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國과 ‘21世紀版 阿片戰爭’ 벌이는 中國|東亞日報

美國과 ‘21世紀版 阿片戰爭’ 벌이는 中國

  • 週刊東亞
  • 入力 2023年 11月 25日 09時 10分


코멘트

美, 펜타닐 團束 위해 中 少數民族 彈壓 問題 默認

?美國 西部 地域 代表 都市 샌프란시스코는 많은 映畫의 背景이 된 ‘浪漫의 都市’였다. 全 世界 수많은 觀光客이 골든게이트브리지, 피셔맨스 워프, 차이나타운, 버널하이츠 等을 보려고 샌프란시스코를 訪問했다. 샌프란시스코는 尖端技術의 産室인 실리콘밸리와 隣接해 ‘벤처의 搖籃’으로도 불렸다.

‘古談 시티’로 變한 샌프란시스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1월 15일 미국 백악관 현관 앞에서 악수하고 있다. [백악관 제공]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왼쪽)과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이 11月 15日 美國 白堊館 玄關 앞에서 握手하고 있다. [白堊館 提供]
美國에서 가장 아름답고 살기 좋으며 富裕한 都市로 꼽히던 샌프란시스코가 痲藥 中毒者와 露宿者가 우글거리는 곳으로 轉落하면서 映畫 배트맨에 나오는 ‘古談 시티’가 됐다. 코로나19 팬데믹 當時 在宅勤務로 都心이 共同化되자 痲藥 中毒者와 露宿者가 몰려들었다. 이들이 좀비처럼 거리를 徘徊하면서 觀光客 발길이 뜸해졌고, 都心 商店이 하나 둘 門을 닫았다. 벤처 創業家마저 大擧 떠나면서 샌프란시스코는 幽靈 都市로 變하고 말았다.

惡名 높은 痲藥性 鎭痛劑 펜타닐은 샌프란시스코를 ‘좀비 都市’로 만든 起爆劑다. 샌프란시스코 首席 檢視官에 따르면 1~9月 偶發的 藥물 過多 服用에 依한 샌프란시스코 內 死亡者 數는 620名이고, 이 中 506名이 펜타닐로 목숨을 잃었다.

美國 全域에서 펜타닐로 因한 死亡者 數가 急速히 增加하고 있다. 美國 疾病統制豫防센터(CDC)에 따르면 지난해 美國에서 10萬9680名이 藥물 過多 服用으로 死亡했다. 2015年(5萬2404名) 以後 6年 만에 2倍 以上으로 늘어난 數値다. 2020年 基準 美國 交通事故(4萬2000名)와 銃器事故(4萬4000名) 死亡者 數를 합친 것보다 많다. 이 中 7萬5217名이 펜타닐 過多 服用으로 死亡했다. 現在 美國에서 18~45歲의 死亡 原因 1位가 펜타닐 過多 服用이다. 펜타닐이 國家 存亡을 左右할 수 있는 問題가 된 셈이다.

11月 15日 열린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과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의 頂上會談 主要 議題 亦是 펜타닐이었다. 펜타닐은 代表的인 ‘오피오이드’ 製品이다. 오피오이드는 ‘오피嚴’(opium·阿片)과 ‘오이드’(oid: ‘~와 비슷한’이라는 뜻)의 合成語로 阿片과 비슷한 效果를 내는 合成 鎭痛劑를 말한다. 펜타닐은 헤로인보다 50倍, 모르핀보다 100倍 中毒性이 强해 末期 癌 患者나 耐性이 생긴 慢性 痛症 患者에게만 極少量 投藥된다. 美國에서는 最近 10年 새 펜타닐 流通量이 꾸준히 늘었고, 코로나19 팬데믹을 起點으로 幅症勢를 보였다.

펜타닐은 필로폰이나 헤로인 等 旣存 痲藥과 달리 注射劑와 精製뿐 아니라, 패치制로도 使用 可能하다. 處方만 있으면 藥局에서 合法的으로 求할 수 있다. 醫療保險이 없어 莫大한 治療費를 堪當하기 어려운 美國 低所得層은 病院에 가는 代身 鎭痛劑로 버티곤 해 펜타닐의 誘惑에 빠지기 쉽다. 소셜미디어 等을 통해 鎭痛劑를 求할 境遇 合法 藥物로 僞裝한 펜타닐을 손쉽게 살 수도 있다.

問題는 펜타닐을 少量만 服用해도 死亡에 이를 수 있다는 點이다. 펜타닐의 致死量은 2㎎에 不過하다. 뾰족한 鉛筆心 끝에 살짝 묻힌 程度의 量만으로도 사람이 죽을 수 있다. 美國 痲藥團束局(DEA)은 펜타닐을 ‘美國이 直面한 가장 致命的인 痲藥’으로 規定하고 不法 流通을 大大的으로 團束하고 있다.

펜타닐, 멕시코·中國서 流入

미국 마약단속국(DEA) 본부 벽에 전시된 펜타닐 희생자들 사진. [DEA 제공]
美國 痲藥團束局(DEA) 本部 壁에 展示된 펜타닐 犧牲者들 寫眞. [DEA 提供]

펜타닐의 不法 製造·流通은 멕시코의 痲藥 카르텔 2個(시날로아, 할리스코)가 掌握하고 있다. 이들 痲藥 카르텔은 자그마한 工場에서 中國으로부터 密輸入한 펜타닐 原料인 4-AP와 4-ANPP 等 化學物質(前驅體)을 使用해 펜타닐을 製造한다. 世界 最大 醫藥品 原料 輸出國인 中國에는 不法業體를 包含해 40萬餘 個의 關聯 化學業體가 있다. 이 中 中國 犯罪組織 三合會와 結託한 中國 化學業體들이 펜타닐 原料를 멕시코 痲藥 카르텔에 供給하고 있다.

멕시코에서 大量 生産된 펜타닐은 祕密裏에 國境을 넘어 美國 市場에 流通된다. 中國 化學業體들이 前驅體나 펜타닐을 國際宅配 等을 利用해 美國에 直接 보내기도 한다. 美國 政府는 그동안 멕시코 政府와 中國 政府에 펜타닐의 不法 生産과 流通 等을 團束해줄 것을 强力히 要請해왔다. 特히 美國 政府는 中國 政府에 化學業體 團束 等 協力을 要請했지만 中國 政府는 이를 拒否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이番 頂上會談에서 시 主席에게 펜타닐 原料를 製造하는 中國 化學業體들을 直接 團束해줄 것을 要請했고, 시 主席도 同意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이 問題에 對한 市 主席의 約束에 感謝한다”며 “많은 生命을 救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존 커비 白堊館 國家安保會議 戰略疏通調停官은 “시 主席은 바이든 大統領에게 펜타닐 때문에 美國人이 死亡하는 것을 더는 願하지 않는다고 말했고, 이 問題에서 進展을 이루겠다는 個人的인 約束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中國은 數年間 이러한 化學物質의 生産과 輸出을 團束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團束에 나설 것”이라고도 말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시 主席의 펜타닐 原料 團束 約束을 이番 兩國 頂上會談의 最大 成果라며 相當한 滿足感을 보였다.

바이든 再選 걸림돌 된 펜타닐

지난해 8월 18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거리에서 한 노숙인이 펜타닐에 취해 잠들어 있다. [뉴시스]
지난해 8月 18日 美國 로스앤젤레스 거리에서 한 露宿人이 펜타닐에 醉해 잠들어 있다. [뉴시스]
DEA LA지부가 지난해 7월 펜타닐 알약 100만 개를 압수했다. [DEA 제공]
DEA LA支部가 지난해 7月 펜타닐 알藥 100萬 個를 押收했다. [DEA 提供]

來年 大選에서 再選에 挑戰하는 바이든 大統領에게 펜타닐 問題는 가장 큰 골칫거리였다. 美國 共和黨은 바이든 大統領이 펜타닐 問題에 제대로 對應하지 못하고 있다며 攻勢를 펴왔다. 美國과 中國 政府는 2018年부터 中國의 펜타닐 原料 團束에 協力해왔지만, 中國 政府는 지난해 8月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의 臺灣 訪問 以後 펜타닐 原料 團束과 關聯된 모든 對話 窓口 門을 닫아버렸다. 中國 政府는 펜타닐 等 오피오이드 問題에 對應하고자 7月 出帆된 84個國의 多國籍 協議體에 參與하는 것도 拒否해왔다. 이 때문에 中國이 펜타닐을 지렛대 삼아 美國을 壓迫하는 이른바 ‘21世紀版 阿片戰爭’을 벌이고 있다는 얘기까지 나왔다.

中國이 美國을 困境에 빠뜨린 펜타닐 問題에서 讓步를 擇한 理由는 무엇일까. 中國 노림數는 美國의 人權 彈壓 問題 提起를 撫摩하려는 意圖라고 볼 수 있다. 美國 政府는 中國 政府의 펜타닐 原料 團束 約束에 對한 代價로 中國 公安部 科學搜査硏究所를 輸出 統制 名單에서 除外했다. 中國 科學搜査硏究所는 少數民族인 위구르族 人權 彈壓과 關聯됐다는 理由로 2020年 5月 美國 輸出 統制 名單에 올랐다. 매슈 밀러 美國 國務部 代辯人은 “中國 科學搜査硏究에 對한 輸出 統制가 많은 美國人의 生命을 救하는 데 障礙가 된다고 判斷했다”고 强調했다. 美國 政府는 中國의 人權 彈壓 問題를 앞으로도 繼續 提起하겠다는 立場을 밝혔지만 結果的으로 美國 政府가 펜타닐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中國 人權 問題를 默認하는 카드를 쓴 것이다.

中國 立場에서는 美國이 追加 經濟制裁 措置를 내리는 것을 막는 成果를 냈다고 볼 수 있다. 中國으로선 經濟的 어려움을 겪는 狀況에서 美國 政府가 自國 企業들에 어떤 式으로든 中國 投資를 막거나 妨害하는 等 制裁 措置에 나설 境遇 相當한 負擔이 될 수밖에 없다. 시 主席이 바이든 大統領에게 美國의 對中(對中) 金融投資 再開와 半導體 等 尖端技術 統制의 一時的 中斷 等을 要請한 것도 中國 經濟의 어려움을 克服하려는 意圖 때문이다.

勿論 바이든 大統領이 시 主席 要請에 同意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詩 主席이 當分間 追加的인 制裁 措置가 없을 것이라는 暗默的 言質을 바이든 大統領으로부터 받아냈다면 經濟難을 克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景氣沈滯 脫出이 急先務인 中國으로선 美國의 追加 制裁 憂慮에서 暫時나마 벗어나 經濟 回復에 集中할 수 있는 機會를 잡은 셈이다.

“不法 痲藥 關聯 協助 제대로 안 해”


中國 前身인 淸나라는 19世紀 英國과의 阿片戰爭에 敗北하면서 엄청난 被害를 입었다. 以後 中國은 英國뿐 아니라 西歐 列强에 各種 利權을 빼앗기는 等 受侮를 當해야 했다. 시 主席 亦是 “阿片戰爭 以後 西歐 列强에 依해 침탈당했던 恥辱의 歷史를 絶對 잊지 않을 것”이라고 强調해왔다.

美國은 이番 中國과 頂上會談 合意가 履行된다면 펜타닐 問題 解決의 轉換點이 될 수 있으리라 보고 있다. 하지만 中國이 約束을 履行할지 與否는 不確實하다. 릴리 脈엘位 美國 戰略國際問題硏究所 中國 硏究 夕座敎授는 “中國은 歷史的으로 約束을 잘 지키지 않았다”며 “特히 不法 痲藥 去來 團束과 關聯해 協助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것으로 惡名 높다”고 指摘했다. 中國은 21世紀版 阿片戰爭에서 勝利할 수 있는 카드가 무엇인지 確實히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 記事는 週刊東亞 1416號 에 실렸습니다》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