市 敎育廳 提供


○IBDP 擴大하기 위해 敎師 意見 尊重 必要
大邱와 濟州의 敎師들이 熱情的으로 IB의 成功을 위해 나섰던 것은 ‘弟子들의 變化’ 때문이었다. IB 學校에서는 親舊가 競爭 相對가 아닌 나를 이끌어 주는 同伴者였고 이 過程에서 學校 暴力은 없어지고 敎權은 저절로 强化됐다. 私敎育 依存度도 顯著히 줄었다. 工夫量이 많고 探究가 中心인 IB에 私敎育은 들어설 자리가 없었기 때문이다. 學父母들도 成跡에 戀戀하기보다는 內的 成長을 거듭해 가는 子女들의 變化를 지켜보는 餘裕가 생겼다.

韓國의 17個 敎育廳 大部分이 IB 導入에 나서는 건 IB가 가져온 肯定的인 效果의 擴散과 K-에듀를 爲한 마중물로 삼기 위해서다. IB가 어려움을 딛고 韓國 敎育의 代案으로 擧論되는 건 敎師들의 熱情과 獻身 德分이다.

IB 擴大에는 敎師들의 意見이 重視돼야 한다. 慶北사대부고 敎師들은 IB 擴大를 위해서는 社會的 合意, 人力 充員, 大學의 IB 認識 提高가 必要하다고 했다. 小規模 高校를 中心으로 全校生이 參與하는 DP도 導入해야 한다는 意見도 있었다.

이종승 記者 urises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