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PEC 頂上會議 誘致, 仁川이 뛴다|동아일보

APEC 頂上會議 誘致, 仁川이 뛴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國際機構 15곳 자리잡은 인프라 强調
汎市民誘致위-110萬名 誘致 署名
慶州-濟州-釜山 等과 熾烈한 競爭

지난해 6월 인천 남동구 남동체육관에서 유정복 인천시장과 인천 시민들이 ‘2025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기원하는 손팻말을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지난해 6月 仁川 南東區 南東體育館에서 유정복 仁川市長과 仁川 市民들이 ‘2025 APEC 頂上會議’ 仁川 誘致를 祈願하는 손牌말을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仁川市 提供
“仁川은 韓國 最大 經濟自由區域을 保有한 投資 要衝地로 아시아太平洋經濟協力體(APEC) 頂上會議 開催地로 最適化된 都市입니다.”

國際政治學의 代價인 美 버클리 캘리포니아대(UC버클리) 비노드 아가曰 夕座敎授는 지난해 11月 仁川을 찾아 開催한 講演에서 “世界銀行(WB) 韓國事務所 等 國際機構 15곳이 자리 잡은 仁川의 知的 資産과 인프라를 APEC이 充分히 活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UC버클리 APEC 硏究所 所長을 맡고 있는 아가曰 敎授는 仁川의 長點으로 接近性 等을 꼽으면서 “韓國의 航空 關門이면서 서울과의 接近性도 뛰어나고, 大規模 國際 行事 開催 經驗도 豐富하다”며 “韓國에서 열릴 APEC 頂上會議 開催地로 仁川이 適合하다”고 評價했다.

● “大規模 國際 行事 成功的 開催” 强調


韓國과 美國, 中國, 日本 等 아시아太平洋 21個國 頂上級 指導者 等 6000餘 名이 모여 經濟 協力을 論議하는 APEC 頂上會議가 來年 11月, 2005年 釜山 開催 以後 20年 만에 韓國에서 열린다. 仁川과 慶北 慶州, 濟州, 釜山 等이 誘致戰에 뛰어들면서 競爭도 熾烈해지고 있다.

仁川은 APEC이 追求하는 目標에 가장 符合한 都市라는 點을 내세우며 誘致에 總力을 기울이고 있다. APEC은 貿易 投資와 革新·디지털經濟, 包容的·持續可能한 成長 等 3代 目標를 追求하고 있다. 仁川市는 三星바이오로직스 等이 자리 잡은 世界 最大 尖端 바이오 生産基地人 同時에 우리나라 最大 經濟自由區域의 役割을 하고 있다는 點을 强調하고 있다. 또 1883年 仁川港 個項을 始作으로 仁川이 韓國의 近代産業을 이끌었다는 歷史性도 强點으로 내세운다.

仁川에 綠色氣候基金(GCF)과 유엔 아시아太平洋 經濟社會委員會(ESCAP) 等 15個의 國際機構가 들어서 있고, 仁川國際空港과 國際 會議 施設인 頌禱컨벤시아 等 交通 및 施設 인프라가 뛰어나다는 點도 强點으로 評價받는다. 世界銀行 韓國事務所와 유엔 傘下 機構 等 松都에 있는 國際機構에 常住하는 人員만 數百 名에 達한다. 또 仁川은 2018年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世界포럼과 지난해 아시아開發銀行(ADB) 年次總會 等 大規模 國際 行事를 成功的으로 치러낸 經驗도 갖고 있다.

● “2兆 원臺 經濟 誘發 效果” 내세워


仁川은 APEC 誘致 時 競爭 都市에 비해 經濟的 效果가 크다는 點도 强調하고 있다. 仁川硏究員은 APEC 頂上會議 誘致 時 約 2兆4000億 원의 經濟 誘發 效果와 2萬 名의 雇傭 創出 效果가 있을 것으로 分析했다. 慶北硏究員은 慶州 誘致 時 慶北 地域에 1兆4300億 원의 經濟 效果와 7900餘 名의 雇傭 創出 效果, 濟州硏究員은 濟州에 誘致할 때 1兆700億 원의 地域 經濟 效果와 7200餘 名의 雇傭 創出 效果가 期待된다고 分析했다.

仁川市는 2022年부터 汎市民誘致委員會 等을 構成했으며 지난해 市民 110萬 名의 誘致 署名을 받아 外交部에 提出한 狀態다. 또 올해 仁川 市民 球團인 ‘仁川유나이티드 蹴球팀’ 유니폼에 誘致를 念願하는 文句를 넣는 等 大市民 弘報를 强化하며 誘致에 힘을 쏟고 있다.

유정복 仁川市長은 “APEC 頂上會議를 誘致해 仁川을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만들겠다”며 “仁川 市民과 모든 力量을 모아 萬般의 準備를 하겠다”고 말했다. 外交部 關係者는 “準備 期間을 考慮해 最大限 이른 時日 內에 開催 都市를 定할 方針”이라며 “透明하고 공정한 審査를 통해 開催 都市를 選定할 것”이라고 밝혔다.


孔勝培 記者 ksb@donga.com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apec #頂上會議 #誘致 #仁川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