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總選前 NLL 追加挑發 可能性… 無人機 浸透-GP 挑發 憂慮|東亞日報

北, 總選前 NLL 追加挑發 可能性… 無人機 浸透-GP 挑發 憂慮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6日 01時 40分


코멘트

[北 西海 砲擊 挑發]
“NLL 緊張 高調로 南南葛藤 誘發
選擧 맞춰 北影響力 誇示하려 할것”
上半期中 7次 核實驗 挑發 觀測도

고체연료 ICBM 발사차량 공장에 간 김정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해 첫 군사 행보로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 발사대 차량 공장을 시찰했다고 노동신문이 5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전략 미사일 
발사대 차량 생산은 국가 방위력 강화를 위한 최중대 과업”이라고 강조했다. 노동신문·뉴스1
固體燃料 ICBM 發射車輛 工場에 간 金正恩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새해 첫 軍事 行步로 新型 固體燃料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華城-18型’ 發射臺 車輛 工場을 視察했다고 勞動新聞이 5日 報道했다. 金 委員長은 “戰略 미사일 發射臺 車輛 生産은 國家 防衛力 强化를 위한 最重大 課業”이라고 强調했다. 勞動新聞·뉴스1
우리 軍과 情報 當局은 北韓이 5日 海上緩衝區域 內 海岸砲 發射로 挑發을 再開한 것을 契機로 水位를 段階的으로 높이며 追加 挑發에 나설 可能性을 銳意注視하고 있다.

于先 北韓이 이날 自己들의 海上緩衝區域 內로 海岸砲를 集中 發射한 만큼, 早晩間 그 水位를 높여 우리 側 海上緩衝區域 內로 海岸砲나 미사일을 發射할 可能性이 있다고 軍은 보고 있다. 南韓 全域을 打擊할 수 있고 戰術核 搭載가 可能한 것으로 알려진 ‘北韓版 이스칸데르(KN-23)’ 等 新型 短距離 彈道미사일을 여기에 動員할 可能性도 提起된다. 앞서 2022年 11月 2日, 北韓은 東海 海上緩衝區域으로 放射砲 100餘 발을 무더기로 쏜 가운데 地對空미사일까지 1發 發射했다. 當時 特히 休戰 以後 처음으로 北方限界線(NLL) 以南에 이 미사일을 彈着시켜 NLL 一帶 軍事的 緊張을 크게 高調시켰다. 박원곤 梨花女大 北韓學科 敎授는 “4月 總選 前 南北 間 火藥庫인 NLL을 意圖的으로 건드리는 方式으로 北韓이 이番에 9·19 南北軍事合意를 먼저 깬 것”이라며 “向後 緊張 高祖의 責任을 尹錫悅 政府에 몰아가며 남남葛藤을 誘發하는 同時에 總選에 맞춰 自身들의 影響力을 誇示하려 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北韓이 總選 前 無人機를 大量 浸透시킬 可能性도 提起된다. 北韓은 앞서 2022年 12月 無人機 5臺를 서울 龍山 大統領室 一帶 上空까지 침투시켰다. 當時 北韓은 境界 失敗 責任 素材 等을 두고 남남葛藤을 일으키는 데 成功했다. 이에 이番에도 無人機를 大統領室 等 核心 施設 隣近까지 同時多發的으로 침투시켜 總選 前 남남葛藤을 極大化하려 할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北韓은 現在 지난해 公開한 ‘새별-4型’ 等 新型 無人機와 旣存 無人機를 平壤 上空을 中心으로 띄워 對南 浸透 및 偵察 訓鍊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軍 關係者는 “北韓이 無人機를 早晩間 最前方 地域으로 投入해 軍事分界線(MDL)에서의 軍事的 緊張 水位를 끌어올리려 할 可能性에 注目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改善된 無人機 性能을 誇示하고 無人機로 언제 어디서든 테러를 敢行할 수 있다는 點을 보여주며 國民 不安을 增幅시키려 할 可能性이 크다”고 덧붙였다.

北韓은 木材로 臨時 復元에 나섰던 非武裝地帶(DMZ) 내 監視哨所(GP) 11곳 中 여러 곳을 最近 콘크리트까지 利用해 完全히 復元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곳에 高射砲 等 重火器까지 大擧 搬入했다. 그런 만큼 DMZ 內 北側 GP에서 우리 軍 GP를 向해 射擊하는 等 ‘GP 挑發’에 나설 수도 있다.

北韓이 上半期(1∼6月) 中 7次 核實驗에 나설 것이란 觀測도 나온다. 우리 情報 當局은 咸鏡北道에 位置한 北韓의 豊溪里 核實驗場은 核實驗이 언제든 可能한 水準으로 復元이 끝난 狀態인 것으로 보고 있다.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北韓 #追加 挑發 #金正恩 #海岸砲 發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