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野, 親命 關與 輿論調査業體 排除… 脫落者 再審은 全部 棄却|東亞日報

野, 親命 關與 輿論調査業體 排除… 脫落者 再審은 全部 棄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金壽興 等 “競選 다시해야” 再審申請
黨 再審위, 곧바로 會議 열어 棄却
“下位 20% 評價도 못믿어” 反撥 擴散
洪翼杓, ‘親명刺客’ 繼續 問題 提起… 任鍾晳 컷오프 與否가 分水嶺 될듯

민주당, 일요일 밤에 비공개 최고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당 공천 문제 논의를 위한 비공개 최고위원회에 
참석하려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 들어서고 있다(위쪽 사진). 최고위 참석차 당사에 들어선 홍익표 원내대표, 그는 당내 공천 
갈등설에 대해 “이 대표와 저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모든 현안에 대해 원활하게 소통하며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1·변영욱 기자 cut@donga.com
民主黨, 日曜日 밤에 非公開 最高委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25日 黨 公薦 問題 論議를 위한 非公開 最高委員會에 參席하려 서울 汝矣島 中央黨舍에 들어서고 있다(위쪽 寫眞). 最高委 參席次 黨舍에 들어선 洪翼杓 院內代表, 그는 黨內 公薦 葛藤說에 對해 “李 代表와 저를 비롯한 黨 指導部는 모든 懸案에 對해 원활하게 疏通하며 緊密히 協議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1·변영욱 記者 cut@donga.com
더불어民主黨이 不公正 輿論調査 疑惑으로 論難이 된 輿論調査業體 리서치디앤에이를 競選 調査에서 빼겠다고 25日 發表했다. 이미 確定된 1次 競選의 脫落者 및 下位 20% 通報를 받은 現役 議員들은 “리서치디엔에이가 介入한 모든 公薦 關聯 調査를 再考해야 한다”고 卽刻 反撥하고 나섰다. 하지만 黨은 “리서치디앤에이의 調査에는 問題가 全혀 없다”며 旣存 結果를 뒤집을 可能性은 없다는 點을 分明히 했다. 黨 再審위度 이날 바로 會議를 열고 1次 競選에서 탈락한 現役 議員들의 再審 要求를 모두 棄却해 後暴風이 豫想된다. 李在明 代表 等 黨 指導部는 週末인 이날 밤 3時間 넘게 緊急 最高委員會議를 이어가며 收拾策을 論議하면서도 리서치디엔에이 排除 問題는 擧論하지 않은 것으로 傳해졌다.

最高委는 親命(親李在明)系 김우영 江原道黨委員長이 親文(親文在寅)系 강병원 議員 地域區(서울 은평乙)에서 競選을 치를 수 있도록 한 黨 公薦管理委員會 決定도 그대로 議決했다. 앞서 洪翼杓 院內代表는 “金 委員長의 該當(害黨) 行爲를 糖이 幇助한다”며 競選 排除를 要求한 바 있다.

權七勝 首席代辯人은 會議 後 브리핑에서 “오늘 會議에서도 洪 院內代表의 (反對 意見이 있었다”면서도 “結論은 原案대로 議決됐다”고 했다. 이에 따라 金 委員長은 그대로 은평乙에서 姜 議員과 競選을 치를 수 있게 돼 이를 둘러싼 系派 葛藤도 이어질 展望이다.

● 競選 脫落者 및 下位 20% 一齊히 反撥


앞서 21日 민주당 1次 競選 結果 탈락한 現役 議員은 조오섭(光州 北甲), 이형석(光州 북을), 윤영덕(光州 東南甲), 金洙興(全北 益山甲), 송재호(濟州甲) 等 5名이다. 이미 再審을 申請한 한 議員은 이날 通話에서 “이렇게 된 以上 黨에서 再審은 無條件 받아들여야 한다”며 “疑懼心을 품던 候補들이 競選의 不公正을 確信하게 된 것”이라고 했다. 애初 再審 要求 計劃이 없었던 金洙興 議員도 이날 뒤늦게 黨 指導部에 競選을 다시 치러야 한다는 意思를 傳達했다. 金 議員은 “앞으로 競選 過程에서 리서치디앤에이를 排除하기로 했으니 1次 競選도 다시 치러야 한다”며 “리서치디앤에이 選定 過程 및 調査 進行 過程에서의 問題點들에 對해서도 異議를 提起할 것”이라고 했다.

리서치디앤에이는 競選 外 現役 議員 評價 輿論調査와 總選 候補者 適合度 調査, 非公式 輿論調査 等 黨의 總選 關聯 輿論調査에 모두 參與했다. 이 때문에 競選 脫落者 外 下位 20% 通報를 받은 議員들의 反撥도 이어질 것으로 展望된다. 下位 20% 通報를 받은 한 議員은 “27日 議員總會에서 公式的으로 問題를 提起할 것”이라며 “리서치디앤에이가 介入했던 輿論調査 內容이 조금이라도 反映된 結果는 모두 再考해야 한다”고 했다. 下位 20%인 송갑석 議員도 通話에서 “(리서치디앤에이가 參與한) 現役 議員 評價 下位 20%도 믿을 수 없고, 競爭力 調査도 믿을 수 없다. 國民의힘처럼 競選 結果를 透明하게 公開하라고 要求하겠다”고 했다.

● 任鍾晳 ‘컷오프’ 與否 雷管
이날 最高위에 앞서 열린 黨 再審위는 강병원 議員이 自身의 地域區인 서울 은평乙에서 現職 江原道當委員長인 김우영 豫備候補가 競選을 치를 수 있도록 한 黨 決定과 關聯해 申請한 再審 要求를 하루만에 棄却했다. 洪 院內代表는 이날 最高委에서도 거듭 問題를 提起했지만 結局 黨의 結論을 따르기로 한 것으로 傳해졌다. 權 首席代辯人은 “討論 過程에서 意見이 다른 境遇는 充分히 있는 일”이라며 “(洪 院內代表도) 最終的으로 그런 結論이 난 것에 同意했다”고 했다.

洪 院內代表는 黨 指導部 內 葛藤說이 擴散되자 最高委에 앞서 이날 午前 立場門을 내고 “民主的으로 運營되는 政黨에서 主要 事案에 對해 여러 意見이 提示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우리 黨 또한 提起된 問題에 對해 黨 指導部가 열린 態度와 相對에 對한 尊重을 基盤으로 原則과 基準에 따라 解決 方案을 마련해 가고 있다”고 했다. 李 代表와의 全面戰은 避하겠다는 意圖로 풀이된다.

黨 指導部 內에선 內訌을 收拾할 方策 中 하나로 임종석 前 大統領祕書室長과 奇東旻 議員 等 旣存 ‘컷오프’ 對象으로 擧論됐던 人士들에게도 競選 機會를 줘야 한다는 意見도 나오고 있다. 黨 核心 關係者는 通話에서 “더 以上 林 前 室長이 컷오프될 雰圍氣는 아니다”라며 “論議를 이어갈 豫定”이라고 했다. 기 議員도 같은 라임 金品 疑惑 收受 件으로 裁判 中인 이수진 議員(比例)李 京畿 城南 中院 競選을 치르게 되면서 衡平性 次元에서 컷오프 對象에서 排除될 可能性이 커졌다. 다만 이 境遇 컷오프 後 4日째 斷食籠城 中인 노웅래 議員의 反撥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윤명진 記者 mjlight@donga.com
안규영 記者 kyu0@donga.com


#國民의힘 #더불어民主黨 #輿論調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